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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휴대용 무선 스피커 시장 동향
2019-10-17 경기우 인도 뭄바이무역관

- 스마트 스피커의 출현으로 인도 스피커 시장의 재도약 발판 마련 -

- 인공지능(AI)기술의 발전으로 음성인식 기능이 향상된 것이 주된 원인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휴대용 무선 스피커


  ㅇ HS Code: 8518.29

 

□ 휴대용 무선 스피커 시장 개요

 

  ㅇ 휴대용 무선 스피커 시장 정의

    - 음성, 비디오, 녹화파일 등 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를 저장하고 재생할 수 있는 휴대용 소비자 전자기기를 휴대용 무선 스피커라 통칭하며, 하기와 같이 3가지의 세분 시장으로 분류 가능

 

휴대용 무선스피커 종류

정의

제품 예시

휴대용 미디어 재생기기

음성과 같은 디지털 미디어를 저장하고 재생할 수 있는 전자기기

애플 아이팟, 소니 워크맨

블루투스 스피커

블루투스를 이용하여 휴대폰, 노트북 등 다른 전자 기기에 무선으로 연결하여 내부에 저장된 디지털 음성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스피커

JBL 블루투스 스피커

스마트 스피커

기기 내부의 인공지능(AI) 비서를 활용하는 스피커

아마존 에코, 구글 홈 미니

자료: 유로모니터, Mobility India Report

 

  ㅇ 휴대용 미디어 재생기기 세분시장 현황

    - 스마트폰은 음악과 비디오의 저장 및 재생을 모두 할 수 있어 추가적인 휴대용 재생기기에 대한 구매 수요를 낮추게 되며, 이는 휴대용 미디어 재생기기 시장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침

    - 아마존 뮤직과 같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는 사용자에게 관련 파일을 기기 내 저장하지 않고도 원활한 음악 재생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애플 아이팟, 소니 워크맨과 같은 휴대용 미디어 재생기기의 수요를 급감시킴

 

  ㅇ 블루투스 스피커 세분시장 현황

    - 스마트폰을 활용한 디지털 미디어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블루투스 스피커 시장 역시 인도에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블루투스 스피커는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에도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은 세분 시장 수요 증가의 큰 이유 중 하나임

 

  ㅇ 스마트 스피커 세분시장 현황

    - 스마트 스피커는 2017년에 처음으로 인도 시장에 출시되었으며, 가장 최신 세분시장으로 분류

    - 시장 리서치 기관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이하 IDC)에 따르면, 2018년 당해 인도로 수입된 스마트 스피커는 약 753,000대

    - 스마트 스피커 부문은 2018년 4월~6월간 43%의 증가율을 보이며 양호한 성장세를 기록

 

  ㅇ 휴대용 무선 스피커 시장 규모 및 예측

 

판매 대수 및 매출액 기준의 휴대용 무선 스피커 시장 현황

회계연도

휴대용 미디어 재생기기

블루투스 스피커

판매량(천대)

매출액(US$ 백만)

판매량(천대)

매출액(US$ 백만)

2013

1,230

52

232

9

2014

1,126

44

318

15

2015

988

37

399

21

2016

821

30

495

32

2017

650

22

610

39

2018

504

16

749

49

: 상기 통계는 스마트 스피커를 제외한 수치임

자료: Euromonitor report

 

    - 블루투스 스피커 세분시장은 회계연도 기준 2018년부터 2023 사이에 18.3% 연평균 성장률이 기대되며, 2023년에는 판매대수 기준 1,765,000대와 매출액 기준 미화 11,400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휴대용 미디어 재생기기 세분시장은 회계연도 기준 2018년부터 2023 사이에 연평균 36.5% 감소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

 

판매대수 및 매출액 기준의 휴대용 무선 스피커 시장 예측

회계연도

휴대용 미디어 재생기기

블루투스 스피커

판매량(천대)

매출액(US$ 백만)

판매량(천대)

매출액(US$ 백만)

2018

504

16

749

49

2019

387

11

909

60

2020

290

7

1,091

71

2021

213

5

1,293

85

2022

153

3

1,519

100

2023

108

2

1,765

114

: 상기 통계는 스마트 스피커를 제외한 수치임

자료: Euromonitor report

 

  ㅇ 휴대용 무선 스피커 시장의 성장 요인

    - 무선 통신 기술이 발전하고, 무선 네트워크의 보급률이 확대됨에 따라, 더욱 높은 수준의 편의를 제공하는 휴대용 무선 통신 제품이 필수인 시대가 도래

