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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중부지역의 관문, 다낭공항과 항만을 만나다
2019-06-24 이성녕 베트남 다낭무역관

- 기업진출 확대와 관광객 증가로 공항·항만 확충계획 -
- 물류 수요 추세를 살펴 시장진입을 모색하고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지속적 관심 필요 -





□ 인터뷰 배경 : 천혜의 지리적 이점을 안은 다낭


  ㅇ 다낭은 베트남, 라오스, 태국, 미안마 등 인도차이나반도 4개국을 가로지르는 동서경제회랑(EWEC)의 동쪽 시작 지점에 위치해 이들 국가로의 진출 거점 역할이 가능하며 베트남 남북을 잇는 1번 국도 역시 교차하는 사통팔달의 요지임


동서경제회랑(East-West Economic Corridor) 주요 경유 도시

자료 : Myanmar Business Today


  ㅇ 2017년 기준, 다낭의 경제규모(GRDP)는 약 35억 달러로 호치민의 6.1%, 하노이의 10.7% 정도에 그치고 있어 우수한 지리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물류의 수요 역시 제한적인 상황임


  ㅇ 하지만, 최근 폭발적인 관광객 증가와 외투기업의 진출 확대로 도시화가 급격히 진행되면서 교통과 물류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으며 다낭은 이를 기회삼아 물류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 공항 및 항만 확충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하고 있음


  ㅇ 이에 다낭 공항과 다낭 항만 관리 당국으로부터 현황을 청취하고 시설 확충 마스터 플랜의 세부내용을 확인함으로써 우리 기업에 대한 기회요인을 모색코자 인터뷰를 실시함


□ 인터뷰 1 – 다낭 공항 (2019.6.20, 다낭시 교통국 / 교통국 실무 책임자급 인사-익명)


  Q1) 다낭 공항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다낭 공항은 프랑스 식민지 시절인 지난 1940년 완공되었으며 베트남 전쟁기간 중에는 미군의 항공 기지로, 종전 이후에는 베트남 공군 기지로 사용되었습니다. 이처럼 다낭 공항은 국방 및 보안 상 중요한 역할을 해 왔으나 베트남 경제의 고도 성장에 따라 민간부문의 수요가 증가하며 여객 및 화물 운송의 기능을 지속 확충해오고 있습니다. 현재 다낭 공항은 하노이 Noi Bai, 호치민 Tan Son Nhat 공항에 이은 베트남 3대 공항으로 베트남 중부지역은 물론이고 라오스, 태국, 미안마를 관통하는 동서경제회랑(East-West Economic Corridor, EWEC)에 있어서 중요한 관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Q2) 다낭 공항이 최근 짧은 시간 내 시설확충을 거듭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간략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2) 지난 201112, 연간 8백만 명까지 이용할 있는 36,100규모의 제1여객터미널이 완공되었습니다. 20148월에는 연간 100,000톤을 처리할 수 있는 화물터미널을 신설한 데 이어, 2017년 다낭에서 개최된 APEC 정상회담을 6개월 앞둔 20175, 15000만 달러가 투입된 50,800규모의 제2여객터미널이 정식 오픈하였습니다. 참고로 현재 제1터미널은 국내선, 2여객터미널은 국제선 용도로 각각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낭 공항 Terminal 2 (국제선)



 자료 : KOTRA 다낭무역관 촬영


  Q3) 다낭 공항의 현재 운영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요?

 

  A3) 다낭 공항은 한국의 인천, 부산, 대구는 물론 싱가포르, 홍콩, 방콕, 나리타, 베이징 등 아시권의 주요 23개 도시와 직항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하루 평균 150회의 비행편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일일 이용객 수는 약 15000명 수준이며 2010년대 이후 매년 15%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Q4) 다낭 공항 확장 계획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4) 지난 2010년 발표된 다낭시의 중장기 발전계획(City Master Plan)은 다낭 공항의 연간 이용객수를 20201300만 명, 20302800만 명으로 예상하였습니다. 하지만 작년 이용객 수가 이미 1,330만 명에 달할 정도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현재 호치민 Tan Son Nhat 공항과 같은 혼잡을 피하기 위해서는 사전 대비가 필수적입니다. 이에 따라 다낭시는 4억 달러를 투입, 연간 약 1500만 명이 이용할 수 있는 제3터미널 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다낭 공항 확장 마스터플랜을 중앙 정부에 제안하였습니다. 마스터플랜에는 터미널 신설뿐만 아니라 유도로(Taxi way)와 에이프런, 항공기 유지·보수 구역 등의 시설확충 계획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공항 인근지역을 한국의 인천공항을 모델로 호텔, 쇼핑몰, 업무시설 등이 집적한 공항 도시로 개발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Q5) 한국과의 협력이 가능한 분야는 무엇인지요?

