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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김치 시장동향
2020-09-15 하마다유지 일본 오사카무역관

- 소비자에게 김치의 다양성을 알리기 위해 판매 방법 등 연구 필요 -

 



코로나19로 인해서 건강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쓰는 소비자들이 한국의 김치에 주목하고 있다. 유산균이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다고 해서 유산균이 풍부한 김치를 다시금 찾게 된 것이다. 이에 일본 김치 시장에 대해서 조사해봤다.


상품 기본정보

 

  ㅇ 김치: 한국 전통 발효 식품  HS Code 2005호는 조제하거나 보존 처리한 채소류(식초나 초산으로 처리한 것은 제외하고 냉동하지 않은 것으로 한정)로 분류됨2005.99소호에 해당되며 김치와 같이 발효된 채소이거나 절여진 채소도 포함됨.


HS Code

범주

2005.99.919

조제된 기타 야채(밀폐용기에 들어있는 것으로 용기 1개당 중량이 10kg 이하인 것, 설탕 무첨가, 냉동이 아닌 것

2005.99.999

냉동이 아닌 것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2020년 6월 27일판


external_image 

자료: PICKLES CORPORATION 홈페이지

 

□ 일본 김치 시장 동향


  ㅇ 일본 시장 생산 규모

    - 2019년의 일본 내 김치 생산량은 6.8% 증가한 16만5340톤

    - 전체 시장 규모는 일본 국내 생산량과 수입량을 합친 약 18만1004톤으로 추산됨.


과거 20년간의 김치 생산량 추이

(단위: )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49,292

320,048

351,100

386,210

379,606

313,410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84,914

252,123

243,028

237,937

209,235

191,188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193,198

196,336

195,716

196,396

192,177

173,626

2017

2018

2019


 

150,755

154,776

165,340

자료: 농림수산성 식품산업동태조사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ㅇ 일본 수입 시장, 한국산 가정용 김치는 완만한 증가세

    - HS Code 2005.99.919의 2019년 전체 수입액은 2870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76%를 중국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태국, 한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19년에는 전년대비 2.3% 증가한 138만 달러 수준이 수입됐음.

 

HS Code 2005.99.919 품목 일본 수입액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9/’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 세계

27.97

29.20

28.70

100

100

100

-1.7

1

중국

22.87

22.42

21.77

81.76

76.78

75.86

-2.87

2

태국

0.53

1.26

1.60

1.89

4.31

5.58

27.38

3

한국

1.11

1.35

1.38

3.95

4.63

4.82

2.3

4

베트남

0.78

1.05

1.08

2.77

3.61

3.78

2.76

5

대만

0.57

0.30

0.43

2.02

1.03

1.5

43.64

6

이탈리아

0.27

0.41

0.42

0.96

1.4

1.47

3.07

7

스페인

0.42

0.34

0.40

1.52

1.15

1.38

17.7

8

미국

0.49

0.53

0.39

1.74

1.83

1.36

-26.8

9

호주

0.22

0.29

0.35

0.78

1

1.21

18.94

10

뉴질랜드

0.28

0.73

0.21

1

2.49

0.74

-70.84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9.10.)

 

    - HS Code 2005.99.919의 2019년 전체 수입량은 약 6596톤 규모였으며, 이 중 약 77%를 중국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한국, 태국 순으로 수입량이 많음.

    - 대한 수입량을 살펴보면 2019년에는 전년대비 약 2.5% 감소한 약 360톤 수준이 수입됐음.

 

HS Code 2005.99.919 품목 일본 수입량 동향

(단위: ㎏, %)

순위

국명

2017

2018

2019

증감률 '19/'18


전 세계

5,630,150

6,396,052

6,595,815

3.12

1

중국   

4,472,042

4,985,945

5,054,607

1.38

2

한국

306,713

368,944

359,904

-2.45

3

태국  

100,796

146,892

224,543

52.86

4

미국

141,724

181,005

192,748

6.49

5

스페인

192,758

156,781

181,104

15.51

6

베트남 

51,218

84,442

86,254

2.15

7

대만 

76,956

53,651

73,460

36.92

8

호주   

34,746

47,744

72,642

52.15

9

이탈리아 

33,876

48,397

68,874

42.31

10

리투아니아

4,838

22,692

67,957

199.48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9.10.)