    - 블루투스 스피커가 제공하는 핵심 기능 중 디지털 미디어의 무선 스트리밍 기능과, 홈씨어터와는 다르게 작은 공간만을 차지한다는 점이 수요의 증가로 이어짐

    - 건전지 기반으로 작동하는 블루투스 스피커는 야외 활동에 최적이라는 점 역시 강점이며, 기타 장점으로는 다 기능성, 강한 내구성, 그리고 사용 용이성 등이 있음

    - IDC에 따르면, 아마존 Alexa와 구글 어시스턴트와 같은 음성 비서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 스피커의 기술 혁신성에 주목한 얼리 아답터들이 구매하기 시작하면서, 스마트 스피커의 대중 인기도 역시 증가

 

  ㅇ 휴대용 무선 스피커 시장의 추세

    - 스마티 기기의 도입과 데이터를 이용한 스트리밍 서비스의 활성화에 따라, 시장에서는 무선 통신 기능, 휴대 간편성을 제품 구매 시 중요한 요소로 고려

    - 휴대용 무선 스피커의 매출 대부분은 주요 대도시에서 발생하며, 델리, 뭄바이, 콜카타, 방갈로르, 하이데라바드, 첸나이 등 주요 도시에서만 전체 매출의 3분의 2이상 발생

    - 대도시 거주자의 구매력 증가, 도심 라이프 스타일에 적합한 소형 사이즈, 대도시 위주의 유통으로 인한 제품 접근성 증가 등이 주된 원인

    - 3,000루피(미화 약 48 달러)대의 고가 제품은 높은 수준의 최대 출력량과 IP rating*을 장점으로 하여 소비자들에게 인기

      *방진/방수 등급(IP rating): International Protection의 약자로, 외부 분진 침투 또는 물과 같은 액체의 침투에 대한 보호 등급을 의미

    - 온라인 유통망에서 실시하는 대규모 할인 프로모션 역시 증가하는 매출의 핵심 원인

    - 스마트 스피커는 휴대용 무선 스피커 시장의 향후 수 년간 성장 동력이 될 것이며, 이는 Bose, JBL, Boat 등 기업이 자사 블루투스 제품에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 호환을 추진하는 계기가 될 것

 

□ 국가별 수입현황 및 한국 제품 對인도 수출현황

 

  ㅇ 휴대용 무선 통신기기 (HS Code 8518.29 기준)

    - 2019년 1월~6월 기준, HS Code 8518.29의 총 수입액은 미화 13,692.3만달러

    - 주요 수입원은 중국, 베트남, 홍콩으로, 전체 수입에서 88%이상의 점유율을 통제하고 있음

    - 2019년 기준 대한민국의 對인도 수출액은 미화 약 64만 달러 수준이며 11위에 위치

 

인도의 국가별 휴대용 무선 스피커 수입현황 (HS Code 8518.29기준, 2019년 1월~6월)

자료: DGCI&S, Ministry of Commerce

 

인도의 국가별 휴대용 무선 스피커 수입현황(HS Code 8518.29 기준)

(단위: US$ 백만)

구분

수입액

점유율(%)

17-18

증감률(%)

연번

국가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  18/17  -

0

-- 전세계--

187.84

207.22

264.40

100

100

100

27.59

1

중국

104.92

108.98

119.22

55.86

52.59

45.09

9.4

2

베트남

46.51

60.29

72.17

24.76

29.09

27.3

19.71

3

홍콩

2.26

1.45

35.21

1.2

0.7

13.32

2326.84

4

태국

6.92

11.11

12.36

3.68

5.36

4.67

11.21

5

인도네시아

5.91

5.37

3.90

3.15

2.59

1.48

-27.26

6

미국

2.96

2.49

3.27

1.58

1.2

1.24

31.37

7

싱가포르

1.12

0.56

3.03

0.6

0.27

1.15

443.17

8

이탈리아

3.31

2.78

2.74

1.76

1.34

1.04

-1.49

9

독일

2.28

1.84

2.35

1.21

0.89

0.89

27.23

10

말레이시아

3.93

2.80

2.06

2.09

1.35

0.78

-26.62

11

대한민국

1.25

1.67

1.90

0.67

0.81

0.72

13.79

주: 해당 Hs Code로 분류된 모든 상품을 포함한 통계

자료: DGCI&S, Ministry of Commerce

 

□ 경쟁 동향

 

  ㅇ 주요 경쟁사

    - 휴대용 미디어 재생기기 세분시장의 주요 경쟁사로는 Apple, Sony India Pvt, Phillips Electronics, Saregama India Limited 등이 있음

