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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진공포장기계 시장동향
  • 상품DB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유현주
  • 2015-01-15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ㅇ 시장규모

  - 2013년 동안 육류가공품은 약 150만 톤이 생산됐으며, 최근 5년간 가금류 생산량은 연간 2.5% 성장했음. 그 중에서 닭과 칠면조는 약 47% 차지함. 전년대비 1.8% 증가한 돼지고기는 38% 차지했으며, 소고기는 연간 1.6%씩 성장함.

  - 칠레 식료품 수출 분석통계에 따르면, 칠레는 돼지고기를 수출하는 국가 중에서 상위 국가에 위치함. 최근 3년간 평균 연간 출하량은 12.4% 성장했으며,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11% 상승함.

  - 진공 포장은 숙성된 고기의 연화작용, 유지 및 부패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로부터 보호해주기 때문   에 진공포장 상태로 공급되는 육류품이 증가하고 있음. 칠레의 농림부에 따르면, 경제적 이유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객층이 좋은 상태의 품질을 원하기에 육류산업에서 진공포장방법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임.

 

최근 3년간 칠레 진공포장기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증가율

시장규모 및 성장률

21,618

51.2

13,237

-38.8

21,792

64.6

자료원: Ecomex, Legal Publishing (HS Code 843850)

 

□ 시장전망

     

 ㅇ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진공포장기계의 수요 증대 요인으로는 색, 맛, 품질 그리고 식품 유통기한을 유지시켜주는 진공포장기계의 발전에 있음. 이러한 제품 보관이나 저장방법은 식료품 회사의 효율성을 증대시켰으며, 소비자들이 쉬운 방법으로 제품을 열고 닫을 수 있다는 점과 육류품의 포장 공간 효율성 증대는 또 한 수요 증대의 주요한 요인으로 볼 수 있음.

 

 ㅇ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오늘날 수요 감소 요인은 시장에서 진공포장 수요 증가에 맞지 않는 기계 부족임. 칠레는 육류 최대 생산국으로서 국내 유통이나 수출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회사들은 동기계의 증대 보다 단지 식품 공정에서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것에만 관심이 있음.

     

 ㅇ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향후 시장전망)

  - 칠레 시장에서 진공포장기계 생산의 증대는 호의적임. 이에, 기계의 수요는 계속해서 증대할 것이며, 생산자와 소비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 발전될 것으로 예상됨. 칠레는 일본 (전국 생산의 36 %), 한국, 러시아, 중국 등 많은 국가에 수출함. 특히, 전체 수출량의 11% 차지한 중국에 두 배로 수출량을 증대시킴.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ㅇ 주요 소비자 계층

  - 식료품 장비 유통업체 Alfa의 담당자 Orlando Gonzalez에 따르면, 주요 소비계층은 다양하며, 소비자들은 주로, 고기, 치즈, 생선, 채소나 과일 등을 보관하기 위해 진공포장기계를 사용함. 육류품은 칠레 시장에서 영향력 있는 제품 중 하나임.

  - 칠레에는 다음과 같은 주요 소비자 그룹이 있음.

  - 첫 번째 소비자 그룹은 육류 공정이나 요식업계의 요구와 사양에 맞는 기계를 제공하는 유통업체임. 칠레에서 대표 유통업체는 Multivac과 같은 외국계열의 유통업체들이 대부분임.

  - 두 번째 소비자 그룹은 진공포장기계 소비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한. 고기 생산업체임. 그들은 판매에 즉각적인 이득을 줄 새로운 기술발전에 관심을 가짐.

 

 ㅇ 소비자 구매 동기

  - 소비자 구매 동기는 생산 공정뿐만 아니라 저장, 유통이나 판매에서 회사의 효율을 돕는 기술 발전 때문임.

