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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전기 스쿠터 시장 동향
- 상품DB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홍영선
- 2019-07-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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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유 서비스 업체 진출 확대로 전기 스쿠터 수요 대폭 증가 중 -
ㅁ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전기 스쿠터
ㅇ HS코드: 8711.20
ㅁ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스페인 전기 오토바이 판매 대수는 최근 5년간 꾸준한 증가 추세로 2017년 기준 약 211.2%의 급 증가 기록, 이는 정부의 친환경 정책과 맞물려 공유 경제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전기 스쿠터 쉐어링 서비스 업체들의 활동이 주된 원인으로 파악됨
ㅇ 또한, 2018년 기준 스페인 전기 오토바이 판매대수는 총 약 7,328대로 전년도 대비 약 71.8% 증가, 이로써 스페인은 유럽내 전기 오토바이 최대 사용 국가인 프랑스와 네덜란드에 이어 제 3위 차지
최근 3년간 스페인 전기 오토바이 판매대수 현황
(단위: 대수)
2014
2015
2016
2017
2018
등록대수
687
600
1,371
4,266
7,328
증감률(%)
-39.7
-12.7
128.5
211.2
71.8
자료원: Anesdor (스페인 오토바이 협회)
ㅇ 2018년기준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 종류를 볼 때 공유 전기 스쿠터 서비스 업체가 5,491대를 구입하여 총 구매의 약 74.9%를 차지, 전기 스쿠터 주요 구매층으로 확인됨
ㅇ 그 뒤로 일반 기업과 개인이 각각 935대, 902대를 구입하여 총 구매의 각각 12.8%, 12.3%를 기록함
2018 전기 스쿠터 주요 구매층
자료원: Anesdor (스페인 오토바이 협회)
ㅇ 스페인에 활동 중인 전기 스쿠터 공유 서비스 업체는 eCooltra, Muving, Movo, Ioscoot Coup 등이 있음
- eCooltra: 2006년 바르셀로나에 설립된 업체로 현재 바르셀로나, 마드리드, 발렌시아 등 스페인 대도시는 물론 로마, 밀라노, 리스본 등 인근국에서도 서비스 제공 중. 가입자는 300,000명이며 마드리드에만 약 1천대의 전기 스쿠터 보유. 서비스 가격은 약 0.26~0.29유로/Min.
- Muving: 스페인 기업인 Torrot사의 Muvi 모델을 사용 중으로 배기량은 125cc. 2017년 스페인 남부 Cadiz지방에서 첫 선을 보였고 현재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세비야, 발렌시아, 사라고사 등 스페인의 총 11개 지방과 미국의 아틀란타 지역에서도 서비스 제공 중, 가격은 0.21유로/Min.
- Movo: 약 300대의 전기 스쿠터 보유하고 있고 대표 모델은 독일 브랜드 NIU N1. 이용 가격은 0.22유로/Min.
- Ioscoot: 현재 마드리드에서 활동 중인 소규모 서비스 업체로 약 170대의 전기 스쿠터 보유. 또한 스쿠터 손잡이에 GPS기능을 장착, 타사 서비스와 차별화 시도. 가격은 낮 0.20유로/Min., 밤 0.24/Min.
- Coup: 대만 계 브랜드인 Gogoro 2 모델을 사용하고 있으며 2019년 8월부터 마드리드에서 서비스 런칭 예정. 가격은 0.25유로/Min.
ㅁ 수입 동향
ㅇ 전기 스쿠터를 포함한 소형 오토바이 수입은 최근 3년간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최근 3년간 스페인 주요 수입국 현황
HS코드 8711.20기준 (전기 스쿠터 포함 소형 오토바이)
(단위: 백만 유로, %)
순위
국가
2016년
2017년
2018년
수입금액
(백만유로)
비중
(%)
증감률
(%)
수입금액
(백만유로)
비중
(%)
증감률
(%)
수입금액
(백만유로)
비중
(%)
증감률
(%)
1
중국
29.7
18.9
14.2
43.5
24.9
46.5
46.3
24.6
6.4
2
태국
19.2
12.2
-20.3
25.3
14.5
32.8
32.2
17.1
27.3
3
이탈리아
21.4
13.6
33.8
20.0
11.5
-6.5
25.9
13.7
29.5
4
프랑스
16.9
10.8
-9.6
14.9
8.5
-11.8
24.4
12.9
63.8
5
베트남
11.6
7.4
-2.5
19.5
11.2
68.1
15.4
8.2
21.0
6
인도네시아
7.9
5.0
23.4
10.1
5.8
27.8
12.8
6.8
26.7
7
오스트리아
9.9
6.3
31.6
10.5
6.0
6.0
11.3
6.0
7.6
8
대만
23.2
14.7
2.7
12.5
7.2
-46.1
11.1
6.0
11.2
9
일본
13.5
8.6
25.0
15.3
8.8
13.3
7.7
4.1
49.7
10
독일
0.6
0.4
34.3
0.3
0.2
-50.0
0.6
0.3
100
22
한국
2.3
1.5
31.9
1.4
0.8
-39.1
0
0.0
0
총합계
157.3
100
5.3
174.4
100
