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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마니아 멀티쿠커(Multicooker) 시장 동향
  • 상품DB
  • 루마니아
  • 부쿠레슈티무역관 김동민
  • 2020-07-31
  • 출처 : KOTRA

- 루마니아인들의 가처분소득 증가 및 새로운 제품에 대한 호기심 증가는 멀티쿠커 시장의 기회요인 -

- 현지 조리용 가전기기 전문 수입유통업체와 협력 및 현지 프로모션이 필요 -




 □ 시장동향


  ㅇ  GFK Romania(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소비재 시장은 매출액 규모로 전년 동기대비 3.6% 소폭 상승을 기록함.

    - 상승 주요인은 IT, 사무실 장비, 소형가전제품의 판매 증가

 

  ㅇ 루마니아에서는 아직 집에서 요리와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리용 가전기기 제품 전반적으로 수요가 높음.


  ㅇ 다소 복잡한 루마니아 조리법은 튀김, 베이킹, 굽기 비중이 매우 높음. 이는 전기그릴, 라이트 프라이어(light fryer), 브레드 메이커(bread maker)의 높은 수요로 연결됨. 


  ㅇ 루마니아인들의 가처분 소득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새로운제품, 간편기구 등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멀티쿠커(Multicooker)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 상승하고 있음.


  ㅇ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고, 정보접근성이 증가함에 따라 프리미엄, 고품질 상품으로 관심이 이동하고 있음.


  ㅇ 건강과 웰니스(wellness)에 대한 트렌드는 슬로우 쿠커(slow cooker)와 라이트 프라이어(light fryer)등에 대한 매출 증대로 이어지고 있음.

    - 또한, 루마니아내 하이퍼마켓, 슈퍼마켓등에서 외국 식품들이 늘면서 외국요리 조리법에 대한 관심도도 증가하고 있음.(중국식, 아라빅, 인디안 등)


  ㅇ 해당 산업내 최근 주요 특징중 하나는 자가상표 PL(Private label)의 증가임.

    - 주요 PL로는 Altex의 Myria, Flanco의 Vision Chef 등이 있음.

    - PL들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프리미엄 카테고리에 진입을 확대하고 있음. 슬로우 쿠커와 라이트 프라이어도 이에 포함됨.


  ㅇ 소비자들이 새로운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소형가전제품 관련 신규제품개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


 □ 경쟁 동향


  ㅇ 해당 시장은 다양한 다국적 브랜드들이 포진함에 따라 경쟁도가 높음.

    - 루마니아 시중에 다양한 타입의 멀티쿠커들이 판매되고 있음. 주요 타입중 하나로 가압요리 및 다기능이 포함된 인스턴트팟(instant-pot)이 있음. 다른 타입으로는 최근 루마니아내 인기를 얻고 있는 슬로우 쿠커 Crock-Pot이 있음. 이는 다양한 모양, 사이즈, 색상으로 이용 가능. 

    - 끓임, 굽기, 튀김, 요거트 조리, 재가열, 해동, 살균등의 기능이 탑재된 일반적인 멀티쿠커등이 판매됨

    -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로는 Tefal, Philips, Brevile, Delonghi, Instant Pot, Crock-Pot등이 있음.


  ㅇ 해당 카테고리에서는 높은 브랜드 충성도의 특징을 보이고 있음. 혁신과 적극적 광고등으로 인해서 멀티쿠커, 요리용 가전제품에서는 Philips와 Tefal이 가장 유명한 브랜드 지위를 유지하고 있음.


  ㅇ 소형가전제품 관련 루마니아 국산 유명 브랜드인 Heinner는 중산층, 서민등을 타겟으로 마케팅하고 있음.


  ㅇ 가전제품 수입업체인 P사 Florin Mada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최근 몇년간 루마니아인들의 홈쿠킹에 대한 인식이 변해왔으며 현재 건강한 요리법, 취미로의 요리 개념이 확장되고 있고 이로 인한 조리 관련 가전제품들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음.


 □ 수입 동향


  ㅇ 루마니아내 조리용 가전기기 수입액은 2019년 기준 7천5백만불 규모로 전년 대비 21% 상승함

    - 절반에 가까운 45%가 터키, 폴란드, 이탈리아로부터 수입됨.

    - 총 수입중 터키가 25%로 1위, 폴란드 19% 2위, 이탈리아 15% 3위를 기록


  ㅇ 현지 생산 관련, 이탈리아 기업 DeLonghi가 루마니아내 소형 조리용 가전기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2020년 신규공장 건설하여 생산 확대를 계획하고 있음.