     

□ 수입동향

 

 ㅇ 개관

  - 진공포장기계 수입률은 전년대비 2013년에 약 96.6% 성장함. 수입시장에서 미국은 28.13% 차지했으며, 뒤따라 23.9%를 차지한 독일이 두 번째에 위치하며, 세 번째는 14.48%를 차지한 아이슬란드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438.50 기준)

            (단위: US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13/12

0

총계

 16,156,661

10,843,893

21,322,801

74.73

81.93

97.85

96.6

1

미국

1,768,211

1,701,900

6,130,264

8.18

12.86

28.13

260.2

2

독일

5,445,366

4,545,641

5,207,416

25.19

34.34

23.9

14.6

3

아이슬란드

-

-

3,154,920

-

-

14.48

-

4

이탈리아

426,684

636,474

2,307,101

1.97

4.81

10.59

262.5

5

중국

1,725,577

1,396,139

1,728,514

7.98

10.55

7.93

23.8

6

스페인

471,305

601,326

989,922

2.18

4.54

4.54

64.6

7

네덜란드

5,421,360

712,635

828,813

25.08

5.38

3.8

16.3

8

오스트리아

247,371

136,134

424,299

1.14

1.03

1.95

211.7

9

멕시코

541,743

1,052,169

374,027

2.51

7.95

1.72

-64.5

10

프랑스

108,626

44,365

177,525

0.5

0.34

0.81

300.1

-

한국

418

17,110

-

0

0.13

-

-

자료원: Ecomex, Legal Publishing (HS Code 843850)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ㅇ 규제 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없음

 

 ㅇ 필수 인증

  - 제품의 인증은 필요하지 않음.

 

□ 관세율

     

관세율

HS 코드

한국

미국

독일

아이슬란드

네덜란드

FTA 비체결국

8438.50

0

0

0

0

0

6

     

 ㅇ 통관 시 유의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 유통업체 등)

 

 ㅇ 주요 유통채널

  - 첫 번째 유통채널은 진공포장기계 전문 유통업체임. 그들은 제조업체와 육류 생산 및 기타식품 중개 역할을 함. 식품 생산업체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맞는 기계는 전문 유통업체에 의해 공급됨.

  - 다음으로는 직유통업체가 있음. 식품 생산업체는 직유통업체를 통해 제조업체의 장비를 직접 구매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소비자가격)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Multivac

Multivac

21,717

55%

독일

Komet

Komet

23,303

5%

독일

Henkelman

Henkelman

24,959

7%

네덜란드

Turbo Vac

Turbo Vac

23,466

10%

네덜란드

주: 시장점유율은 공식 통계자료 아님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ㅇ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칠레에서는 한국 제품을 수입하지 않기 때문에 인지도는 매우 낮음.

     

 ㅇ 선호 브랜드

  - 칠레 시장에서 주요 선호 브랜드는 Multivac, Komet, Henkelman와 Turbo Vac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Espacio Food & Service 2014

전시회명(한국어)

2014 Espacio 음식과 서비스

전시품목

식제품 및 음식 서비스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Espacio Riesco, Santiago, Chile

규모(참가업체수)

약 230업체

개최기간(2014년)

9월 3, 4, 5일

웹사이트

www.espaciofoodservice.cl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ㅇ 바이어 특성

  - 현지 바이어는 기계의 품질과 가격적인 측면을 중요시함. Ariztía Company의 Julian Santis는 장비를 구매할 경우에는 품질, 가격 그리고 AS 사항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함.

 

 ㅇ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가격, 품질, AS,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친밀도 등)

  - 칠레의 현지 바이어와 미팅을 가질 경우 기계 품질과 가격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임. 왜냐하면 칠레에서 이미 많이 사용되는 네덜란드와 독일 제품으로 인해 새로운 회사가 칠레 시장에 들어오거나 현지 바이어들이 공급업체를 바꾸는 것은 어렵기 때문임. 칠레 시장은 기본적인 진공포장기능과 신선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가격과 좋은 AS를 기대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ㅇ 주요 타깃고객은 큰 수입업페인 식품장비 유통업체임. 식품장비 유통업체에는 RobertoFloreseHijosLtda, Comercializadora Lagos Y Valenzuela Limitada, Alfa Chilena S.A.와 Famadich Ltda.F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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