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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우유 및 우유 대체품 시장 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황준혁
  • 2019-12-03
  • 출처 : KOTRA

-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에 대응하기 위해 무유당 우유와 우유 대체품 등 신제품 개발 및 출시 활발 -

- 최근 국가식량안보전략 주요식품 분야로 지정되는 등 식량원으로서 중요성 높아지고 있어 -


 

 

□ 품목개요

 

ㅇ 품목명 : 우유(Drinking Milk)

 

ㅇ HS Code : 0401, 0402

 

  ㅇ 선정사유 : 칼슘 등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소를 빠르게 섭취할 수 있는 장점 덕분에 우유제품은 UAE 내에서 주식(Staple Food)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그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음. 아울러, 최근 UAE 정부의 국가식량안보전략(National Food Security Strategy) 18개 육성부문 중 하나로 지정되는 등 식량원으로서도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음.

 

□ 시장규모 및 동향

 

ㅇ 글로벌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기준, UAE 우유제품 시장규모는 16.9억 디르함( 4.6억 달러)에 달하며 전년대비 5% 성장했음.

    - 우유제품 시장은 향후 연평균 3%의 성장을 기록하며 오는 2024년에 이르러 시장규모가 17.8억 디르함( 4.8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UAE 우유제품 시장현황 (단위 : AED 100, USD 1 = AED 3.67)

자료원 : 유로모니터 (도표작성 : 두바이무역관)

 

ㅇ 2019년 판매액 기준, 전체 우유제품 시장 중 냉장우유의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수요를 형성하고 있으며 뒤이어 분유, 항료첨가우유, 멸균우유 순으로 높은 판매액을 기록

    - 냉장우유가 멸균우유에 비해 영양이 풍부하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으로 인해 현재까지는 냉장우유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높으나, 냉장우유에 비해 보관기간이 길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멸균우유 판매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냉장우유와 멸균우유 판매액 내 무·저지방 우유제품의 비중도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10% 수준으로 전유(Full Fat Milk)에 비해 저조한 수준임.

    - 분유의 경우 해를 거듭하며 판매액이 감소하고 있으며 냉장/멸균우유로 소비가 대체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ㅇ 최근에는 비건과 유제품 알레르기 소비자 등 일반적인 우유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두유나 아몬드 우유와 같은 우유 대체품(Milk Alternatives)에 대한 수요도 빠르게 늘어가고 있음.

    - 아직까지 전체 우유제품 시장 내 비중은 크지 않으나, 2015년 대비 2019년 판매액이 2배 가까이 증가하는 등 빠르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따라 현지 기업들에서도 다양한 대체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음.

 

□ 최근 3년간 수출입동향(HS Code : 0401, 0402) (단위 : USD 1000, %)

 

ㅇ 수입동향 (상위 10개국 +대한민국)

0401 : 무가당우유

국명

2016

2017

2018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세계 수입액

113,090

100

147,390

100

138,638

100

1

사우디아라비아

75,198

66.49

79,014

53.61

72,429

52.24

2

프랑스

10,468

9.26

14,195

9.63

13,959

10.07

3

독일

8,835

7.81

8,870

6.02

13,512

9.75

4

뉴질랜드

1,650

1.46

24,093

16.35

10,762

7.76

5

덴마크

1,031

0.91

567

0.38

8,391

6.05

6

네덜란드

186

0.16

3,269

2.22

6,749

4.87

7

영국

5,621

4.97

3,809

2.58

2,146

1.55

8

아일랜드

361

0.32

1,274

0.86

1,939

1.40

9

이탈리아

509

0.45

1,001

0.68

1,613

1.16

10

일본

-

0.00

-

0.00

1,334

0.96

-

한국

-

0.00

-

0.00

-

0.00

자료원 : ITC Trade Map

0402 : 가당우유

국명

2016

2017

2018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수입액

점유율

전세계 수입액

619,409

100

908,903

100

927,117

100

1

뉴질랜드

235,092

37.95

449,639

49.47

408,457

44.06

2

네덜란드

139,294

22.49

138,455

15.23

148,654

16.03

3

사우디아라비아

86,996

14.05

116,542

12.82

101,020

10.90

4

호주

10,055

1.62

13,933

1.53

72,984

7.87

5

독일

23,627

3.81

24,806

2.73

27,564

2.97

6

덴마크

19,359

3.13

27,389

3.01

23,444

2.53

7

오만

24,664

3.98

19,365

2.13

16,025

1.73

8

아르헨티나

260

0.04

3,683

0.41

14,310

1.54

9

영국

5,258

0.85

7,380

0.81

13,169

1.42

10

벨기에

10,749

1.74

13,262

1.46

12,465

1.34

-

한국

1

0.0002

14

0.0015

5

0.0005

자료원 : ITC Trade Map

    - 일반적인 우유제품의 경우 역내 낙농품 분야 대기업인 Saudia Dairy & Foodstuff Company Almarai 등이 있는 사우디아라비아가 50% 이상의 높은 수입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외 유럽국들과 뉴질랜드 등지에서도 활발히 수입되고 있음.