 

  HS Code: 2005.99.999 수입 규모

    - HS Code 2005.99.999의 2019년 전체 수입액은 2억6207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약 71%를 중국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한국, 태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음.

    -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2019년에는 전년대비 약 1.6% 감소한 5420만 달러 수준이 수입됐음.

 

HS Code 2005.99.999 품목 일본 수입액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19/’18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전 세계

256.20

265.22

262.07

100

100

100

-1.19

1

중국

188.63

186.85

186.42

73.63

70.45

71.14

-0.23

2

한국

45.48

55.10

54.20

17.75

20.78

20.68

-1.63

3

태국

7.15

6.86

6.28

2.79

2.59

2.4

-8.5

4

미국

4.68

5.47

4.36

1.83

2.06

1.66

-20.28

5

뉴질랜드

1.55

1.72

2.13

0.6

0.65

0.81

23.84

6

인도네시아

2.87

1.99

1.92

1.12

0.75

0.73

-3.84

7

네덜란드

1.41

1.34

1.70

0.55

0.51

0.65

26.13

8

대만

0.80

0.81

0.92

0.31

0.31

0.35

13.63

9

베트남

0.55

0.54

0.72

0.22

0.2

0.28

33.77

10

호주

0.60

1.40

0.69

0.23

0.53

0.26

-50.48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9.10.)

 

    - HS Code 2005.99.999의 2019년 전체 수입량은 약 13만7183톤 규모였으며, 이 중 약 83%를 중국 수입품이 차지함. 그 외에 한국, 인도네시아 순으로 수입량이 많음.

    - 대한 수입량을 살펴보면 2019년에는 전년대비 약 2.6% 감소한 약 1만5304톤 수준이 수입됐음.

 

HS Code 2005.99.999 품목 일본 수입량 동향

(단위: ㎏, %)

순위

국명

 2017

2018

2019

증감률 '19/'18


전 세계 

139,265,955

142,547,467

137,183,661

-3.76

1

중국

116,864,622

116,882,908

113,684,275

-2.74

2

한국

13,298,184

15,708,626

15,303,803

-2.58

3

인도네시아

2,442,804

1,759,227

1,722,017

-2.12

4

태국

1,612,894

1,365,341

1,128,688

-17.33

5

호주

551,732

1,629,552

889,933

-45.39

6

미국

1,489,549

1,907,959

836,580

-56.15

7

뉴질랜드

476,125

508,988

673,116

32.25

8

스리랑카

799,560

943,565

669,430

-29.05

9

인도

509,034

412,176

655,412

59.01

10

네덜란드

458,974

471,555

578,203

22.62

자료: Global Trade Atlas(2020.9.10.)


경쟁 동향


  ㅇ 대표적인 제조업체(브랜드)

    - 많은 김치 전문 제조사가 개인 사업자나 소규모 사업자로 운영되며, 기업의 형태로 일정 규모의 제조시설을 갖춘 곳은 종합 쓰케모노(漬物, 일본식 절임 요리를 뜻함) 제조사로 다른 쓰케모노와 함께 김치도 제조하고 있음. 이에 따라 여기서는 일정 규모의 쓰케모노 제조업자의 개요를 작성

    후지경제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 쓰케모노 시장 규모는 판매액 기준으로 2796억 엔으로 그중 김치가 23%를 점하고 있다고 보고 약 641억 엔 규모의 김치 시장이 있는 것으로 추산됨.

    - 2018년 판매액을 기준으로 쓰케모노 시장의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Pickles corporation 전체의 8.5%를 점하고 있으며 Tokai pickling (7.8%), Akimoto shokuhin (5.0%), Bingo tsukemono (4.1%), Shinshin(3.1%), Yamamoto Shokuhin Kogyo(3.0%), Iwashita Shokuhin(2.7%), Marukoshi(2.5%)가 이어짐. Pickles corporation, Tokai pickling, Akimoto Shokuhin, Bingo Tsukemono는 김치도 제조하고 있음.

