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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기능성 샤워기 시장 동향
  • 상품DB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5-01-26
  • 출처 : KOTRA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시장규모

  - 중국은 세계 제일의 욕실용품 수출입국으로 세계의 35%를 점유

  - 중국 욕실용품시장은 지난 10여 년간 줄곧 20~25%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단위: 1억 위안, %)

구분

2011

2012

2013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증감률

시장규모 및 성장률

903

23

1,115

24

1,391

25

자료원: 중국 국가 통계처(中国国统计局)

 

□ 시장전망

 

  수요증대 예상요인

  - 중국 정부의 그린정책 추진에 따라 절수형 위생 설비와 기능성 샤워기가 주목을 끔.

  - 중국 욕실용품 기업은 많지만 시장점유율 10% 이상의 대형 기업은 없고 고급시장은 거의 외국브랜드가 독점하고 있는데 고급시장의 비중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임.

  - 한국의 기능성 샤워기는 수압 방향 조절 기능을 갖추었고 세척이 쉽고 재질이 우수해 현지 바이어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므로 시장 전망이 밝음.

 

  수요감소 예상요인

  - 중국 욕실용품 시장은 전반적으로 치열한 경쟁 국면을 보임.

  - 욕실 용품의 원자재와 임금 상승으로 욕실 업계의 이윤이 하락세를 보임.

  - 현재 중국의 한국 제품 인지도는 유럽, 일본에 비해 다소 떨어짐.

  - 대규모 샤워기 수출업체가 부재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주요 소비자 계층

  - 중국의 전반적인 소비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가격을 더 지불하더라도 다양한 기능과 좋은 디자인의 제품을 찾는 경향을 보임.

  - 중국의 상류층 및 중상류 계층이 주요 소비자 계층으로 전망됨.

 

  소비자 구매 동기

  - 최근 고급 아파트 및 호텔과 같은 건축물이 증대됨에 따라 차별성을 위해 욕실을 수입 제품으로 꾸미는 경우가 많음.

 

□ 수입동향

 

  개관

  - 2013년 중국 위생 용품(기능성 샤워기) 수입금액은 77만2000달러로 전년 대비 4.0% 감소함. 2012년 수입액은 80만4000달러로 전년 대비 3.5% 증가, 2011년 수입액은 77만7000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57.2% 증가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중국 위생 용품과 그 부분품(기능성 샤워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7615200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2013/12

 

총계

777

804

772

100

100

100

-4.0

1

미국

293

323

234

37.7

40.1

30.3

-27.5

2

독일

290

194

215

37.3

24.1

27.8

11.0

3

중국

42

58

78

5.4

7.2

10.1

35.3

4

프랑스

1

4

60

0.1

0.5

7.7

14540

5

홍콩

1

-

44

-

-

0.6

-

6

한국

17

1

32

2.2

0.1

32

2166.5

7

일본

36

65

30

4.6

8.0

3.8

-54.5

8

아일랜드

-

-

27

-

-

0.4

-

9

스웨덴

-

-

19

-

-

2.5

-

10

이탈리아

13

16

10

1.6

1.9

1.3

-37.6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해당사항 없음.

 

 ○ 필수 인증: 해당사항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상품번호

상품명칭

최혜국

일반세율

소비세율

부가세율

계량단위

7615200000

알루미늄으로 만든 위생용품과 그 부분품

18%

90%

0%

17%

kg

            자료원:  중국 해관(海信息

 

 ○ 통관 시 유의사항: 해당사항 없음.

 

□ 주요 유통채널

 

  중국의 가장 큰 화장실·욕실 용품 도매시장은 광동성 광저우의 난안루(南岸路) 도매시장과 절강성 이우에 위치한 푸텐(福田)시장임.

 

  대량 구매의 경우 IKEA, WUJI와 같은 대형 업체에서 직접 광저우의 난안루, 이우의 푸텐 시장과 같은 곳에 주문을 해 구매

 

  개인 소비자의 경우에는 판매 대리점을 방문하거나 최근에는 淘宝网(타오바오),京东网(징동)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에서의 구매가 늘고 있음.