    - 인도 내 블루투스 스피커 세분시장의 주요 경쟁사로는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Sony India Pvt, Philips Electronics, Bose Corp India, Amazon 등이 있음

    - Xiaomi, Sony, Philips와 JBL의 경우, 신규 블루투스 스피커 제품을 추가하며 기존 제품 라인의 확장을 통하여 시장에 진입

    - 2017년 하반기, 아마존은 인공지능 비서 알렉사를 지원하는 아마존 에코 계열의 스피커를 출시하며, 인도 시장에 스마트 스피커를 도입

    - 아마존은 2018년 스마트 스피커 세분시장의 59%을 통제하며 당 시장에서 공고한 입지 보유

    - 구글은 인도 스마트 스피커 세분시장에 회계연도 기준 2018년 2분기(7월~9월)에 연간 판매량 2위인 39%를 기록

    - 구글 홈 미니는 여타 스마트 스피커 제품보다 많은 판매량을 보이며 최다 판매 스마트 스피커 중 하나로 자리잡음

  

  ㅇ 휴대용 미디어 재생기기 주요 경쟁사 

연번

회사명

소재지

설립 연도

주요 휴대용 미디어 재생기기 품목

웹사이트 주소

1

Apple

Bangalore

1976

iPod

https://www.apple.com ›airpods

2

Sony

New Delhi

1946

Sony Walkman-MP3 player

https://www.sony.co.in ›electronics › walkman

3

Saregama India Ltd

Mumbai

1946

Saregama Carvaan-MP3 Player

https://www.saregama.com › carvaan

4

Phillips Electronics

Gurgaon

1891

GoGear Mix MP3 Player

https://www.philips.co.in›gogear-mix-4gb

5

Transcend

Bangalore

1988

Transcend MP3 player

www.transcend-info.com

자료: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ㅇ 블루투스 스피커 주요 경쟁사  

연번

회사명

소재지

설립 연도

주요 블루투스 스피커 품목

웹사이트 주소

1

Bose Corp India

Delhi

1964

Bluetooth Speakers

https://www.boseindia.com/en_in/index.html

2

Harman International Industries

Bangalore

1980

Bluetooth Speakers

https://www.harmanaudio.in/

3

Sony Electronics

New Delhi

1946

Bluetooth Speakers

https://www.sony.co.in/

4

Phillips Electronics

Gurgaon

1891

Bluetooth Speakers

https://www.philips.co.in/

5

Xiaomi Corporation

Bangalore

2010

Bluetooth Speakers

https://mobile.mi.com/in/

자료: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ㅇ 스마트 스피커 주요 경쟁사

연번

회사명

소재지

설립 연도

주요 스마트 스피커 품목

웹사이트 주소

1

Amazon

Bangalore

1994

Amazon Echo

www.amazon.in/‎

2

Google

Hyderabad

1998

Google Home Mini

https://store.google.com/product/google_home

3

Bose Corp India

Delhi

1964

Bose Home speakers

https://www.boseindia.com/en_in/index.html

자료: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 유통구조, 관세, 필요 인증 및 규정

 

  ㅇ 유통구조

    - 휴대용 무선 스피커와 스마트 스피커는 매장 기반 유통, 비 매장 기반 유통의 두 가지 판매 경로를 통하여 유통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세한 유통과정 및 구조는 하기 도표와 같음

 

인도 스피커 유통과정 및 구조

자료: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 지난 수 년간, 소매 상점을 통한 유통 구조가 지배적이었으나, 유통 구조가 점차 변화함에 따라 온라인 유통망을 통한 제품의 구매 증가

 

연도

매장기반 소매업

비 매장기반 소매업

2013

95.6%

4.4%

2014

94.5%

5.5%

2015

92.7%

7.3%

2016

91.1%

8.9%

2017

90.2%

9.8%

2018

90.2%

9.8%

자료: Euromonitor report on “Portable Players in India”, August 2018

 

    - 대규모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는 기업들은 자사 정책에 따라, Tata Croma와 같이 브랜드 제조업체로부터 직접 공급 받는 방식을 택하거나, Reliance Digital과 Lotus Electronics과 같이 공식 유통업자로부터 공급 받는 방식을 택함

    - 규모가 크지 않은 소규모 소매상 역시, 해당 시장에서 일정 부분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음

 

  ㅇ 관세


휴대용 무선 스피커 자유무역협정 적용여부 및 특혜 세율(HS code 8518.29기준)

