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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기초 화장품 시장 동향
  • 상품DB
  • 카타르
  • 도하무역관 김민경
  • 2020-07-06
  • 출처 : KOTRA

- 코로나 19 따라 온라인 채널을 통한 화장품 주문 증가 -
- 현지 인플루언서 SNS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인기
-



시장동향

  개인별 피부 타입 기후적 요인에 따른 기초 화장품 수요 발생
   
- 모래 먼지가 자주 발생하고 여름 최고 기온이 50도까지 올라가는 기후적 요인으로 인해 쉽게 피부 손상이 일어나는 편임.
    -
소비자들은 본인의 피부 타입뿐만 아니라 기후적 요인도 고려해 자외선 차단, 보습, 주름 개선, 각질 제거 적합한 기능을 갖춘 기초 화장품을 구매해 피부 관리를 하고 있음.

  MZ 세대* 젊은 소비자를 이끌기 위한 SNS마케팅 인기 
    -
화장품 소비 트렌드를 이끄는 10~30대의 젊은 소비자**들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SNS 게시물이나 광고를 통해 화장품 시장에 노출되고 있음
.
    -
소비자들을 이끌기 위해 화장품 업체들은 SNS 연동 광고나 팔로워 수가 많은 인플루언서(Influencer) SNS 활용해 제품 판매처를 홍보하고 있음
.
    주1 * 1980
년대 ~2000년대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M세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  

    주2 **
카타르의 인구는 2020  4 기준 280 명이며, 10~30 인구는 전체 인구의 64% 차지( 180 ). 화장품 주요 소비자인 여성은 전체인구의 27% 차지( 76 )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SNS 광고

인스타그램 상업 광고

자료: Instagram


  ㅇ
온라인 채널을 통한 화장품 주문 증가
 
   
-
코로나19 따른 영향으로 일부 쇼핑몰 매장 뷰티 살롱(미용실, 피부관리실, 네일샵 ) 오프라인 영업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게 되면서 온라인 채널(, SNS, 온라인 쇼핑몰 ) 통한 화장품 주문이 증가하고 있음
.
    -
정부는 2019 10  전자상거래 이용 확산을 위해 전자상거래 업체 홈페이지에 정부 인증 마크를 부여하는더카(TheQa)’ 제도를 시행하고 있음
. 
    -
더카 인증을 받은 업체는 2019 기준  40여개사였으나, 8개월 만에 102개사로 증가함. 뷰티 분야를 전문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업체는 7 운영


   TheQA 인증을 받은 뷰티 분야 전자상거래 업체

기업

소개

- 기업명: Addoony Beauty
-
홈페이지:
www.addoony.com

- 소개: 미국, 한국 화장품 수입 유통

- 기업명: Apoqa
-
홈페이지:
www.apoqa-trading.com
-
소개: 루마니아 화장품 수입 유통

- 기업명: Beauty Booth
-
홈페이지:
www.beautyboothqa.com/en
-
소개: 한국 화장품 수입 유통

- 기업명: Beauty Spot
-
홈페이지:
www.beautyspot.qa
-
소개: 한국, 미국 화장품 수입 유통

- 기업명: Myriad Beauty
-
홈페이지: www.myriadbeauty.com

- 소개: 한국, 미국, 영국 화장품 수입 유통

- 기업명: Pida Beauty
-
홈페이지
: www.pidabeauty.com
-
소개: 한국 화장품 수입 유통

- 기업명: Queen Pharma Trading
-
홈페이지
: www.queenph.com
-
소개: 미국, 스페인, 이탈리아 화장품 수입 유통

자료: TheQA, 홈페이지 (2020 6 확인 기준)

수입동향   

  ㅇ
기초 화장품 수입은 2019 1 달러 규모로 수입, 전년대비 6% 증가

    - 2020
1분기 수입은 2,500 달러로, 인구 증가 온라인 쇼핑 이용 확대 영향에 따라 분기 대비 4% 증가

    -
스킨 케어 제품류(토너, 로션, 크림, 앰플, 클렌징 ) 2019 전체 기초 화장품 수입의 94% 차지했으며, 선케어 제품(선크림, 태닝 크림 ) 8% 차지


기초 화장품(HS 330499)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2017

2018

2019

2020 1분기

Q-o-Q

Y-o-Y

91

94

100

25

4%

6%

자료: PSA(Planning and Statistics Authority)


  ㅇ  1 수입국은 프랑스로 전체 수입의 20% 해당하는 1,800 달러 규모로 수입
   
- 한국은 13 수입국으로 170 달러 규모로 수입, 전년도 120 달러 대비 42% 증가함. 한국산 기초 화장품은 낱개 기준 43만개 제품이 수입됨
.  
 