 

자료원: 타오바오 지수(淘  

 

3. 경쟁동향

 

 □ 경쟁 제품

 

제조업체명

제품 이미지

제품명

가격(소비자가격)

원산지

GROHE

(高)

  

신서우 해바라기 샤워기

(新瑞雨花洒)

2,099위안

독일

Jomoo

(九牧)

 샤워기 세트

(淋浴喷头套装淋浴器)

899위안

중국

Moen

(摩恩)

 

해바라기 샤워헤드

(淋浴花洒)

1,288위안

중국

SUNLOT

(申鹭达)

  

전동삼공능

해바라기 샤워기

(三功能淋浴花洒)

439위안

중국

TOTO

전동 해바라기 샤워기

(淋浴花洒)

458위안

일본

KOHLER

(科勒)

제열 기둥식

해바라기 샤워기

(齐悦淋浴柱花洒)

1,815위안

미국

DADA

항온 해바라기 샤워기

(恒淋浴龙头花洒套装)

1,750위안

한국

            자료원: 타오바오(淘 宝网),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정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현재까지 한국 상품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 상황임.

  - 오히려 독일로 대표되는 유럽 지역과 미국, 일본 지역의 인지도가 높음.

   

 ○ 선호 브랜드

  - DADA(한국),GROHE(高,독일)

  - 중국 내에서 한국 제품의 인지도는 아직 낮은 편

  -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독일의 GROHE(高)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The 19th Kitchen & Bath China ‘2014

전시회명(한국어)

 제19회 상하이 국제 주방 & 욕실 박람회

전시품목

• 욕실분야: 욕조, 세면대, 사우나, 월 풀, 샤워부스, 위생도기, 수전금구, 절수 시스템, 급/배수시설, 밸브, 배관자재, 연수기, 욕실가구, 냉/난방시스템, 에너지절약시스템, 통풍시스템, 공조.설비 시스템, 타일, 액세서리 등

• 주방분야: 주방가구, 빌트인 가전, 싱크대, 후드, 오븐, 홈 오토 시스템, 소형가전, 주방상판(인조대리석, 엔지니어드 스톤, 필름재 등), 냉동, 세탁 및 청소기, 정수기 등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 상하이/ 1년

규모(참가업체수)

34개국 2290업체 참가(국내 기업 10여 업체)/ 13만2000여 명

개최기간(2014년)

 2014년 5월 28(수)~ 31일(토), 4일간

웹사이트

http://kibex.com/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 사항

 

 ○ 바이어 특성

  - 중국 소비자는 대부분 가격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함.

  - 가격 이외에는 보통 디자인을 보고 소비자의 구매가 결정됨.

  - 품질과 기능 측면에서 자국의 제품이 부족한 점이 있다고 생각해 해외 제품을 사용하는 경향을 보임.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좋은 품질의 제품이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고 있음을 강조해야함.

  - 미국이나 유럽 제품에 비해 중국인의 체형에 더 알맞은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해야 함.

  - 빠르고 신뢰할 수 있는 A/S를 제공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고가 제품의 주요 타깃은 고급 호텔과 같은 숙박 업체나 고급 아파트의 거주민이며 중·저가 제품의 주요 타깃은 가정 용품을 주로 구매하는 30~40대의 주부임.

 

 ○ 현지 소비자 중 한국 제품을 써 본 소비자는 품질에 대해서 만족한다는 조사 결과에 따라 우수한 품질과 신속한 A/S를 강점으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함.

 

 ○ 기능면에서 동양인의 신체적 특성에 더 적합한 샤워기를 만들어서 판매한다면 기존 유럽, 미국과 같은 서양 제품과 차별되는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유럽과 미국, 일본 제품에 비해서 인지도가 부족하므로 많은 홍보가 필요함.

 

 ○ 최근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사용이 증가했으므로 중국인이 자주 접속하는 사이트인 유쿠 (酷), 투도우(土豆) 같은 곳에서 동영상 재생 전 광고 방식이나 스마트폰 어플을 통한 광고를 한다면 수요 증대가 기대됨.

 

 

자료원: 中国国统计局, 한국무역협회(KITA), 淘 , 百度 , 中华卫,海信息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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