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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반려동물 용품도 스마트해진다
  • 트렌드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이성은
  • 2019-06-27
  • 출처 : KOTRA

- 베이비부머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는 반려동물산업 성장의 기반 -

- 프리미엄 제품, 여행용 제품 등 특정부문 집중 바람직  - 

 

 


□ 반려동물 관련시장 현황

 

  ㅇ 2019년 미국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525억7000만 달러

    - 2019년 미국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525억 7000만 달러로 2018년 501억 달러에서 4.9% 성장 전망

    - 향후 5년간 연평균 4.1% 성장해 2024년에는 643억 달러 규모 전망

 

미국 반려동물 시장 규모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2019.6)

 

    - 반려동물 시장에서 가장 큰 소비금액을 차지하는 것은 식품으로 342억 달러 규모임. 반려동물 용품은 184억 달러 규모

    - 식품 중에서는 개와 고양이용 식품이 332억6450만 달러로 97.2%를 차지했음.

 

  ㅇ 반려동물 휴머나이제이션(Pet Humanization) 문화

    - 반려동물을 가족으로 여기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이 누리는 문화, 용품 등이 인간과 닮아가는 반려동물 휴머나이제이션 문화가 보편화되면서 반려동물에 사용하는 소비 증가

    - 이로 인해 프리미엄 반려동물 식품 및 용품 수요가 증가함. 식품시장에서 자연제품, non-GMO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것처럼 반려동물 식품의 성분과 첨가물을 꼼꼼히 확인하는 소비자 증가

    - 2019년 밀, 글루텐, 콩과 같은 성분이 없는 프리미엄 식품의 성장이 가장 높음.

  

□ 주요 업체   

 

기업명

내용

Nestlé Purina PetCare Co

- 시장 점유율: 19.0%

- 본사 소재지: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

- 보유 브랜드: Friskie, Purina ONE, Beyond, Muse, Cat Chow, Fancy Feast, Beneful, Alpo, Tidy Cats 등

- 2013년 Nestle가 103억 달러에 Ralston Purina에 인수해 Nestle의 Friskies Petcare Company를 병합해 설립

- Purina ONE 브랜드는 반려동물의 건강과 원료를 중요시 여기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 비교적 고가의 제품임. 보유 브랜드 중 가장 빠르게 성장 중

Mars Inc

- 시장 점유율: 10.6%

- 본사 소재지: 버지니아주 매클레인

- 보유 브랜드: Pedigree, Whiskas, Royal Canin, iams, Nutro 등

- 반려동물 식품 외에도 Banfield Pet Hospitals, VCA, AniCura의 수준 높은 의료 서비스 제공

- 2017년부터 NGO, 정부기관, 시 단체 등과 협업해 반려동물 친화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인 Better Cities for Pets를 진행하고 있음.

Big Heart Pet Brands

- 시장 점유율: 6.2%

- 본사 소재지: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 보유 브랜드: Meow Mix, Milk Bone, Natural Balance, Kibbles n Bits, Nature’s Recipe 등

- 식용유, 음료, 피넛버터, 아이스크림 토핑 등을 생산 판매하는 J.M. Smucker Company의 자회사

BLUE Buffalo Pet Products

- 시장 점유율: 4.5%

- 본사 소재지: 코네티컷주 윌튼

- 보유 브랜드: BLUE Life Protection, BLUE Freedom, Life Protection Formula, BLUE Wilderness 등

- 2018년 4월 General Mills에 인수됐음.

Hill's Pet Nutrition Inc

- 시장 점유율: 4.3%

- 본사 소재지: 캔자스주 토페카

- 보유 브랜드: Prescription Diet, Science Diet, Healthy Advantage 등

- Colgate Palmolive의 자회사

자료: 각 사 홈페이지, Euromonitor International(2019.6)


□ 스마트한 반려동물 용품

 

  ㅇ 반려동물용 웨어러블

    - 반려동물의 활동 수준을 데이터로 수집해 확인할 수 웨어러블

    - 대표적인 예로는 FitBark가 있음. 반려동물의 목걸이에 걸 수 있는 작은 사이즈로 자동으로 이동거리, 수면주기, 활동량을 측정해 스마트폰의 앱으로 정보를 전송하며 쉽게 담당 수의사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음.

 

자료: Fit Bark

 

  ㅇ 스마트 반려동물용 출입구

    - Sure Petcard의 Microchip Pet Door는 애완동물의 주인이 스마트폰을 사용해 원격으로 출입구를 제어할 수 있어서 특정한 시간에 출입구가 열리지 않도록 설정을 할 수도 있음.

    - 애완동물의 마이크로 칩이나 RFID 태그를 읽을 때만 열리므로 다른 동물들이 출입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음. 최대 32개체까지 등록 가능함. 또한 애완동물이 출입구를 통해 출입할 때마다 알림을 받을 수 있음.

    - 가격은 크기와 사양에 따라 139.99~224달러

 

자료: Sure Petcare

 

  ㅇ 스마트 반려동물용 침대

    - Petrics의 Petrics Smart Pet Bed는 세계 최초 반려동물용 스마트 침대로 기온 조절 기능과 체중계가 장착돼 있어 반려동물의 쾌적한 수면과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음.