수입국

자유무역협정
해당 여부

특혜 세율
유/무

적용되는
기본 관세율

총 세율

대한민국

CEPA 해당

0%

18%

중국

아시아 태평양 무역 협정 해당

15%

37.47%

베트남

아세안-인도 자유무역 협정 해당

0%

18%

홍콩

협정 없음

15%

37.47%

자료: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주요 수입국 별 적용 세율 및 관세 구조

자료: http://www.indiantradeportal.in


관세 계산 구조

구분

세율

공식

최종 세액

과세표준(AV)

-

100

기본관세율(BCD)

0%

0% X (AV)

0.00

사회복지세(SWS)

10%

10% X (BCD)

0.00

수입부가세(IGST)

18%

18%X (AV+BCD+SWS)

18.00

총 세액

-

BCD+SWS+IGST

18.00

 

구분

세율

공식

최종 세액

과세표준(AV)

-

100

기본관세율(BCD)

15%

15% X (AV)

15

사회복지세(SWS)

10%

10% X (BCD)

1.5

수입부가세(IGST)

18%

18% X (AV+BCD+SWS)

20.97

총 세액

-

BCD+SWS+IGST

37.47

자료: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ㅇ 필수 인증, 등록 및 관련 규정

    - 인도 정보통신부 산하 Wireless Planning & Coordination (이하 WPC)는 무선통신 장비 그리고 라이센싱을 포함한 주파수 대역 관리와 모니터링이 주 업무

    - 휴대폰, 노트북, 전자 노트 패드, 스마트 시계, 근거리 무선 장치, 마이크, 스피커, 헤드폰, 프린터, 스캐너, 카메라, 측정 및 시험기기 등 무선 기기를 수입하려는 자는 WPC로부터 Equipment Type Approval (ETA) 허가가 필수

    - 그러나, 2019년 2월부터 Wireless Planning and Coordination (WPC)는 규정을 완화하여 시 제품, 샘플 등의 테스트 목적의 무선 기기에 있어서는 ETA 허가를 면제

기관명

Wireless Plaaning and Coordination(WPC)

주소

Ministry of Communications

Department of Telecommunications

Sanchar Bhawan, 20 Ashoka Road

New Delhi- 110001

연락처

+91-011-23372071

웹사이트

http://dot.gov.in/spectrum-management/2457

 

□ 시사점


  ㅇ 변화하는 휴대용 무선 스피커 시장

    - 전통적인 전자기기 시장의 강자였던 휴대용 MP3 플레이어의 시대가 지고, 스마트 스피커와 블루투스 스피커의 시대가 도래

    - 블루투스 스피커는 스마트폰, PC, 스마트TV, 태블릿PC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는 기기에 모두 연결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앞세워 휴대용 무선 스피커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음

    - Amazon India Mr. Saurabh 따르면, 스마트 스피커가 소개된 이후로 인공지능(AI) 비서의 편의성에 주목한 소비자들의 행동 양식이 크게 변화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무선 스피커 시장에 있어 음성 인식 기술이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됨

    - -인도 CEPA 관세율 적용으로 주요 경쟁국보다 낮은 관세율을 적용받고 있는 한국 제품에게도 좋은 기회의 시장이 것으로 사료


  ㅇ 시장 관계자 인터뷰

세부 사항

작성 내용

회사명

Amazon India

관계자

Mr. Saurabh Utneja, Sr. Account Manager

웹사이트

https://www.amazon.in

의견

  

· 인도는 가정용 제품이 주를 이루는 지역이며, 생산되는 제품의 다수가 가정용임을 염두에 두고 개발됨

· 상업용 제품은 기업용이나 여가시설용으로도 사용됨에도 불구하고 가정용 목적의 제품 사용량이 압도

· 휴대가 간편한 블루투스 사운드 바 같은 제품은 지인을 초대하는 홈 파티나, 외부에서 모이는 사교 모임 등에서도 가리지 않고 선호됨

· 애플 시리, 구글 어시스턴트, 아마존 알렉사 같은 인공지능 비서 기능이 도입되면서, 점차 제품이 발전

· 음성 명령 기능은 손수 타이핑하는 것보다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며, 시간이지남에 따라, 상황 별 이해도 역시 높아지고, 개인별 맞춤형 응답까지 추가되며 더욱 큰 편의를 제공하기 시작

· 이러한 편의성은 인도 내 소비자 행동 양식이 변화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으나, 언어 사용 측면에서의 장애물을 넘지 못하고 있음

· 인도는 10개가 넘는 언어와 다수의 방언이 존재하는 국가이며, 따라서 스마트 스피커가 모든 언어를 통제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은 제조업자에게 있어 커다란 장애물임


  


자료: Ministry of Commerce, 유로모니터,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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