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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베키스탄 가정용 화학제품 시장 동향
  • 상품DB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안승훈
  • 2020-06-01
  • 출처 : KOTRA

- 인구 및 가계소득 증가와 맞물려 가정용 화학제품 사용량 지속 증가 –

- 러시아제품이 우위를 보이고 있어 차별화된 특성 및 시장 홍보 수단이 반드시 필요 -




 상품명 및 HS코드

 

  ㅇ 유기계면활성제(세제, 방향제, 표백제 등 주방용 및 세척용 화학용품) 소매용 조제품(340220)

 

□ 시장 동향 및 규모


  ㅇ 최근 우즈베키스탄 내 가정용 화학제품 사용은 가계소득 증가, 품목 다양화, 제품 가격 하락으로 인해 증가 추세에 있으며, 우즈베키스탄 가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대표 품목 3가지는 다음과 같음.

    - 주방세제용품: 지역에 따라 판매량이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음. 도시지역은 소비량과 판매량 모두 높지만, 농촌 지역의 경우 생활용수 부족과 높은 가격으로 인해 도시 지역에 비해 판매량이 높지는 않음.

    - 세탁세제: 2013년 우즈베키스탄과 해외 기업간 합작법인이 설립된 이후 현지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어 판매량이 증가함. 또한 최근 업체 간 가격 경쟁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이전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게 됨.

    - 표백제: 그간 표백제는 비싼 가격과 가정에서 필수 구매 품목으로 여겨지지 않아 사용량이 많지 않았으나 고소득 가정을 중심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ㅇ 지난 5년간 가정용 화학제품 판매액은 꾸준히 증가하였음. 2014년부터 2017년까지는 연간 두 자리 수 성장세를 기록하였으며, 2018년 판매액은 1.03조숨(1.1억 달러)을 기록함.

 

가정용 화학제품 총 판매액 및 성장률(2014~18년)

(단위: 십억 숨, %)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가정용 화학제품 종류별 판매액 및 성장률(2018년)

(단위: 십억 숨, %)

품목

판매액

전년대비 성장률

표백제

18.6

-13.4

주방 세제

36.9

11.1

세탁 세제

642.7

1.1

화장실 세제

24.7

12.7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2019년에 소득세 및 부가가치세가 각각 12%, 15%로 인하됨에 따라 가계 가처분소득이 증가하여 가정용 화학제품 수요에 영향을 미쳤으나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자국 산업 육성 및 보호를 위해 수입상품에 대한 장벽을 유지 및 강화하고 있음. 수입 제품에는 여전히 높은 관세가 설정되어 있고, 또한 핸드캐리(보따리상)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어 인근국가로부터 유입되던 수입산 제품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임.

  ㅇ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여러 산업분야에서 현지화 우대 정책을 사용하고 있어 우즈베키스탄 화학제품 생산 기업들은 외국기업과의 합작법인 설립에 적극적임. 현재 우즈베키스탄에는 우즈베키스탄-헝가리 합작법인인 Sharq Koala 등 다수의 합작법인이 존재함.

 

   수입 동향

 

  ㅇ ITC 자료에 따르면, HS CODE 340220의 2018년 수입액은 2017년에 비해 2.3백만 달러 감소한 9.4백만 달러를 기록하였음. 주요 수입국가는 러시아로 2018년 기준 전체 수입량의 85%를 차지하였고, 대한 수입액은 1.1만 달러로 11위를 기록하고 있음.

유기계면활성제(HS CODE 340220) 수입액(2014~18년)

(단위: 천 달러)

순위

국가명

2014

2015

2016

2017

2018

1

러시아

7,142

7,226

7,968

9,645

8,081

2

터키

2,319

1,177

958

931

427

3

이란

206

251

168

88

358

4

우크라이나

180

513

466

350

205

5

중국

477

5,209

197

70

106

6

폴란드

1,427

542

229

195

99

7

슬로베니아

22

0

0

0

60

8

리투아니아

183

89

47

227

43

9

독일

140

26

46

45

34

10

오스트리아

0

1

4

26

14

11

한국

6

5

7

13

11

 

합계

13,728

15,802

10,391

11,807

9,464

자료: ITC TRADEMAP



   경쟁 동향


  ㅇ 가정용 화학제품은 수입 제품인 Tide, Persil, Ariel과 같은 제품이 인기가 많으며, 현지 제품 Hayat, Baw, Air Time과 같은 제품들도 점차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그러나 아직은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은 수입 제품을 선호하고 있으며, 대신 표백제와 같이 품질 차이가 크게 작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저렴한 우즈베키스탄 국산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임.

 

  ㅇ 2018년 기준 가정용 화학제품 시장은 상위 3개사 Procter & Gamble, Henkel Rus, Reckitt Benckiser Group 제품이 40%을 차지하고 있으며, Nefis Cosmetics JSC, SC Johnson & Sons INC 등의 11개사 제품이 60%를 차지하고 있음.

 

  ㅇ 가정용 화학제품 현지 주요 생산기업은 다음과 같음.


기업명

Pokson Tashkent LLC

주요 품목

가정용품

주소

47A,Djarkurganskaya str.,Yashnabad district

홈페이지

www.pokson.uz

기업정보

2005년부터 가정용 화학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차량용 광택 제품 등도 생산하고 있음

기업명

Turk UZ JV OOO

주요 품목

고급 가정용 화학제품

주소

9, A.Kahhor street, Yakkasaray district

홈페이지

www.alper.uz

기업정보

우즈베키스탄-터키 합작기업으로 2017년에 설립됨

기업명

My Lovely Asia FE

주요 품목

가정용 화학제품

주소

1, Usmon Nosir street

홈페이지

www.mylovelyasia.uz

기업정보

2008년 설립

기업명

BUMA JV LLC

주요 품목

가정용 화학제품

주소

74A, Uzbekistan Olmos street, Bektemir district

홈페이지

www.buma.uz

기업정보

우즈베키스탄-러시아 합작기업으로 2003년에 설립됨

기업명

Turk Shanay Biznes  PE

주요 품목

표백제

주소

6, Sadiy street.

