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쿠웨이트 화장품 수출 가이드 A to Z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박성우
  • 2020-06-11
  • 출처 : KOTRA
- 화장품 시장 매년 15% 이상 성장, 한국산 수입 지속적으로 증가 -
- 쿠웨이트 수출 시 자유판매증명서, 성분표, BSE 인증서, GMP 또는 ISO 인증서 필요 -
 


쿠웨이트의 화장품 시장은 매년 15% 이상씩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다. 많은 한국 화장품 기업이 쿠웨이트 화장품 시장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고 있으며, 쿠웨이트 바이어들 역시 한국 화장품 기업들에 관심이 높다. 
그러나 쿠웨이트에 화장품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쿠웨이트 규제 및 법률에 따른 다양한 서류와 절차들이 수반된다. 이러한 장벽으로 인하여 쿠웨이트 수출에 부담감을 갖고 있거나 수출 관련 정보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규모 화장품 기업들을 대상으로 쿠웨이트 화장품 수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애로사항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다. 
본 보고서는 쿠웨이트 화장품시장 정보 및 트렌드, 화장품 수출을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서류와 제반 절차, 유의사항 등을 안내한다. 불확실성이 높고 행정시스템이 선진화되지 않은 쿠웨이트의 특성상 에이전트, 혹은 인증 담당 공무원 성향 등에 따라 실제 현장에서는 보고서의 내용과 다소 상이한 부분이 발생할 수 있다.


쿠웨이트 화장품 시장 개요

유로모니터 2019년도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도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는 총 4135억 달러 규모(예상치)이며, 이 중 중동이 차지하는 화장품 시장 규모는 2019년 205억 달러로 2022년에는 246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쿠웨이트 화장품 기업인 Style & Idea의 CEO인 Samer Sami는 쿠웨이트 화장품 시장이 매년 약 20%씩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특히 금전적인 여유가 있고, 외모에 관심이 많은 쿠웨이트 여성들의 경우 1인당 화장품 지출규모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언급하였다.

화장품의 주 고객층인 여성인구의 경우 총 17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36 %를 차지하며, 이중 쿠웨이트인의 비중이 약 42%, 나머지는 이집트, 인도, 필리핀, 유럽 및 미국과 같은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여성 비중이 68%를 차지한다. 이에 따라 화장품 시장은 쿠웨이트 여성 및 고소득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고급 화장품 시장과 마트 등 일반 유통점이나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는 중저가 화장품 시장으로 양분돼 있다.

쿠웨이트 화장품 시장은 프랑스, 미국, 독일 및 이탈리아 등 유럽 및 미국산 제품이 높은 시장점유율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산 화장품은 유럽이나 미국산 제품에 비해 낮은 시장 전체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스킨케어와 미용 분야에서 점차 명성을 얻어 매년 큰 규모로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쿠웨이트의 최근 수입 증가율은 86.4%에 달하며, 이를 통해 최근 쿠웨이트 소비자들이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쿠웨이트 스킨케어 화장품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330499)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명

2016년

2017년

2018년

증감률

전체

138,390

161,325

186,555

16.1

1

프랑스

28,957

31,222

42,297

20.9

2

미국

11,964

17,132

23,961

41.5

3

UAE

10,397

13,965

21,926

45.2

4

독일

11,805

17,237

15,882

16

5

이탈리아

6,214

6,996

8,916

19.8

6

영국

6,275

5,399

6,345

0.6

7

중국

4,188

6,488

6,028

20

8

폴란드

4,214

4,359

5,995

19.3

9

스위스

5,083

4,775

5,522

4.2

10

캐나다

4,599

4,438

4,908

3.3

12

한국

1,302

2,315

4,523

86.4

자료 : Trade Map

쿠웨이트 화장품 국가별 시장점유율(2018년)
자료 : Trade Map


화장품 유통구조 및 한국 화장품 진출 현황

화장품 판매방법은 쇼핑몰에 입점한 매점 등을 통한 오프라인 판매와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로 나뉘는데, 최근에는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및 판매가 강력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한국 브랜드로는 ETUDE House, The Face Shop, Skinfood가 현재 쿠웨이트에 진출해 매장을 운영 중이며, 이 외에도 중소규모의 한국 화장품 기업들의 제품이 Soul KOOL, Dr. Miba와 같은 화장품 전문 매장에 입점해 쿠웨이트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오프라인 한국 화장품 매장

The Face Shop

ETUDE HOUSE

자료: The Face Shop, ETUDE HOUSE

온라인쇼핑, 특히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및 판매 역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특히 화장품에 성분에 대한 관심이 점차 커져감에 따라 천연성분으로 만들어진 한국화장품에 소비자들의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한국산 화장품 판매


자료: SEOULKOOL, Skinfood Kuwait


쿠웨이트 화장품 수출을 위한 필요 서류 및 인증

1. 에이전트 계약서
 - 한국 회사와 쿠웨이트 회사 간 에이전시 계약서로, 대한상공회의소 및 주한 쿠웨이트대사관의 공증이 필요하다.

