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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여성 경제활동 증가로 헤어제품 시장 성장중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수한
- 2019-12-2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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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렬한 햇빛, 히잡·터번 착용 등으로 탈모, 비듬 방지 의료용 샴푸 수요 증가 -
- 젊은층 여성층 중심으로 친환경, 천연성분 제품 인기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 두발용 제품류 (HS Code : 3305)
□ 시장규모
o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8년 사우디 헤어제품 시장 규모 약 8억 800만 달러
- 저유가로 인한 경기침체로 2017년 –3.1%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2018년 경기 회복으로 5.1% 성장 기록
- 연평균 3.5%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인구의 50%가 30대 이하로 헤어제품 소비 인구 지속 증가
- 3,400만 인구로 GCC 국가 중 가장 큰 단일시장 보유
o 여성경제활동 증가로 헤어제품 시장 견고한 성장
- 사우디 정부, Saudi Vision 2030 정책 일환으로 여성 경제활동 증가 추진
- 현 22% 수준의 여성 경제활동 비율을 2030년까지 30%로 끌어올릴 계획
- 2018년 6월 여성운전 허용 이후 여성 경제활동 인구비율 1% 이상 증가
- 여성의 사회 활동 진출 증가로 미용에 대한 관심 증가
- 여성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 및 구매력 증가로 헤어제품 제품의 수요 증가 예상
2017 – 22년 사우디 헤어제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7
2018e
2019e
2020e
2021e
2022e
금액
768.7
808.0
822.8
850.3
888.4
938.0
증가율
-3.1
5.1
1.8
3.3
4.5
5.6
주: 2018-22년 추정치
자료: Euromonitor
□ 수입동향
o 2018년 사우디 헤어제품 수입액은 총 2억 9,573만 달러이며, UAE가 전체의 39.5%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UAE가 수입비중 1위이긴 하나, 직접 수출이 아닌 미국, 프랑스 등의 제3국 수출의 영향으로 분석
- UAE 다음으로는 독일(12.6%), 이집트(9.5%), 프랑스(5.6%), 미국(4.9%) 등이 주요 수출국
2018 사우디 헤어제품 제품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UAE
116,872
39.5
2
독일
37,195
12.6
3
이집트
28,136
9.5
4
프랑스
16,454
5.6
5
미국
14,362
4.9
6
태국
12,411
4.2
7
이탈리아
10,271
3.5
8
인도
9,119
3.1
9
스페인
9,041
3.1
10
영국
5,364
1.8
기타
36,509
12.2
합계
295,734
100.0
주: HS Code 3305,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헤어제품 수입액과 점유율 모두 지속 증가 추세
- HS Code 3305 기준, 2018년 사우디의 한국 헤어제품 수입은 90만 1,000 달러 기록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헤어제품 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전체 수입액
272,549
315,605
286,984
287,616
295,734
한국 수입액
113
363
455
188
901
점유율
0.04
0.12
0.16
0.07
0.30
주: HS Code 8708, 2019년 10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8년 기준 사우디의 한국 헤어제품수입 주요 품목은 헤어린스, 헤어크림을 포함한 기타 제품 및 샴푸
2014-18년 HS Code별 사우디의 헤어제품 제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4
2015
2016
2017
2018
3305.10
샴푸
0
70
113
71
267
3305.20
퍼머넌트 웨이빙용이나 스트레이트닝용 제품류
0
79
0
0
11
3305.30
헤어 래커
0
0
0
0
12
3305.90
기타(헤어린스, 헤어크림 등)
113
213
342
117
611
합계
113
363
455
188
901
주: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 시장 트렌드
o 사우디아라비아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의료용 샴푸 수요 증가
- 뜨겁고 건조한 사막성 기후, 석회질 성분의 수돗물, 히잡(여성) 및 터번(남성) 착용으로 20-30대 탈모 시작 인구비율 높음
- 비듬, 두피손상, 모근강화 등의 헤어제품 인기
o 2018년 6월 사우디 정부에 의해 허가된 여성의 자동차 운전 및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는 여성 소비자의 모발 건강에 대한 인식 확대
- 딥 컨디셔닝 헤어 마스크, 세럼, 오일 활용한 모발관리 인기
