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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코 자동차산업
2019-09-26 정지연 체코 프라하무역관

. 산업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친환경 자동차 확대 정책

  자동차 배기가스를 감소시키고 대체연료의 상용화 및 기술발달을 촉진시켜 친환경 자동차시장 발달을 도모하고자 2015년에 체코 산업부는 National Action Plan for Clean Mobility를 도입함.

  - 2030년까지 25만대의 전기자동차 사용 및 대체연료 차량의 비중이 전체의 10% 등을 목표로 함.

 

친환경 자동차 개발 목표

구분

2020

2025

2030

전기차

- 대도시 및 고속도로에 인프라 구축

- 충전소 1300곳 운영

- BEV 6000, PHEV 11000대 운행

- 전기차 연간 6000대 판매

- 소도시에 인프라 구축

- BEV 35000, PHEV 66000대 운행

- 전기차 연간 25000대 판매

- 전기차 25만대 운행

- 전기차 연간 44000대 판매

CNG

- 소비세 인하

- CNG차량 5000대 운행

- 충전소 300곳 운영

- CNG차량 13만대 운행

- 충전소 450곳 운영

- 연료시장의 10% 점유율

- CNG차량 20만대 운행

- 충전소 500곳 운영

LNG

- LNG차량 180대 운행

- 소비세 인하

- LNG차량 500대 운행

- 충전소 5곳 운영

- LNG차량 1300대 운행

- 충전소 14곳 운영

자료: 체코 투자청

 

ㅇ 친환경 자동차 지원 프로그램

  - 현재 친환경 자동차 지원 혜택은 기업, 정부지자체에서만 받을 수 있어 일반 시민이 일반차량에 비해 고가인 전기자동차 구입 시 실질적으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지원책 마련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실정임.

  - (세금혜택)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에는 도로세가 면제되나, 도로세 자체가 낮고 기업에게만 부과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에게 영향은 없음.

  - (전용주차공간) 프라하, 오스트라바, 브르노, 플젠 등 대도시 일부에 충전포인트를 포함한 전기자동차 전용주차공간이 마련돼 있음.

  - (보조금) 중소기업(프라하 지역 제외)에서 전기자동차 구매 시 5만 코루나(약 2100달러) ~ 1000만 코루나(약 42만6000달러)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지자체 및 공공단체의 경우 전기자동차와 친환경 자동차(CNG, LNG) 구매 또는 리스 시 2만 코루나(약 850달러)~100만 코루나(약 4만3000달러)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음.

 

  ㅇ 자율주행 및 R&D센터 등 차세대 자동차산업 유치로 전환

  - 최근 체코 투자유치는 기존의 낮은 임금과 저렴한 노동력을 제공하는 제조업 투자에서 기술집약적 산업육성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자동차산업 분야에서도 자율주행, 차량 경량화 소재기술, R&D센터 유치에 초점을 맞춰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음.

  - 2018 1 BMW그룹은 체코 소콜로프(Sokolov) 근처 약 525헥타르 부지에 전기 자동차, 디지털화, 자율주행 및 운전자 보조시스템 개발을 진행할 테스트 센터 건설계약을 체결했으며, 체코 투자청 및 지역기관에서 200명 이상이 협상에 참여하는 등 투자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함. BMW는 약 25000만 유로를 투자할 예정으로 BMW 2019 4분기에 건축허가를 받고 2022년 이전에 테스트 센터 운영을 시작할 계획임.

 

□ 최신 기술 동향

 

ㅇ 체코 전기자동차 현황

  - 전기자동차 보조금 부재로 타 유럽에 비해서는 체코 내 전기자동차 사용은 낮은 편으로 현재 체코에는 약 3000대의 전기자동차가 운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그러나 체코에서도 전기자동차로의 전환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으며 EY 자동차 부문 책임자에 따르면 2030년까지 체코에 전기자동차 수가 20만대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함.

    -  충전소의 경우 현재 약 500여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체코교통부는 향후 1300개의 전기자동차 충전소 건설에 약 12억 코루나를 투자할 계획임.

    - 전기자동차 생산의 경우 스코다 자동차는 2020년부터 전기자동차 생산을 본격화 할 예정으로, 지난 9월 초 첫 전기차 모델인 Citigo iV의 선주문을 시작해 내년부터 생산·판매할 예정임. 또한, 2022년 말까지 전기차 모델시리즈 iV10개로 확대하고 2025년까지 전체 판매에서 전기자동차 점유율을 25%까지 확대할 예정임.

