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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현금없는 미래를 꿈꾸다.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심수진
  • 2019-06-05
  • 출처 : KOTRA

- 각계 금융 전문가들의 토론의 장이었던 Banking Vietnam 2019 -

- 베트남 정부, 2025년까지 현금 사용률 8%미만 목표로 정책 추진 -

- 인프라 한계점에도 불구···성장 잠재력 높은 핀테크 시장 -

 

베트남 하노이, Banking Vietnam 2019 세미나 개최

 

  ○ 2019 5 30, 베트남 하노이 매리어트 호텔에서 현금 없는 경제 테마로 세미나가 개최됨.

    - 세미나(Banking Vietnam) 지속 가능한 베트남의 금융 발전을 골자로 현금 사용의 축소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금융기관의 유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발표를 진행함. 2003 이래로 진행되어 행사는 베트남 중앙은행을 비롯한BSI(Banking Strategy Institute)등이 주최함.

    - 세미나에는 베트남 중앙경제위원회, 국가 경제위원회, 금융 감독위원회, 세계은행 유관부서와 국제기관이 참가했으며 베트남의 현금사용 현황에 대한 진단과 향후 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음.

 

세미나 전경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촬영

 

 

행사명

Banking Vietnam 2019

일시

2019년 53008:00~12:00

장소

하노이 매리어트 호텔

주제

Financial Inclusion* in the rising movement of cashless economy

주최

베트남 중앙은행, BSI(Banking Strategy Institute), IDG(International Data Group)

홈페이지

http://www.idg.com.vn/banking/

참가 규모

베트남 중앙 경제위원회, 국가 경제위원회, 금융 감독위원회, 세계은행, 관련 베트남 정부부처 관계자 등

*: Financial Inclusion(금융 포용)이란 대안금융을 중심으로 사회적 약자에게도 금융서비스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경제주체가 저축, 지급결제, 신용, 보험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에 효과적으로 접근하게 하여 제도권 금융시스템에 포함시키는 과정[금융감독원]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베트남, 현금없는 사회(cashless society) 꿈꾸다.

 

  ○ 베트남 중앙은행 부총재 응우엔 (Nguyễn Kim Anh) 따르면, 베트남에서는 현금이 주된 결제 수단이었으나, 최근 들어 현금 사용이 감소되고 전자 결제가 증가하고 있음.

    - 선진국을 중심으로 현금 사용을 억제하는 현금없는 사회(Cashless society)*’로의 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베트남 또한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적극 편승하여 무현금 결제 수단 활용을 촉진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음.

    *현금 없는 사회(Cashless society)는 정보화 사회로의 발전 및 각종 금융 기관 업무의 전산화에 따라 실질적인 현금의 이동이 없어지는 사회를 말함.

    - 중앙은행에 따르면, 2018 베트남의 인터넷 이동식 결제수단(카드) 사용 금액은 전년대비 20% 증가했으며, 2017 대비 167% 증가해 전년대비 변화폭을 보여주고 있음.

    - 주요 무현금 결제 수단으로는 인터넷 결제, 모바일 결제, 전자지갑을 통한 결제 등이 있으며 2018 기준, 사용 건수를 기준으로 각각 32%, 28%, 25%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

 

연도별 베트남의 인터넷, 모바일, 전자지갑 결제 동향

                                                                                                                            (단위: )

자료: 베트남 중앙은행(Ngân hàng Nhà nước Vit Nam)

 

  ○ 중앙은행 지불국 (Bank of Payment) 부국장 응우엠 타잉 (Nghiêm Thanh Sơn) 현금 지불을 위한 베트남의 기반시설이 크게 발전했다고 전함.

    - 2018 9 누계 통계 기준, 베트남에 등록된 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 1 4,700 개를 돌파했음. 베트남에서 등록되어 사용중인 ATM POS 각각 1 8,587, 24 3,123대임.

    - 또한 베트남의 많은 은행들이 지문인식 기술, 생체 인식, QR code, mPOS(모바일 POS기술), 토큰화 (Tokenization)*등을 적용하기 시작했음.

    *토큰화(Tokenization):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서 신용카드와 같은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토큰으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방식.