    - 반려동물의 종류와 크기, 환경 등에 따라 자동으로 기온 조절이 되며 Petrics Health & Nutrition 앱으로 원격 조절도 가능

 

자료: Slash pets

 

  ㅇ 스마트 반려동물용 장난감

    - Clever Pet의 Hub는 반려동물용 간식 배급 게임기임. Hub 터치패드의 색깔을 인지해 터치하는 게임, 기억력 게임 등을 통해 미션을 성공하면 간식이 배급됨.

    - 앱을 통해 간식의 양을 조절 및 추적할 수 있고 반려동물이 하는 게임 종류를 변경할 수 있음. 게임 성공률 확인 및 게임을 하는 시간대 조절 가능


 

자료: Clever Pet

 

    - Pebby의 Pebby Smart Ball은 Wi-Fi, 블루투스, 내장 카메라를 이용해 앱으로 Pebby Smart Ball을 조정 가능함. 반려동물이 심심해하지 않도록 원격으로도 놀이를 할 수 있음.

 

  ㅇ 스마트 반려동물용 급식기

    - Obe의 ProBowl은 앱을 사용해 반려동물의 급식 및 급수를 조절

    - 앱은 반려동물이 음식과 물을 비정상적인 수준으로 섭취하면 알람을 보냄. 또한 Amazon과 연동이 돼 있어서 필요한 음식을 자동으로 주문 가능

    - 가격은 99달러

 

자료: Obe

 

□ 시사점

 

  ㅇ 스마트 반려동물 용품에 대한 관심

    - 반려동물 휴머나이제이션(Pet Humanization) 문화에 힘입어 반려동물에 대한 소비액 증가 추세

    - 이에 따라 다양한 스마트 반려동물 용품이 시장에 선보이고 있으며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임.

    - 적당한 가격대와 좋은 품질,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제품으로 시장 공략을 노려볼 수 있음.

 

  ㅇ 정기배송 서비스 수요는 꾸준히 증가

    - 반려동물 식품의 경우 부피가 크고 정기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정기배송 서비스가 인기

    - Chewy는 반려동물용품 전문 온라인 사이트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식품 및 관련 용품을 다양하게 제공할 뿐 아니라 반려동물의 건강, 영양과 같은 문제에 대한 도움과 조언을 쉽게 얻을 수 있어 소비자들의 충성도와 신뢰도가 높음.

 

반려동물용품 정기배송 서비스

자료: Chewy Autoship

 

  ㅇ 베이비부머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는 반려동물산업 성장의 기반

    - 베이비부머 세대들은 자식들이 장성해 독립을 시키고 자식 대신 반려동물을 키우는 경향이 있음. 특히 반려동물 관련 55세에서 64세 사이 소비자들의 지출이 가장 많음.

    - 1985년에서 2010년 사이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는 반려동물을 사람과 같이 생각하고 자란 첫 세대로 수입에 상관없이 많은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들은 반려동물의 건강, 복지, 행복을 최적화하기 위한 제품과 서비스에 많은 소비를 하고 있음.  

    - 주요 소비자 층인 베이비부머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에 맞는 마케팅과 제품 개발이 필요할 것

 

  ㅇ 전문가 의견

    - 반려동물 전문 용품 소매점인 P사의 관계자 D씨에 따르면 냉장보관 식품 매출이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원료를 꼼꼼히 따지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함.

    - 시장조사기관인 Packaged Facts의 Research Director인 David Sprinkle은 미국인들은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여기고 있으며, 스마트 반려동물용품 사용으로 주인과 반려동물 사이의 친밀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반려동물을 더 효과적으로 돌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힘.  

 

  ㅇ 진출 전략

    - Pet Corner International은 천연성분만 함유된 식품 유통, Pet Depot는 프리미엄 제품만 유통을 하는 등 특정 분야에 집중

    -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가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여행 시 필요한 반려동물용품 수요 또한 증가함. 2019년 Coastal Pet Products는 여행 전문용 브랜드를 선보임. 충돌 테스트를 거친 가슴줄(Harness), 차량용 부스터 시트, 항공사의 규칙을 준수하는 캐리어, 벤치 등의 제품을 내놓았음. 이처럼 특정한 용도, 맞춤형 제품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스마트 반려동물용품 시장은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편리함과 편안함, 보안문제 등을 해결한 제품으로 시장 진출 고려

 

  ㅇ 미국 주요 관련 전시회 참가 및 참관을 통해 현지 트렌드를 파악해 시장에 맞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음. 또한 미국 내 주요 바이어와 네트워킹을 통해 미국 시장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임.

 

주요 전시회

전시회명

개최 장소

개최 기간

Super Zoo

네바다주 라스베가스

Mandalay Bay

2019년 8월 20~22일

Groom Expo

펜실베이니아주 허쉬

Hershey Convention Center

2019년 9월 12~16일

2020 Global Pet Expo

플로리다주 올랜도

Orange County Convention Center

2020년 2월 26~28일

 

 

자료: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Packaged Facts, Pet Product News, Euromonitor International, KOTRA 달라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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