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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볼베어링(Ball Bearing) 시장 동향
  • 상품DB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 2020-06-23
  • 출처 : KOTRA

- 유지 보수 및 애프터마켓을 타켓팅 해야 -

- 현지 생산 없고 수입에 의존, 유능한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이 시장 진출의 관건-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볼베어링
    - 베어링하우징(bearing housing)[볼베어링(ball bearing)이나 롤러베어링(roller bearing)을 갖추지 않은 것으로 한정한다]과 플레인 샤프트베어링(plain shaft bearing)
  ㅇ HS Code : 848330



□ 시장동향


  ㅇ 시장규모
    - 이집트의 볼베어링 시장규모는 현지생산이 없어 제품의 수입규모로 추정 가능함.
    - 2019년 수입규모는 5800만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약 25% 증가함. 최근 4년 평균 약 4300만 달러 수입했으며 평균 22% 증가함.


이집트 볼베어링 수입규모 

구분

2016

2017

2018

2019

수입액 ($)

30,905,468

36,276,176

46,806,238

58,597,088

증가률 (%)

15.5

17.4

29.0

25.2

(KGs)

944,919

  자료 : 이집트통계청(CAPMAS)

 

  ㅇ 시장동향
    - 이집트는 볼베어링 등과 같은 자동차 예비 부품을 생산하는 주요 국가가 아니므로 시장수요를 수입에 의존해 옴.
    - 자동차 볼 베어링은 내구성 부품이 아니고 제품의 사용에 따라 마모됨. 자동차 사용자는  136,000~160,000km 주행거리에 달하면 교체해야하는데 대부분은 이보다는 더 빨리 교체하는 편임. 이는 평균 수명이며, 휠 베어링의 실제 수명은 품질과 구동 조건에 따라 달라짐.
    - Fitch Solution의 ’2020년 2분기 이집트 자동차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현지 및 세계 경제 전망이 악화됨에 따라, 소비자 및 기업들의 경제활동이 위축되고, 각 국가들의 전례 없는 셧다운 조치 등으로 총 차량 판매량이 8.2% 감소 할 것으로 전망함. 이는 볼베어링의 수입 하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볼베어링과 같은 자동차부품의 수요는 자동차 시장의 수요공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 수입동향


  ㅇ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평균 약 4천 7백만 달러를 수입했음.
    - 미국, 독일, 중국, 이탈리아, 영국이 상위 5개 수입국이며 2019년 기준 전체 수입 중 76%를 차지함. 한국은 8위에 3.1%의 점유율을 차지함.
    - 한국산 제품은 2019년에 전년대비 약 860%증가한 180만 달러를 수입함. 2019년 이집트 자동차 시장에 신차 구매 보이콧 운동이 일어나, 소비자들은 신차 구매 대신 기존의 오래된 자동차 부품을 새 부품으로 교체하는 등의 유지보수 선호에 따른 수요증가로 수입이 증가함. 주로 GMB, Hi-Q, 한솔베어링 등 이집트의 현대 및 기아자동차에 사용되는 브랜드가 수입됨.


이집트 볼베어링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 수입국

순위

국가

수입액 (USD)

점유율 (%)

증감율 %

(18~19)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

미국

4,563,693

7,314,368

22,072,878

12.6

15.6

37.7

201.8

2

독일

9,119,292

12,845,243

9,971,921

25.1

27.4

17.0

-22.4

3

중국

2,831,650

5,083,884

4,519,118

7.8

10.9

7.7

-11.11

4

이탈리아

7,335,048

5,960,182

4,450,887

20.2

12.7

7.6

-25.3

5

영국

1,794,122

1,053,602

3,558,946

5.0

2.3

6.1

237.8

6

몰타

0

0

2,634,751

0.0

0.0

4.5

7

일본

2,115,525

4,309,762

2,041,553

5.8

9.2

3.5

-52.6

8

한국

597,550

187,037

1,800,294

1.7

0.4

3.1

862.5

9

유럽경제공동체

29,926

61,365

1,399,295

0.1

0.1

2.4

2180.3

10

터키

608,010

668,681

845,017

1.7

1.4

1.4

26.4

총 계

36,276,176

46,806,238

58,597,088

100

100

100

25.2

주 : 총 수입액은 상위 10개국 수입액의 합과는 다름

자료 : 이집트통계청(CAPMAS)


  ㅇ 바이어 인터뷰로 보는 국별 수입사유

수입국/브랜드

현지 에이전트

선호이유

미국/Timken

Egypt International Trade and Supply Co.

탁월한 품질과, 정확한 사이즈, 고속에서 잘 잡아줌.

독일/

Schaeffler, Sachs

Schaeffler Egypt

내구성, 고품질, 부드러운 롤링, 설치가 잘됨

중국/GPZ

El Masria for Trading

내구성은 약하고 쉽게 마모되나, 가격경쟁력 있음.

