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골프공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우은정
  • 2019-08-19
  • 출처 : KOTRA

- 한국산 골프공 대미 수출, 지난 3년간 지속 증가세 -

- 한국 관련 업계, 기존 메이저 기업의 ‘자체 브랜드’ 상품 생산 분야에도 기회 있을 것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골프공(Golf balls)

 

  ◦ HS Code: 9506.32

    - 골프공은 크게 ‘일반적 신체 운동, 체조, 육상경기, 기타 스포츠를 위한 물품, 장비 및 부속품’을 의미하는 제9506호에 속하며, 그중에서 골프공은 소호 9506.32에 해당함. 참고로 골프 클럽은 소호 9506.31, 그 밖의 기타 골프 장비와 부속품 등은 9506.39에 해당

 

□ 시장 규모 및 동향

 

  ◦ 시장 규모

    -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관 Statista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 미국의 골프공 도매 판매 규모는 약 59190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이는 2014년과 비교해 다소 줄어든 규모지만 미국의 골프공 도매 판매 시장 규모는 최근 5년간 유사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최근 5년간 미국 골프용품 도매 시장의 매출 규모

(단위: US$ 백만)

EMB000004e489a2

자료: Statista(Wholesale sales of golf equipment in the U.S., SFIA)

 

    - 한편, 글로벌 리서치 기관 Freedonia에서는 골프공을 포함한 골프용품의 소비자 수요에 대해 2016년을 기준으로 약 277000만 달러로 분석하고 있으며, 이 수요는 향후 2021년까지 연평균 1% 성장하며 2021년에는 약 2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시장동향

    -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폭넓게 분포하는 미국 골프공 및 골프용품 시장에서는 최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신기술 개발과 적용을 통해 품질이 더욱 좋고 기능성 또한 향상된 제품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고 Freedonia는 분석함. 따라서 이와 같은 다양한 신제품 경쟁은 더 많은 소비자들의 주목과 수요를 이끌어낼 것으로 전망됨.

    - 미국의 골프공 분야는 시장을 구성하며 판매를 주도하는 주요 브랜드가 대부분 정해져 있다는 특징으로 소비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브랜드는 잘 찾아볼 수 없는 편임. 그러나 몇 년 전부터 미국 유명 대형마트 체인 Costco와 신규 골프공 브랜드인 Vice가 품질 및 가격 경쟁력을 갖춘 골프공 제품으로 시장에 진입하며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는 등 새로운 움직임이 목격되고 있음.

 

□ 수입동향

 

  ◦ 미국 골프공 수입동향

    - 미국의 골프공 수입액은 2018년 기준 약 19226만 달러로 전년대비 19.2% 증가함.

    - 최대 수입국은 2018년 약 6192만 달러를 기록한 대만으로 대만산 골프공은 미국 전체 골프공 수입 시장에서 약 32%라는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함.

    - 대만 다음으로는 태국과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이 각각 약 5638만 달러와 3867만 달러의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체 수입 시장에서의 비중은 각각 약 29% 20%의 비중을 보임.

    - 미국의 골프공 수입 시장에서는 대만, 태국, 중국 3개의 국가로부터의 수입이 시장 전체의 대부분인 약 82%를 차지하고 있음.

 

최근 3년간 미국의 골프공 수입동향(HS Code 9506.32 기준)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연도별 수입액

비중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18/`17

전체

160.12

161.30

192.26

100.00

100.00

100.00

19.20

1

대만

53.17

58.08

61.92

33.21

36.01

32.21

6.61

2

태국

53.06

42.71

56.38

33.14

26.48

29.33

32.03

3

중국

25.83

27.51

38.67

16.13

17.06

20.11

40.55

4

대한민국

10.11

16.85

17.36

6.31

10.45

9.03

3.03

5

인도네시아

8.83

11.33

11.72

5.51

7.02

6.10

3.49

6

일본

2.07

2.91

3.19

1.29

1.80

1.66

9.65

7

스페인

0.75

0.74

1.40

0.47

0.46

0.73

88.63

8

독일

0.08

0.90

0.94

0.05

0.56

0.49

4.65

9

베트남

4.78

0.00

0.24

2.98

0.00

0.12

0.00

10

캐나다

0.33

0.11

0.23

0.20

0.07

0.12

113.96

자료: Global Trade Atlas(2019.8.9.)

 

  ◦ 대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 2018년 미국의 한국산 골프공 수입액은 약 1736만 달러로 전체 수입시장에서는 약 9%를 차지하며 수입국 중 비교적 상위권인 4위를 기록함.

    - 한국산 골프공의 미국 수입액은 순위 1, 2위의 대만과 태국처럼 큰 규모는 아니지만 2016년부터 2018년까지의 최근 3년간 수입 동향으로 살펴봤을 때 그 수입액은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경쟁 동향

 

  ◦ 경쟁 현황

    - Statista에 따르면 Acushnet Holdings Corp. Callaway Golf Company가 골프공을 포함한 미국 골프용품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꼽히고 있음.