    - Pickles corporation는 ‘고항가스스무’ 시리즈가 인기 상품으로 지속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Tokai pickling은 ‘코쿠우마’가 회사의 매출 50%를 점하는 주력 상품임. 김치가 주력 상품인 Bingo tsukemono김치생활이 대표 브랜드로써 알려져 있음.

 

회사명

ピックルスコーポレション/PICKLES CORPORATION.

자본금

7 4,090

매출액

N/A

설립연도

1977

종업원 수

266

웹사이트

http://www.pickles.co.jp/

주 소

359-1124 埼玉県所市東住吉7-8

7-8 Higashisumiyoshi, Tokorozawa-city, Saitama, 359-1124 Japan

대표상품

제품명: ご飯がススムキムチ(고항가 스스무 김치)(좌) / 叙々苑キムチ(조조엔 김치)(우)

내용량: 200g/300g

비고: 일본산 배추 사용/유명 고기집 체인 조조엔과 공동 개발한 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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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명

東海漬物/TOKAI PICKLING CO.,LTD.

자본금

2 2,000

매출액

202

설립연도

1941

종업원 수

839

웹사이트

http://www.kyuchan.co.jp/kokuuma/top.html

주 소

440-8530 愛知県豊橋市前大通2丁目28番地

2-28 Ekimae Oodori, Toyohashi-city, Aichi, 440-8530 Japan

대표상품

제품명: こくうま(코쿠우마)

내용량: 320g

비고: 일본산 배추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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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명

秋本食品/AKIMOTO SHOKUHIN CO.,LTD.

자본금

8,000만 엔

매출액

N/A

설립연도

1933

종업원 수

393

웹사이트

https://www.akimoto.co.jp/

주 소

252-1123 神奈川県綾市早川2696-11

2696-11 Hayakawa, Ayase-city, Kanagawa, 252-1123 Japan

대표상품

제품명: オモニの極旨キムチ(어머니의 아주 맛있는 김치)

내용량: 370g

비고: 일본산 배추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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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명

備後漬物/BINGO TSUKEMONO CO.,LTD.

자본금

3,000

매출액

N/A

설립연도

1950

종업원 수

390

웹사이트

http://www.bingotukemono.jp/

주 소

720-2413 島県福山市家町法成寺1613-47

1613-47 Ekiya-cho Houjoji, Fukuyama-city, Hiroshima, 720-2413 Japan

대표상품

제품명: 旨えびキムチ(우마에비 김치)(좌)/吉野家キムチ(Yoshinoya김치)(우)

내용량: 450g/200g

비고: 일본산 배추 사용, 한국 전통 제조법으로 제조/소고기 덮밥 체인 Yoshinoya와 공동 개발한 김치, 일본산 배추 및 한국산 배추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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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어 인터뷰

 

  ㅇ 김치 수입상 인터뷰

    - KOTRA 오사카 무역관은 일본의 김치 시장과 관련해 영업 방법 등 키포인트를 알아 보기 위해 김치 수입상 K사와 인터뷰를 했음.

 

Q. 현재 시장상황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 온라인 판매가 많아지고 있음. 코로나로 인한 외출자제 영향이 있는 것 같음. 전에 캡사이신이 미용에 좋다는 이유로 김치가 주목받은 적이 있는데 지금은 면역력 향상 효과가 있다는 부분이 주목을 받고 있는 것 같음.

Q. 한국 김치에 대한 선호도, 반응은?

- 일본산 김치보다 맵다거나 시큼한 맛이 난다고 생각을 하는 소비자가 많은 것 같음.

-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것을 싫어하는 소비자가 많아 주말에 사 먹거나 소량 패키지를 사는 사람이 많은 것 같음.

Q. 한국산 김치를 수출하려고 하는 기업에 조언을 한다면?

- 일본 소비자는 '김치=한국'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데 실체로 섭취하는 김치는 일본산 기무치(일본식 발음)임. 한국슈퍼(한국 식자재 판매점) 말고 일본 슈퍼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산 김치는 모두 200~300g의 소량 패키지임. 이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하며, 한국 김치시장보다 일본은 1/2, 1/3의 시장 규모이므로 이미 유통돼 있는 한국산 김치나 일본산 김치에 없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어야 함. 김찌기개용 김치나 보쌈용 김치 등 종류를 나눠서 판매하는 것도 방법임. 김치는 시간이 지나면 매운 맛도 마일드하게 맛이 바뀌며, '제조일부터 ㅇ일 지나면 ㅇ의 요리에 사용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등의 정보를 세심하게 일본 소비자에게 알리는 것도 중요함.

