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9 인도 대구경북 무역사절단 상담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인도
  • 콜카타무역관 박영선
  • 2019-12-10
  • 출처 : KOTRA

- 한국 기업 5개 사 참가, 현지 바이어와 수출 상담 48건 진행 -

- 인도 바이어 기대 이상으로 높은 관심 보여 -

 


 

□ 행사 개요


행사명

2019 인도 대구경북 무역사절단 상담회

개최 시기

2019 10 29() 10:00~17:00

개최 장소

Marriott Hotel, Kolkata

참가 업체

한국 기업 5개사, 현지 바이어 48개사

참가 품목

덕용포장 마스크팩, 세럼, 고분자컴파운드, 살균탈취제, 플라즈마 피부미용기

 

   2019 10 29일 인도 콜카타 소재 Marriott 호텔에서 한국 기업 5개 사와 인도 현지 바이어 48개 사가 수출 상담을 진행함.

    - 이번 무역사절단 행사에는 산업단지공단 관계자가 참석했으며-인도 교역 확대를 목적으로 인도 기업과 면담을 시행함.

    - 특히이번 상담회는 미용관련 제품이 주를 이루어 인도의 미용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했음.

    - 현장에서는 한국산 제품의 상세정보와 가격정보 등의 문의가 주를 이루었으며향후 이메일을 통해 구체적인 가격 상담이 이루어질 예정임

2019 인도 대구경북 무역사절단 상담회

자료: KOTRA 콜카타 무역관 자체 촬영

  

□ 주요 품목별 현지 바이어 반응
 

참가업체

취급품목

현지 바이어 반응

A

세럼



동양의학과 미용제품을 결합해 만든 세럼제품으로 의학적 효능이 바이어들에게 크게 어필함. 특히 이 제품은 유명 화장품 유통업체 SEPHORA에 납품을 하고 있어 신뢰도를 크게 높임.



B


마스크팩


 

마스크팩은 인도인들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한국 미용제품 중 하나로서 동 제품은 피부의 영양, 보습, 진정, 탄력효과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바이어들에게 인기를 끌었음.



C


살균탈취제


 

이 제품은 살균과 악취제거의 두가지 효과를 지녔으며 스틱제품으로 만들어져 사용하기 편한 장점이 있음. 인도 북동부 지역에 위치한 바이어와 거래 MOU를 현장에서 체결해 인도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였음.




D


고분자컴파운드


폴리머 재료로 태양광, 자동차, 가전, 항공, IT, 반도체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제품임. 인도 동부지역은 2차산업이 상대적으로 미발달돼 제품 수요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임.



E


플라즈마미용기

 

미용실이나 병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제품으로 이온화를 통하여 건조한 피부, 가려움증 등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콜라겐 등의 흡수를 증진시킴. 인도에서도 증산층을 중심으로 피부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때문에 시장수요가 기대되는 제품임.

    

□ 바이어 인터뷰

 

  1) 미용제품 관심바이어 A


Q1. 현재 인도의 미용제품 시장 현황은?

A1. 국내외 기업들이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다. 그러나 도시화의 진행, 삶의 수준 향상, 세계화에 따라서 시장의 규모 또한 더욱 커지고 있다.

 

Q2. 한국산 미용제품의 인도 내 시장성은?

A2. 한국 제품은 인도내에서 좋은 명성을 얻고 있다. 특히 삼성, 현대, LG와 같은 글로벌기업들이 한국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산 미용제품의 인도 시장 진입은 아직까지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다.

 

Q3. 인도시장 진입의 장벽은 어떤 것이 있는가?

A3. 인도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 시장이다. 새로이 시장에 진입하는 제품들은 기존시장의 카테고리 리더와 경쟁해야 하며 가격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제품의 특성 역시 인도 열대기후, 인도인의 피부톤 및 특징과 부합하여야 한다.

 

  2) 미용제품 관심 바이어 B


Q1. 현재 인도의 미용제품 시장 현황은?

A1. 인도 시장은 중산층과 틈새시장을 중심으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새로운 특성을 추가한 신제품 또한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다.

 

Q2. 한국산 미용제품의 인도내 시장성은?

A2. 한국산 제품을 인도시장에 판매하는데,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하는 것이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인도는 플립카트, 아마존 등 온라인 유통채널이 매우 활성화돼 있다.

 

Q3. 인도시장 진입의 장벽은 어떤 것이 있는가?

A3. 외국산 화장품을 인도시장에 판매하려면 먼저 관련 인증 획득이 필요하다. 또한 중국을 포함한 외국제품과 경쟁해야 하기 때문에 가격 등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인도는 또한 매우 큰 나라이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시장 및 수요가 존재한다. 각각의 시장에 맞는 세부적인 시장진입 전략이 필요하다.

  

□ 인도 미용제품 시장 개요

 

  ㅇ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인도 미용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37억 달러 규모이며 연간 9%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함. 한국산 메이크업 제품(hs code 3304)2018년 대 인도 수출은 7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8.5%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ㅇ 인도 화장품산업 성장 가능성이 높은 이유로는 연 GDP 7% 안팎의 고도성장을 지속함에 따라 중산층이 확대되고 가처분 소득이 높아지게 됨. 또한 외국 문화의 유입과 스마트폰 활용 증가에 따른 온라인 쇼핑 활성화도 소비시장 성장에 크게 기여함.

 

  ㅇ 인도 내 뷰티산업 관련 주요 기업으로는 힌두스탄 유니레버, 로레알, 질레트, 존슨앤존슨, 피엔지, 메이벨, 히말라야, 에마미 등 국내외 기업이 있음. 인도 기업들은 또한 천연제품, 아유베딕 제품을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기업들이 에마미, 히말라야, 파탄잘리, 고드리지, 다부르(Dabur) 등임.

 

  ㅇ 한국산 화장품을 인도시장에 수출할 때 관세는 CEPA 세율 적용 시 0% 기본관세율에 부가세(GST) 18%가 부과됨. CEPA 미적용 시에는 기본관세율 20%에 사회보장가산세, 부가세 등이 적용됨. 인도 내 화장품을 제조·유통·판매·수입할 경우 Central Drug Standard Control Organization의 관리하에 관련 규정 ‘Drug and Cosmetic Act’의 적용을 받음.

 

□ 시사점

 

  ㅇ (우리 기업 반응) 인도시장에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왔다가 좋은 반응을 얻게 되어서 놀랐으며 제대로 준비해 왔다면 더욱 좋았을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음.

   ㅇ (현지 바이어 반응) 인도에 다양한 국내외 제품이 존재하지만 시장이 확대되고 있기에 새로운 제품의 진출 가능성은 여전히 있음. 한국산 제품은 이미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기 때문에 인도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전망을 하고 있음. 우선은 제품의 시장성 타진을 위해 국내기업들에 소량의 샘플을 요청함.

   ㅇ (제언) 적정한 인도 파트너 확보가 관건

    - 현지에서 명성이 있고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기업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함. 단기에 거래 성사와 대량주문을 기대하기보다는 파트너와 함께 샘플 테스트, 공동마케팅 등 다양한 판매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자료: KOTRA 콜카타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9 인도 대구경북 무역사절단 상담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