    - Acushnet Holdings Corp.은 프리미엄 골프공 및 각종 골프용품 브랜드로 유명한 Titleist, 골프화 및 골프 장갑 전문 브랜드 FootJoy 등을 소유한 미국의 골프용품 및 골프웨어 생산 기업으로 한국의 스포츠웨어 브랜드인 Fila Korea Ltd.(휠라 코리아) 52.6%의 지분을 보유 중임. 골프용품 시장을 꽉 잡고 있는 브랜드를 다수 소유한 Acushnet은 높은 매출과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Callaway Golf Company 또한 프리미엄 골프공과 각종 골프 클럽 및 액세서리로 유명한 인지도 높은 기업이며, 대부분의 매출은 골프 클럽으로부터 일어나지만 골프공 분야에서도 지속적인 매출 성장세를 보임.

 

  ◦ 미국 골프공 시장의 주요 브랜드

    - 미국의 골프 전문 미디어 Two Golf Guys, Golf Digest 및 온라인 골프용품 전문점인 TGW.com의 골프공 리뷰와 Amazon.com에서 판매되는 골프공 베스트 셀링 제품을 종합해 살펴보면 현재 미국 골프공 시장의 주요 브랜드로는 프리미엄 골프공의 대표주자인 Titleist Callaway 조금 더 합리적인 가격대의 TaylorMade, Bridgestone이 꼽힘.

 

브랜드

EMB000004e489a4

EMB000004e489a5

EMB000004e489a6

EMB000004e489a7

제품

이미지

EMB000004e489a8

EMB000004e489a9

EMB000004e489aa

EMB000004e489ab

기업명

Acushnet Holdings

Corp.

Callaway Golf

Company

TaylorMade Golf

Company*

Bridgestone Golf*

*: Taylormade Golf Company의 모기업은 KPS Capital Partners,

Bridgestone Golf Bridgestone Sports Ltd.의 소유

자료: Two Golf Guys(The Best Golf Balls of 2019), Amazon.com, 각 사 웹사이트

 

    - 위의 주요 브랜드 이외에도 Wilson(Amer Sports 소유), Srixon(SRI Sports Limited, Sumitomo Rubber Industries Ltd. 소유), Kirkland Signature(Costco Wholesale Corporation 소유), Vice Golf 등이 눈에 띔.

    - 특히 Kirkland Signature 골프공은 미국 유명 대형마트 체인 Costco의 자체 브랜드 제품임. Costco는 고품질의 골프공을 매우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해 품절 대란을 일으키며 인기를 얻었으며, 이를 한국 기업인 Nassau(낫소)가 생산해 주목받은 바 있음.

    - 또한 신생 기업인 Vice Golf의 골프공 역시, 프로 선수 및 골프 코스용 프리미엄 공임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보다 매우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Costco Kirkland Signature 골프공(왼쪽) Vice Golf 골프공(오른쪽)의 모습

EMB000004e489ac  EMB000004e489ad

자료: Costco, Amazon.com

 

□ 주요 유통채널

 

  ◦ 오프라인 유통채널

    - 미국에서 골프공은 다양한 채널로 유통되는데 그중 오프라인에서는 대부분 스포츠용품이나 골프용품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 골프용품을 취급하는 스포츠용품 전문점으로는 Dicks Sporting Goods, Big 5 Sporting Goods 등이 대표적이며, 이외에도 지역별로 다양한 개별 골프용품 전문점들이 존재함.

    - 일부 골프용품 브랜드의 경우 자체 아웃렛 매장을 통해서도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Walmart, Target 등의 종합 마켓이나 Costco 등의 대형 할인매장에서도 골프공이 광범위하게 유통되는 것으로 분석됨.

 

  ◦ 온라인 유통채널

    - 최근 전반적인 상품 분야에서 온라인 리테일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골프공 제품 또한 온라인에서도 매우 활발하게 판매되는 것으로 분석됨.

    - 온라인 판매 업계의 선두주자인 Amazon.com을 비롯해 각 골프용품 브랜드의 자체 웹사이트, 또한 골프용품을 취급하는 스포츠용품 전문점인 Dicks Sporting Goods 등의 온라인 웹사이트 등에서도 다양한 자체 프로모션 등을 제공하며 골프공을 유통하고 있음.

    - 이외에도 온라인 기반의 골프용품 전문 판매점인 TGW.com, Golfballs.com, Golfgalaxy.com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할인된 가격의 골프공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관세율 및 수입규제

 

  ◦ 관세율

    -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Code 9506.32의 경우 무관세 일반세율이 적용됨.

 

  ◦ 수입 및 통관 제도

    - 한미 FTA 협정상의 원산지 결정기준에 따라 한국산으로 인정받는 제품은 통관 시 원산지 증명서 등의 필요서류를 갖춰야 하며, 세관에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아도 미리 갖추고 있어야 함.

