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세탁기 시장 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정상현
  • 2015-01-12
  • 출처 : KOTRA

 

1.시장동향

 

□ 시장규모

 

 ○ 베트남 내에서 생산되는 해당 제품 시장에 대한 자료가 존재하지 않아 해당 시장규모는 수입 제품을 바탕으로 추정된 자료임.

 

 ○ 2013년의 시장규모는 1900만 달러였으며, 이는 2012년에 비해 117%로 크게 증가한 수치

 

베트남 수입 세탁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7,299

15

8,699

19

18,923

117

자료원: http://www.trademap.org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요인

 

 ○ 거시경제 측면

  - 베트남 1인당 평균 GDP는 빠른 증가세(2011년 1517달러, 2012년 1749달러, 2013년 1960달러)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베트남 국민의 생활수준 또한 향상돼 품질이 좋은 제품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는 추세

  - 최근 베트남 내 세탁소 서비스는 각광받는 분야로, 해당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의 수입은 매월 약 715~950달러 가량이며, 이에 따라 산업용 세탁기에 대한 수요 또한 높아지고 있음.(http://vietnamnet.vn)

 

 ○ 산업 구조적 측면

  - 세탁기 시장은 주로 해외 업체가 점유하고 있는 실정

 

 ○ 무역관 전망

  - 최근 베트남 내 세탁소 서비스 업종이 각광받고 있으며, 수익이 높아 관련 업종 종사자의 숫자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이에 따라 산업용 세탁기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해 해당 시장의 잠재력은 높음.

  - 국가 경제와 부동산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게 되면 호텔, 리조트, 병원의 숫자가 증가하므로 산업용 세탁기 시장 또한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자사 가전제품 진열대 및 대형 상점을 보유한 대형 기업

  - 가정용, 산업용 중고 세탁기 유통업체

 

 ○ 소비자 구매 방법

  - 베트남에서 해당 제품에 대한 박람회 및 전시회가 매년 개최되고 있어, 해당 업종관련 업체는 이러한 전시회에 참가해 정보를 교류하고 해외 파트너와의 사업 협력기회를 모색할 수 있으며 개인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가능함.

  - 대부분의 베트남 소비자는 주로 대형 기업의 진열대 및 대형상점에서 가전제품을 구입하며, 베트남 내에는 다음과 같은 대형 기업이 존재함.

 

   1) MEDIAMART Vietnam Joint Stock Company

       Tel: 84-4-6262-8888

       Website: http://mediamart.vn/

 

   2) PICO

       Tel: 84-4-6277-0000

       Website: http://pico.vn/

 

   3) Nguyen Kim Trading Joint Stock Company

       Tel: 84-8-3821-0818

       Website: http://www.nguyenkim.com/

 

   4) Opcare Investment and Trading Co., Ltd

       Tel: 84-432-888-999

       Website: http://www.topcare.vn/

 

   5) Tran Anh Joint Stock Company

       Tel: 84-96364-9191

       Website: http://trananh.vn

 

2. 수입동향

 

□ 수입동향

 

 ○ 2013년 베트남은 1900만 달러에 해당하는 금액의 1회 세탁능력이 건조한 섬유제품 중량으로 10 초과 가정용 세탁기를 수입했으며, 해당 HS Code 845020에는 가정용·산업용 세탁기가 모두 포함됨.

 

 ○ 태국과 한국은 최근 베트남 시장에서 해당 제품에 대한 가장 큰 수출국임.

  - 2013년 태국에서의 수입은 급격히 증가해 베트남 시장의 70%를 차지함.

  - 2013년 한국에서의 수입액은 300만 US$로, 2012년에 비해 38% 증가했으나, 태국에 비해서는 여전히 낮음.

 

베트남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502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총계

7,299

8,699

18,923

100

100

100

117.53

1

태국

2,255

3,729

13,161

30.89

42.86

69.55

252.94

2

한국

2,215

2,253

3,108

30.35

25.89

16.42

37.95

3

미국

304

838

869

4.16

9.63

4.59

3.69

4

중국

389

418

394

5.33

4.80

2.08

-5.74

5

이탈리아

670

319

381

9.18

3.66

2.01

19.43

6

스페인

88

91

267

1.20

1.04

1.41

193.40

7

싱가포르

19

229

248

0.26

2.63

1.31

8.29

8

대만

248

120

173

3.39

1.37

0.91

44.16

9

스웨덴

62

44

159

0.84

0.50

0.84

261.36

10

체코

101

246

37

1.35

2.82

0.19

-84.95

주: 해당 자료는 2013년의 수치를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됨.

자료원: http://www.trade map.org/

 

□ 수입 규제제도

 

 ○ 규제내용(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관세 규제: 아래와 같음.

  - 비관세 규제: 특별한 규제 없음.

 

 ○ 필수 인증

  - 원산지 증명서 - C/O

  - 선하 증권 - B/L

  - 상업 송장

  - 포장 명세서 - P/L

  - 품질 증명서 - C/Q (가능한 경우)

 

□ 관세율

 

HS Code

제품묘사

MFN

AKFTA

부가세

845020

1회의 세탁능력이 건조한 섬유제품 중량으로 10㎏를 초과하는 가정용/세탁소용 세탁기

25

-

10

주: 통관수속을 위해 위의 서류가 모두 필요함.