2018 기초 화장품(HS 330499) 국별 수입동향

연번

국가

금액(백만 달러)

비중(%)

1

프랑스

18.1

20

2

미국

13.4

15

3

인도

10.1

11

4

독일

6.9

8

5

이탈리아

6.4

7

6

스페인

5.9

6

7

영국

4.3

5

8

스위스

3.7

4

9

폴란드

3.0

3

10

말레이시아

2.9

3

 

13

한국

1.7

2

: 2020 6 확인 기준 최신 자료
자료: PSA(Planning and Statistics Authority)

 

기초 화장품 가격 동향


사진

제품정보

사진

제품정보

세면도구, 로션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Vichy Mineral 89 Daily Booster
-
가격
: 142 QAR
-
원산지: 프랑스

-
특징: 보습, 탄력

병, 컵, 카운터, 앉아있는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Egyptian Magic
가격: 130 QAR

- 원산지: 미국

- 특징: 100% 천연유래성분,

보습, 흉터 개선 (온라인

쇼핑몰 베스트셀러 상품)

실내, 앉아있는, 병, 와인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Olay White Radiance Advanced Fairness 
-
가격
: 49 QAR
-
원산지: 폴란드

- 특징: 미백 , 자외선 차단(SPF 24)

세면도구, 로션, 장치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Neutrogena Hydro Boost City Shield Hydrating Lotion
-
가격: 45 QAR

- 원산지: 프랑스

- 특징: 보습, 자외선 차단(SPF 25)

앉아있는, 테이블, 목재의, 검은색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Bielenda Carbo Detox Moisturizing and Mattifying Carbon Face Cream
-
가격
: 75 QAR
-
원산지:  폴란드

-
특징 성분, 보습, 모공수축

음식, 표지판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NIVEA SUN UV FACE ANTI-AGE ANTI-PIGMENTS
-
가격
: 33 QAR
-
원산지:
독일
- 특징: 노화 방지, 자외선 차단(SPF 50)

음식, 로션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Fadeout Whitening Night Cream
-
가격
: 33 QAR
-
원산지:
영국
- 특징: 보습, 미백, 자외선 차단(SPF 25)  

모니터, 세면도구, 앉아있는, 실내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Darling Addicted to Sun After Sun
-
가격
: 230 QAR
-
원산지: 이탈리아

-
특징: 애프터 , 진정

음식, 앉아있는, 전자레인지, 주방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Olay Eyes Uitimate Eye Cream
-
가격: 61 QAR

- 원산지: 폴란드

- 특징: 다크서클, 주름, 눈가 처짐 개선

음식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Beesline Apitherapy After Sun Cooling Lotion

- 가격: 46 QAR
-
원산지레바논

-
특징: 애프터 , 쿨링 기능, 보습
 

세면도구, 로션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Derma Doctor Ain’t misbehavin’ Medicated Acne Control Serum
-
가격
: 367 QAR
-
원산지:
미국
- 특징: 뾰루지, 여드름 관리

실내, 병, 앉아있는, 테이블이(가) 표시된 사진 자동 생성된 설명

- 제품명: Aster & Bay
-
가격: 160 QAR

- 원산지: 미국
- 특징: 호호바 오일 성분, 뾰루지, 여드름 관리, 보습

: 1 USD = 3.64 QAR
자료: Wellcare Pharmacy, Carrefour, Myriad Beauty, Adoony Beauty

 

  유통구조  

 자료: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바이어 인터뷰

1. 화장품 수입 유통업체 A  (배달 플랫폼 운영 화장품 수입유통)

 

Q. 한국산 화장품을 찾고 있는데, 어떤 배경에서 찾고 있는가?
A.
우리는 카타르에서 배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화장품 의약품, 소비재 등을 수입하고 있다. 이번 코로나19 발생 이후 배달앱을 통한 식음료 주문 뿐만 아니라, 화장품 주문도 크게 증가했다. 소비자들의 온라인 주문 배달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 코로나19 안정화되더라도 온라인 주문 수요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산 화장품은 카타르 시장에서도 널리 판매되고 있으며, 소비자 인식도 긍정적으로 형성돼 있기 때문에 수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2. 화장품 수입 유통업체 B (뷰티 살롱 운영, 인스타그램을 통한 화장품 판매)

 