 

  A5) 지난해 다낭을 찾은 280만 명의 외국인 중 절반이 넘는 160만 명이 한국인일 정도로 다낭에 있어 한국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베트남 중앙정부의 승인 등 많은 절차가 남아 있지만 다낭 공항 확충 계획이 확정되면 실행 과정에서 베트남 기업과 한국 기업 간의 협력을 타진해 볼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한국은 공항운영에 있어 세계 최고 수준에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상호 협력도 기대됩니다.



□ 인터뷰 2 – 다낭 항만 (2019.6.18, Da Nang Port / Mr. Le Hong Nam, Head of Marketing Division)


 Q1) 다낭 항만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다낭항은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베트남 중부의 최대의 국제항입니다. 하이반산(Hai Van Mt.)과 손짜(Son Tra) 반도로 둘러싸인 다낭 만에 위하고 있으며 중부에 위치한 13개의 항구 중 대형 컨테이너선을 처리할 수 있는 유일한 항구이기도 합니다. 


다낭 항만 전경



 자료 : Danang Port JSC


  Q2) 다낭 항만의 처리 능력은 얼마나 되는지요?


  A2) 다낭항은 약 1,700m의 접안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대 70,000 DWT급의 화물선과 4,000 TEU 급의 컨테이너선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대 150,000 GRT 급의 크루즈선이 정박할 수 있습니다. 물량 처리는 2018년 기준으로 약 860만톤 수준이며 최근 다낭하이테크파크 등 인근 공업지역의 입주가 본격화되고 베트남 중부지역의 대외교역이 증가하면서 다낭항의 물량 처리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낭항의 물량 처리 추이

(단위 : 톤)


자료 : www.danangport.com


  Q3) 다낭 항만의 시설 확충 계획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3) 다낭시는 중부지역의 물류 수요 확대에 대응하고 한편으로 관광 산업의 지속 발전을 위해 현재 주력 항구인 띠엔사(Tien Sa) 항구 맞은편에 리엔 추(Lien Chieu) 항구를 신설할 계획입니다.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신설되는 리엔 추 항구는 화물처리 전용 항구로, 현재의 띠엔사 항구는 크루즈 등 관광 전용 항구로 각각 특화될 예정입니다. 신 항구는 2개 구역으로 나누어 개발이 될 예정으로 구역 1은 정부 예산 1억 4500만 달러가 투입될 예정이며 구역 2는 총 1억 7100만 달러의 민간 자본을 유치할 계획입니다.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통과된 상태이며 중앙정부의 최종 승인 대기 상태로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최대 8,000TEU 급의 컨테이너선을 처리할 수 있고 연간 1700만 톤의 물량 처리가 가능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낭항 Tien Sa Port 및 Lien Chieu Port 위치도

주 : 그림 왼쪽이 개발 예정인 Lien Chieu Port

자료 : Spatial Master Plan of Danang City


  Q4) 한국과의 협력이 가능한 분야는 무엇인지요?


  A4) 베트남 중부지역에 대한 한국기업의 투자진출이 증가하면서 앞으로 한국과의 수출입 물량도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전문적으로 처리해 줄 한국 물류기업과의 협력이 확대되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Danang Port JSC’가 다낭시로부터 승인받은 총 20ha 규모의 물류서비스 센터 구축을 위해 한국을 포함한 외국기업의 투자 참여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ㅇ 다낭은 베트남의 정중앙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과 최근 증가하는 외국기업 진출에 따라 물류 중심 도시로 성장할 잠재력이 충분한 것으로 평가됨


  ㅇ 이에 따라 다낭시도 인터뷰에서 언급된 다낭공항 및 항구 확충 프로젝트와 연계하여 총 6개의 물류단지 신설을 계획하는 등 물류수요 증가에 대비하고 있음


다낭 물류단지 구축 계획

자료 : Investment Promotion Agency(IPA) Danang


  ㅇ 하지만 공항, 항구 등 국가기반시설의 확충은 중앙 정부의 승인 사항으로 행정 절차가 오래 걸리고 예산 규모도 커서 실제 재정투입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


  ㅇ 다낭시가 계획 중인 물류단지 역시 국내외 민간 투자를 유치하여 자금을 충당할 계획으로 투자 유치의 추이가 사업 속도를 결정할 것으로 보임


  ㅇ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현지 진출기업 확대에 따른 물류 수요의 증가 추이를 면밀히 살펴 시장 진입 시기를 판단하고 물류 관련 인프라 확충 프로젝트는 중앙정부 승인 여부 등에 대해 중·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모니터링하는 것이 필요


자료원 :  다낭시 교통국, Danang Port JSC,  IPA Danang, vietnamairport.vn,  무역관 의견 종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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