자료원: Import-Export Tax Book 2014

 

3.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일반적으로 개인 소비자는 가정용 세탁기를 주로 다양한 종류의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대형 상점에서 구입하며, 산업용 세탁기는 주로 유통업체를 통해 구매함.

 

 ○ 대형상점을 통한 구매

  - 진열대를 보유한 대형기업은 자사에서 제품을 직접 수입하거나, 다른 도매업체의 유통업체 역할을 담당함.

  - 소비자는 주로 가정용 세탁기를 구매하기 위해 이러한 대형상점을 방문함.

 

 ○ 유통업체를 통한 구매

  - 이러한 업체에서는 주로 새제품 및 중고 가정용·산업용 세탁기를 유통함.

  - 소비자는 새제품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중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음.

  - 산업용 세탁기는 주로 호텔·리조트·병원·세탁소 서비스 사업에 사용됨.

 

4.경쟁동향

 

□ 경쟁제품

 

 ○ 모든 가정용·산업용 세탁기 시장은 해외업체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중고 및 새제품 모두 유통되고 있음.

  - 새제품은 기능과 용량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존재

  - 중고 세탁기는 일본에서 주로 수입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가격이 저렴해 많은 베트남 소비자는 일본에서 수입된 제품을 구입함.

 

제조업체명/브랜드명

이미지

가격(소비자가격)/단위

원산지(수출국)

가정용 세탁기

Hitachi/ SF160KJSMEM 16㎏

 

US$ 766

태국

LG/ WFD1417DD 14㎏

  

US$ 517

한국

LG/ WD21600 10.5㎏

US$ 1,237

한국

Electrolux EWF1114 /11㎏

US$ 1,072

멕시코

HAIER/ HWD1001297HIR 10㎏

US$ 1,364

중국

Samsung/ WA13F7S9MWA 13㎏

US$ 540

태국

Samsung WD106U4SAGD 10.5㎏

US$ 1077

한국

Sanyo U105ZTN 10.5㎏

US$ 357

베트남,일본 합작사

Toshiba DC1500WVWS 14㎏

US$ 578

태국

Panasonic NAFS14G3ARV/ 14㎏

US$ 611

대만

산업용 세탁기

Maxi MWSP130

US$ 25,830

미국

Image HE 6O

US$ 8,940

태국

XGQ-50F

US$ 11,390

중국

PAROS CLEANTECH

20㎏, 25㎏, 30㎏, 50㎏, 70㎏, 100㎏, 120㎏, 150㎏, 200㎏

N/A

한국

주: 환율: 1달러= 21,246 동(VND)

자료원: http://pico.vn; http://www.vatgia.com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산 가전제품의 인지도는 높게 나타남.

 

 ○ 선호 브랜드

  - 가정용 세탁기의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는 LG와 삼성

  - 산업용 세탁기 부문에서는 HWASUNG CLEANTECH가 각광받고 있음.

 

5.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베트남 주요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Vietnam Expo 2015

전시회명(한국어)

2015년 베트남 국제 EXPO

전시품목

다양한 제품: 식품, 음료, 가전제품, 유아용품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베트남 / 하노이 / 1년

규모(참가업체수)

500개 업체 참가

개최기간(2014년)

2015년 4월 15~18일

웹사이트

http://vietnamexpo.com.vn

 

전시회명(현지어명)

VIIF 2014

전시회명(한국어)

2014년 하노이 국제 산업 박람회

전시품목

기계, 장비, 가전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제품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베트남 / 하노이 / 1년

규모(참가업체수)

국내·외 240개 업체 참가

개최기간(2014년)

2014년 10월 21~24일

웹사이트

http://www.viif.vn/

 

□ 현지 고객 특성 및 유의사항

 

 ○ 고객 특성

  - 베트남 시장에는 중국산 등의 다양한 저가 제품이 유통되고 있어, 이에 따른 제품경쟁력뿐 아니라 가격경쟁력도 베트남 소비자에게 특히 영향을 미치는 요소

  - 베트남 고객에게 제품의 사용법을 자세하게 안내해 제품의 손상을 사전에 방지할 필요가 있으며 애프터 서비스 또한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

 

□ 타깃 고객층 및 마케팅 방안

 

 ○ 마케팅 방안

  - TV 홈쇼핑은 가정주부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으로 주요 홈쇼핑 체널에는 TV shopping, Lotte Dat Viet Home shopping, SCJ TV shopping 등 활용할 필요

  - 전시회 및 박람회에 참석하는 것은 현지 업체 및 개인 소비자에게도 효율적인 방법이며, 이러한 방법으로는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를 접할 수 있음.

  - 산업용 세탁기는 주로 유통업체 측에서 다루는 제품으로 모든 산업용 기계를 취급하는 무역회사를 통해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http://www.trade map.org/, 현지 쇼핑몰 웹사이트,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세탁기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