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한류타고 쿠웨이트 진출, 쿠웨이트 한류 및 한류콘텐츠 동향
  • 트렌드
  • 쿠웨이트
  • 쿠웨이트무역관 이수진
  • 2019-05-29
  • 출처 : KOTRA

- 중동 시장에 한국문화 콘텐츠에 대한 관심 점차 확산 -

- 한국 방송, 한국어 교육 콘텐츠, 한식관련 산업에 주목 -

 

 

 

□ 쿠웨이트 한류 및 한류콘텐츠 동향


  ○ 쿠웨이트 내 한류 분위기
    - 최근까지 국내기업들은 쿠웨이트 시장을 오일&가스 프로젝트 중심으로 인식하고 여타 소비재의 소비 시장으로서의 가치는 도외시한 측면이 있었음.

    - 2000년 이후 쿠웨이트 지역 내 K-pop, 드라마를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가 소개되고 있고, 2015년 이후 한-쿠 양국 간 교류가 활발해지며 쿠웨이트 내 여러 분야에서 한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음.

    - 쿠웨이트에서 한류는 K-pop 과 드라마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최근에는 음식관련 프로그램 및 오락물까지 확대되고 있음.

    - 한류는 한국에 대한 현지인들의 우호적인 인식의 단초가 되며, 이러한 한류 현상의 최근 동향을 살핌으로써 마케팅 측면에서 한국제품의 진출 확대 가능성을 모색할 필요가 있음 .
 

  ○ 한국 드라마

    – 쿠웨이트 현지방송 채널 외, 현지 사람들이 즐겨 보는 방송 채널 중 하나인 MBC(MiddleEast Broadcasting Center, 중동 최대 미디어 그룹)에서 한국 드라마 방영

    - 요즘에는 대부분 ‘넷플릭스(Netflix)’와 같은 온라인 웹사이트나 어플로 한국 방송 프로그램을 접하고 있음

    - KBS, ARIRANG TV 등 영어 자막이 있는 한국방송 채널을 시청하는 경우도 있음

    - 한국 콘텐츠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도 현지인들이 적지 않게 이용 중이며, 비공식적으로 판매하는 TV PAD를 구매하거나 VPN을 변경하여 우회접속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한국 콘텐츠를 시청하는 현지인들도 있음.

    

  넷플릭스에서 상영한 K-Drama


자료: METRO(https://metro.co.uk/)

 

MBC 에서 상영한 한국 드라마

드라마

방송사

어바웃타임

MBC 4, SHAHID PLUS

응답하라 1997

MBC 4, SHAHID

맨도롱 또똣

SHAHID

킬미,힐미

SHAHID PLUS

태양의 후예

SHAHID PLUS

치즈인더트랩

MBC 4

MBC 4

자료: MBC GROUP

 

  ○ K-POP

    - 현지인들은 유투브를 통해 한국 아이돌 그룹의 뮤직비디오를 접하기도 하고, 라디오나 음원으로 K-POP을 찾아서 들을 수 있음

    - 아랍권의 유명 신문 중 하나인 GULF NEWS 와 같은 신문에 K-POP을 다루는 코너가 따로 있어, 이와 관련한 최신 소식까지 쉽게 현지에서 접할 수 있음

    - 현지인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SNS 매체 중 하나인 인스타그램의 K-POP 팬 페이지의 경우, 한국 아티스트 혹은 한국 노래와 관련한 콘텐츠들을 인기 있는 해시태그와 함게 업로드하고,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올린 포스팅에 현지 언어로 자막을 달아 리포스팅 하는 등의 활동들을 하여 K-POP 콘텐츠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빠르게 확산됨

   

GULF NEWS K-POP 코너 기사

자료: GULF NEWS

 

 

□ 한류 영향과 더불어 기대되는 쿠웨이트 시장 진출 분야

 

  ○ 한국어 교육 콘텐츠 분야

    - 한국 드라마와 K-POP을 많이 접한 현지인들은 자연스레 한국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의지가 있음

    - 아랍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강의를 제공하는 한 사이트 Koreanforyou(https://koreanforyou.com/)의 통계에 따르면, 해당 사이트의 수강생들 모두 GCC 국가 국적이며 그 중 약 10%가 쿠웨이트인임

    - 쿠웨이트는 한국어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지 않음.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 쿠웨이트대학교 어학당에 찾아 갔으나 한국어 강좌가 없어 대신에 일본어를 수강하게 된 현지인들도 적지 않음

    - 쿠웨이트 내 서점에서 구할 수 있는 한국어 학습 관련 서적들의 퀄리티가 좋지 않고, 종류도 다양하지 않으며 문법적 오류 등도 쉽게 발견할 수 있음


 K-pop을 이용한 한국어 교육 콘텐츠 동영상

자료: 유투브(https://www.youtube.com/watch?v=kVVaSJhI0Wo)