홈페이지

www.turkshanay.uz

추가정보

2015년 설립

자료: Yellowpage.uz, 각 기업 홈페이지 등

 

주요 제품 가격정보 및 실물 사진
(단위: 숨)

상품명(용량)

가격

실물사진

Tide(분말형 세탁세제)

(1.5kg)

34,000
(
약 3.4달러)

Crystal Expert(분말형 세탁세제)

(0.25kg)

3,500

(약 0.35달러)

Ariel Gel(액상 세탁세제)

(1.1L)

75,000
(
약 7.5달러)

Perwoll(섬유유연제)

(1L)

33,000

(약 3.3달러)

Vanish Gold(얼룩 제거제)

(0.25kg)

39,000

(약 3.9달러)

ACE clascis(액상 표백제)

(1L)

22,000

(약 2.2달러)

Domestos(표면 클리너)

(0.5L)

23,000

(약 2.3달러)

Fairy(주방세제)

(0.45L)

14,000

(약 1.4달러)

Zeleniy Chay(주방세제)

(0.5L)

 

4,800

(0.48달러)

Dom fresh(주방세제)

(0.5L)

6,800

(약 0.68달러)

주: 환율은 1 USD = 10,000 UZS(우즈베키스탄 숨)

자료: gomart.uz, arba.uz, glotr.uz


   유통구조


  ㅇ 의류, 신발, 가전제품, 건축자재, 주방용품등을 총괄 취급하는 도매시장 ‘Urizkar’에 200개가 넘는 가정용 화학제품 전문 판매점이 존재하며, 소형 슈퍼마켓 및 대형 슈퍼마켓인 Korzinka, Makro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음. Arba.uz, glotr.uz와 같은 온라인 매장에서도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전체 유통 비율은 오프라인 98.9%, 온라인 1.1%의 비율을 보여 오프라인 구매 비중이 절대적임.

 

가정용 화학제품 유통구조

주: Non-grocery Specialists는 개인업자들을 총칭함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수입 제세금

HS CODE

관세

부가가치세

소비세

340220

15%

15%

0%

자료: 우즈베키스탄 관세위원회

 

   인증

 

  ㅇ 해당 제품을 우즈베키스탄으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필수 위생 인증(Sanitary-epidemiological conclusion)과 적합성 인증(Certification of conformity)을 획득하여야 함. 적합성 인증의 경우 OECD 국가에서 이미 인증을 획득한 경우에는 면제되며, 위생 인증 취득과 적합성 인증 취득은 동시에 진행될 수 있음.

    - 위생 인증의 경우 위생 검역 기관에 아래 서류의 제출이 필요하며, 인증 기간은 제품의 품질 수명(shelf-life)이 존재할 경우 해당 품질 수명까지, 품질 수명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유효기간은 따로 명시되지 않음.


신청자 직인을 동봉한 신청서

제조품에 대한 규제 문서 사본

우즈베키스탄 세관 도착이 명시되어 있는 선적서류(선하증권, 송장, 인보이스)

원산지 증명서

 

- 적합성 인증의 경우 우즈베키스탄 표준청(UzStandard)에서 발급하며, 신청시에 아래와 같은 서류를 제출해야 함.


• 신청자 직인이 찍혀있는 신청서

• 제조품에 대한 규제 문서 사본

• 제품정보가 명시된 라벨(label) 샘플

• 우즈베키스탄 세관 도착이 명시되어 있는 선적서류(선하증권, 송장, 인보이스)


  ㅇ 2019년 ‘합성세제 및 가정용 화학제품에 대한 안전규정’에 대한 규정이 발표되어 함량, 표기법 등의 명확한 안전기준이 마련되었음. (자료: https://regulation.gov.uz/uz/document/5685)

 

   시사점

 

  ㅇ 가정용 화학제품의 경우, 지속적인 인구증가 및 가처분소득 증가로 인해 전반적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나 세부 품목별로 향후 소비 추세가 달라질 수 있음. 예를 들어 표백제의 경우 현재는 의류에 사용하는 것을 꺼려하는 추세이며, 세탁기 용 세제 시장은 세탁기 구매 증가와 함께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가정용 화학제품 예상 판매액(2020~23년)
(단위: 10억 숨)

종류/연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방향제

50.1

54.2

58.6

64.6

표백제

15.1

14.3

13.6

13.0

주방용 세제

38.1

39.2

40.5

42.3

세탁용 세제

625.2

640.3

653.0

668.0

화장실 세제

27.3

28.5

29.5

31.3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ㅇ 현지 바이어 MirTechnoPolimer사 판매담당자에 따르면 가정용 화학제품 시장은 현재 수입 제품이 우세하며, 러시아 TV 채널을 통한 광고가 소비자들에게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에 러시아 제품이 시장에서 우위를 보일 수 밖에 없음을 언급함. 한편 대도시 이외 지역에서는 저렴한 가격을 이유로 국산 제품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음을 추가로 언급함.

 

  ㅇ 우즈베키스탄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의 경우, 가격 경쟁력 확보와 다른 수입 제품과 차별화되는 장점을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 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예를 들어,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기존과는 다른 매체를 주로 사용하는 젊은 소비자 층을 타케팅 하거나 완제품 판매업체와의 합동 프로모션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홍보하는 등의 방법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료: Euromonitor, gateta.uz, spot.uz, crafer.uz, podrobno.uz, agronews.uz, iteca.uz, KOTRA 타슈켄트무역관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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