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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형가전제품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5-01-12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소형가전제품의 정의

  - 소형가전제품의 정의는 고성능의 전자제품을 제외한 가전제품을 말함. 일반적으로 전력사용량이 비교적 낮거나 제품 크기가 비교적 작은 것을 소형가전제품이라고 함.

  - 소형가전제품은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할 수 있지만 크게 4가지로 주방가전제품, 거실가전제품, 개인생활가전제품, 개인디지털가전제품으로 분류할 수 있음.

 

 ○ 시장규모

  - 2013년 중국 소형가전제품시장의 소매판매 총액은 1144억 위안에 달했으며 주요 판매제품은 거실용품, 개인용품, 주방용품, 건강용품 등의 가전제품임.(자료원: 중국업종연구사이트(中))

  - 2012년 중국주방전기기구 공업 총생산액은 1500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나아가 시장규모는 내년 30% 이상의 고속 성장을 거듭함.(자료원: 중상정보망(中商情)) 이는 중국이 경제적으로 발전하고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많은 중국인이 주방가전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예측됨.

 - 소형가전제품기술의 문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중국의 소형가전제품생산업체는 비교적 많은 편이며 시장에는 유명 브랜드 외에도 무명상표의 소형가전제품도 섞여있음.

  - 비공식통계에 의하면, 현재 중국의 소형사전제품생산기업은 500~600개에 이르지만 규모이상기업은 30~40개뿐이며 5대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이 30% 내외라고 집계됨. 기업규모, 자금문제, 기술축적 등의 한계 때문에 대다수의 기업이 저급상품을 생산하는데 주력함.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소규모가전제품산업은 경제성장침체와 지원정책부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장화 진행 가속화, 온라인구매 성장, 이윤 성장점 출현 등 요소의 지지를 받아 시장 확대속도는 향후 몇 년간 안정적인 성장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 일반 소형가전제품의 사용수명은 5~6년으로 이로 인해 1/3의 가정은 소형가전제품을 새로 교체해야하는 상황에 직면했으며, 새로 구매하는 열기가 불고 있음.

 

 ○ 수요감소 예상요인

  - 원자재와 에너지 가격 상승 등 불리한 조건 아래에서 소형가전제품 원가는 끊임없이 올랐고 업체도 치열한 경쟁에 맞서 판매가격을 계속 낮춤.

  - 이 때문에 산업 이윤은 압박을 받아 비교적 심각했음. 그러나 점차 많은 기업이 저가모델과 생산 중단을 시도했고 이미 고급소비층을 대상으로 한 첨단가전제품을 출시했거나 준비 중에 있음.

 

 ○ 무역관 전망

  - 앞으로 10년 후 중국은 33%의 세대주가 새로 진입하고 이것은 매년 평균 260만 이상의 주방가전제품을 새로 바꾸는 것을 의미함. 각종 새로운 주방기구 등 소형 가전제품 요구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음.

  - 소형가전제품의 시장성숙도는 제각기 다르고 시장 보유율은 매우 낮으며 발전가능성은 큼.

  - 전통 소형 가전제품은 이미 보급됐지만 신형 소형가전제품은 여전히 소비자로부터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현재 유행하는 생활제품으로 여겨지고 있어 발전 가능성은 크지만 더 혹독한 경쟁을 할 것이고 3~5년 후에는 국내의 수천수만의 작은 공장이 많이 문을 닫을 것임. 시장은 브랜드화, 규모화, 질서화 추세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소비자

 

 ○ 주요 소비자 계층

  - 현재 도시주민 가정 당 평균 7여 종의 소형사전제품을 가지며 가정 보유율에 따라 제품을 5개 분류로 나눌 수 있음.

  - 기본 포화 제품인 선풍기, 전기밥솥 등의 가정 보유율이 90% 정도, 전기 드라이어, 전기다리미, 전기포트, 환풍기가 포함되며 보유율이 50% 이상으로 비교적 높은 보유율을 가짐.

  - 전동면도기, 전자냄비, 전자레인지가 포함되며 보유율은 30% 이상, 식기세척기, 정수기, 전기청소기 등의 가정보유율은 10~20% 사이, 착즙기, 믹서, 토스트기, 커피포트, 공기청정기. 가습기, 식기세척기 등의 제품보유율은 10% 이하로 비교적 낮은 보유율을 보임.

 

 ○ 소비자 구매 동기

  - 2014년 5개월 동안 국내가전제품 소비의 대형 가전제품류는 보편적으로 하락했지만 주방위생 가전제품이 안정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인 동시에 공기청정기와 정수기 등 건강류의 가전제품은 소비자의 총애를 받음.