2. 자유판매증명서(C.F.S) 
 - 제품명, 제조업체, 또는 유통업체 주소가 포함된 자유판매증명서(Certification of Free Sales)를 한국 화장품 관리기관(식약처 또는 원산지의 화장품 관리기관 중 택1)으로부터 발급받은 후, 주한 쿠웨이트 대사관으로부터 공증을 득해야 한다.

3. 전(全)성분표
 - 화장품의 모든 성분과 설명, 정확한 비율이 기재된 제조업체의 공식문서이다. 서명과 직인이 날인돼 있어야 하고, 레터헤드를 사용해야 한다.

4. 화장품 제조 허가서
 - 한국 식약처로부터 발급받은 화장품 제조 허가서 사본이 필요하다.

5. GMP 또는 ISO 인증서
 - 두 인증서 중 최소 하나의 인증서가 필요하다.

6. BSE 인증서
 - 광우병을 유발하는 생물학적 첨가물이 포함돼 있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이며, 원산지의 식약처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쿠웨이트 보건부에서 제시하는 생물학적 첨가물의 예)
 엘라스틴 콜라겐(Elastin Collagen), 세라마이드(Ceramides), 글라이코스아미노글리칸(Glycosaminoglycans),
 간장 엑스(Liver Extracts), 허파추출물(Lung Extracts), 인지질(Glycerophos Pholipids), 시상하부(Hypothalamus),
 골수 추출물(Bone Marrow Extracts), 스핑고지질(Sphingolipid), 편도(Tonsil), 동물성 단백질(Animal Proteins), RNA, DNA 등


7. 안전인증서
 - 제품에 코르티손(Cortisone), 호르몬 또는 유해 물질이 포함돼 있지 않으며, 정상적인 사용 조건 하에서 일반인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된 안전 인증이다.

8. 송장
 - 영어 또는 아랍어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돼야 하며, 송장이 패킹리스트와 다른 국가의 언어로 기재된 경우에는 이에 대한 공증이 요구된다.
 송장 필수 포함 내용: 쿠웨이트 에이전트명과 주소, 제품 보관창고 주소, 제조업체 명, 주소와 원산지 등


9. 기타 준비사항
 - 모든 제품에는 제조번호와 날짜, 유통기간이 표기되어 있어야 한다.
 - 제품 패키지에는 제조자명, 원산지가 포함된 정보들을 영문 또는 아랍어로 기재하여야 한다.
 - 위에 설명된 서류들과 더불어, 연구자료가 포함된 제품 샘플들과 쿠웨이트 현지 에이전트의 첨부문서(Cover Letter),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국가 목록(날짜 포함)이 쿠웨이트 보건부에 함께 제출돼야 한다.

쿠웨이트 화장품 수출 절차

1. 한국 회사-쿠웨이트 바이어 간 에이전시 계약 체결
현지에서 모든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제품을 등록 및 판매할 바이어를 선정해 에이전시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계약 이후 이에 대한 공증 절차가 필요하며, 먼저 대한민국 외교부로부터 공증을 받은 후 주한쿠웨이트대사관의 공증을 받아야 한다. 공증비용은 외교부 17달러, 주한 쿠웨이트대사관 30달러이다.

  쿠웨이트 화장품, 의약품 분야 에이전트사 자격요건

  · 쿠웨이트상무부(Ministry of Commerce)로부터 적정 라이선스를 취득해야 한다.
  · 의약품 검사청의 요건을 충족한 의약품 허가 라이선스를 획득해야 한다.
  · 쿠웨이트 내 운영하는 매장에 책임 약사 및 등록 담당자가 존재해야 한니다.


2. 에이전시 계약 등록
쿠웨이트 에이전트는 해당 계약 내용을 쿠웨이트에 상공부(MOCI)에 등록해야한다. 등록 소요시간은 약 2-3일, 등록비용은 $150이다.

3. 수출에 필요한 서류 및 인증서 준비 

4. 보건부 등록
쿠웨이트 에이전트는 3항에서 준비한 서류 및 인정서 등을 쿠웨이트 보건부에 제출하여 등록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쿠웨이트 보건부에 화장품을 등록하고 승인 받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3~6개월이며, 기본 등록비 250쿠웨이트 디나르 이외에 등록하고자 하는 제품별로 10쿠웨이트 디나르씩 별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특히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보유한 브랜드 전체가 들어올 경우 등록해야 하는 제품이 많기 때문에 등록비용뿐 아니라 제품등록 기간이 평소보다 오래 걸릴 수 있는 점도 감안하여야 한다. 쿠웨이트 보건부로부터 권한을 부여받은 쿠웨이트 현지 에이전트만 보건부에 제품 등록이 가능하며, 쿠웨이트 에이전트는 쿠웨이트에서 판매되는 화장품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을 가지게 된다.

