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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남아공 헤어케어 시장 트렌드, 자연스러움이 인기
  • 트렌드
  • 남아프리카공화국
  •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정미성
  • 2020-05-07
  • 출처 : KOTRA

- 흑인들의 모발 특성에 맞춘 전용 제품 수요는 지속 확대 -

- 우리 기업의 천연 재료로 만든 획기적인 제품의 진출 기대 -

 

 

 

□ 시장 규모

 

  ㅇ 남아공 헤어케어 부문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흑인 모발 전용 상품과 천연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남아공 헤어케어 시장은 2018년 6% 성장해 66억 랜드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2023년에는 96억 랜드의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 해외 브랜드와 남아공 현지 브랜드들 모두 천연 헤어케어 제품 시장을 새롭게 집중 공략 중

 

남아공 헤어케어 시장규모

(단위: 백만 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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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1달러=약 18랜드(2020년 4월 기준)

자료: 유로모니터

 

  ㅇ 부문별로는 헤어 트리트먼트 시장이 전체 헤어케어 시장의 약 30%를 점유하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염색약 부문은 가장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

 

부문별 헤어케어 시장 현황

(단위: 백만 랜드, %)

구분

2016

2017

2018

2013~2018

연평균 성장률

샴푸린스 겸용 제품

103.3

105.7

108.1

2.3

염색약

916.9

985.2

1,044.4

7.6

컨디셔너 및 트리트먼트

1,728.3

1,843.6

1,974.9

6.7

탈모용 트리트먼트

3.4

3.5

3.7

5.7

파마약 및 스트레이트제

1,102.4

1,170.2

1,230.4

7.3

미용실 전문 헤어케어 용품

310.9

319.4

326.2

3.5

샴푸

1,126.4

1,166.7

1,218.9

4.2

헤어 스타일링 제품

654.0

686.5

721.7

5.8

총 헤어케어 제품

5,945.4

6,280.9

6,628.3

6.1

자료: Euromonitor

 

□ 시장 동향

 

  ㅇ 흑인 여성들을 위한 헤어케어 제품의 시장 유통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매우 건조한 흑인 특유의 머릿결을 관리하기 위해 독한 화학성 제품보다는 천연성분이 함유된 제품들이 선호

    - 최근에는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을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 트렌드로 자리잡으며 흑인 모발 전용 헤어케어 상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기 시작함.

 

아프리카 유명 인사들의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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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Fabwoman, Pinterest, Popsugar

 

  ㅇ 특히 천연 성분의 컨디셔너 수요가 증가해 보습 효과가 뛰어난 올리브 오일, 아르간 오일, 모노이 오일과 같은 천연 재료를 포함시킨 컨디셔너 제품들의 출시가 확대되고 있음.

    - 컨디셔너 형태 또한 다양해져 헤어 팩 컨디셔너, 씻어내지 않아도 되는 리브인 컨디셔너, 헤어스타일을 유지해주는 홀드 컨디셔너, 일반 컨디셔너 등이 현지 시장에 유통

 

  ㅇ 뿐만 아니라 2018년 케이프타운을 강타한 극심한 가뭄, 상하수도 설비 노후에 따른 잦은 단수 등의 문제로 물 없이도 사용가능한 드라이 샴푸에 대한 수요가 확대

    - 가격 비교 관점으로 볼 때 드라이 샴푸는 일반 샴푸보다 더 비싸지만 편리성을 중요시하는 중·고소득층 소비자들에게 인기

 

  ㅇ 슈퍼마켓(40.8%), 드럭스토어(31.1%)에서 주로 유통되며 남아공 시장에 프랜차이즈형 미용실이 생겨나면서 이와 제휴해 판매전략을 계획하는 브랜드도 나타나고 있음.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ㅇ Procter & Gamble이 남아공 헤어케어 시장의 18.7%를 차지하며 선도하고 있으나 시장 점유율은 지속 감소

    - L’Oreal의 시장 점유율이 18%로 그 뒤를 잇고 있으며 P&G와 함께 현지 대형 슈퍼마켓이나 드럭스토어에서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우위를 선점

 

  ㅇ 흑인 전용 헤어케어 부문은 Sof ‘n’ Free, Easy Waves, Sta-Sof-Fro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Amka가 주도

    - Amka는 오랫동안 주로 아프리카인들의 머릿결을 위한 영양제를 시장에 공급해왔으며, 파마약이나 스트레이트너를 주로 판매

 

  ㅇ 남아공에 진출한 글로벌 브랜드와 현지 기업들 모두 증가하는 헤어케어 용품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적인 신제품 개발 연구에 꾸준한 투자를 할 것으로 전망

 

남아공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주요 헤어케어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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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real

Elvive Extraordinary Oil Beautifying Oil Dried Out Hair Dried Out Hair 100ml

건조한 모발을 위한 헤어오일

R159.99(약 1만 4000원)

Dark and Lovely

Beautiful Beginnings No-Lye Relaxer Normal Hair

알로에베라 성분이 가미된

헤어 스트레이트너

R89.99(약 7000원)

Pure Royal

Repair 'n Grow Hair and Scalp Treatment 200ml

비타민 E, B5 등이 포함된

두피용 트리트먼트

R74.99(약 6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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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S

Argan Oil Fortifying Hair Oil 250ml

모발을 강화하고 차분하게 해주는 

아르간 성분 포함 오일

R21.99(약 1500원)

Marc Anthony

Grow Long Anti-Break Oil Caffeine & Ginseng 120ml

카페인과 인삼 성분이 포함된

프리미엄 헤어오일

R179.95(약 1만 6000원)

Batiste

Beautiful Brunette Dry Shampoo 200ml

갈색모발용 드라이샴푸

R99.99(약 8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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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ganics

Shampoo Normal 2-in-1 400ml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샴푸, 린스 겸용 제품

R46.99(약 3000원)

Sofn'free

Styling Gel Medium Hold

Amka에서 생산하는

헤어 스타일링젤

R48.99(약 3500원)

L'Oreal

Studio Line Style Rework Out Of Bed Fibre 150ml

남성용 헤어스타일링 제품

R94.99(약 8000원)

자료: Clicks

 

□ 시사점

 

  ㅇ 글로벌 브랜드 외에도 남아공 시장 내 유통되는 제품들이 다양화될 것으로 기대

    - 천연 재료를 사용해 현지에서 제조된 제품들이 비공식적 유통망을 통해 판매되는 비중은 점차 확대되고 있어 틈새시장을 노리는 다양한 상품들이 남아공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

 

  ㅇ 남아공에서 천연 재료로 만든 헤어케어 상품이 인기가 상승하는 추세에 맞춰 식품 추출물, 한방 재료 등을 함유한 헤어제품들의 시장 진출도 기대해 볼만

    - 현지 드럭스토어 C사의 관계자는 티트리 성분이 함유된 헤어케어 제품에 관심을 보이며, 남아공 소비자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천연 재료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간단한 문구를 제품 패키징에 적절히 삽입해야 한다고 권고, 깔끔한 패키징으로 젊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언급함.

 

  ㅇ 신규 브랜드의 경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소셜미디어 마케팅 시행 시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며 낮은 인지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특히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남아공 시장은 위축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는 더욱 심화될 전망인 바, 가격 경쟁력 확보는 필수

 

 

자료: Euromonitor, Mordor Intelligence 등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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