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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자동차 시장 동향
  • 상품DB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이지문
  • 2020-06-16
  • 출처 : KOTRA

- 승용차, 무역협회 MTI 기준 한국의 對우크라이나 주력 수출품목 1위 -

- 유럽 및 일본차 시장점유율 높으나, 국산차량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 -




□ 품목개요


 ㅇ 품목명 : 완성차

   - HS Code : 8703

 ㅇ 관세율 : 10%(8703.10, 8703.21, 8703.22, 8703.23, 8703.24, 8703.31, 8703.32, 8703.33, 8703.90)

 ㅇ 자동차 유해가스 배출기준 : Euro 5 적용

   - 신차의 경우, Euro 5에 준하는 인증을 받아야 차량 등록이 가능함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우크라이나 자동차 시장은 크림 반도 합병 및 돈바스 내전 등의 요인으로 폭락 이후 회복하고 있는 추세

   -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Motor Vehicle에서 발표한 통계치에 따르면, 2013년 우크라이나에 등록 혹은 판매된 신차의 수는 232,894대에서 2015년 52,341대로 4배 이상 감소했음

   - 2016년 우크라이나 경기가 회복세에 접어들며 우크라이나 자동차 시장도 점차 회복하고 있는 모습임


REGISTRATIONS OR SALES OF NEW VEHICLES (Units)- ALL TYPES IN UKRAINE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32 894

105 957

52 341

75 209

95 399

96 302

102 542

자료원 :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Motor Vehicle


 ㅇ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러시아, 몰도바, 벨라루스 등 일부 국가에서는 차량 구매 시 과시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으며, 우크라이나 구매력 대비 가격대가 높은 차량 역시 많은 것으로 파악됨

   -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겠으나, 상기의 소비 성향 역시 우크라이나 내 중고차 매매 건수가 높은 요인 중 하나로 꼽힘

   - 우크라이나 자동차산업협회 측 인터뷰에 따르면, 2019년 중고차량 등록건수는 408,000건으로 추산되며, 전년 대비 무려 3.5배 상승함


□ 최근 3년치 수출입 동향(HS CODE : 8703)

 

 ㅇ 우크라이나 승용차 수입은 유럽국에 크게 의존되어 있으며, 일본을 제외한 수입국 TOP10 모두 유럽국가에 속함

   - 2019년 기준 총 수입액 36억 달러,  수입 기준 상위 5개 국가의 점유율이 60% 이상

   - 한국발 수입도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수입액 기준 12위에 위치하고 있으나, 점유율은 2.87%로 낮은 수준임


최근 3개년 우크라이나 승용차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순위

국명

2017

2018

2019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세계 수입액

2,073,330

100.00

2,242,978

100.00

3,603,857

100,00

1

독일

427,272

20.61

374,991

16.72

695,941

19.31

2

일본

400,876

19.33

385,567

17.19

587,315

16.30

3

미국

238,077

11.48

316,064

14.09

520,776

14.45

4

폴란드

76,113

3.67

144,480

6.44

240,992

6.69

5

슬로바키아

93,490

105,283

172,524

4.51

4.69

4.79

12

한국

58,988

2.85

82,983

3.70

103,595

2.87

자료원 :  Glboal Trade Atlas 


□ 주요 경쟁동향

 

2018-2019 우크라이나 신차 판매 현황

(단위 : 대)

2019

2018

Change

Car brand

2019 year

%

2018 year

%

2019/2018%

1

2

1

RENAULT

14 650

16,38%

8 691

11,09%

68,57%

2

1

-1

TOYOTA

12 624

14,11%

9 631

12,29%

31,08%

3

7

4

KIA

7 603

8,50%

4 811

6,14%

58,03%

4

4

0

SKODA

6 214

6,95%

5 393

6,88%

15,22%

5

5

0

NISSAN

5 317

5,94%

5 189

6,62%

2,47%

6

6

0

HYUNDAI

5 118

5,72%

4 877

6,22%

4,94%

7

3

-4

VOLKSWAGEN

4 698

5,25%

6 185

7,89%

-2404,0%

8

13

5

PEUGEOT

2 655

2,97%

2 190

2,79%

21,23%

9

10

1

SUZUKI

2 618

2,93%

2 618

3,34%

0,0%

10

8

-2

MAZDA

2 568

2,87%

3 033

3,87%

-15,3%

11

15

4

BMW

2 414

2,70%

1 980

2,53%

21,92%

12

14

2

MITSUBISHI

2 366

2,65%

2 129

2,72%

11,13%

13

12

-1

MERCEDES-BENZ

2 248

2,51%

2 401

3,06%

-6,4%

14

16

2

LEXUS

1 712

1,91%

1 472

1,88%

16,30%

15

11

-4

FORD

1 707

1,91%

2 577

3,29%

-33,8%

16

9

-7

AUDI

1 700

1,90%

2 790

3,56%

-3907,0%

17

19

2

CHERY

1 672

1,87%

1 209

1,54%

38,30%

18

17

-1

CITROEN

1 617

1,81%

1 366

1,74%

18,37%

19

20

1

FIAT

1 260

1,41%

900

1,15%

40,00%

20

22

2

LAND ROVER

1 109

1,24%

753

0,96%

47,28%

 

