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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표면세척용품 시장
  • 상품DB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혜수
  • 2020-07-01
  • 출처 : KOTRA

- 코로나 이후 지속적인 수요 증가 예상 품목 -

- 특정된 용도의 고기능성 제품이라면 네덜란드 시장에 도전해볼만 -




상품명

 

  ㅇ HS 코드 기준, 유기계면활성제(비누는 제외한다), 조제 계면활성제ㆍ조제 세제(보조 조제 세제를 포함한다)ㆍ조제 청정제 카테고리(3401) 기타 품목(340119)을 다룸.


시장동향


  ㅇ (시장규모) 2019 표면세척용품 시장은 1 2,900 유로 규모임.
    - 
연평균 1% 성장하여 2024년에는 시장 규모가 1 3,700 유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다목적 청소용품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으며, 화장실 청소용품이 뒤를 잇고 있음. 한편, 2019 부가가치세가 6%에서 9% 인상됨에 따라 제품 평균 단가가 3% 상승함.


표면세척용품 판매량 (2014~2019)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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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com

 

  ㅇ (판매동향) 특정 용도로 사용할 있는 세척력 강한 제품을 선호
    -
위생 인식의 향상과 바쁜 라이프 스타일의 영향으로 단시간 높은 청소 효과를 내는 고효율 상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특히, 올해 3 이후 본격화된 코로나 확산으로 네덜란드 소비자들은 주로 알코올이나 항균 기능이 함유된 소독용 세정제품을 많이 구매하고 있음.


실내 표면 청소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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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123schoon.nl, luxplus.nl


    -
특히, 특정 용도에 따라 있는 청소제품은 다용도 제품보다 단가가 높아도 인기가 많은데, 주로 욕실과 부엌 청소용품임. 스프레이 병에 담겨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들은 청소시간을 절약하고 사용량을 조절해서 사용 가능함. 이른바 하나에 가지 기능이 있는 “2 in 1” 세척 왁스제품, 침식 물티슈 특별한 세척 능력을 갖춘 제품도 빠르고 효과적인 세척을 기대하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음.

    - 또한, 향기도 가정용 세척 제품 선택의 주요한 기준으로 소비자들은 집안에 좋은 향기를 더하거나 불쾌한 향을 없애는 기능도 중요하게 보고 있음.

 

다양한 향기가 첨가된 세척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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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roupon.nl, reclamefolder.nl

 

수입동향

  ㅇ 2019 표면세척용품의 수입액은 4,540 달러임.
    -
매출액 측면에서는 2018 대비 2019 이스라엘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23.4% 가까이 감소했음에도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여전히 수입 1 국가 위치에 있으며,  뒤를 독일과 영국이 따르고 있음. 최근 통계인 2020 3 자료에 따르면 터키에서의 수입이 작년동기 대비 2,099% 증가한 것을 있음.

    - 수량 측면에서는 24,350톤을 수입하고 있으며, 이 중 23.6%를 독일에서 수입하고 있음. 톤당 단가는 2019 1,867달러 전후로 2018년에 비해 1.65%가량 소폭 하락함.

 

  ㅇ 한국은 수입 13 국가
     -
네덜란드는 2019 한국으로부터 HS코드 340119 상품을 84,684달러만큼 수입했음. 이는 2018 대비 2,111.3%증가한 것인데, 기존 한국산 수입물량이 매우 미미하다가 2019 22톤으로 5,904% 증가함. 한편, 단가는 2019년에는 톤당 3,812달러로 2018 10,346달러에 비해 63.2% 하락세를 보임.


수입 상위 국가 (2017~2019)

교역국

수입액(천 달러)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2019/2018

전체

33,646

36,510

45,472

  100.00

  100.00

  100.00

  24.55

1.이스라엘

5,964

10,934

8,378

  17.72

  29.95

  18.42

 - 23.38

2.독일

6,706

7,436

7,643

  19.93

  20.37

  16.81

  2.79

3. 영국

6,452

5,106

6,926

  19.18

  13.98

  15.23

  35.65

4. 터키

1,080

1,063

5,293

  3.21

  2.91

  11.64

  397.74

5. 중국

5,155

4,915

4,973

  15.32

  13.46

  10.94

  1.19

6. 벨기에

2,912

3,052

3,864

  8.65

  8.36

  8.50

  26.61

7. 미국

2,504

1,172

3,706

  7.44

  3.21

  8.15

  216.14

8. 이탈리아

959

1,030

1,247

  2.85

  2.82

  2.74

  21.04

9. 홍콩

102

121

1,068

  0.30

  0.33

  2.35

  783.16

10. 폴란드

84

91

895

  0.25

  0.25

  1.97

  883.41

13. 한국

0*

4

85

  0.00

  0.01

  0.19

  2,112.29

주: 2017년 한국 수입액은 308 달러임

자료: gtis.com

 

