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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청소기 시장동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9-03-20
  • 출처 : KOTRA

- 청소기 판매량 꾸준히 증가 -

- 로봇청소기, 무선 청소기 등 수요 높아질 것 -

 

 

 

멕시코 청소기 판매 동향

 

  ㅇ 2018년 멕시코 내 청소기 판매량은 53만 7400대로 전년대비 2% 증가

    - 조사 전문기업인 Euromonitor 판매율 증가가 높지 않은 이유를 멕시코 내 청소기 교체주기가 평균 7년에서 10년으로 긴 편이기 때문으로 분석

 

멕시코 내 청소기 판매량

(단위: 천 대)

자료원: Euromonitor

 

  ㅇ 실린더형 진공청소기 판매량이 높으나 최근 로봇청소기 판매 크게 증가

    - 최근 멕시코 내에서도 20182만 8600대가 판매됨. 전년대비 판매량이 13.7% 증가하는 등 로봇청소기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 교체 시기, 가격 등을 고려하는 편으로 전통적인 실린더형 진공청소기 판매량이 가장 높고 업소용으로 활용되는 습식 및 건식 진공청소기 판매량이 그 뒤를 따름.

    - 성장률 측면에서는 편리성을 앞세운 로봇청소기의 판매량이 전년대비 13.7% 성장하며 최대성장률을 보였으며 스탠딩형 진공청소기 판매량만이 감소세를 기록함.

 

2018년 종류별 청소기 판매량

(단위: 천 대, %)

청소기 종류

판매량(천 대)

증감률(%)

실린더형 진공청소기(Cylinder Vacuum Cleaners)

269.5

1.5

핸디형 진공청소기(Handheld Vacuum Cleaners)

52.4

3.5

스틱형 진공청소기(Stick Vacuum Cleaners)

67.0

2.1

스탠딩형 진공청소기(Upright Vacuum Cleaners)

40.3

-4.0

습식 및 건식 진공청소기(Wet and Dry Vacuum Cleaners)

79.6

1.1

로봇청소기(Robotic Vaccum Cleaners)

28.6

13.7

자료원: Euromonitor

 

수입 시장 동향

 

  ㅇ 수입 시장, 중국 제품이 전체 점유율 60% 이상으로 강세

    - 수입 청소기시장에서는 중국산 제품의 수입액이 4200만 달러 이상으로 최대 수입국

    - 이는 유럽, 미국산 제품보다 가격경쟁력이 우수하기 때문으로 분석됨.

 

멕시코 내 진공청소기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6년

2017년

2018년

중국

42.665

36.232

42.496

미국

13.463

11.595

11.832

이탈리아

2.158

2.436

2.395

말레이시아

0.018

0.035

1.983

독일

0.943

1.243

1.631

한국*

0.158

0.186

0.052

합계

62.912

54.902

62.860

주*: 2018년 기준 멕시코 내 수입국 17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2018128일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 기업인 샤오미(Xiaomi)는 멕시코에 오프라인 매장인 Mi Store를 개장

    - 해당 매장에서는 로봇 청소기가 청소하는 모습을 전시하며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촉진했음.

      · 해당 매장에서는 핸드폰, 공기청정기, 휴대용 배터리, 이어폰 등 다양한 종류의 샤오미 전자제품을 체험, 구매할 수 있음.

 

멕시코에 개장한 Mi Store

자료원: El Universal

 

멕시코 내 다양한 마케팅 전략

 

  ㅇ 할부 할인을 통한 구매 욕구 촉진

    - 멕시코 가전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가전제품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아직까지 가격

    - 비록 청소기의 가격이 이전보다 하락하기는 했지만 로봇 청소기나 다이슨(Dyson)사의 무선 청소기는 일반 청소기에 비해 가격이 높기 때문에 적극적인 할부 마케팅 진행

 

  ㅇ 유명 캐릭터를 제품의 디자인에 사용한 판매전략

    - 멕시코에 진출한 S전자의 경우 멕시코에서 인기가 높은 영화 Star Wars 캐릭터를 로봇청소기 디자인에 사용해 영화 팬들의 관심을 끌었음.

    - S전자 마케팅 담당자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스마트폰을 통해 청소기를 조작할 수 있으며 새로운 제품이 확장되는 것이 기쁘게 생각한다고 발언했음.

 

영화 캐릭터를 디자인에 이용한 S전자 로봇 청소기

자료원: Samsung Newsroom Mexico

 

전망 및 시사점

 

  ㅇ 로봇청소기 시장 규모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가격경쟁력 확보가 중요

    - 멕시코 내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되고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가사노동 시간을 줄이는 로봇청소기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

    - 프리미엄 제품과 저가형 제품을 동시에 개발, 판매한다면 로봇청소기 시장 내 국내 기업 입지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ㅇ 무선 청소기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 한국 가전제품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로봇청소기 이외에 무선 청소기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 과거 무선 청소기는 일반 청소기에 비해 흡입력이 약하다는 편견이 있었으나 최근 흡입력과 배터리 용량이 증가하는 등 과거에 비해 제품 품질이 향상됐다고 함.

    - 향후 멕시코 내 다이슨 등의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홍보마케팅, 프로모션 행사 추진 필요  

 

 

자료원: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El Economista, El Financiero, Samsung Newsroom Mexico, Walmart,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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