  ○ 한국 방송 콘텐츠 분야

    - 한국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에서부터 k-pop 뮤비와 관련 영상 그리고 한국 음식 ‘먹방’도 인기

    -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높으나, 유투브 뿐만 아니라 최근 가장 인기있는 스트리밍 사이트 중 하나인 ‘넷플릭스’에서 조차 아랍어 자막이 함께 나오는 한국 방송프로그램을 찾기 어려움

    - 중동지역에서 인기 있는 터키 드라마가 가장 최근 정세변화로 방영이 어렵게 되면서, 한국 방송 콘텐츠에 기회가 생기고 있음


KPOP FESTIVAL EVENT IN KUWAIT 행사 동영상

자료: 유투브(https://www.youtube.com/watch?v=Q0J4LBZVV2w)

 

  ○ 한식 분야

    - 한국 드라마와 ‘한국 먹방(먹는 방송의 줄임 말)’을 많이 보는 현지인들은 떡볶이와 같은 한국의 스트릿푸드에서부터 한국식 치킨, 비빔밥 등 다양한 한국음식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관심을 가지고 있음

    - 주쿠웨이트대한민국대사관에서 주최하여 매년 열리는 ‘KOREAN STREET FOOD FESTIVAL’도 인기

    - 2018년도에는 선착순으로 참가인원을 한정하여 사전신청을 받았는데, 빠르게 마감되었음

    - 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이 현지인들 사이에서 인기, 전세계적으로도 ‘누가 매운 것을 가장 잘 먹는지’ 를 가리는 게임이 벌어져 인스타그램과 유투브에 영상을 올리는 것이 유행하기도 함

    - 한국 치킨 브랜드 ‘BONCHON’이 쿠웨이트에서 인기를 끌고 있음

    - 한식에 관심 있는 현지인들은 쿠웨이트 내 전문 한식당에 직접 찾아가 먹기로 하고, 아시안마켓 혹은 한인마트 등에서 한국 식재료를 구하기도 함

 

매년 개최되는 KOREAN STREET FOOD FESTIVAL 포스터

 자료: kuwaitup2date


□ 쿠웨이트 시장 진출방안 및 시사점

 

  ○ 한국어 교육 콘텐츠 진출방안

    - 현지에는 아직 제대로 된 한국어 교육 기관 및 교육 자료들이 없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이고 퀄리티 높은 한국어 교재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출할 경우 긍정적인 반응이 기대 됨

    - 현지인들이 많이 이용하는 영상미디어 매체인 유투브와 SNS 매체인 인스타그램, 스냅챗(Snapchat) 등으로 현지인들과 소통한다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현지인들 사이에 홍보가 될 수 있음. 

 

  ○ 한국 방송 콘텐츠 진출방안

    - 중동 아랍권 국가에 진출하려는 만큼, 아랍어 더빙, 아랍어 자막도 함께 준비할 필요가 있음

    - 현재 이미 완성된 콘텐츠와 더불어 새로운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하여 ‘넷플릭스’와 같이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스트리밍 사이트에 유통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 유투브, SNS등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통해 콘텐츠가 전달되는 시대이기 때문에, MBC그룹의 'SHAHID' 스트리밍 사이트처럼 TV 방송사에서도 다양한 방송매체/채널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보다 다양한 형태의 한국의 프로그램을 방영 필요
    - MBC사의 Managing Director L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콘텐츠 및 유통 규모를 확장 할 수 있도록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계속해서 중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으며, "아랍 시장 뿐만 아니라 인도(볼리우드)나 한국과 같은 글로벌 시장도 매우 중요하기에 관련 생산자와 유통업자들과 깊은 관계를 맺기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 함

 

  ○ 한식 분야 진출방안

    - 서양식 조리법은 육류 중심의 식재료에 튀기는 조리법을 주로 이용하여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이 일반적인 데에 비해, 한식은 서양식에 비해 채소, 해산물, 발효식품을 식재료로 많이 사용하여 저칼로리 메뉴가 많아 건강에 좋은 음식이라는 이미지를 현지인들에게 각인시키고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야 함

    - 중동지역의 종교적 특수성을 존중하고 식품에 적용되는 ‘할랄’ 인증에 대한 대비 필요

    - 한국 방송 콘텐츠를 통한 한식 홍보효과가 작지 않기에 이를 적극 활용한다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음

    - 한식의 기본은 지키되 현지인들의 입맛과 음식 습관을 고려하여 우리의 음식을 그들의 방식으로 재해석하여 한식과 접목시킨 퓨전 메뉴 개발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

 

자료: METRO, MBC GROUP, GULF NEWS, KOREANFORYOU, 유투브, kuwaitup2date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한류타고 쿠웨이트 진출, 쿠웨이트 한류 및 한류콘텐츠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