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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동면도기 시장동향
- 상품DB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9-07-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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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립스와 중국 로컬기업 FLYCO(飞科) 경쟁 중 -
- 1천 위안 이상 고가제품은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에서 더 인기 -
□ 상품명 및 HS Code
○ 전동면도기 HS Code: 85101000
□ 시장규모 및 동향
○ 전동면도기시장 지속 확대중
- 중국 전동면도기 시장규모는 2013년 99억 6천만 위안, 2016년 142억 4천만 위안에 이어 2019년에는 22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산됨.
-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면도기시장은 세계 면도기시장의 약 23% 차지함.
2013~2019년 중국 전동면도기 시장규모
자료: 中商网
○ 외국브랜드, 대도시에서 인지도 높음
- 소득수준이 높은 베이징, 상하이 등 1선 도시는 필립스 등 외국브랜드가 조기 시장에 진입하여 인지도가 높음.
- 그 외의 지역에서는 가성비가 높은 중국 로컬브랜드가 우위를 차지함. 특히 FLYCO(飞科)는 높은 가격 대비 성능으로 필립스와 맞설 수 있는 중국브랜드로 성장 함.
○ 2대 생산기지 형성
- 중국 전동면도기 생산기업은 주로 광동(广东)과 저장(浙江)에 집중되어 있음.
- 필립스, 파나소닉(Panasonic)의 생산기지는 광동에 있고 중국 유력브랜드 FLYCO(飞科), 차오런(超人) 등 생산기지는 저쟝(浙江)에 있음.
○ 같은 해외브랜드지만 현지에서 생산된 제품과 수입 완제품 동시 판매 중
- 필립스 전동면도기 제품의 일부는 광동성 주하이(珠海)에서 생산하고 일부는 네덜란드에서 수입하여 판매함.
- 파나소닉(Panasonic) 전동면도기 제품의 일부는 광동성 광저우(广州)에서 생산하고 일부는 일본에서 수입하여 판매함. 또한 일본에서 주요 부품만 수입하여 완제품을 조립하기도 함.
- 브라운(博朗)도 일부는 중국 상하이에서 생산하고 일부는 독일에서 완제품을 수입하기도 함.○ 회전식 전동면도기 제품이 약 70% 차지
- 중국 전동면도기 시장에는 왕복식과 회전식 두 종류가 있음.
- 왕복식은 파나소닉(Panasonic), 브라운(博朗) 브랜드의 제품이 많고, 회전식은 필립스와 중국 FLYCO(飞科)가 대표적임.
○ 필립스와 FLYCO(飞科) 주력제품 가격대 달라
- 필립스 전동면도기 주력제품은 300~1000 위안에서 가격이 설정되어 있음.
- FLYCO(飞科) 전동면도기 주력제품은 99위안 이하가 대다수임.
○ 신규기업 시장진입
- 전동면도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전동면도기 시장의 잠재력을 눈여겨 보고, 시장에 진입하여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고 있음.
- 샤오미(小米)에서 샤오미(小米), 미쟈(米家) 브랜드의 전동면도기를 출시하여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 주재국 수입동향
○ 최근 3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중국 전동면도기(HS Code: 85101000 기준) 주요 수입국 현황
(단위: 달러, %)
순위
국가/지역명
2016
2017
2018
증감률('18/'17)
-
총액
64,257,896
78,486,868
110,869,186
41.3
1
독일
23,702,861
34,225,516
42,621,514
24.5
2
네덜란드
20,939,622
24,188,145
42,581,653
76.0
3
일본
7,341,505
8,049,716
5,219,886
-35.2
4
홍콩
1,184,214
74,555
1,357,746
1,721.1
5
인도네시아
87,404
520,458
1,351,736
159.7
6
미국
1,432,896
125,387
1,071,916
754.9
7
대만
154,287
460,695
336,680
-26.9
8
영국
785
-
283,892
-
9
프랑스
351
-
45,910
-
10
캐나다
-
-
44,800
-
자료: KITA
○ 對한국 수입액 추이
중국 전동면도기(HS Code 85101000 기준) 대 한국 수입액 추이
(단위: 달러, %)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수입액
300
5,391
44,709
2,430
4,287
증감률(%)
-99.4
1,697
729.3
-94.6
76.4
자료: KITA
□ 경쟁동향
○ 필립스와 중국 로컬기업 FLYCO(飞科) 경쟁 중
- 필립스를 필두로 한 합작브랜드 면도기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프리미엄시장을 커버하며 시장을 이끌고 있음.