경쟁동향

 

  ㅇ 2019 네덜란드에서 가장 매출을 기록한 기업은 현지에서 가장 유명한 브랜드인 아약스(Ajax) 소유하고 있는 콜게이트 팔모라이브(Colgate-Palmolive).
     -
최근 유리 클리너 분야의 사업을 정리하고, 다목적 클리너와 욕실 클리너 분야에만 집중하고 있음. 다목적 세정제에 에센셜 오일을 첨가하고, 제품 포장 디자인을 바꿔 색감을 다채롭게 변화시킴.
     -
아약스는 다목적 청소제품 분야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이지만, 분야의 전반적인 실적 부진으로 2019 매출액이 소폭 감소함.


  ㅇ 2019 매출액 2위를 차지한 유니레버(Unilever Nederland) 표면청소 제품인 Cif, 표백제, 물티슈 브랜드인 Glorix 인기를 끌고 있음. 3 기업은 레킷 벤키저(Reckitt Benckiser)이며 욕실 청소, 가정용 소독, 다목적 청소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데톨(Dettol) 실릿 (Cilit Bang) 브랜드를 주력으로 하고 있음

    - 유니레버 관계자는 지난 1분기 아이스크림 매출이 줄어든 반면 세척용품 판매는 증가했는데, 이는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집 안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생활공간 위생에 더욱 관심을 갖게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다고 함. 한편, 이들 상위 3개 기업의 매출이 전체 약 35%를 차지하고 있음.
 

  ㅇ 환경친화적인 표면세척용품

    - Ecover Method Products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 층을 타겟하고 있으며 주요 슈퍼마켓을 통해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 다만, 이런 비화학적인 표면청소제품의 청소 효과가 일반 제품보다 떨어지고 있는 매출액은 여전히 적은 편임. 그럼에도 소비자들이 점차 화학 제품의 사용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높아져 감에 따라 제조업체들도 친환경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유통 구조

  ㅇ 식료품점을 통해 주로 판매되는 표면세척제품


    - 표면세척용품은 주로 알버트하인(Albert Heijn), 윰보(Jumbo), 플러스(Plus), 후그빌리엣(Hoogvliet), 리들(Lidl) 주요 슈퍼마켓 체인을 통해 판매됨. 액션(Action)이나 빅바자(Big Bazaar) 할인점이나 약국도 주요 유통채널보다 저렴한 가격의 브랜드를 중심으로 표면관리 제품을 찾을 있는 곳임.
    -
온라인 채널의 경우, 슈퍼마켓 온라인 판매처, bol.com, blokker.nl 같은 일반 쇼핑몰을 방문하거나 123schoon.nl, thuisschoonmaken.nl 같은 쇼핑몰을 살펴볼 있음.

    - 특수한 표면청소 제품은 DIY가구매장이나 가드닝 매장을 통해 가격이 다소 비싸지만 특화된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음.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율) -EU FTA HS코드 340119 해당하는 품목의 관세율은 0%임.
  ㅇ (인증) 유기농 세척 제품에 사용할 있는 품질표시로는 세계 최대 유기농 인증 기관에서 관리하는 에코서트(Ecocert) 있음. 1991 설립 이래 식품을 비롯하여 화장품, 세제, 향수, 섬유 등으로 인증 대상 범위을 확대해 왔음.


에코서트 품질 마크 사용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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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eurmerkenwijzer.nl, seepje.nl

향후 전망


  ㅇ 주방과 욕실 청소용품은 청소의 편리함과 효과로 판매 액수와 양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특히 저렴한 제품이 다양하게 갖춰져 있어 당분간 목조 바닥재 청소용품의 수요도 증가할 것임.
    -
한편, 다목적 청소 제품은 소비자들의 특정 용도 맞춤형 세척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상대적으로 매출이 줄어들 것으로 보임.

 

표면세척용품의 예상 판매량 (2019~2024)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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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Euromonitor.com

 

 

자료작성 지원: 암스테르담 무역관 Betul Bulut 

자료: Euromonitor.com, gtis.com, 123schoon.nl, ah.nl, luxplus.nl, groupon.nl, reclamefolder.nl, ec.europa.eu, trade.ec.europa.eu, keurmerkenwijzer.nl, seepje.nl, unsplash  KOTRA 암스테르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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