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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 산업재 호주 시장에서 기회를 찾다
  • 현장·인터뷰
  • 호주
  • 멜버른무역관 강지선
  • 2019-06-14
  • 출처 : KOTRA

- 호주 국내 주택 건축 인프라 건설 붐을 타고 시장 확대 -

- 현지 바이어, 중국산 대체 가능한 우수한 기술력의 한국산 제품 수입 희망 -

 

 


시장개척단 상담회 개요

   

사업명

2019 충남 호주 시장개척단

일시 장소

2019. 6. 4 (), Melbourne Convention Exhibition Centre

참가사

국내 건축 산업재 제조업체

건설용 바닥재, 샌드위치 판넬, 다이아몬드 공구, 산업용 점착 테이프

 

  ㅇ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협력 하에 구성된 충청남도 소재의 건축 산업재 기업이 시장개척단에 참가

    - 무역관에서 주선한 상담바이어로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수입업체, 벤더, 대형 유통사의 구매담당자가 참석하여 기업소개와 함께 시장성, 가격경쟁력, 거래조건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짐.

 

시장개척단 참가기업 상담회 현장

자료: KOTRA 멜버른 무역관 촬영

 

  ㅇ 호주 건축 산업재 시장은 2018 기준 211 오스트레일리아 달러 규모로 지난 5 연평균 2.3% 성장률을 보임.

    - 호주의 전반적인 불경기 상황에도 불구하고 주택 건축과 인프라 건설의 붐이 지속되면서 관련 자재, 공구, 부품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현지 건축 산업재의 경우 매우 보수적인 시장으로 신규 업체의 진입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한국산에 대한 인지도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임.

 

바이어를 통해 듣는 호주 건축 산업재 시장 트렌드와 유망품목

 

  ㅇ 건설용 바닥재 : 하이브리드형 SPC 제품 수요 급증

    * 주요 상담 바이어: S 제품 총괄매니저(주거용 상업용 바닥재 전문 유통사)

     - 호주 바닥재 시장의 규모는 2018 기준 31 오스트레일리아 달러로 3.7%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현지 PVC 바닥재 시장은 중국과 한국 제품이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한국산 품질이 우수해 업계에서 평판이 좋다고 .

    - 최근 하이브리드형으로 설치가 쉽고 100% 방수, 화재 방지 기능 등이 있는 SPC(Stone Polymer Composite) 제품의 인기가 압도적으로 높으나 디자인이 다양하지 않아 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현재 거래 중인 업체보다 어떤 경쟁력과 차별성이 있는지 궁금해 하였으며 비즈니스 관계를 중요시 한다는 의견을 보임.

 

  ㅇ 샌드위치 판넬 : 호주 시장에 적합한 기준 적합 테스트 필수

    * 주요 상담 바이어: C 제품개발 팀장(호주 1 건설기업)

    - 샌드위치 판넬은 냉장 냉동 저장창고 시설에 사용되며 대부분 중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나 품질 문제로 한국산 EPS(Expanded Polystyrene) SUS(Stainless) 판넬에 관심

    - 호주 시장에서 우레탄, 글라스 판넬보다는 EPS 판넬이 훨씬 인기가 많다고 .

    - 멜버른 공항을 비롯해 병원, 대학교 설립을 진행한 있으며 최근 병원 프로젝트가 증가하고 있다며 스테인리스로 만든 SUS 판넬 정보를 문의

    -  모든 상담바이어는 호주 수출을 위해 현지 기준인 AS/NZS 4859.1(Compulsory insulation standard) 맞춰 생산이 되었는지 테스트 결과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

 

  ㅇ 다이아몬드 공구 : 가격, 품질과 더불어 커팅 속도 중요, 독점수입 희망

    * 주요 상담 바이어: A 대표(절삭공구 전문 유통업체)

    -  호주에서 다이아몬드 공구는 건설시장의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최근 3 하락세를 보였으나 향후 다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해당 바이어는 15 전부터 다양한 절삭공구를 수입하여 호주 전역으로 유통하고 있으며 가격, 품질과 함께 실제 사용 커팅 속도가 중요하다고 강조

    - 한국의 가장 경쟁국은 중국으로 가격적인 면에서 앞서 있으나 높은 하자 비율, 배송시간 지연 등으로 새로운 공급처를 찾고 있다는 의견을 보임.

