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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 세이버의 성공으로 살펴보는 체코 VR 기술
  • 트렌드
  • 체코
  • 프라하무역관 정지연
  • 2019-12-31
  • 출처 : KOTRA

- 페이스북, VR 인기게임 비트 세이버의 체코 개발사 인수 –

- 여가뿐만 아니라 산업, 의학, 스포츠분야 등에서도 VR기술 적용 활발 -   



 

□ 체코 VR 게임 비트세이버 성공, 페이스북 개발사 인수 발표

 

ㅇ 체코 인디게임 개발사의 비트 세이버(Beat Saber), 전세계적인 인기 얻어

  - 비트 세이버는 프라하에 소재하는 체코 인디게임 개발사인 비트 게임즈(Beat Games)에서 개발한 리듬 슬래싱 장르의 VR 게임으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게임은 리듬에 맞춰 날아오는 리듬 블록을 레이저 검으로 자르는 방식으로 진행됨. 비트 세이버는 VR게임 및 인디게임 개발사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VR게임의 대중화를 이끌 수 있는 게임으로 주목을 받고 있음.

  - 개발자(Ján Ilavský, Vladimír Hrinčár)와 음악작곡자(Jaroslav Beck), 총3명으로 시작된 비트 게임즈는 2016년에 처음으로 비트 세이버 기본 콘셉트를 개발했음. 이 후 몇 달간의 개발을 거쳐 2018년 5월 스팀(Steam)의 ‘앞서해보기’(Early access, 정식 출시 이전에 피드백과 개발비 확보를 위해 개발중인 게임 출시하는 것)를 통해 게임을 출시함.

 - 비트 세이버의 게임 유저가 춤을 추는 듯한 화려한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게임 플레이 영상이 유튜브를 통해 공유되고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직관적인 게임 방식으로 인기를 얻어, 정식 출시 이전(2019년 5월 21일에 정식 출시)인 2019년 3월에 VR 게임으로서는 이례적으로 100만 판매량을 기록함.

 - 개발자 Vladimír Hrinčár는 이러한 큰 성공을 예상하지 못했다면서 아직까지 VR기기가 대중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큰 경쟁에 직면하지는 않고 있다고 전함. 또한, 창업자인 Jaroslav Beck는 게임의 인기요소는 간단하면서도 재밌고 신체활동을 통해 운동이 되는 점이며, 대부분의 VR기기를 가지고 있는 게임 유저가 비트 세이버를 해 본적이 있으며, 비트 세이버로 인해 종종 사람들이 VR기기를 구입한다고 전함.

 

비트세이버 플레이 화면

자료: 비트세이버 공식 인스타그램

 

ㅇ 플레이스테이션과 아케이드 기기로 비즈니스 영역 확장

  - 현재 비트 세이버는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에서 판매 가능하며, 올해 10월 기준 연속 4개월간 유럽과 미국의 PSVR 게임 베스트셀러를 기록하고 있음.

  - 또한, 한국 VR 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업체인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직접 개발한 비트 세이버 아케이드 기기로 비트 세이버 게임을 상업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퍼블리싱 계약을 비트 게임즈와 체결하고, 한국을 비롯한 중국, 홍콩, 마카오, 인도네이시아, 싱가폴 등에 아케이드 기기를 공급하고 있음.

 

비트세이버 플레이스테이션 버전과 비트세이버 아케이드 기기

자료: Playstation Store, 비트세이버 공식 Facebook

 

VR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페이스북은 지난 11월 27일에 비트세이버의 개발사인 비트 게임즈를 인수한다고 밝힘.

  - 페이스북의 자회사인 오큘러스 스튜디오를 통해 인수될 예정이며 정확한 인수 조건 및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음. 인수 이후에도 비트 게임즈는 프라하에 본사를 유지하고 오큘러스 스튜디오 산하에서도 독립적인 게임 개발 스튜디오로 계속 활동할 것이라고 밝힘.

  - 현재 비트 게임즈의 프라하 사무실에는 10명 정도의 직원이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페이스북 인수 이후에 직원 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산업, 의약, 스포츠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VR기술 활용

 

ㅇ 체코에서 유럽 최대 규모 VR 실험센터인 Virtuplex 오픈

  - 지난 2월 체코 Etnetera Group 프라하 Horní Počernice에 기업이 VR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된 공간인 Virtuplex를 오픈함. Virtuplex의 크기는 600㎡(총 면적 900㎡)로 VR 실험센터 규모로는 유럽 최대 규모임.

  - Virtuplex에서는 전문가용 5K VR 고글(체코 기업 VRgineers XTAL 5K모델), 배낭형 PC, 공간 내 모션 트래킹 시스템을 사용해 이동에 제한없이 실제 크기의 가상현실을 경험할 수 있음. 한번에 최대 5명의 사용자가 600㎡의 VR 공간을 이용 가능함.