일본 /

NSK, NTN

Delta for Trade & Distribution

중국산 대비 나은 품질과 기능, 내구성

자료 : 바이어 인터뷰
 


 
□ 경쟁동향


 ㅇ 현대자동차의 이집트 에이전트인 GB Auto와의 인터뷰에 따른 브랜드별 이집트 시장점유율은 아래 표와 같음. 기타 55%의 시장은 SKF(스웨덴), FAG(독일), Klaxcar(프랑스), TJB(대만) 등이 차지하고 있음.
  -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자는 미국과 독일 브랜드 선호하고,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는 중국 브랜드를 선호함.
  - 볼베어링의 가격은 브랜드, 원산지, 모델, 유형 등에 따라 달라짐. 

브랜드

 

모델명

원산지

가격

(USD)

시장점유율

(%)

Timken


EMB000031402ecb


M802048 Pinion

미국

25

13

Schaeffler


EMB000031402ecc


6207-C3

독일

20

12

Sachs


EMB000031402ecd


113141165B

독일

30

8

GPZ


EMB000031402ece


156704

중국

6

7

NSK


EMB000031402ecf


62TKA3309

일본

16

5

기타

55

자료 : Ghabbour Auto(GB Auto) 인터뷰



□ 유통구조



EMB000031402ed0



EMB000031402ed1


애프터서비스 시장의 경우, 해외제조업자가 쇼륨이나 창고, , 서비스 센터를 가진 현지 수입상, 에이전트, 디스트리뷰터에 수출하고, 쇼룸에 직접 전시해 엔드유저에게 제공

현지 조립시장의 경우, GB Auto와 같은 조립업자들은 직접 해외제조업자(현대모비스,GMB )에 수입해 설치하거나 엔드유저에게 판매함.


  ㅇ 주요 유통기업 : Societe Frainçaise De Voiture (SFV), National Trade & Industry,
Industrial Services Center, Egyptian for Ball Bearing Agencies, Bergen Misr 등이 있음. 주로 이집트 시장에서 경험이 많고 광범위한 제품들을 제공해온 기업들임. 



□ 수입정보


  ㅇ 관세율 : 30%
    - 부가가치세 14% 별도
    - 이집트와 FTA를 맺은 국가 및 권역에서는 면제 및 일부감면
     * 면제 : 터키, EFTA(European Free Trade Association),
     * 30% 감면 : EU, MERCOSUR


  ㅇ 수입규제 : 없음



□ 바이어 인터뷰


  ㅇ Industrial Services Center (Adel Mahfouz, Managing Director)
    -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한 경기침체로 2020년 이집트 자동차 시장에서 승용차 판매가 8.1%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많은 소비자들이 새 차를 구입하지 않고 베어링과 같은 차량 유지보수에 필요한 부품교체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한국기업에게 기회가 될 수 있음.
    - 한국기업들은 A/S센터와 자동차 부품 쇼룸을 시내 중심가 근처에 여는 것을 조언함.  


  ㅇBergen Misr (Edward Anwar Bernaba, Partner)
    - 이집트의 강력한 건설 산업이 중기적으로 상업용 차량에 대한 수요를 강화할 것이나, 단기적으로는 작업 중단으로 인해 상업용 차량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것이라며, 한국의 볼베어링 기업은 일반 승용차 뿐만 아니라 이집트 시장에서 타겟 바이어와 상업용 차량등으로 타겟층을 넓힐 것을 조언함.


  ㅇGeneral Manager of General Engineering Stores – GES (Mr. Ahmed Abd El-Fattah El-Fatairy)
    - 한국 기업들은 한 두 개의 이집트 디스트리뷰터나 에이전트를 통해 이집트 자동차 볼 베어링 시장에 진출 할 수 있음. KOTRA가 주최하는 사절단이나 현지 주요 전시회에 참가해 바이어를 만날 기회를 많이 가지는 것이 좋음.


  ㅇPartner at National Trade & Industry (Eng. Mohamed Mahmoud El-Sisi)
    - 이집트는 MENA지역에서 몇 안되는 생산기지 중 하나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메르세데스 벤츠, BMW 등과 같은 국내외 주요 브랜드가 있음. 지리적 위치로 MENA와 유럽간의 수출허브 역할을 하기도 함.
    - 한국 베어링 회사들은 조립 공정을 위한 부품으로 베어링을 조립업체를 타겟팅한다면 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며, 장기적으로 이집트의 자동차 조립업체들은 ‘아프리카 자유무역지대(AfCFTA)’에 따른 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한 수출을 긍정적으로 전망하고있음.



□ 시사점


  ㅇ 이집트 볼베어링 시장, 현지 생산 없어 수입에 의존함.


  ㅇ 유능한 현지 에이전트와의 파트너십이 관건
    - 복잡한 세관 통관절차, 제품 테스트 등을 현지에이전트를 지정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음.
    - 마케팅 및 영업 경험이 풍부하고 유능한 에이전트 선정은 시장 진출에 있어 관건이 됨.

 

  ㅇ코로나19로 신규소비 침체를 감안, 한국 기업은 유지 보수 및 애프터마켓을 타켓팅 해야
    -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침체로 신차 구입이 감소해, 애프터마켓을 위한 볼 베어링 제품을 대량 판매하는 지역(카이로의 Tawfikia 거리, 헬리오폴리스 Damascus거리, Champollion 구역 등)의 유지보수 센터와 자동차 부품 쇼룸을 타겟팅 할 것을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조언함.




자료원 : 이집트 통계청, Proquest, 주요 일간지 등 KOTRA 카이로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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