 

ㅇ 전기자동차 부품 현황

  - 스코다는 2년전부터 믈라다 볼레슬라브(Mlada Boleslav)공장에 2530만 유로를 투자해 폴크스바겐 그룹의 전기자동차에 사용될 전기 차량 배터리의 생산을 준비했으며, 올해 9월 생산을 시작함. 초기 생산 능력은 연간 15만개로 향후 확장될 예정임.

  - 프랑스 자동차부품 기업인 Valeo사는 체코 제브라크(Žebrák)에 약 1700만 유로를 투자해 연간 120만개 규모의 전기자동차용 배터리 쿨링 모듈 공장을 설립함.

 

□ 주요 이슈

 

ㅇ 유럽 배기가스 규제 강화

  - EU는 신차의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존1km당 130g에서 2020년부터는 95g이하로 규제를 강화함.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에는 대당 95유로의 벌금이 부과될 예정임.

  - 또한, 지난 4월에는 다가오는 2030년까지 승용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21년보다 37.5% 더 감축하기로 결정함.

  - 유럽 배기가스 규제는 점차 강화되는 추세로 완성차 업체에게 전기차 등의 친환경 자동차의 생산·판매의 비중 확대가 필수로 다가온 상황임. 체코에서는 아직까지 버스 외에 전기자동차 생산이 활성화되지 않은 상태이나, 스코다 자동차는 2020년부터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발표했으며, 현대자동차도 친환경 자동차의 체코 생산을 검토중인 상태임.

 

ㅇ 브렉시트, 유럽시장 수요 감소 등 유럽시장 수출 불확실성 증가

  - 영국이 다가오는 10월 말에 예정대로 브렉시트를 강행할 경우 체코 제3대 자동차 수출대상국인 영국으로의 자동차 수출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임. 이미 장기화된 브렉시트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최근 3년간 대영국 자동차 수출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2019년에 유럽시장 수요도 감소 추세임.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승용차 신차 등록은 전년대비 3.1% 감소했으며, 2019년 8월까지 5월을 제외한 월별 신차 등록 수가 전년대비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주요 기업 현황

 

ㅇ 자동차 산업 기업 현황

  - 체코 투자청에 따르면, 체코에는 약 800여개의 자동차 산업관련 기업이 있으며, 약 16만명이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음.

  - 승용차 완성차 기업은 스코다, 현대, TPCA(도요타/PSA 그룹 합작회사)가 있으며, 연간 140만대의 승용차를 생산하고 있음. 그 외에 상용차 생산업체는 Iveco, SOR Libchavy, Tatra Trucks, Avia가 있음.

   - 또한, 글로벌 100대 부품 기업 중 55개사가 체코에 최소 하나 이상의 생산설비를 가지고 있음.

 

체코의 주요 자동차 산업 기업 현황

자료: 체코 투자청

 

  ㅇ 주요 브랜드 신차 등록 현황

  - 폴크스바겐 그룹에 속해있는 스코다가 2019년기준으로 신차 등록의 33%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최대 등록 모델은 Octavia, Fabia, Rapid, Karoq 순임.

  - 현대자동차의 경우 7.5%의 신차 등록 시장점유율로 3위를 기록했으며, i30, ix20, 투산이 주력 모델임.

 

2019년 1월~8월 브랜드별 신차 등록 현황

순위

브랜드

등록 대수 (대)

점유율 (%)

증감률 (%)

1

Skoda

58,308

33.3

-1.7

2

Volkswagen

14,860

8.5

-24.3

3

Hyundai

13,149

7.5

-12.4

4

Dacia

11,850

6.8

8.6

5

Peugeot

8,096

4.6

3.2

6

Toyota

7,147

4.1

5.9

7

Renault

7,098

4.1

-10.0

8

Kia

6,778

3.9

-14.5

9

Ford

6,330

3.6

-33.8

10

Seat

4,972

2.8

-5.1

11

Citroën

4,959

2.6

-6.4

12

Mercedes-Benz

4,544

2.1

-6.4

13

BMW

3,718

2.1

-10.5

14

Opel

3,626

2.1

-21.3

15

Suzuki

3,547

2.0

-1.5

합계

175,340

100

-9.3

자료원: 체코 자동차수입협회

 

. 산업의 수급 현황

 

□ 시장규모 및 생산현황

 

ㅇ 시장규모

  - 체코 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체코의 자동차 제조업체 및 부품공급 업체 매출은 2018년에 1조1020억 코루나(약 469억 달러)로 전년대비 0.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남. 이 중 완성차 매출은 6175억 코루나(약 263억 달러)로 전년대비 0.6% 증가함.