    - 농축 및 가당처리된 우유제품의 경우는 대표적인 낙농국가인 뉴질랜드로부터의 수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네덜란드와 사우디아라비아가 뒤이어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한국의 경우 아직까지 양 품목 모두 수출량이 미미한 수준임.

 

 

ㅇ 수출동향

    - UAE의 우유제품 수출은 UAE 내 낙농분야 육성과 역내 생산 등에 힘입어 2016년 이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라크, 오만, 요르단, 예멘, 시리아 등 인근 중동·아랍국으로 활발히 수출되고 있음.

    - 특히나, 시리아와, 이라크, 예멘으로의 수출은 해당국들의 정세가 안정됨에 따라 향후 더욱 증가할 것이라 예상됨.

 

□ 경쟁동향

 

UAE 우유제품 주요 브랜드 동향 (2018년 기준)

순위

브랜드

사진

점유율(%)

기업명

1

Al Ain

20.6

Al Ain Dairy Co

2

Almarai

20.1

Almarai Co Ltd

3

Al Rawabi

17.0

AL Rawabi Dairy Co

4

Nido

9.9

Nestle Middle East FZE

5

Lacnor

6.0

National Food Products Co LLC

6

Anchor

4.2

Fonterra Cooperative Group Ltd

7

Marmum

2.0

Marumum Dairy Farm LLC

8

Klim

1.7

Nestle Middle East FZE

9

Nadec

0.7

NADEC

10

Alpro

0.6

Emirates Snack Foods LLC

자료원 : 유로모니터 및 각 브랜드별 웹사이트

 

  ㅇ 최근 UAE 정부의 농업부문 투자와 역내 생산 장려에 힘입어 현재 UAE의 우유 제품 자급률은 80%에 달하며 실제로 사우디 기업인 Almarai를 제외하고는 Al Ain Dairy, Al Rawabi Dairy Farm과 같은 UAE 현지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Marmum Dairy National Foods Products, DADEC 등도 시장 내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Nido Anchor, Klim 등 분유를 취급하는 기업들의 경우 해를 거듭하며 분유 제품의 판매량이 점차 감소함에 따라 시장 점유율도 낮아지고 있음.

 

  ㅇ 두유와 아몬드 우유 등 우유 대체품의 경우 프랑스 Danone 그룹의 브랜드인 Alpro와 싱가포르 Lam Soon 그룹의 Soyfresh가 꾸준히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음.

 

□ 수입규제 및 유통

 

ㅇ (관세율) HS Code 0401호와 0402호 이하 모든 제품들을 대상으로 관세율 5%가 부과되며, 2003 1월부터 발효된 GCC(걸프협력회의) 관세협정에 따라 GCC 회원국 간 역내 이동 시에는 무관세 적용

 

ㅇ (특별소비세) Cabinet Decision No.52 of 2019에 따라 오는 2020 1월부터 가당음료가 특별소비세 부과 대상에 포함되게 됐으며 우유 및 우유 대체품이더라도 그 함량이 25% 미만인 경우 가당음료로 분류돼 특별소비세 50%가 부과될 수 있음.

    * 관련 해외시장뉴스 : ‘UAE, 2020년부터 특별소비세 과세대상 확대’ (클릭 시 해당뉴스로 이동)

 

ㅇ (인증)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은 UAE 정부가 발표한 ‘UAE Regulations for Control on Milk and Dairy Products’(Cabinet Decree No.29 for 2018)에 따라 UAE 표준측량청(ESMA, Emirates Authority for Standardization & Metrology)이 발급하는 EQM(Emirates Quality Mark) 인증을 반드시 취득해야 하며 인증 취득 주체는 현지 수입업자나 에이전트임.

    - EQM은 해당 품목의 생산자가 ESMA의 규격기준을 준수하고 있음을 대변해주는 일종의 증표. 전 생산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후에 수여되기 때문에 개별 제품에 대해 인증을 받는 현지적합성인증 ECAS와는 차이가 있으며 해당 공장에서 생산되는 품목군 전체에 대한 인증이라 할 수 있음.