5. 수출계약 및 선적
보건부 등록이 완료된 후 수출품에 대한 계약 및 선적이 진행될 수 있다. 대금결제는 T/T 거래와 신용장 거래가 보편화돼 있으며 선금과 잔금을 나누어 결제할 경우 3:7 혹은 4:6 비율이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6. 통관
수입물품이 쿠웨이트 항구 또는 보세창고에 입고된 후 15일 이내에 에이전트가 수입신고를 완료해야 한다. 통관절차는 제반 수입 신고서류 작성, 세관 수입품 검사, 세율 적용, 관세 납부금액 결정, 세관장 최종 반출허가의 절차를 거치며, 통상 소요되는 기간은 서류 제출 후 1주일 정도이다. 항구의 경우 10일 경과 후, 공항의 경우 3일 경과 후 보관료가 발생한다. 통관에 필요한 서류들은 다음과 같다.
 · 화물 인도 지시서: 소포의 개수, M/F(적하목록)에 명시된 내용과 설명이 포함돼야 함.
 · 선적서류 원본: 선하증권, 상업송장, 포장명세서, 원산지증명서 
 · 상용허가서(Commercial Licence): 에이전트 측에서 준비
 · 수입허가서(Import Licence): 에이전트 측에서 준비
 · 보건부 제품 등록 허가서: 에이전트 측에서 준비


추가 정보 및 유의사항


 쿠웨이트 화장품 수입을 관리하는 부처는 쿠웨이트 보건부(MOH, www.moh.gov.kw)로 해외에서 쿠웨이트로 수입되는 모든 화장품은 해당 부처의 정식 등록 절차를 따라 제품 등록 절차를 거친 후 쿠웨이트 내에서 판매가 허락된다.
 화장품의 관세율은 제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5%이다.
 소량의 샘플 수출의 경우 별도의 에이전시 계약이나 보건부 승인 절차, 복잡한 통관 절차 등이 불요하다.

 태반으로부터 추출한 지질, 단백질, 엔자임과 탯줄 추출물이 포함된 제품들은 해당 원료들이 신진대사, 내분비를 활성화시키지 않으며 감염원과 검출가능성이 있는 병원성 바이러스와 관계없다는 인증을 원산지의 보건부처로부터 받아야 한다.

 미백, 슬리밍, 몸매관리, 탈모, 비듬 제거, 주름 개선, 리프팅과 같은 신체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제품은 안정성 및 효과를 증명하는 임상실험 결과를 제출해야 한다.
 제조업체는 칫솔, 미용용 헤어 및 바디브러시, 수세미와 가발에 사용된 섬유의 종류들을 인증받아야 한다.
 식물 또는 허브 추출물이 첨가된 제품은 아래와 같은 서류를 추가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 첨가된 식물의 학명
 · 제조 화장품에 사용된 식물 부분과 허브 첨가물의 농도
 · 공인된 참조로부터 받은 식물 또는 허브 추출물의 지표
 · 제품에 사용된 식물의 효능


시사점

쿠웨이트 화장품 시장은 매년 큰 규모로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고, 주변 GCC 국가들로의 홍보 및 우회진출이 가능한 시장으로 앞으로 중소규모 한국 화장품 회사에 새로운 해외시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쿠웨이트의 규제와 법률, 비즈니스 환경 그리고 현지 소비자들의 니즈에 대한 이해와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한국 화장품 기업이 쿠웨이트 진출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부분은 에이전트 선정이다. 에이전트 업체가 현지에서 모든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쿠웨이트 보건부에 제품을 등록하는 업무를 대행하기 때문에 이를 능동적이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에이전트의 역량이 그만큼 중요하다. 한국 기업들은 에이전트 선정 시 해당 기업의 규모뿐 아니라 업력, 전문성, 바이어의 의지 등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해야한다. 에이전트 선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쿠웨이트 바이어들을 만나보고 의견을 나누어 보는 것이 좋으며, UAE 등 GCC에서 진행되는 화장품 관련 전시회에 참여하거나 지자체나 협회쪽 사절단이나 KOTRA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다.


쿠웨이트 시장 규모 자체가 크지 않아 한국 기업이 요구하는 최소 수량을 처음부터 맞추기 어려울 경우도 있다. 그러나 쿠웨이트를 통해 인근 GCC 국가들까지 제품을 알리고 수출할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점, 매년 성장하는 시장이라는 점을 감안해 최소 수량을 조율하는 것도 장기적으로 판매를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자료: Euromonitor, Trademap, MOH, Kuwait Custom, ETUDE HOUSE, SKINFOOD, SEOULKOOL,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체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쿠웨이트 화장품 수출 가이드 A to Z)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