 

□ 유통구조

 

  ㅇ 일본산 김치 유통경로

    - 기본적으로 도매상을 통해 소매상으로 납품되는 형식임.

    - 중소/개인기업 경우 직접 소매상으로 납품하거나 자사 점포 혹은 인터넷으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음.

    - 오사카 시내 대형마트(AEON), 슈퍼(APRO), 편의점(Family Mart), 한인슈퍼(한국 광장)를 방문조사한 결과 마트에서는 일본산, 한국산, 중국산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었으며 슈퍼에서도 일부 한국산 및 중국산이 판매되고 있었음. 비율은 마트가 일본산 70%, 한국산 20%, 중국산10%이었음.

    - 슈퍼는 80%가 일본산이었으며, 대형마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중소기업(오사카 중소기업) 김치도 30~40% 정도 판매되고 있음. 편의점에서는 한 개 제품만 판매되고 있었음.

    - 마트에서는 유명 브랜드나 PB상품(일본산, 중국산)이 판매되고 있으나 슈퍼에서는 PB상품이 판매되고 있지 않았음.

    - 한인 슈퍼에서는 종가집 김치, 중국산 수입 김치가 판매되고 있으며 일본산 김치는 판매되고 있지 않았음.

 

유통경로 예

경로1

 일본 공장(중견/중소기업)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경로2

 일본 공장(중소/개인기업) - 소매상 또는 자사 점포판매-소비자

경로3

 일본 공장(개인기업) - 소매상(인터넷 판매사)-소비자

 

  ㅇ 해외산 김치의 유통경로

    - 수입하는 기업은 3가지 유형이 있으며 Daesang Japan 같이 한국산, 중국산을 판매하는 해외 기업의 일본법인, Tokai Pickling 같이 일본 제조사가 판매하는 경우와 일본의 수입상사가 직접 수입해서 판매하는 경우임. 수입상사는 한국 식자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소규모 기업일 경우가 많음.


유통경로 예

경로4

 해외공장 - 수입상(일본 현지법인)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경로5

 해외공장 - 일본 제조사(Tokai Pickling )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경로6

 해외공장 - 수입상(일본 기업)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WTO 협정 관세율은 12%, 9%이며 통관 시 소비세 8%가 부과됨. 특별한 수입규제는 없으나 수입하기 전에 일본에서 식품검사를 받아야 함.

 

HS Code

기본

WTO 협정

2005.99.919

12.8%

12%

2005.99.999

9.6%

9%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2020년 6월 27일판

 

□ 시사점

 

  ㅇ 명확한 타깃 설정이 필요

    - 일본에는 일본산 김치(일본기업 제조), 재일교포 기업 제조 김치, 수입산 김치(한국, 중국)가 유통돼 있으며 맛, 가격, 양 등에서 각각의 특징이 있음.

    - 수출하기 전에 자사 제품은 어떤 바이어 또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는지 정해서 일본 바이어와 상담, 교섭하는 것이 효과적임.

 

  ㅇ 김치에 대한 정보 공유

    - 김치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만 가지고 있는 소비자가 많으며 김치의 다양성, 시간 경과와 함께 달리지는 맛과 먹는 방법 이어와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도 중요함.

 

  ㅇ 시야를 넓혀서 김치 다대기 수출도 고려 권장

    - 김치는 기온, 습도에도 영향을 받아 보관을 잘해야 하며 유통기간에도 신경을 써야 함. 따라서 수입 판매하는 바이어 입장에서는 수입김치는 취급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

    - 한국과 달리 김치를 집에서 담궈서 먹는 소비자는 많지 않으나 김치를 담궈보고 싶은 소비자는 잠재적으로 있는 것으로 보임. 김치 자체의 수출이 어려우면 김치 다대기의 판매로 방향을 바꾸는 것도 방법이라 생각됨.

 


자료: 후지경제, 농림수산성, GTA, 기업 홈페이지,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공공누리 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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