10.8
188.5
100
8.1
자료원: Datacomex (스페인 산업 무역 관광부 수출입 D/B)
ㅇ 2018년 기준 주요 수입 대상국은 유럽과 아시아로 양분되어 있는 가운데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2018년 기준 약 46백만 유로를 수입, 총 수입 비중의 약 1/4을 차지
-중국으로부터의 수입 비중은 2017년 급격히 늘어났으며 중국, 태국, 베트남 등 3개국으로부터의 수출이 전체 수출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음
ㅇ 아시아 제품 수입 증가에도 불구 이탈리아, 프랑스로부터의 수입은 크게 줄어들지 않았으며 대신 한국, 일본, 대만 등 동북아로부터의 수입이 감소
-신흥국 저가제품의 강세가 확대되어 가는 가운데 유럽 고가 제품은 그대로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어 저가와 고가 사이에 위치한 한국, 대만 제품의 인기가 다소 하락한 것으로 분석
-원산지 기준으로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은 줄어들고 있으나 일본기업의 신흥국 공장을 통한 수입은 증가 중일 것으로 예상
ㅁ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스페인의 전기 스쿠터 시장은 해외 기업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최근 들어 스페인 제조사도 영업활동을 늘려가는 추세
- 2011년 바르셀로나에서 설립된 Silence (www.silence.eco)사는 자체 기술로 연간 약 12,000개의 배터리 팩과 약 10,000대의 전기 스쿠터 제조 중. 현재 전기 스쿠터 공유 서비스 업체들인 Acciona Mobility사, Scoot사, Molo사들에게 전기 스쿠터 모델 Silence SO 2 공급중
ㅇ 2018년 전기 스쿠터 판매 인기 모델 별 상위 10위를 보면 크게 일본 모델이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 외 대만, 이탈리아 브랜드가 차지
ㅇ 10대 모델 중 1위, 3위, 8위를 혼다가 차지하여 전기 스쿠터 분야 최강자의 면모를 과시
ㅇ 일본 기업 외에는 대만 브랜드인 KYMCO사의 X-MAX 300와 SYM사의 Symphony 125가 각각 5,708대, 3,812대가 판매되었으며 이탈리아 Piaggio사가 6위를 차지
2018년 스쿠터 판매 인기 모델 별 상위 10위
*전기스쿠터와 일반 스쿠터 모두 포함됨
순위
모델명
기업명
국가
판매대수
1
SH 125 Scoopy
Honda
일본
6,260
2
Agility City 125
KYMCO
대만
5,708
3
PCX 125
Honda
일본
5,279
4
NMax 125
Yamaha
일본
4,636
5
SYM Symphony 125
SYM
대만
3,812
6
Liberty IGet ABS
Piaggio
이탈리아
3,749
7
X-MAX 125
Yamaha
일본
3,733
8
Forza 125
Honda
일본
2,987
9
X-MAX 300
Yamaha
일본
2,979
10
Z 900
Kawasaki
일본
2,779
자료원: Solomoto(스페인 오토바이 종합일간지)
ㅁ 유통구조
ㅁ 관세율 및 인증제도
ㅇ 관세율
HS 코드
품목명
기본세율
FTA 협정세율
부가세율
8711.20
전기 스쿠터
8%
0%
21%
자료원: 유럽 집행위(Comision Europa Fiscalidad y Union Aduanera)
ㅇ 인증
- 스페인 현지 판매 유통을 위해서는 CE 마크를 획득해야 함
ㅁ 전망 및 시사점
ㅇ 스페인 오토바이 협회장인 Mr. Jose Maria Riaño에 의하면 전기 스쿠터는 도시 내 편리한 이동, 저렴한 유지비용, 친환경 이동 수단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다 스페인 주요 도시에서는 공유 모빌리티가 활성화 되어 있어 전기 스쿠터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스페인 전기 스쿠터 시장에서는 일본산이 앞선 기술력과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워 1위를 달리고 있고 그 뒤를 대만 제품이 뒤쫓는 모양새로 아직 시장 점유율이 미약한 한국 업체의 분발이 필요한 상황
ㅇ 스페인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공유 서비스 업체와의 협력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볼 수 있는 데 일본이나 대만 제품 대비 차별성을 적극 홍보해야 함. 일례로 공유 서비스 사용 모델은 내구성이 중요하므로 내구성을 중점적으로 보완하거나 IT기기와의 연결성을 확대하는 방안도 고려 가능
ㅇ 또한 최근 스페인 기업의 자체 모델 출시도 늘어나고 있는 바 스페인 기업과 공동으로 신모델을 개발하여 런칭하는 방법도 있음
ㅇ 전기 스쿠터 본체 외에도 부품 류나 액세서리 수출도 유망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스페인 오토바이 협회, 유럽 집행위 통계치, 스페인 오토바이 종합 일간지 (Solomoto), Datacom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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