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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안경테 시장동향
2019-08-20 이소정 네덜란드 암스테르담무역관

- 안경테 커스텀 증가가 매출 증가로 이어짐 -
- 인터넷 판매 확대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추세 -




□ 상품명 및 HS Code


 ○ 안경테는 HS Code 900319로 ‘안경ㆍ고글이나 이와 유사한 물품의 테와 장착구, 이들의 부분품’으로 분류됨.(HS Code 9003)


□ 선정 사유


 ○ 매출액 기준 네덜란드 안경류 시장이 최근 5년간 22.2% 성장함에 따라 한국산 제품 수입이 늘어나는 추세임.


□ 시장규모 및 동향


 ○ 노인 인구의 증가와 청년 인구의 잦은 디지털 기기 노출로 인한 시력 관련 질병의 증가로 2018년 안경류 매출액이 전년대비 4.3% 증가함.
  - 네덜란드 경제 수준 향상으로 소비자 신뢰도가 상승해 네덜란드 전체 소비량이 증가함. 이에 안경류 제품 소비도 동반 상승함.
  - 안경류는 2018년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며, 향후 몇 년간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2018년 기준 안경 매출액은 약 12억 유로를 달성했고, 그 중 4억 1,530만 유로가 안경테 매출액임.


2013~2018년 안경류 매출액 및 증감률

자료원: euromonitor.com


 ○ 커스텀(주문제작)의 증가가 안경류 제품 수요 증가로 이어져 패션 트렌드가 안경류 매출의 주요인으로 자리함.
  - 안경류 제품은 시력 교정 도구일 뿐만 아니라 주요 패션 액세서리로서 생산 업체들이 매출 촉진을 위해 패션 트렌드에 맞추어 마케팅 활동에 투자함.
  - 네덜란드의 다양한 안경점 역시 소비자의 선택을 돕는 패션 상점으로서 자리를 잡고 있음.
  - 안경테의 브랜드화는 안경 렌즈마다 다른 부가적 특징에 따라 더 큰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됨.
  - 미래 안경류 매출은 고객주도형으로 변해 패션 산업과 현대기술이 매출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됨.


 ○ 안경점의 안경류 제품 온라인 판매 확대
  - Hans Anders, Pearle과 Specsavers 같은 체인기반 소매점은 각자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매장에서 제품을 픽업하거나 집에서 배달받을 수 있도록 구매 옵션을 제공함.
  - 소규모 안경점은 brillenoline.nl 같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들이 온라인 피팅 이후 선별된 안경점에서 안경을 살 수 있도록 판매함.
  - 더 많은 체인기반 소매점의 다채널 소매업* 전략 추구와 지속적인 온라인 판매 투자가 예상됨.
  - 네덜란드 현지 안경테 소매점 관계자 M에 따르면, 인터넷 판매는 시범착용 서비스와 얼굴 인식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온라인 피팅으로 안경류 제품 구매를 단순화하여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고 밝힘
  - Mister Spex와 Ace Tate 같은 브랜드는 네 가지 안경테의 시범착용 서비스를 제공함.
  *다채널 소매업: 고객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다양한 경로를 통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탐색하고 구매할 수 있게 하는 소매업 방식


Ace & Tate와 Mister Spex의 시범착용 서비스

자료원: images.google.com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 HS Code 900319 기준 네덜란드 수입 현황
  - 2018년 기준 네덜란드의 총 수입액은 9,580만 달러임.
  - 수입액 기준 주 수입국은 중국, 이탈리아, 독일이며, 중국산 제품의 수입액은 5,000만 달러를 초과함.
  - 수입액은 평균 19.2% 증가했으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수입액은 증가하는 추세
  - 물품 단가는 2018년 기준 약 11.5 달러를 웃돌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임.


네덜란드 안경테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00319) (단위:천 달러, %)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6

2017

2018

2016

2017

2018

전체

77,763

80,372

95,779

100.00

100.00

100.00

19.17

1. 중국

51,342

45,467

50,054

66.02

56.57

52.26

10.09

2. 이탈리아

9,806

12,597

21,922

12.61

15.67

22.89

74.03

3. 독일

2,310

3,832

5,510

2.97

4.77

5.75

43.78

4. 일본

2,423

3,058

4,580

3.12

3.81

4.78

49.77

5. 한국

3,482

3,200

3,483

4.48

3.98

3.64

8.85

6. 프랑스

1,609

2,544

1,877

2.07

3.17

1.96

-26.20

7. 오스트리아

1,121

1,154

1,631

1.44

1.44

1.70

41.39

8. 영국

2,130

1,824

1,627

2.74

2.27

1.70

-10.77

9. 방글라데시

0

252

1,111

0.00

0.31

1.16

340.73

10. 벨기에

1,249

2,545

1,096

1.61

3.17

1.14

-56.91

자료원: gtis.com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 한국은 네덜란드 안경테(HS Code 900319) 수입액 기준 5위
  - 2018년 대한국 수입액은 348만 3,353 달러로 전년 대비 8.8% 증가함.
  - 네덜란드 안경테 대한국 수입량은 2017년 24만 5,949개에서 2018년 26만 4,487개로 증가함.
  - 2018년 물품 단가는 약 13.2 달러로 전년 대비 1.2% 상승했음.