    - 세계 4 회계법인 하나인 PwC 따르면, 베트남의 모바일 결제 성장률은 61%, 신흥국 중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전자결제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 Banking Vietnam 2019 전시관

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촬영

 

  ○ 결제 중개 서비스의 성장

    - 현금 없는 거래를 위한 결재 중개 서비스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 2019 2, 베트남 중앙은행에서 발표한 지불 결제 사업자(Payment Gateway)* 라이선스 등록된 업체는 29개사임.

    *지불 결제 사업자(Payment Gateway)Payment Service Provider 라고도 불리우며, 인터넷 상에서 금융 기관과 하는 거래를 대행해 주는 서비스로 신용 카드, 계좌 이체, 핸드폰 이용 결제, ARS 결제 등 다양한 소액 결제 서비스를 대신 제공해 주는 회사임.

    - 베트남의 지불 결제 사업자들은 현지의 34개의 은행과 협력하여 지불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8 기준 660만개의 거래가 성사됨. 전년대비 242% 성장하여 거래액수는 19 달러에 이름.

    *2018년도 베트남 내의 전자지갑(MOMO, MOCA ) 통한 거래액은 38 달러로, 전년대비 15% 성장함.

    - 한편, 베트남 산업무역부 언론사(congthuong.vn) 따르면 수많은 지불 결제 사업자 실질적인 시장 점유는 Payoo, MoMo 일부 브랜드에 쏠려 있어 양극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또한, 상당수의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전자결제의 정보보안에 관한 신뢰도가 여전히 구축되지 않고 있다고 전함.

    - 2018년 초 기준, 베트남 중앙은행은 27개 지불 결제 사업자를 승인하였으며 같은 해의 말 도박사건에 연루된 CNC 기업을 승인에서 철회, 2019년 초 3개 기업이 추가되어 총 29사의 결제 사업자가 승인됨. (참고보고서: 베트남 전자결제 27개 기업을 잡아라)

  

베트남 지불 결제 사업자 주요업체 현황


번호

기업명

소개

라이선스 획득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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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PAS

베트남 중앙은행 산하 기관

베트남에서 최초로 지불 중개서비스 라이선스를 획득함.

알리페이(alipay), 삼성페이(Samsung pay) 등과 파트너십 체결

홈페이지: http://napas.com.vn/

2015.8.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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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NPay

- QR 페이, 모바일 뱅킹, 전자지갑 등 각종 전자결제 서비스 제공 중

홈페이지: https://vnpay.vn/

2015.10.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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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_SERVICE

베트남 최대 전자지갑 서비스 업체

가맹점 4000개 이상, 베트남 전역 45개 시·성에서 이용 가능, 월간 활성 이용자수 1000만 명 이상

홈페이지: https://momo.vn/

2015.10.16.

2017.7.1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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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T UNION

- Viet Union사가 운영하는 전자결제 서비스

홈페이지: https://www.payoo.vn/

2015.11.2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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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ION

베트남 국민 메신저 Zalo 개발사인 베트남 VNG 그룹의 자회사 ZION이 운영하는 전자결제 서비스

- 7000만 명 이상의 Zalo 메신저 이용자들을 바탕으로 서비스 확대 중

골드만삭스, 텐센트 등이 투자함.

홈페이지: https://zalopay.vn/

2016.1.1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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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OKIM

베트남 유명 전자상거래 업체인 VAT GIA 산하 기업

홈페이지: https://www.baokim.vn/

2016.2.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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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MO

중국 위챗페이와 공식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VIMO 전자지갑 앱을 통해 위챗페이 서비스를 제공 중

홈페이지: https://vimo.vn/

2016.2.2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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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TC

베트남 정보통신부 산하 국영기업 VTC(Vietnam Multimedia Corporation)가 운영

홈페이지: https://vtcpay.vn/

2016.2.24.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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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CA

현재 호찌민, 하노이에서만 이용 가능

홈페이지: https://www.moca.vn/

2016.2.25.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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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PT wallet

베트남 최대 정보통신기업 FPT 그룹이 개발한 전자결제 서비스

- FPT 그룹이 보유한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Sendo.vn를 바탕으로 이용자 확보 중

홈페이지: https://senpay.vn/

2016.4.8.

