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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기업의 대 튀니지 진출방안
  • 경제·무역
  • 튀니지
  • 알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6-25
  • 출처 : KOTRA

우리기업의 대 튀니지 진출방안

- 자동차 부품생산 (주)유라코퍼레이션이 최초로 직접 투자 진출 -

- 유럽·중동·아프리카지역 수출전진기지로 활용하기 적당 -

 

보고일자 : 2008.6.25.

박범준 알제무역관

pomjoon@hotmail.com

 

 

가. 우리나라와 튀니지 교역관계

                                                                                                                 (단위 : 천 달러)

구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비고

수출

61,401

50,622

43,361

69,817

80,357

120,769

 

수입

3,245

2,000

3,390

7,183

10,134

15,110

 

자료원 : KOTIS

 

 ○ 우리나라의 주요 수입상품 : 의류, 원피, 어패류, 올리브유 등

 

 ○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상품 : 전기기기, 기계류, 플라스틱, 가전 등

 

나. 우리기업의 대 튀니지 진출 현황

 

 ○ 직접투자

  - 현대기아자동차 1차 협력업체인 (주)유라코퍼레이션이 2007년 아시아 기업으로는 최초로 튀니지에 직접 투자 진출

  - 2007년 11월부터 튀니지 생산공장을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시작했으며, 제조부품을 전량 슬로바키아 기아자동차 공장 및 체코 현대자동차 공장에 납품

  - 현재 500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2008년에 1500명으로 증원 예정

  - (주)유라코퍼레이션 튀니지 진출은, 2008년부터 전면시행에 들어간 튀니지-EU 자유무역협정의 수출관세 면제 조항을 활용한 사례로 평가

 

 ○ 지사설립

  - 삼성전자 및 LG전자 지사 주재 중이며, 현지업체를 통해 휴대폰 및 가전제품 등을 튀니지에 수출

  - 삼성전자는 1997년부터 현지업체와 제휴, 가전중심으로 조립생산 개시, 휴대폰 등 판매 확대

  - LG전자는 전자·전기·통신분야 등의 LG제품을 조립·생산하는 데 필요한 반제품을 튀니지 제조회사에 공급하고, 인근 국가(리비아·알제리·모로코 등)에 대해 완제품 판매 활동

 

다. 진출 유망 산업 및 품목

 

□ 개요

 

 ○ 튀니지 경제는 과거 수년간 연 5~6%의 착실한 성장을 실현했으며 1인당 국민소득도 높은 편이므로, 가전제품 및 정보·통신기기분야에 대한 시장잠재력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분야별 진출방안

 

 ○ 제조업 : 전기전자·통신·자동차부품·의류·플라스틱 포장용기제조 등 분야에 단순조립단계를 거쳐, 현지 생산체제 구축을 통해 유럽·인근 북아프리카국가 재수출

 

 ○ 건설업 : 정부가 추진하는 통신망, 고속도로, 항만,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시설에 합작투자 형태로 참여하는 방안 고려

 

 ○ 관광업 : 튀니지는 유럽인들은 물론 아시아인들의 잠재적 관광대상지이므로, 호텔투자·관광분야에 진출하는 방안 고려

 

 ○ 기타 의료기기 및 포장기계류 등이 시장개척 가능한 분야

  - 의료기기에 대한 관세율이 0~17%로 다른 품목에 비해 비교적 저렴

  - 포장기계류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유럽산 중 비교적 저가인 이탈리아산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이 품목에 대한 관세가 없고 튀니지의 음료수 포장이 테트라팩 및 PET 포장형태로 전환되고 있어 진출 유망

 

□ 성공사례

  - LG 전자 및 삼성전자가 전자·전기 및 통신분야에서 현지업체에 부품·반제품을 공급, 조립 생산함으로써 튀니지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음.

 

라. 우리기업의 진출전략

 

□ 튀니지의 협력대상 다변화 정책 활용

 

 ○ 튀니지는 전통적인 경제교류 대상이던 유럽국가들로부터 우리나라·중국·일본 등 아시아국가로 협력대상 다변화하고자 모색하고 있으므로, 이 계기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

 

 ○ 투자와 수출을 종합적으로 연계·추진하고, 장기적으로 우리업체의 유럽·중동·아프리카지역의 수출전진기지로 활용함이 바람직

 

□ 경제개발 계획 등 정부정책 사업 참여

 

 ○ 현대 로템사는 2007년 12월 튀니지 제 11차 경제개발계획(2007~11)의 주요 기간사업 중 하나인 수도권 전철화 사업 전동차 76량 납품 계약(1억 유로 규모)을 수주(일본 스키토보사와 컨소시움 형식으로 진출)

 

 ○ 이 수주건은 우리 기업의 기술력이 튀니지에서도 인정받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로, 향후 우리기업의 대 튀니지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

 

□ 문화 콘텐츠 사업 참여

 

 ○ 제일기획은 2004년 아프리칸스 네이션컵 축구대회 개막식 대행 계약 체결

 

 ○ 계약금 300만 달러로 범아프리카권 이벤트 행사 대행

 

 ○ 지금까지 구미 광고대행사들이 독점했던 이벤트 콘텐츠 수출에 한국 기업이 뛰어든 좋은 사례로 평가

 

 ○ 제일기획의 경우와 같이 문화콘텐츠 사업분야에서 구미 회사들과 경쟁 시, 가격·품질 면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사료

 

□ 유럽국가와의 제휴 모색

 

 ○ 아프리카 지역은 주로 프랑스 등 유럽 기업이 우위를 갖고 있지만, 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다른 후발 유럽국가(스페인·체코·포르투갈 등) 들과 컨소시엄을 통해 경쟁 확보 가능

 

 ○ 현대건설의 튀니지 라데스 국립경기장 건설 시 프랑스 업체들의 방해공작을 받았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스페인 페로비알사와 콘소시엄함으로써 건설사업 원만히 진행

 

□ 온라인 정보 활용

 

 ○ 튀니지는 대외개방 정책으로 인터넷 상에서 각종 최신 통계 및 자료 입수 가능하므로, 이를 적절히 활용 가능

 

 ○ 주요 인터넷 사이트

  - 튀니지국가정보 : www.tunisie.com

  - 튀니지경제정보 : www.tunisie.com/BusinessInfo/index.html

  - 튀니지중앙은행 : www.bct.gov.tn

  - 튀니지민영화관련정보 : www.tunisieinfo.com/privatisation

  - 튀니지투자정보 : www.investintunisia.com

  - 튀니지농업투자정보 : www.tunisie.com/APIA/index.html

  - 튀니지통계청 : www.ins.nat.tn.

 

 

자료원 : 주튀니지 한국대사관, KOTIS,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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