    -  대부분의 바이어가 현지 마케팅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동일 제품에 대한 가격 경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국 업체와 독점 계약을 맺기를 희망

 

  ㅇ 산업용 점착 테이프 : 글로벌 기업에 비해 품질력이 떨어지지 않은 한국산 제품에 관심

    * 주요 상담 바이어: B 글로벌 소싱 총괄매니저(호주 최대 하드웨어 유통사)

    - 점착 테이프는 건설, 전자, 자동차, 엔터테인먼트, 문구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이 되고 있으며 호주에서는 산업용 테이프 전문 유통업체 또는 건설용 공구 매장 등에서 취급.

    -  이번 상담회에는 250 개의 매장을 소유한 대형 유통사의 구매담당자가 직접 미팅에 참석하여 국내기업의 새로운 점착 테이프에 대해 관심을 보임.

    -  또한 산업용 점착 테이프를 40 이상 유통해 A사의 대표는 글로벌 기업 T사를 대체할 고품질에 가격경쟁력을 갖춘 제품을 찾고 있었는데 호주 시장에 맞는 같다며 만족

    -  바이어들은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취급하고 있거나 접해 경험이 있어 한국산 점착 테이프에 대한 인지도가 높았음.

 

주요 바이어 탐방: 호주 대형 바닥재 유통기업과의 인터뷰

 

  ㅇ 이번 충남 호주 시장개척단 참가업체와 함께 호주 Carpet Call 본사를 방문하여 총괄매니저와 상담 인터뷰를 진행

 

기업명: Carpet Call Pty Ltd

홈페이지: www.carpetcall.com.au

설립연도: 1975

- 연매출액: A$ 3 4540 (2018)

매장호주 전역 140

품목:  Carpets, Hard Flooring(Laminate, Vinyl, Timber), Rugs

 

Carpet Call 사무실 창고

   

  자료:  KOTRA 멜버른 무역관 촬영

 

Q1. 기업소개를 부탁드려요

A1. 45 전에 설립된 호주 기업으로 Carpet Call Solomons Flooring 브랜드로 140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지 바닥재 소매시장의 15% 점유하고 있는데요. 매달 20컨테이너 정도를 수입해서 주요 도시에 물류창고를 두고 호주 전역으로 배송합니다.


Q2. 해외 소싱 방법과 거래조건을 설명해 주세요

A2. 저희 기업이 호주 대형 바닥재 유통사로 성장할 있었던 비결은 해외 제조사에서 직접 소싱해 최저가에 공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중간 단계 유통비용을 줄여 소매업체임에도 불구하고 가격경쟁력 키울 있었습니다.  다만 모든 거래처에 60 Day Payment Term 적용해 선지불 없이 선적(또는 인보이스 발행) 60 안에 결재를 완료합니다. 호주 주요 대기업에서 통용되고 있는 결재 방식인데요. 조건에 동의해야 저희 회사와 거래할 있습니다.


Q3. 현재 한국산 바닥재를 유통하고 있나요

A3. 한국에서 꾸준히 바닥재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의 G사와 거래를 하고 있는데 가격, 품질에 만족합니다. 외에도 새로운 한국산 바닥재 발굴에 관심이 있구요. 공급사를 선택할 품질을 가장 우선 하며 주거용과 상업용 바닥재로 사용할 있는 제품을 선호합니다.

 

시사점

 

  ㅇ 이번 충남 호주 시장개척단에 참가한 국내기업 대부분은 해외 수출 경험을 통해 품질이 검증된 제품들로 구성되었으며 현지 시장에 알려지지 않은 차별화된 기술로 공략

    -  특히 호주 건축 산업재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있어 바이어들의 관심이 높았으며 제품에 대한 현지 시장성과 수요가 증가하는 품목에 대해 조언함.

    - 중국산에 대한 클레임이 발생하면서 품질에 중점을 두는 바이어들이 많았으며 제품별 호주 기준에 맞는 테스트 결과, 성분 등을 요청

 

  ㅇ 호주 대형 소매체인 전문 유통사에서는 독점 에이전시, OEM, ODM 제품개발을 통해 현지 유통 네트워크, 가격, 품질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성장하고 싶다고 제안을 하는 관심을 보임.

 


자료원 : IBIS World Australia, KOTRA 멜버른 무역관 바이어 인터뷰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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