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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건강보조제품 시장동향
2019-08-22 이소정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무역관

- 신(新)유형의 제품 출현이 전체 시장 확대로 이어져 -
- 유통 경로의 다각화로 PL상품이 강세를 보임 -




□ 상품명 및 HS Code


  ㅇ 건강보조제품은 HS Code 293629로 ‘그 밖의 비타민과 이들의 유도체’로 분류됨.


□ 선정 사유


  ㅇ 새로운 유형의 보조제품 수요가 시장 전반의 성장을 주도함에 따라 네덜란드 건강보조제품 시장이 2018년 전년대비 4.2% 성장해 약 1억5800만 유로를 달성함.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건강보조제품은 2018년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함.
    - 커큐민과 칸나비디올 같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유형의 보조제품 수요가 급증함.
    - 2018년 기준, ‘그 밖의 허브/전통 건강보조제품’ 부문 매출액이 전년대비 67.4% 증가해 최고 실적을 올림.
    - 이 부문의 주요 항목은 마늘 관련 건강보조제품으로 2018년 3700만 개의 매출을 기록함.
    - ‘비(非) 허브/전통 건강보조제품’ 부문은 2013~2018년 동안 18.4% 증가했고 2018년에는 7740만 유로를 달성했으며, 이 부문 내 주요 항목은 글루코사민(2018년 기준 2260만 유로)과 미네랄(2130만 유로)임.


2013~2018년 건강보조제품 매출액

주: 빨간색은 주요 부문이며, 파란색은 주요 부문의 하위 항목임.

자료: euromonitor.com


  ㅇ 건강보조제품이 네덜란드 전반에서 인기를 유지함.
    - 마늘, 생선기름, 오메가 지방산, 특히 마그네슘이나 칼슘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미네랄 관련 제품이 널리 쓰임.
    - 기존의 건강보조제품을 향한 지속적인 수요 외에도 새로운 건강보조제품의 출현 역시 시장의 성장 원인임.
    - 새롭게 떠오른 두 가지 제품의 예시를 들자면 커큐민과 칸나비디올(CBD)임.
    - 지난 몇 년간 커큐민 관련 제품 수가 급증한 동시에 오일 형태의 CBD는 현재 전체 소비자 건강의 가장 활발한 부분 중 하나임. 
    - 2017년 출시된 여러가지 새로운 CBD 브랜드가 급속한 성장을 기록함. PK Benelux가 대중적인 브랜드 Lucovitaal(Lucovitaal Cannabidiol Caps Forte)에서 각양각색의 CBD 제품을 출시하고 현지 소규모 업체 Jacob Hooy는 드롭 형태의 여러가지 CBD 제품을 출시함.


대중적인 CBD 제품
    
자료: hollandandbarrett.nl, lucovitaal.nl


  ㅇ 건강보조제품은 주로 심장질환 예방 차원에서 주로 소비
    - 약 37%의 건강보조제품이 심장 건강을 위해 소비되며, 그 뒤로 관절(15.6%), 면역 체계(13.2%), 뼈(10.2%)가 차지함.


건강보조제품 구매 이유

자료: euromonitor.com


  ㅇ 2018년 네덜란드 내 건강보조제품 유통의 다각화로 비표준 장외거래를 통한 제품판매가 주요 거래방식이 됨.
    - 세 가지 주요 장외거래 경로는 드러그스토어*, 약국, 현대잡화점이며 PL상품**으로 인한 가격 인하 부담으로 세 경로를 통한 매출이 침체됨.
     - 해당 기간에 건강식품점, 인터넷 판매, 혼합 판매와 같은 다른 유통경로를 통한 판매가 성장하며, 영양학자 및 물리치료사 같은 의료종사자를 통한 판매 또한 중요시됨.
    - 특히 생산업체의 프리미엄 제품에 적용되며, 의료 종사자는 소비자가 필요에 맞춰 가장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고 보다 효과적인 제품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움.
    주*: 드러그스토어는 의약품,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생활용품, 미용제품 등 다양한 품목을 한 곳에서 판매하는 소매점 
    주**: PL상품은 유통업체의 우수한 품질과 상품기획력이 강화된 자체제작상품 또는 자체기획상품


□ 최근 3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HS Code 293629 기준 네덜란드 수입 현황
    - 수입액 기준으로 주 수입국은 중국, 벨기에, 프랑스이며 중국은 5100만 달러를 초과해 전체 시장의 33.2%를 점유함.
    - 아일랜드, 터키, 프랑스에서의 수입 증가와 인도와 독일에서의 수입 감소는 눈여겨볼 만함.
    - 아일랜드산 제품은 2016년과 2017년 1톤 미만으로 수입했으나 이후 수입량이 약 8,500% 증가함.
    - 물품 단가는 평균 1만 3323달러이며,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임.


네덜란드 건강보조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293629)
(단위: 천 달러, %)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전체

197,597

170,512

153,785

100.00

100.00

100.00

-9.81

중국

44,487

49,462

51,045

22.51

29.01

33.19

3.20

벨기에

18,638

19,328

20,177

9.43

11.34

13.12

4.40

프랑스

25,121

16,763

19,270

12.71

9.83

12.53

14.95

미국

8,564

9,032

9,656

4.33

5.30

6.28

6.91

인도

4,611

3,158

3,158

2.33

3.95

2.05

-53.11

독일

5,444

4,444

3,153

2.76

2.61

2.05

-29.03

영국

4,287

3,349

3,057

2.17

1.96

1.99

8.70

터키

466

537

2,391

0.24

0.32

1.56

344.72

아일랜드

3

14

1,068

0.00

0.01

0.70

7128.67

자료: gtis.com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은 네덜란드 건강보조제품(HS Code 293629) 수입액 기준 69위
    - 2016년 대한국 수입액은 4만 5144달러로, 수입 중량은 1톤 미만임.
    - 2016년 물품 단가는 2만 2021달러로, 2017년 4만 7760달러로 증가함.


네덜란드 건강보조제품 대한 수입동향(HS Code 293629 기준)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6

2017

2018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293629

그 밖의 비타민과 이들의 유도체

45

0

0

자료: gtis.com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네덜란드 내 건강보조제품은 상대적으로 세분화되는 추세
    - 소규모 현지 특화 기업이 많이 존재하며, Vemedia는 미네랄 항목(마그네슘, 아연)에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 Dagravit로 2018년 전체 건강보조제품을 선도함.
    - Vemedia가 2018년 전체 시장의 9.1%를 점유하고 그 뒤를 AS Watson이 6.9%, Pharma Nord가 6.5%로 차지함.

 
네덜란드 건강보조제품 주요 기업(NBO)

주: NBO은 전국 브랜드이고 LBN은 현지 브랜드명임.

자료: euromonitor.com


  ㅇ PL상품이 건강보조제품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함.
    - AS Watsons가 소유한 현지 브랜드 Kruidvat는 브랜드 점유 6.9%를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함.
    - 그 뒤를 Vemedia Pharma의 마늘 관련 Knoflox 제품이 2018년 4.5%를 기록하고 Ambrosia Groep의 간유 제품 Lovitran Levertraan이 4.1%로 3위를 차지함. 


네덜란드 건강보조제품 주요 브랜드(LB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