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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관광산업
2019-10-17 김고은 라오스 비엔티안무역관

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라오스 정부는 2016-2025 라오스 관광개발진흥계획을 수립, 라오스를 세계적인 관광지로 개발함으로써 경제발전 및 빈곤극복에 기여하고자 함 (주요 개발목표는 아래와 같음)
    - 2025년까지 200개 지역의 관광시설 건설을 완료하고, 30곳의 국경을 확정하며, 주요 지방 중심지 및 국경에 관광정보센터를 설립하여 양질의 관광정보를 제공
    - 2025년까지 연간 8백만 명의 방문객이 평균 10일 이상 체류하도록 하여, 연간 12억 9천만 달러 이상의 관광수입을 창출
    - 2025년까지 아세안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관광관리 관련 법률 및 표준을 수립
    - 라오스 관광정보 사이트를 ASEAN, GMS, PATA 웹사이트로 개발, 통합하고, 최소 10개 이상의 주요 국가에 라오스 관광진흥인력을 파견
    - 지방 주요 관광지에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터치스크린 키오스크를 설치
    - 국내외 미디어에 방영, 배포할 수 있는 수준있고 포괄적인 관광진흥자료(지도, 브로셔, 가이드북, 포스터, CD, DVD, TV 광고, 문서 등) 제작


  ㅇ 라오스 정부는 관광분야의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투자진흥법에 9대 투자 인센티브 분야 중 하나로 관광개발 산업을 명기함

    - 라오스는 관광자원, 숙박시설 등 관광기반을 국제 표준에 맞도록 개선하기 위해, 내국인 및 외국인의 투자를 장려하고 있음


라오스 9대 투자 인센티브 분야

① 첨단기술 및 현대기술 이용분야, 과학연구, 혁신적이고 친환경적인 기술을 적용한 연구개발, 천연자원 및 에너지의 효율적 이용 사업 등
② 청정하고 무해한 농업, 종자 생산, 동물 사육, 산업 농장, 산림개발, 환경 및 생물 다양성 보호 사업, 농촌개발 및 빈곤퇴치 촉진 활동
③ 친환경 농산물 가공 산업, 국가 전통과 특이성을 살린 수공예품 제조업
④ 친환경이고 지속가능한 자연, 문화, 역사를 주제로 한 관광 개발 산업
... 중략

자료 : 라오스 투자진흥법 제 9조


□ 최신 동향


  ㅇ 관광업은 광업, 수력사업과 함께 라오스의 주요 산업 중의 하나로 최근 관광업의 급격한 활성화가 경제성장을 견인
    - 2018년 라오스를 방문한 관광객은 약 418만 명으로 전년 대비 8.2% 증가하였으며, 관광수입은 약 8억 1,100만 달러를 기록


  ㅇ 라오스는 메콩강을 끼고 인도차이나 반도의 중심에 위치하여 동남아 각국과 단거리로 연결되는 지정학적 강점을 지니고 있음
    - 주요 방문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약 85%, 유럽이 15%로, 국경을 접하고 있는 태국, 베트남, 중국 등의 비중이 높음


  ㅇ 라오스는 지정학적 위치, 정치적 안정성, 풍부한 자연환경 등을 바탕으로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 중
    - 2018년을 라오스 방문의 해로 지정하여 관광지 개발 및 각종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 전년 대비 8.2% 증가한 약 418만 명이 라오스를 방문함
    - 또한 2019년을 라오스-중국 방문의 해로 지정하고, 라오스-중국 직항편 증설하는 등 중국으로부터의 관광객 유치에 힘쓰고 있음
    * 2021년 12월 완공예정인 라오스(비엔티안)-중국(쿤밍) 고속철도 개통 시, 연간 1백만 명의 중국 관광객이 라오스를 방문할 것으로 예측


라오스 지역별 관광자원


자료 :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비엔티안 무역관 재가공)


□ 주요 이슈


  ㅇ 미개발 관광자원, 낙후된 관광 인프라 등으로 평균적으로 머무는 기간과 지출비용이 낮고 숙련된 관광서비스 인력이 부족함
    - 라오스를 방문하는 해외 관광객 1인당 지출액은 877달러로, 이를 1,500달러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 인프라 투자 등이 필요
    - 비엔티안, 참파삭, 루앙프라방 등 5개 지역에 관광객 방문이 집중되어 있으며, 문화재 보존, 활용과 더불어 지역 특산품의 관광 상품으로서의 부가가치 제고가 필요


  ㅇ 라오스는 메콩강을 끼고 인도차이나 반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는 점을 활용, 베트남-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 등 메콩강 인근 국가를 묶는 여행상품 필요
    - 라오스만 방문하는 관광객은 전체의 24%에 불과하며, 메콩강 유역의 주변 국가를 같이 여행하며 라오스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음


□ 주요 관계자 및 기업 인터뷰


  ㅇ 비엔티안 무역관은 2019년 9월 라오스 주요 관광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라오스 관광산업 이슈 및 트렌드에 대해 인터뷰를 실시함.