  - 전년대비 7% 성장을 보인 2017년과 비교하면 2018년에는 현저히 성장이 둔화됨. 자동차산업협회 회장에 따르면, 인력 고갈과 산업의 변화, 그리고 유럽 및 글로벌 시장의 리스크 등을 고려할 때 올해도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성장이 예상된다고 밝힘.

 

ㅇ 생산현황

  - 체코의 자동차 생산은 전체 체코 산업 생산의 26%, 체코 수출의 23%를 차지함. 또한, 자동차 생산량으로는 유럽에서는 5위, 세계에서는 15위를 차지함.

  - 전체 자동차 생산의 99%를 차지하는 승용차 생산은 2018년 약 144만대, 전년대비 1.7% 증가함. 체코의 자동차 생산은 2014년 이래로 5년 연속 성장해 2018년에 또 한번 최대 생산량을 갱신함. 2019년 7월까지의 생산도 전년대비 1.4% 성장을 유지하고 있음.

 

체코 승용차 생산 현황

(단위: 대수)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1-7

스코다

736,977

765,171

858,103

886,103

512,042

현대

342,200

358,400

356,700

340,300

187,750

TPCA

220,611

199,078

199,078

210,993

134,455

합계

1,298,236

1,344,182

1,413,881

1,437,396

834,247

) TPCA: Toyota Peugeot Citroën Automobile, 도요타와 PSA그룹의 합작회사

자료: 체코 자동차산업협회(Auto SAP)

 

  ㅇ 판매현황

  - 체코에서 생산된 승용차의 대부분인 약 92%가 유럽시장에 수출되고 8% 만이 체코 내에서 판매됨.

  - 체코 자동차산업회에 따르면, 2018년 생산된 승용차 중 수출은 전년대비 2% 증가한 반면, 내수는 1.7% 감소함.

  - 신차 등록현황을 살펴보면 2014년 이 후 소득증가에 따른 신규 구매 및 노후된 차량의 교체구매로 신차 등록이 증가했으나 2018년부터는 국제표준배출가스시험방식(WLTP) 도입의 영향 등으로 감소하기 시작함.   

 

체코 승용차 신차 등록 현황

(단위: 대수, %)

구분

2015

2016

2017

2018

2019 1-8

등록대수

230,857

259,693

271,595

261,437

175,340

증감률

20.0

12.5

4.6

-3.7

-9.3

자료: 체코 자동차수입협회(SDA)

 

□ 수출입동향

 

ㅇ 자동차는 체코 최대 수출품으로 2018년 자동차 수출은 전년대비 6.8% 증가했으며, 2019년 7월까지 수출은 0.1% 증가함.

  - 10대 수출국은 모두 유럽국가로 최대 수출국인 독일은 전체의 25%의 높은 비중을 차지함. 최근 스페인으로 자동차 수출이 증가한 반면, 영국과 이탈리아의 경우 최근 2년간 수출이 감소함.

 

체코 자동차(HS CODE 8703) 국별 수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출국

금액 (백만 달러)

점유율(%)

’17/’18

증감률

’18/’19

증감률

2017

2018

2019 1-7

2017

2018

2019 1-7

1

독일

5,326

5,511

3,343

25.1

24.3

25.4

3.5

3.0

2

스페인

1,174

2,064

1,307

5.5

9.1

9.9

75.8

11.6

3

영국

2,113

1,951

1,120

9.9

8.6

8.5

-7.7

-4.2

4

프랑스

1,297

1,522

891

6.1

6.7

6.8

17.4

-1.0

5

폴란드

1,146

1,277

784

5.4

5.6

6.0

11.5

9.3

6

이탈리아

1,160

1,024

562

5.5

4.5

4.3

-11.7

-12.3

7

슬로바키아

722

788

461

3.4

3.5

3.5

9.2

4.8

8

오스트리아

788

732

458

3.7

3.2

3.5

-5.9

1.3

9

스위스

599

581

421

2.8

2.6

3.2

-2.9

29.7

10

벨기에

688

721

360

3.2

3.2

2.7

4.7

-17.9

수출 합계

21,244

22,691

13,139

100

100

100

6.8

0.1

자료: 체코 통계청

 