 

 

Others

7569

8,46%

8191

10,45%

-759,0%

 

 

 

Total

89439

100%

78386

100%

14,10%

자료원 : Inventure


ㅇ 우크라이나는 자동차 제조 기반이 열악하여 유럽 및 일본의 주도 하에 글로벌 브랜드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음

   - (REUNALT) 2018년 신차 판매량 2위의 Renault는 2019년에 약 69%의 판매량을 올리며 일본의 TOYOTA를 재치고 판매량 1위를 기록함

   - (TOYOTA) 우크라이나 내 꾸준한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으며, 2019년에는 REUNALT에 밀려 2위를 기록했으나, 여전히 좋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음

   - (KIA) 2019년 전년대비 58%의 판매량 증가를 기록하며 무려 4계단 상승, 2019년 신차판매량 순위에서 3위를 기록함

   - 이 외에도 기타 브랜드 역시 유럽, 한국, 일본 3개국들이 각축하고 있음
 

2020년 1분기 차종별 판매 실적

(단위 : 대)

Rank 2020

Rank 2019

Model

Sales March

Sales Q1

Variation March

YTD Variation

Q1

1

1

Renault Duster

619

1.479

38,20%

28,50%

2

4

Toyota RAV4

317

1.312

-18,10%

65,40%

3

2

Kia Sportage

516

1.252

-6,00%

7,10%

4

3

Renault Logan

221

960

-20,80%

27,20%

5

10

Renault Sandero

268

780

20,20%

65,60%

6

8

Nissan X-Trail

166

603

-32,50%

11,50%

7

9

Skoda Octavia

88

598

-63,50%

19,80%

8

24

Toyota Prado

73

591

2,80%

201,50%

9

5

Hyundai Tucson

158

525

-16,80%

-10,70%

10

11

Mazda CX-5

171

443

24,80%

29,90%

자료원 : Focus2move(글로벌 마케팅&컨설팅 그룹)


 ㅇ 2019년 및 2020년 1분기 기준 차종별 판매 순위 Top10은 상기 표에서 확인할 수 있음

   - 한국산 차량 중에서는 기아의 스포티지와 현대의 투싼이 각각 3위와 9위에 올라 있으며, 전년도 1분기 기준 스포티지는 약 7% 상승한 반면, 현대 투싼은 -10% 감소함


 ㅇ 중고차 시장의 경우, Grey 거래가 여전히 많은 것으로 파악되며, 공식 집계되는 통계치나 자료는 찾아보기 어려움

   -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중고차의 경우 키로수, 배기량 조작 등으로 인해 관리감독이 엄격한 미국으로부터 수입해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가격대도 저렴한 편으로 확인됨


□ 유통구조


 ㅇ 우크라이나 승용차의 경우 대부분 자동차 브랜드 판매법인 또는 대리점 형태로(기아, Renault, TOYOTA, AUDI, NISSAN, VOLVO, SUBARU, PEUGOT 등) 유통되고 있으며, 중고차의 경우 온라인 경매를 통해서도 유통되고 있음

   - 우크라이나 내 공식 대리점은 372개에 달하며, 대리점 정보 및 위치 등은 하기의 링크에서 확인 가능

    * https://auto.ria.com/newauto/autosalons/


□ 시사점 및 전망


 ㅇ 내수시장이 거대하고 구매력 대비 차량 소비력이 높은 편에 속하는 시장이며, 자체 제조역량이 미미한 수준임. 유통되는 차량 대부분이 유럽, 한국, 일본 등 수입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

   - 무역협회 통계 MTI 기준, 자동차는 對우크라이나 수출금액이 가장 큰 주력 수출 품목임

   - 아울러 기아차 등 국산 차량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향후 시장전개 상황에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


 ㅇ 우크라이나 자동차제조업체협회(Ukrainian Association of Automobile Manufacturers)에 따르면, 2020년에 들어서 우크라이나 자동차 시장의 회복세가 점점 더 뚜렸해지는 추세였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난관에 봉착

   - 전년대비 2월까지의 신차 판매량은 27.1% 성장했으나, 코로나19 이후 크게 축소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ㅇ 신차보다 중고차에 대한 수요가 더 컸던 만큼, 중고차 수요가 더 크게 급감

   - 우크라이나 바이어 A사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이후 약 1분기 만에 중고차에 대한 수요는 약 60%가량 하락했음

   - 그러나 방역조치 완화 및 코로나19 상황이 점차 개선됨에 따라 중고차는 물론 신차에 대한 수요도 회복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우크라이나 인들의 구매력을 고려해 보았을 때 신차 구입 가격에 대한 부담감 때문에 수요는 여전히 중고차 위주로 회복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우크라이나 자동차산업협회, Global Trade Atlas,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Motor Vehicle, Inventure, 현지언론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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