o Snapchat, Facebook, Instagram 등을 통한 대대적 홍보 진행
- 인구 1인당 1.4대의 휴대폰 보유로 무선 통신기기 활용 비율 세계 최고 수준
- 1,100만 이상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계정이 존재하며 이 중 1,000만 이상의 계정이 일 1회 이상 SNS 접속
2018 사우디 주요 헤어제품별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순위
제품
금액
1
컨디셔너, 트리트먼트
232.5
2
샴푸
216.2
3
염색제
100.8
4
샴푸, 트리트먼트
88.3
5
파마제, 이완제
61.3
6
스타일링 제품
52.3
7
탈모 방지
33.5
8
고급 미용실 제품
23.0
합계
808.0
주: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Euromonitor
□ 경쟁 동향
o 미국 브랜드가 사우디 헤어제품 시장의 17.9% 차지
- 주요 기업은 Pantene(미국), Head & Shoulders(미국) 등
- Sunsilk(영국), , Debur(인도), Loreal Paris(프랑스) 등도 인기
o 2018년 기준 사우디 헤어제품 제품 시장 점유율은 미국의 Pantene이 12.4%로 1위를 기록했으며, Sunsilk가 6.7%로 2위 기록
- Sunsilk에 이어 Head & Shoulders(5.5%), Dabour(4.8%), Koleston(4.4%), Clear(4.1%) 순
2018 사우디 헤어제품 제품 시장 주요 기업
(단위: %)
순위
기업명
점유율
1
Pantene
12.4
2
Sunsilk
6.7
3
Head & Shoulders
5.5
4
Dabur
4.8
5
Koleston
4.4
6
Clear
4.1
7
Garnier
3.9
8
Dove
3.7
9
Loreal Paris
3.4
10
Parachute
2.2
기타
48.9
합계
100
주: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Euromonitor
□ 유통구조
o 2018년 기준 전체의 95.9%가 오프라인 판매 구조이며, 이 중 대형 쇼핑몰 및 슈퍼마켓이 91.9% 차지
- 쇼핑몰 및 대형 슈퍼마켓이 전체의 75.3%로 압도적이며, 이어 화장품 전문매장을 통한 구이빙 16.6%
- SNS 이용자 비율이 높은 반면, 온라인 구매 비율은 1.3%로 매우 낮음
- 주말 가족 단위 쇼핑몰 모임 문화의 영향으로 대부분 오프라인으로 구매
- SNS는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칠 뿐 제품 구매 방법에 있어서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음
사우디 헤어제품 제품 유통구조
자료: Euromonitor
□ 관세 및 수입인증
o (관세) 헤어제품이라도 HS Code 별로 조금씩 상이
Hs Code 기준 헤어제품 관세율
(단위: %)
HS Code
품목명
관세율
3305.10
샴푸
6.5
3305.20
퍼머넌트 웨이빙용이나 스트레이트닝용 제품류
5
3305.30
헤어 래커
5
3305.90
기타(헤어린스, 헤어크림 등)
5
자료: Saudi Customs
ㅇ (인증) 헤어제품 포함 모든 미용제품은 사우디 식약청(SFDA) 인증 필수
- 헤어제품은 Cosmetic으로 분류되어 사우디 식약청(SFDA)의 eCosma 시스템을 통해 등록 가능(https://ecosma.sfda.gov.sa/)
- 23개의 프로세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2019년 12월 기준 등록비는 없음
- 사우디 식약청(SFDA)은 2020년부터 등록비를 부과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나, 세부내용은 공개하지 않음
- 화장품 수출입 라이선스를 보유한 사우디 기업이 식약청 인증을 대행할 수 있음
□ 시사점
o 기후, 문화로 인해 탈모환자 비율 높음
- 고온건조한 기후, 히잡(여성)·터번(남성) 등의 요인으로 젊은층의 모발손상 및 탈모환자 증가
- 탈모방지, 모근강화 등 의료용 제품 수요 증가
ㅇ 젊은층 사이에서 천연성분 제품 인기 증가 추세
- 코코넛, 아르간 오일 등 천연 성분을 활용한 의료용 헤어제품 관심 증가
o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에 따른 소비력 증가 추세
- 사회 활동 참여와 사회 개방에 따라 헤어제품에 대한 여성의 관심 증가
- 영화관 개장, 스포츠 행사, 문화 공연 등의 개방정책으로 젊은 여성 층 중심으로 미용 헤어제품 소비 급증
o 사우디 소비자들은 품질, 기능, 가격이 유사한 경우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제품 구매
o SNS를 활용한 마케팅, 프로모션 진행 필요
- 3,400만 인구의 50%가 30대 이하로, Snapchat, Facebook 등을 통한 SNS 마케팅 필요
-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주로 하지만 제품구매 결정은 SNS를 통해 하는 경우가 많음
o 현지 에이전트와의 협력을 통한 사우디 식약청(SFDA) 인증
- 화장품 수입 교포사업가 A씨에 의하면, 사우디 식약청(SFDA) eCosma 인증은 절차만 23개 이상로 매우 까다로움
- 또한, 대부분의 서류가 아랍어로 되어있어 현지 에이전트와의 협력을 통한 인증 취득 방안을 고려할 필요도 있다고 조언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Saudi Customs, Arab News 등 현지언론,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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