네덜란드 안경테 대한 수입동향(HS Code 900319 기준)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6

2017

2018

수입액

수입액

수입액

900319

안경고글이나 이와 유사한 물품의 테와 장착구, 이들의 부분품

3,482

3,200

3,483

자료원: gits.com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세계적 기업이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을 통해 네덜란드 안경류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함.
  - 선글라스 시장은 Luxottica Nederland, Safilo Group, Marchon Europe 같이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세계적 기업이 점유함.
  - 네덜란드 안경 시장의 선도 기업인 Essilor Nederland는 2017년 기준 전체 시장의 13.6%를 점유하며, 그 뒤를 Hoya Lens Nederland가 10.8%로 차지함.


네덜란드 안경류 브랜드 시장 점유 현황

자료원: euromonitor.com


 ○ 두 주요 기업의 합병은 시장 경쟁에 영향을 최소한으로 끼칠 것으로 전망됨.
  - 2018년 3월, 유럽 연합이 안경류 시장의 두 주요 기업인 Essilor와 Luxottica 간의 합병을 허가함.
  - 프랑스에 본사를 둔 Essilor는 유럽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안경 렌즈의 대형 공급자이며. 네덜란드 내에서 Varilux, Crizal, Anateo, Transitions 같은 브랜드로 유명함.
  - 이탈리아에 본사를 둔 Luxottica는 넓은 범위의 안경테와 선글라스로 유명하며, Ray-Ban, Oakley, Persol, Armani, Chanel, Dolce&Gabbana, Prada 같은 브랜드를 포함함.
  - 2017년 기준 Essilor는 안경렌즈 시장을 선도했고, Luxottica는 Safilo Group에 뒤이어 안경테 시장에서 두 번째를 차지했음.
  - 기업합병이 국가 내 두 기업의 위치를 강화해 다양한 라이선스 브랜드의 안경류 제품을 제공하여 거대 기업의 탄생이 예상됨.
  - 합병한 두 기업이 안경류 시장의 선도를 유지해 Hoya Nederland 같은 경쟁 기업이 두 기업을 뛰어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됨.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 관세율
  - 유럽 수출 헬프데스크(The Trade Helpdesk of the European Union)에 따르면, 2011년 이후 유럽 연합의 대한국 FTA로 HS Code 900319에 해당하는 제품에 대한 관세는 0%이며, 부가가치세는 21%


 ○ 수입규제
  - 유럽 수출 헬프데스크에 따르면, 해당 제품에 적용하는 특별한 규제는 없음.


 ○ 인증
  - 안경테(HS Code 900319 기준)는 인증기관을 거쳐 CE 인증을 받아야 함.
  - CE 인증은 안전, 건강, 환경 및 소비자보호와 관련 지침을 따른 통합규격인증마크로서 유럽경제지역에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의무적으로 제품에 표기되어야 함.


□ 시사점


 ○ 안경류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노인 인구의 증가와 청년 인구의 잦은 전자 기기 사용으로 시력 저하가 늘어나 안경류 시장의 향후 5년 간 성장이 전망됨.
  - 할인된 가격으로 브랜드 안경류 제품을 제공하는 인터넷 판매업자들의 등장으로 전체 성장이 둔화될 수 있음. 이로 인해 평균 물품 단가의 하락이 예상됨.
  - 네덜란드는 이미 HS Code 900319에 해당하는 한국산 제품을 수입하고 있으며, 한국은 제품 수입 순위에서 5위를 차지함. 이에 한국 기업의 저변을 더욱 넓히기 위해 패셔너블하고 혁신적인 콘셉트의 안경테 제품 출시가 필요할 것임.
  - 네덜란드 안경류 시장은 2023년까지 23.6% 증가해 매출액 18억 7,000만 유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 네덜란드 안경 매출액은 2018~2023년간 24.8% 성장하고 14억 4,000만 유로를 달성하고, 매출량은 13.4% 증가해 2090만 유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됨.

    
2018~2023년 네덜란드 안경 매출 전망

자료원: euromonitor.com




자료원: euromonitor.com, google.com, gtis.com, luxxottica.com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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