  ㅇ 수입 HS CODE : 851660 : 전기오븐, 조리용 스토브, 레인지, 쿠킹플레이트, 보일링 링, 그릴 및 로스터


국가별 수입 규모

(단위: 달러, %)

순번 

교역국

2017년

2018년

2019년

2019/2018 변화율

 -

전 세계

56,349,307

62,392,694

75,323,148

20.72

1

터키

15,676,226

17,920,008

19,424,238

8.39

2

폴란드 

12,805,610

10,108,495

14,223,154

40.70

3

이탈리아 

8,465,042

9,836,841

11,501,371

16.92

4

독일

4,410,203

5,835,121

8,230,308

41.05

5

중국

4,212,178

5,315,220

5,913,224

11.25

6

 슬로베니아

2,043,218

3,741,220

5,806,621

55.21

7

 스페인

3,146,893

3,035,176

3,293,227

8.50

8

슬로바키아

1,930,758

1,785,036

1,787,479

0.14

9

헝가리

1,186,890

1,558,745

1,108,488

- 28.89

10

 말레이시아

414,151

1,040,972

1,046,174

0.50

23

 대한민국

0

8,745

8,029

- 8.19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2020


 □ 관세 및 인증 


  ㅇ 수입 관세 : 한-EU FTA 협정으로 인한 무관세 품목


  ㅇ 인증 : EU내 판매를 위해 CE인증 취득 필수

    - CE인증 관련 참고 링크 : https://europa.eu/youreurope/business/product-requirements/labels-markings/ce-marking/indexamp_en.htm


  □ 시중 주요 제품


제조사/ Model

제품 이미지

특징

소매가

MultiCooker Crock-Pot Express CSC051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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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우 쿠커

용량 : 5.6 liters

기능 : 타이머, 온도조절, 압력조리

소비전력 : 1000W

디지털 컨트롤 판넬 

699 RON

(약 162 USD)

Multicooker Philips HD4749/70


 

 

 

 

슬로우 쿠킹 기능 탑재된 멀티쿠커, 22개 기능 

용량 : 5 liters

기능 : 타이머, 온도조절  3D 가열기능

소비전력 : 1070W

디지털 컨트롤 판넬 

607 RON

(약 141 USD)

Multicooker Heinner HPCK-6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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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조리용, 14개 기능

용량 : 4.5 liters

기능 : 타이머, 열유지

소비전력 : 900W

디지털 컨트롤 판넬

429 RON

(약 100 USD)

Multicooker Avai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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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조리용, 9개 기능

용량 : 6 liters  

기능 : 자동정지, 타이머, 열유지

소비전력 : 1000W

디지털 컨트롤 판넬

773 RON

(약 180 USD)

Multicooker Tef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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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력조리용, 7개 기능

용량 : 2 liters

기능 : 타이머

소비전력 : 350 W

디지털 컨트롤 판넬

260 RON

(약 60 USD)

자료원 : Emag, Carrefour


 □ 유통 채널


  ㅇ 대형 유통망들의 경우 직접 수입은 하지 않고 주로 제조사의 현지 영업망이나 수입/유통 업체로부터 구매함.

    - 루마니아내 조리가전제품 관련 가장 큰 수입업체중 하나로 Marelvi(www.marelvi.ro)가 있음.

    - 또 다른 큰 수입업체로 Network One Distribution이 있음. 해당 업체는 자사 브랜드 제품도 생산하고 있음. 중저가 브랜드인 Heinner 보유


  ㅇ 멀티쿠커 판매 경로

    - 대형 가전제품 유통망 : Altex, Flanco, Media Galaxy

    - 하이퍼마켓 : Carrefour, Cora, Auchan

    - 주방전문 유통샵 : www.kitchenshop.ro

    - 전자상거래 : www.emag.ro


 □ 시사점


  ㅇ 루마니아내 관련 제품 수출을 위해선 이용 편의성, 에너지 절감, 현지 식생활에 최적화된 기능 등 혁신적인 특징을 보유한 제품 경쟁력이 필요


  ㅇ 또한 루마니아내 이미 네트워크를 잘 형성하고 있는 가전제품 전문 수입/유통 업체와 협력이 필수적


  ㅇ 해당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지속 상승중이나 아직 멀티쿠커 제품에 대한 전체적인 인지도는 낮은 수준. 소비자들 인식 확산을 위해 현지 프로모션이 필요


    - 효과적인 현지 프로모션을 위해, 현지 유명 요리 인플루언서(블로거)들과 협업도 고려 가능 : Jamila(www.jamilacuisine.ro), La Lena(www.lalena.ro), E-retete(www.e-retete.ro)


    - 루마니아내 가장 효율적인 홍보매체는 TV로,  TV 요리프로그램에서 제품이 노출될 수 있다면 가장 효율적. 전세대에게 유명한 현지 요리 프로그램으로 Chefi la cutite, MasterChef가 있음.




자료: Global trade atlas, Emag, Carrefour, KOTRA 부쿠레슈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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