  - 공기 오염상태가 점차 심각해지고 빈번히 일어나는 식수안전문제와 연관이 있음. 이러한 환경안전사건은 건강전자제품의 소비에 큰 영향을 미치며 건강전자제품은 이미 보급기에 들어서서 빠르게 성장함. 공기청정기, 정수설비 등 건강류 가전소비가 솟구치고 동비에 각각 88%, 62% 증폭됐음.

  - 80년대 후반 출생과 90년대 후반 출생인 청년세대는 가전소비시장의 주요 소비자이며 그들의 소비수요는 개성화, 스마트 기능, 건강, 참신함이 키워드이며, 뿐만 아니라 가전제품을 선택할 때 첨단성도 고려하는 추세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소형 가전제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85098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2012/2013

 

총계

23,819

23,874

34,488

100

100

100

44.5

1

중국

9,763

10,392

10,720

41.0

43.5

31.1

3.2

2

미국

6,068

2,598

7,765

25.5

10.9

22.5

198.9

3

헝가리

1,899

4,176

3,853

8.0

17.5

11.2

-7.7

4

독일

772

1,589

2,346

3.2

6.7

6.8

47.6

5

일본

2,142

1,811

1,847

9.0

7.6

5.4

2.0

6

홍콩

594

1

1,556

2.5

0.0

4.5

133,732.3

7

영국

1,145

276

1,494

4.8

1.2

4.3

440.8

8

대만

405

572

1,421

1.7

2.4

4.1

148.4

9

한국

252

888

1,133

1.1

3.7

3.3

27.5

10

터키

0

0

469

0

0

1.4

-

            자료원: KITA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필요서류

  - 입국화물 처리 통관신고서: 화물수입 이전에 상품검사검역국에서 등기∙등록을 담당하는 검역원이 입·출국 검사검역국에서 수속을 하며 영수증, 명세서, 세관신고서, 계약서, 검역위촉서 등 관련 자료를 제공해줌.

 

 ○ 필수 인증

  - 만일 3C 인증 상품에 속한다면 반드시 3C인증을 미리 받아야 함.

 

□ 주요 유통채널

 

 ○ 유명 브랜드

  - 현재 국제적으로 유명한 브랜드는 샤프, 일렉트로룩스, 필립스 등 중고급 제품 브랜드는 중국 내에 지사 혹은 자회사를 설립해 중개상, 대리상 없이 직접 수입하고 직접 판매관리를 함. 바로 중국 1,2선도시의 유명 백화점에 전문판매점을 내어 제품부터 판매인까지 모두 회사에서 관리함.

 

 ○ 보통 수출 브랜드

  - 대리상을 통해 수출한 후, 판매점에서 판매 혹은 온라인 판매 등 자신의 판매루트를 이용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제조업체명

브랜드명

가격(소비자가격)

시장점유율 *

원산지(수출국)

필립스

AC4076

(공기정화기)

2888위안

37.4%

네덜란드

YADU (都)

KJG2018DG

(정화가습기)

3699위안

22.9%

중국

샤프

KC-Z380SW

(가습기형 공기정화기)

2299위안

13.6%

일본

파나소닉

F-VXG70C-N

(공기정화기)

2999위안

11.4%

일본

삼성전자

AX022FCVAUW/SC

 공기정화기(완제품 수입)

1999위안

0.12%

한국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브랜드의 소형가전제품은 현재 중국시장에서 전체적으로 점유율이 높은 편이 아님. 중국 대중은 주로 삼성과 LG 브랜드만 익숙해 함.

 

 ○ 선호 브랜드

  - 한국과 중국이 지속적으로 왕래가 잦아지고 한국으로 여행가는 중국 관광객이 급증하면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갈수록 높아짐. 예를 들어 한국의 쿠쿠 전자밥솥이나 휴롬 원액기 등 인지도가 높아짐.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AWE2015

전시회명(한국어)

중국가전제품박람회AWE2015

전시품목

가전제품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상해/1

규모(참가업체수)

500여 개

개최기간

2015.03.11.~14.

웹사이트

http://www.appliance-expo.com/contents/30/3436.html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중국 바이어는 주로 생활용품 중개상 혹은 무역상을 통한 자신만의 판매루트가 있음. 제조업자에게 광고지원 제공여부, 현장에서 홍보여부, A/S서비스, 가격경쟁력, 제품성능 등이 매우 중시됨.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바이어는 가격, 기능 홍보지원, 판매 후 서비스 등을 고려할 뿐만 아니라 더불어 장기적인 합작을 매우 중요시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전시회를 통한 바이어 발굴.

  - KOTRA 무역관을 통해 해외 비즈니스 출장지원 서비스 이용

  - KOTRA 주관하는 수출상담회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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