ㅇ 자동차 부품은 체코 전체 수출의 약 8%를 차지하는 2위 수출품으로, 2018년에는 수출이 전년대비 6.2% 증가했으나 2019년에는 5% 감소함.

  - 10대 수출국은 대부분 자동차 생산국인 유럽국가이며, 스코다 자동차가 공장을 운영하는 러시아는 제6위 자동차 부품 수출 대상국임.

 

체코 자동차 부품 (HS CODE 8708) 국별 수출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출국

금액 (백만 달러)

점유율(%)

’17/’18

증감률

’18/’19

증감률

2017

2018

2019 1-7

2017

2018

2019 1-7

1

독일

6,463

6,525

3,811

44.1

41.9

41.6

1.0

-7.0

2

슬로바키아

1,357

1,543

911

9.3

9.9

10.0

13.7

2.6

3

프랑스

948

1,024

670

6.5

6.6

7.3

8.0

4.1

4

헝가리

621

638

465

4.2

4.1

5.1

2.8

21.7

5

폴란드

586

658

388

4.0

4.2

4.2

12.3

-1.5

6

러시아

455

647

376

3.1

4.2

4.1

42.3

1.7

7

스페인

598

693

359

4.1

4.4

3.9

15.8

-26.3

8

영국

660

592

317

4.5

3.8

3.5

-10.3

-16.9

9

오스트리아

227

333

226

1.6

2.1

2.5

46.5

15.7

10

벨기에

380

371

223

2.6

2.1

2.4

-2.4

-4.7

수출 합계

14,666

15,581

9,154

100

100

100

6.2

-5.0

자료: 체코 통계청

 

ㅇ 자동차는 체코의 5위 수입품으로 2018년과 2019년 각각 수입이 4.7%, 8.7% 감소함.

  - 최대 수출국인 독일, 스페인이 최대 수입국이며, 유럽국가 이외에는 일본, 미국, 러시아, 한국으로부터 자동차를 수입하고 있음.

  - 한국은 체코의 13위 자동차 수입 대상국으로 체코에서 생산되지 않는 모델이 수입돼 판매되고 있음.

 

체코 자동차(HS CODE 8703) 국별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금액 (백만 달러)

점유율(%)

’17/’18

증감률

’18/’19

증감률

2017

2018

2019 1-7

2017

2018

2019 1-7

1

독일

1,516

1,226

634

34.0

28.9

26.3

-19.1

-21.5

2

스페인

408

426

252

9.2

10.0

10.4

4.4

-3.9

3

일본

296

337

224

6.7

7.9

9.3

13.8

12.9

4

프랑스

290

416

209

6.5

9.8

8.7

43.7

-11.8

5

슬로바키아

203

216

107

4.6

5.1

4.4

6.6

-10.4

6

미국

226

169

102

5.1

4.0

4.2

-25.4

-4.0

7

러시아

227

75

93

5.1

1.8

3.9

-66.9

134.5

8

벨기에

93

134

89

2.1

3.1

3.7

44.5

-1.5

9

헝가리

102

109

73

2.3

2.6

3.0

7.0

0.7

10

영국

244

190

73

5.5

4.5

3.0

-22.4

-42.6

13

한국

99

107

59

2.2

2.5

2.5

9.0

-13.5

수입합계

4,455

4,247

2,410

100

100

100

-4.7

-8.9

자료: 체코 통계청

 

ㅇ 자동차 부품은 전체 수입의 약 6%를 차지하는 체코 최대 수입품목으로 2018년에는 수입이 전년대비 9.7% 증가한 반면 2019년에는 수입이 소폭 감소함.

  - 현대자동차의 체코 투자로 다수의 한국 자동차 부품업체가 체코에 진출해 자동차 부품은 한국의 대체코 최대 수출 품목이며, 한국은 체코의 3위 자동차 부품 수입 대상국임.