    - ESMA 측의 시장 모니터링을 통해 미인증 제품이나 인증갱신이 이뤄지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리콜조치를 비롯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실제로 ESMA 측으로부터 리콜조치를 받은 제품 및 기업 리스트가 최근 ESMA 웹사이트에 게재되기 시작함.

 

EQM 취득 시 요구서류 및 수수료

요구서류

수수료

1. 제품 제작 단계 도식도
2. QMS/HACCP
매뉴얼
3.
전기 도면
4.
공장심사 결과서
5.
공장 장비위치 도면
6. QC
플랜
7.
성적서
8. UAE
사업자등록증
9.
공장위치도
10.
그 외 ESMA에서 요구하는 기타서류

신청비: 1,000디르함

- 서류검토비: 2,500디르함(1, 1일 기준)

- 공장실사비: 2,500디르함(1, 1일 기준)

- 라이선스 이용비: 15,000디르함

- 연간갱신비: 10,000디르함 .

*주: 인증 신청에 필요한 서류와 비용은 품목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음.

자료원: ESMA

 

  ㅇ (유통) 하이퍼마켓(61.6%)과 슈퍼마켓(25.1%), 소규모 식료품잡화점(10.2%) 등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판매가 가장 일반적이며 인터넷을 통한 비 매장판매는 서서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아직까지 2%대로 낮은 수준임.

 

□ 전망 및 시사점

 

ㅇ 국가식량안보전략 2051 수립에 따른 현지생산 확대과 수입선다변화

    - 최근 UAE 정부는 자국의 식량안보 강화를 위해 국가식량안보전략 2051을 수립했으며 우유를 비롯해 18개 식품군*을 주요분야로 지정해 수입선다변화와 현지 생산역량 강화에 주력할 것이라 밝힘.

    * 18개 주요 식품: 사과, 바나나, 대추야자, 잎 채소, 토마토, 감자, 오이, 콩류, , , 설탕, 오일의 과채곡류와 소, 염소, 가급류, 우유, 달걀의 축산품목, 수산물

    - UAE 정부가 상기 식품들의 수입선 다변화를 시도함에 따라 기존 수입비중이 편중되어 있던 국가 외 다양한 해외시장 내 제품들이 UAE로 유입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동시에 현지 생산을 통한 식품 자제 수급을 장려하고 있어 UAE 시장 내 경쟁은 향후 더욱 치열해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됨.

 

ㅇ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신제품 개발·출시 활성화

    - 기존 냉장과 멸균, 향첨가우유 정도로만 분류되던 우유제품이 지방함량 정도와 유당(Lactose) 함유여부, 비타민·영양분 첨가여부 등 소비자의 유형과 기호에 따라 더욱 세분화되고 있음.

    -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소비자들을 위한 우유 대체품에서부터 유당분해효소결핍증*이 있는 소비자들도 소화장애 없이 섭취할 수 있는 무유당 우유(Lactofree Milk)와 비타민 D 결핍 개선을 위한 비타민 D 첨가 우유까지, 다양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맞춤형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됨.

    * 유동분해효소결핍증 : 소장의 유당분해효소 결핍 때문에 유당의 분해와 흡수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대장내에서 유당은 수분을 흡인함과 동시에 대장의 세균성 유당분해에 의해 포도당 그리고 유산이 되며 이 때문에 대장의 연동운동이 자극되어 설사, 가스에 의한 장 팽만시에 복통 등의 증상을 일으킴 (자료원 : 농촌진흥청)

 

ㅇ (유제품 취급기업 S사 인터뷰) 전체 우유제품 시장 중 최대비중을 차지하는 냉장우유 제품의 경우 사우디아라비아 및 UAE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멸균우유의 경우 영국과 프랑스 등 유럽산 브랜드들로부터 수입도 활발함. 최근에는 우유의 경우도 오가닉 제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Koita Rachel’s Organic 등의 브랜드들이 인기를 얻고 있음. 별도로, Cashew MilkCoconut Milk, Soya Milk 등 우유 대체품에 대한 수요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우유의 성분과 함량에 대해서 꼼꼼히 살피는 소비자들의 수도 많아지고 있음.

 

자료원 : UAE 정부 웹사이트, 유로모니터, UAE 표준측량청 웹사이트, 농촌진흥청, 현지언론 및 두바이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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