  ㅇ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관광기획개발국장 Mr. Somxay SIPASEUTH

    - 라오스를 방문하는 관광객의 50% 가량은 태국인으로, 국경을 접하고 언어가 유사하여 방문객이 많은 것으로 보임
    - 라오스 방문 태국인은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주로 아침에 왔다가 저녁에 돌아가기 때문에, 관광지출이 많지 않음.
    - 라오스 정부는 관광진흥정책 수립을 위해 2018년 ADB의 지원으로 방비엥, 루앙프라방 등 라오스 유명 관광지를 방문하는 유럽, 한국, 중국 등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함
    - 설문조사 결과, 관광객들은 라오스에서 현지 문화 체험, 액티비티, 자연경관 탐방, 고급호텔에서의 휴식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관광정책 추진에 반영할 계획임

 

  ㅇ 라오스 Phu Barn Group(방비엥 Phu Barn Inn 호텔 운영), 총지배인 Mr. Amone Xayakoune

    - 라오스 유명 관광지인 방비엥에서 2성급 호텔인 Phu Barn Inn을 운영 중
    - 라오스를 방문하는 관광객은 크게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는 데, 첫째, 배낭여행객으로 호텔 시설에는 크게 관여치 않으며 가격을 제일 중요하시는 하는 그룹, 둘째 조식 등 일정 정도의 호텔 서비스를 원하지만, 적절한 가격대의 방을 선호하는 그룹, 셋째, 5성급 호텔에서 좋은 음식과 편안한 공간을 즐기기를 원하는 그룹(주로 유럽 출신)임
    - 최근 들어 방비엥에서 세 번째 그룹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어, Phu Barn 그룹은 방비엥에 5성급 호텔을 건설 중임.


라오스 Phu Barn 호텔


자료 : 라오스 Phu Barn 호텔


  ㅇ 라오스 비엔티안 Le Thatluang D’or Boutique Hotel 지배인, Mr. Kotsada
    - 수도 비엔티안에서 49개 객실을 보유한 4성급 호텔 Le That Luang을 운영 중(2018년 개소)
    - 지난 두 달 동안 태국 TV 프로그램에 호텔 광고를 진행한 결과, 태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찾아오고 있으며, 이외 유럽, 한국 등에서 찾는 손님들이 있음
    - 뮤직비디오, 잡지화보 등에 호텔을 배경으로 제공하여, 호텔을 홍보하고 있음


라오스 Le That Luang D’or 호텔


자료 : 라오스 Le That Luang D’or 호텔


나. 산업의 수급 현황


지역별 라오스 방문객수(2014-2018년)

(단위 : 명)


자료 :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ㅇ 2018년 약 419만 명의 관광객이 라오스를 방문하여, 관광 수입 8.11억 달러를 기록
    - 라오스 방문 외국 관광객 수는 매년 평균 20% 가량 증가해 왔으며, 2014년 약 415만 명, 2015년 약 430만 명으로 증가 후 2016년 423만 명, 2017년 386만 명으로 다소 감소하였다가, 2018년 418.6만 명으로 늘어나 2017년 대비 8.2% 증가
    - 각 대륙별 관광객 수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93%를 차지(2018년 기준)


  ㅇ 2018년 국가별로는 태국(1,929,934명), 베트남(867,585명), 중국(805,833명), 한국(174,405명), 미국(49,178명) 순으로, 국경을 접하지 않은 국가 중에서는 한국이 1위

    - 관광수입의 경우 2017년 6억 4,806만 달러에서 2018년 8억 1,101만 달러로 증가
    - 관광은 라오스 GDP에 4번째로 기여도가 높은 산업임


산업별 라오스 GDP 생산액 및 기여순위(2014-2018년)
(단위 : USD 백만)


자료: 라오스 산업부


  ㅇ 라오스 방문 한국 관광객은 2007년 기준 13,000명 수준이었으나, 2008년 9월 일반여권 소지자의 라오스 입국비자 면제(15일) 조치, 2011년 12월 양국 간 직항 개설 이후 우리 관광객이 급증하여 2018년에는 174,405명의 한국인이 라오스를 방문
    - 일반 여행객과는 별도로 학교, 병원, 국내 봉사단체 등 각종 기관단위로 라오스를 찾는 봉사단 규모도 증가 추세


연도별 라오스 방문 한국인 관광객수
(단위: 명)


자료: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 유망분야


  ㅇ 호텔, 식당, 대중교통, 전자통신, 보험 및 기타 서비스를 포함한 여행 시설 및 서비스 개발


  ㅇ 엔터테인먼트 및 테마파크 서비스 다양화


  ㅇ 관광지별 테마상품 개발 및 환경 관광(에코 투어리즘) 인프라 개발




자료 : 라오스 정보문화관광부, 라오스 산업부, 비엔티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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