  - 2019년에 루마니아로부터 자동차 부품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중국과 이탈리아로부터 수입은 큰 폭으로 감소함.

 

체코 자동차 부품(HS CODE 8708) 국별 수입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수입국

금액 (백만 달러)

점유율(%)

’17/’18

증감률

’18/’19

증감률

2017

2018

2019 1-7

2017

2018

2019 1-7

1

독일

4,128

4,459

2,727

40.5

39.9

41.4

8.0

2.0

2

폴란드

1,085

1,288

773

10.7

11.5

11.7

18.7

1.2

3

한국

1,033

1,045

587

10.1

9.4

8.9

1.1

-1.0

4

슬로바키아

719

742

407

7.1

6.6

6.2

3.1

-4.9

5

프랑스

394

412

251

3.9

3.7

3.8

4.7

6.0

6

이탈리아

392

432

223

3.9

3.9

3.4

10.1

-17.2

7

헝가리

314

349

199

3.1

3.1

3.0

11.2

-6.7

8

스페인

296

311

179

2.9

2.8

2.7

5.2

-5.6

9

루마니아

206

215

137

2.0

1.9

2.1

4.4

12.5

10

중국

222

266

135

2.2

2.4

2.0

18.2

-21.0

수입합계

10,184

11,173

6,589

100

100

100

9.7

-0.9

자료: 체코 통계청

  

.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전통적으로 제조업 발달, 자동차 생산은 122년 전통으로 높은 제조기술 및 기반 확보

- 자동차 산업은 GDP의 9% 차지, 800여개 업체가 종사하는 체코 중심 산업

- 수출지향적인 체코 경제에서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이 최대 수출품으로 전체 수출의 약 20% 차지

- 주요 유럽시장의 높은 접근성과 서유럽 대비 저렴한 생산비용으로 현대, 도요타, PSA 등 주요 외국계 완성차 업체 진출

 

- 현재 기존 설비의 생산 능력이 거의 최대치에 도달해 생산 향상을 위해서는 더 많은 투자가 요구됨.

- 산업전반의 인력난으로 숙련된 노동력 부족, 인건비 상승 등으로 제조업체의 생산비용 증가

- GDP 성장과 자동차 수출이 EU수요에 크게 의존해, 서유럽의 수요가 감소할 경우 외부 리스크가 크게 증가

- 아직까지는 낮은 전기자동차 보급 및 부족한 충전인프라

 

Opportunities

Threats

- 유럽 전역의 전기 자동차 생산 및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체코 부품 공급 업체가 전기 자동차 공급망내에 자리잡을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음.

- 스코다 자동차 2020년부터 체코에서 전기자동차 생산 본격화 계획

- 최근 인력난, 인건비 상승, 제조업 투자인센티브 감소 등으로 유사한 투자환경을 가진 중부 및 동유럽 국가와의 경쟁에서 투자매력도가 예전보다 감소, 특히 최근 세르비아와 헝가리 투자에 중국 기반의 자동차 부품 제조업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 대부분의 승용차 생산설비가 최대 생산 능력에 도달하고 있어, 체코에서 생산설비를 확장하기 보다 타 유럽의 생산 투자로 눈을 돌릴 가능성이 있음.

  

□ 유망 분야

 

 ㅇ 전기자동차 부품

    - 체코 완성차업체의 전기자동차 생산이 2020년부터는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돼, 배터리, 전기장비, 케이블 등 전기자동차 부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EY 자료에 따르면 5년~10년안에 기존 내연기관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공장은 생산량 부족에 도달할 수 있으며, 체코 내 80여개의 부품회사가 전기자동차 전환으로 압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함.

 

ㅇ 전기자동차 생산설비 및 자율주행 관련 기술

  - 전기자동차 전환으로 인한 기존 부품의 생산라인 및 설비 확대, 자동화와 로봇화 도입 등으로 생산설비 및 자동화 시스템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또한, 자율주행 확대로 센서 기술(레이더 센서, 라이다 센서, 카메라 센서), 신호 처리 기술, 지능형 카메라 시스템 등 관련 기술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임.

 

 

자료: 체코자동차산업협회, 체코자동차수입협회, 체코투자청, 체코통계청, BMI, 체코일간지 및 KOTRA 프라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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