    - 미국 세관에서는 한미 FTA를 포함한 다양한 무역 협정에 따른 원산지 사후 검증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며, 원산지 증명서, 납품업체로부터 받은 원자재 확인서 등의 관련 서류는 통관일로부터 5년 동안 보관해야 함.

    - 2008 8월에 개정된 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안(Consumer Product Safety Improvement Act) 2008 11 12일 이후에 생산된 모든 수입 소비자 제품에 대해 안전성 테스트 증빙을 미리 갖추고 제품 통관 시 미 세관이 증빙을 요구할 경우 의무적으로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또한 캘리포니아주로 수출하는 제품의 경우, 해당 제품에 ‘Proposition 65’에서 지정하는 유해 독성물질이 기준치 이상 함유돼 있거나 발생하는지 사전에 검토해 독성물질이 노출될 경우 OEHHA의 규정에 따라 경고문을 부착해야 함.

 

□ 시사점

 

  ◦ 미국 내 골프공 및 골프용품 수요가 높지는 않지만 꾸준한 성장 예상

    - 넓은 국토의 지리적인 이점으로 골프를 위한 각종 기반 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진 미국에서는 전문적인 골프뿐만 아니라 취미 혹은 여가로 골프를 즐기는 인구가 많은 것으로 알려짐. Statista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골프에 참여하는 미국인의 규모는 약 2380만 명인 것으로 집계됨.

    - Freedonia에서도 마찬가지로 미국인의 가처분 소득 수준이 점차 상승함과 동시에 여가를 위한 충분한 시간과 경제력을 갖춘 55세 이상의 노년층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골프공을 포함한 골프용품 분야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Statista Freedonia의 통계에 의하면 미국 골프용품 시장 수요는 2014년을 기점으로 그 이전보다는 다소 감소한 모습을 보였으나 그 이후 급격하지는 않지만 점진적인 회복세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 기존 메이저 기업의 ‘자체 브랜드’ 상품 생산 공략하는 것도 기회 될 수 있어

    - 이미 시장을 장악한 주요 브랜드를 위주로 수요가 집중되는 미국 골프공 및 골프용품 시장의 특징으로 인해 한국의 브랜드나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아직은 낮은 실정임. 그러나 앞서 언급한 Kirkland Signature 골프공과 같은 한국 생산 기업의 성공 사례 또한 존재함.

    - 미국 내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한 Costco의 자체 브랜드 제품으로써 골프공을 생산·납품한 낫소의 경우는 낮은 인지도에 대한 우려 없이 미국 시장에 진출한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볼 수 있으며 낫소는 Costco뿐만 아니라 TaylorMade에도 OEM 방식으로 골프공을 납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음.

    - 관련 업계에서는 이처럼 기존의 메이저 골프용품 기업이나 리테일러의 자체 브랜드 상품 생산 분야를 공략하는 것도 기회가 될 수 있겠음.

    - 한편 얼마 전 미국 정부가 발표한 10% 추가 관세 대상 중국산 제품 목록(4 A 리스트, 9 1일 발효)에 골프공이 해당하는 9506.32 품목이 포함된 점 또한 참고할 필요가 있음.

 

  ◦ 품질·기능성 및 가격 경쟁력이 중요할 것

    -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이 인터뷰한 미국 골프용품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골프공은 스포츠용 공의 일종으로 단순히 여겨질 수도 있겠으나 중심부(Core)와 이를 둘러싼 커버(Cover)가 몇 겹으로 이뤄져 있는지 부터 커버의 표면에 옴폭 들어간 무늬인 딤플(Dimple)의 구성과 개수까지 생각보다 많은 기술적 요소가 집약된 상품임.

    - 이러한 기술적 요소를 어떻게 구성·적용하는지에 따라 더 긴 비거리를 제공하는가, 더 많은 스핀을 제공하는가, 혹은 더 부드럽거나 단단한 타격감을 제공하는가 등의 제품 기능성이 달라지며 이러한 기능과 용도에 따라 타깃이 되는 소비자층 또한 달라진다고 전함.

    - 따라서 미국 골프공 시장에 진출하려는 관련 업계에서는 우선, 유명 브랜드의 제품과 비교해서 떨어지지 않는 훌륭한 품질을 갖추면서도 프리미엄 제품과 차별화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타깃 소비자층에 따라 기능성을 특정화해 공략한다면 미국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특수한 코어 기술로 비거리를 극대화한 동시에 가시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색상의 형광 골프공을 출시해 미국 시장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한국의 골프공 생산 기업 Volvik(볼빅)의 경우, 품질과 기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시장 진출에 성공한 사례로 볼 수 있겠음.

 

 

자료: Statista, Freedonia, Global Trade Atlas,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관세법령정보포털, Two Golf Guys, TGW.com, Amazon.com, 각 사 웹사이트, 한국경제신문, 조선일보, Wikipedia, Pixabay,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골프공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