 자료: 베트남 중앙은행(www.sbv.gov.vn),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2019년 초 추가된 지불결제 사업자(3개사) 

번호

기업명

소개

라이선스 획득일

1



SMART NET LTD


- 2015년 보험사업으로 시작된 기업으로, 결제서비스 진행 예정 중

- 홈페이지: https://smartnetvn.com.vn

2019.01

2

EDENRED

N/A

2019.01

3

PAYTECH

- 2016년도에 설립되었으며, 제공 서비스는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모바일 결제서비스 등

- 홈페이지: http://paytech.com.vn


2019.01

자료: 베트남 중앙은행(www.sbv.gov.vn)


주요 정책


 

  ○ 베트남 정부는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으로 4차산업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이는 생산을 비롯해 서비스, 교육, 관광, 금융 산업등 다방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가장 주목받고 있는 신사업은 공유 경제 통해 파생되는 핀테크 산업으로 모바일 결제를 비롯해 핀테크 기반 설비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 것으로 전망됨.

 

  ○ 베트남 산업무역부는 2020년까지 베트남의 현금 사용률을 줄이고, 전자결제를 장려하기 위해 무현금 거래 장려 정책을 추진 중임. (Decision No. 2545/QD-TTg)

2016-2020 현금 없는 지불을 위한 개발계획(Decision No. 2545/QD-TTg)

a) 2020년까지 총 지불 수단에 대한 현금의 비율을 10% 미만 달성

b) 카드지불수단의 확대- 2020년까지 30만대의 POS기계 설치 및 거래 건수 2억건 달성  

c) 전자상거래의 확대- 2020년까지 슈퍼마켓과 쇼핑센터 등의 현대적 유통채널에 100% 카드 지불확보, 전기·수도·통신서비스 업체의 70%는 비현금 결제 방식으로 청구, 대도시 거주자의 50%가 전자결제 사용

d) 농촌지역의 현금사용 감소 장려- 2020년까지 15세 이상 농촌 인구의 70% 의 은행 계좌 개설 

자료: Decision No. 2545/QD-TTg , KOTRA하노이 무역관 종합

 

  ○ 2019 1 1, 베트남 정부는 결의안(No.01/NQ-CP) 통해 ‘2030전망, 2025년까지의 베트남 은행 산업 발전 전략 공표함.

    - 결의안은 사회 경제적 발전 방향에 부합하는 수준에서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면서 통화 정책을 규제하는 목적으로 은행의 독립성, 능동성 책임성을 단계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

    - 베트남 정부는 현금 결제 방식 개발을 촉진하고, ATM POS 기계의 확대를 통해 2025 말까지 현금사용 비율을 8% 이하로 축소시키는 계획을 설립함.

 

극복할 사안 시사점

 

  ○ 중앙은행 지불국의 부국장에 따르면, 베트남의 현금 없는 사회 실현하기 위해서는 여러 극복 사항이 존재함.

    - 베트남의 전자 결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인프라가 부족하며, 하노이와 호찌민시를 중심으로한 대도시에 발달이 집중되어 있어 농촌지역에 기술 장비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임

    - 베트남 정부는 2020년까지 현금 사용 비율을 10% 미만으로 낮춘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나, 현금사용의 감소 속도는 다소 더딘 것이 현실임.

 연도별 지불수단 대비 현금 사용비율

(단위: %)

연도

2015

2016

2017

2018

비율(%)

12.07

12.07

11.94

11.78

자료: 베트남 중앙은행


     - 한편, 베트남은 오래전부터 현금사용이 가장 안전한 수단으로 여겨져 왔으며, 온라인 제품 주문 시에도 배달원이 상품을 전달하면서 현금을 전달받는 COD(Cash on Delivery) 방식이 아직까지도 보편적으로 여겨져 현금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인식 개선이라는 장벽이 존재함.

 국가별 온라인 결제와 COD결제 사용 비율

*: 2017 월드뱅크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한 조사로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

자료: 월드뱅크(World Bank Financial Inclusion Database 2017)

 

  ○ 베트남 정부의 지원 정책과 더불어 온라인 결제 시장은 향후 매력적인 시장이 것으로 예측되며, 상대적으로 선진 기술을 보유한 한국 기업들의 시장 진출 또한 고려가 가능

    - 베트남의 젊은 인구와 높은 스마트폰 이용율은 향후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모바일 결제 시스템 시장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됨.

    - 또한 한국의 선진 지불 결제 시스템을 접목해 베트남 시장에 진출이 가능하며, 베트남 정부에서 승인한 지불결제 사업자들과 협력하여 공동 시장 개척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됨.

 

 

 

자료: 베트남 중앙은행, 월드뱅크,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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