  - 예를 들어 운영 시작 전에 기업이 신규 사무실이나 생산라인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해볼 수 있으며 항공기, 트램,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시제품을 제작 및 발표하는데 VR기술을 활용할 수 있음.

  - 실제로 체코 대표 은행인 Česká spořitelna는 Virtuplex에서 VR를 활용해 신규 지점을 디자인해 인테리어 수정비용의 약 90%를 절약했으며 더 나아가 향후 가상현실을 통해 직원 500명을 교육시킬 예정임.

 

Virtuplex 내부 및 VR기기 착용 모습

자료: Czechcrunch.cz , Lupa.cz

 

VR 활용한 인테리어 변경 및 Česká spořitelna 신규 지점 시뮬레이션 화면

자료: chip.cz

 

ㅇ 체코 국립정신건강연구소(NUDZ), 정신과치료에 VR 기술 적용

  - 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는 환자의 경우 VR을 이용해 각 환자가 불안요소를 가지고 있는 환경을 조성해(예를 들어 전염병동 등) 불안에 대해 노출을 시키고 적응할 수 있는 치료법을 도입함. 또한, 공포증이나 강박장애 환자의 경우 VR기술로 고공의 비행기속이나 거미와 같은 동물 등 공포대상에 노출되는 요법으로 공포증 완화에 도움을 주고 있음.

  - 또한, 노화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VR을 통해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도입함. 체코 3D개발 업체인 3dsense와 협력해 가상현실 속 마트에서 구입 목록 및 순서를 기억하고 물건을 구입하거나 실제 도로에서 위험에 주의를 기울이는 등의 상황을 통해 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음.

  - 이러한 가상현실을 체험할 때 복부에 호흡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기기를 장착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노출될 때 호흡법을 통해 안정을 취할 수 있는 훈련을 함께 진행하고 있음.

  - 국립정신건강연구소의 VR 프로젝트 담당자에 따르면 VR치료요법에 대한 연구는 기존에도 진행돼 왔기 때문에 아예 새로운 것은 아니나, 실제로 환자 그룹에 가상현실 노출 요법을 사용하고 보고한 연구는 별로 없다고 전함. 또한, 현재까지 환자들의 가상현실에 대한 반응이 실제상황에서의 반응과 유사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힘.

 

Sense Arena, VR기반 하키 훈련 플랫폼 개발

  - Sense Arena는 VR 기술을 바탕으로 스코어링 및 패스의 반응 속도 향상, 패스 빈도 및 정확도 훈련, 다양한 조건에서 빠른 결정을 내리는 팀 플레이 훈련 등을 수행할 수 있는 VR 하키선수 훈련용(11살 이상 유소년 선수 대상)플랫폼을 개발함.

  - VR 훈련의 장점은 VR 고글과 특수 하키스틱으로 어디서든 훈련이 가능해 아이스링크장 대여 비용을 절약하고 공간적 제약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는 점임. 또한, 유소년 선수들에게 훈련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상도 줄여주고 훈련기록을 분석해 선수 개개인에 맞게 적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음.

- 실제로 Sense Arena VR 플랫폼은 5개국 24개 아이스하키 클럽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북미아이스하키리그(NHL) 진출을 준비중에 있음.

 

Sense Arena 아이스하키 훈련용 VR 시현 및 플레이 화면

자료: Sense Arena

 

□ 시사점

 

ㅇ 무궁무진한 VR기술 활용도로 인해 페이스북, 구글, MS, 소니 등의 글로벌 IT기업도 VR 투자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여 VR시장은 향후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

  - 미국 시장조사 업체 IDC에 따르면 전세계 VR·AR 시장규모는 올해 105억 달러이며 2020년에는 올해 대비 78.5% 성장한 188억 달러에 이를것으로 전망함. 또한, 2019년-2023년 연평균 성장률(CAGR) 77%로 높은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함.

  

ㅇ 현재 비트 세이버의 성공으로 체코 VR기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체코에서 산업, 의학,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VR기술 개발 및 적용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

  - Businessinfo에 따르면 체코에서 VR기술 적용이 성공적인 요인은 체코 현지의 IT 및 프로그래머 인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언급함. 또한, 체코 기술청도 VR프로젝트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정부차원에서도 인력 및 기술양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VR 관련 기술을 가진 우리기업의 경우, 가능성 있는 체코 업체와의 기술협력을 통해 체코 및 유럽시장 진출을 도모해 볼 수 있을 것임.

 

 

자료: businessinfo.cz, ihned.cz, czechcrunch.cz, chip.cz 등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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