- 중국 로컬 브랜드 중에선 FLYCO가 주목할 만한 성적을 내고 있음. FLYCO는 가성비가 높은 제품을 출시하여,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각광받고 있음.
- 2018년 중국 전동면도기 온라인 판매량 1위는 50%의 점유율을 차지한 FLYCO이며, 필립스가 26%로 그 뒤를 이음.
- 오프라인 판매량은 온라인과 반대로 필립스가 44%를 차지하여 1위를 했고, FLYCO는 36%를 차지하여 2위에 머무름.
2018년 중국 면도기 온라인시장 판매량 비율
자료: 前瞻网
2018년 중국 면도기 오프라인시장 판매량 비율
자료: 前瞻网
○ 주요브랜드 및 제품 리스트
주요 면도기 브랜드 및 제품 리스트
구분
국가
브랜드
제품명
제품사진
가격(위안)/대
1
네덜란드
PHILIPS
(飞利浦)
S1050
199위안
2
네덜란드
PHILIPS
(飞利浦)
SP9811/65
3,699위안
3
네덜란드
PHILIPS
(飞利浦)
S7310/12
1,099위안
4
중국
FLYCO(飞科)
FS372
85위안
5
중국
FLYCO(飞科)
FS375
139위안
6
독일
BRAUN
(博朗)
3000s
279위안
7
중국
샤오미
(小米)
MIJIA
198위안
8
일본
Panasonic
(松下)
ES-ERT3-S405
299위안
9
미국
REMINGTON
(雷明登)
B110FX-G
149위안
10
중국
SID (超人)
RS337
79위안
자료: 징둥
□ 유통구조
○ 1천 위안 이상 고가제품은 오프라인에서 인기
- 중국 소비자는 고가제품을 구매할 때, 오프라인에서 직접 제품을 체험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더 선호함.
- GFK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8년 1~3분기에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1천 위안 이상 면도기의 매출액 비중이 약 40%를 차지했으나, 온라인 시장에서는 약 10%를 차지함.
중국 남성 면도기 매출액 비중
자료: GFK
○ 전동면도기의 주 오프라인 채널은 대형마트와 가전판매점
- 전동면도기를 유통하는 대형마트로는 월마트, 까르푸, 화룬완쟈(华润万家) 등이 있음.
- 가전제품 판매점은 주로 쑤닝(苏宁), 꿔메이(国美), 오성전기(五星电器)임.
○ 온라인에서 전동면도기는 징둥, 티몰, 타오바오 등 플랫폼에서 판매됨.
□ 관세율
○ 전동면도기 HS CODE: 85101000
* 이 품목은 한중FTA 협정에 해당되지 않고, 최혜국(MFN) 세율 8%가 적용됨.
관세(MFN)
8%
증치세
13%
자료: 중국해관
○ 수입 인증
- 중국품질인증센터(CQC)에 따르면, 전동면도기는 중국에서 CCC인증 품목범위에 포함되지 않아 CCC인증을 받을 필요가 없음.
□ 시사점
○ 2020년 전동면도기 시장규모는 263억 3천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도시의 전동면도기 보급률은 비교적 높은 수준에 속함. 하지만 소비업그레이드에 따른 제품 교체수요가 있고, 농촌지역의 경우, 아직은 개인 관리용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습관이 없어 중국 전동면도기 시장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높은 생활의 질을 추구함에 따라 소비자 체험은 제품 선택과 구매에 있어 중요한 요소가 되었음.
- 이에 따라 많은 브랜드가 인파가 많은 곳에서 Pop-up shop(快闪店)을 설치하여 제품을 홍보하고 있음.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제품 사용기회를 제공하여 온오프라인 판매량을 늘리고자 노력 중임.
○ 중국 퍼스널케어 전자제품의 발전이 기대됨.
- 중국 소비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전동면도기를 비롯하여 전동칫솔, 헤어드라이기 등 퍼스널케어용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 남성용제품 주목
- 중국의 남성소비자들은 자신의 외모에 투자를 더 많이 하여 남성용 전자제품, 화장품, 건강식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시장이 커질 것으로 보임.
○ 크로스오버* 이용
- 칭다오 전자제품 판매상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중국 각 영역에서는 기업 간 크로스오버 트랜드가 나타나고 있다고 함. 한국 남성용 화장품 등 연관 기업도 상상력을 발휘해 중국시장에 진입할 때, 면도기 브랜드와 협력하여 크로스오버 제품 개발 등 합작모델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전함.
* 크로스오버(Crossover)는 비슷한 소비자층을 보유하고 있지만 활동분야는 다른 브랜드들이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경영전략임.
자료: GFK, KITA, 前瞻网, 중국해관 및 칭다오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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