Q. 이번 코로나19 사업에 어떤 영향이 있었는가?
A.
우리는 2019 중순 뷰티샵을 설립해 초기 정착 단계에 있었으며, 헤어, 네일, 피부관리 서비스를 매장에서 제공하고, 동시에 한국산 기초 화장품류를 진열해 판매하고 있었다. 오프라인 사업을 위주로 하다보니, 정부 방침에 따른 사업장 전면 폐쇄로 사업 운영에 많은 애로를 겪었다
.
코로나19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이동함에 따라, 온라인 홍보를 위해 화장품과 관련한 주제로 웹세미나(Webinar) 개최하고, 인스타그램 계정을 활용해 화장품 판매를 시작했다. 인스타그램을 통한 화장품 판매는 예상보다 실적이 좋아, 소비자 구매 트렌드를 반영해 화장품 판매가 가능한 공식 홈페이지 개설과 어플리케이션 판매를 준비 중에 있다

자료: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인터뷰

 

수입규제 관세율

 

  ㅇ 수입규제
   
- 현지 수입업체는 공공보건부(Ministry of Public Health, MoPH) 사전 제품 등록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1~3개월 소요됨. 수입업체 1개사 최대 15 제품까지 등록 신청 가능
    -
화장품 제품 일부 제품군(헤어케어, 아이브로우 제품, 향수 ) 제품의 안전성에 대해 검사한 테스트 결과 보고서 제출 카타르 표준청(QGOSM) 승인이 요구될 있음.


공공보건부 등록 주요 제출 서류

- 제품 검사 신청서류 (품목 리스트, 원산지, 용처, 제조일자, 유통기한, 제품 성분 ) 
-
품목별 제품 실물 샘플 1
-
수입자의 사업자 등록증
-
제품 포장 디자인 파일  (포장은 영어 또는 아랍어로 제품명, 보관방법, 제조사, 원산지, 연락처, 사용방법 유의사항, 제조일자 유통기한 표기 필수)

 

관세율
    - (
관세율) HS 330499 해당하는 기초 화장품 제품은 5% 관세 적용

시사점

  ㅇ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조치 해외 여행 감소의 영향으로 현지 화장품 시장 수요 증가
    -
쇼핑몰에 입점한 단독 화장품 매장과 뷰티 살롱들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정부 방침에 따라 2020 3 이후부터 일시적으로 운영이 중단된 상태임.
    - 2020
6 8 발표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관련한 정부 방침에 따라, 오프라인 사업장 운영이 점진적으로 재개* 예정으로, 경제 활동 재개에 따른 화장품 수요 증가 전망
 
    -
한편, 구매력이 높은 현지 여성 소비자들은 해외 여행을 통해서 화장품 쇼핑을 즐겨왔음. 코로나19 이동이 자유롭지 않음에 따라 당분간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보일 전망

    * (7
1) 쇼핑몰 입점 매장 제한적인 운영 재개, (8 1) 뷰티 살롱 제한적인 운영 재개, (9 1) 모든 상업 분야 정상 운영 재개 

  ㅇ 샘플 제공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 필요 
   
- 바이어들은 한국산 화장품 수입 검토에 긍정적인 편이지만, 다수의 경쟁사로부터 사업 제안을 받고 있어 성약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
단순 이메일 발송을 통한 수동적인 팔로우업 보다는 샘플 제공을 통해 바이어에게 적극적으로 어필해 있음
.
    -
샘플 비용이 비교적 저렴할 경우 소량의 무료 샘플 수령을 희망하는 편이며, 일반적으로 바이어가 배송비를 부담함.  

 

  ㅇ 작은 시장규모를 감안해 최소주문수량(MoQ) 유동적 조정 필요    
    - 280
만명 규모의 작은 시장 규모로 인해 바이어들은 초기 주문 최소주문수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임
.
    -
소량 샘플검토 단계 이후 번째 주문을 진행하는 단계에서는 시장성 점검을 위해 1,000달러 내외 수준으로 소량 주문을 희망하기도 . (브랜드샵 계약 제외
)
    -
시장 규모를 감안해 초기 주문 바이어가 희망하는 수량을 맞춰주는 협조적인 자세가 필요함.

 

한국산 제품의 경우 색조 화장품 보다는 기초 화장품이 진출 용이
    -
현지 소비자들은 색조 화장품의 경우 색상 취향 차이로 인해 미국 유럽산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나, 한국산 기초 화장품 제품군은 한국 드라마, K-Pop 유행 등의 영향으로 긍적적인 인식 기반이 형성돼 있음.
    -
또한 색조 화장품은 정부 규제 사항으로 인해 기초 화장품보다 까다로운 승인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중소.중견 바이어들은 수월한 수입을 위해 기초 화장품 취급을 선호하는


 

자료: 주요 일간지(Gulf Times, Qatar Tribune, Peninsula), Instagram, PSA(Planning & Statistics Authority), KOTRA 도하무역관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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