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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과이, 샴푸 시장동향
- 트렌드
- 파라과이
- 아순시온무역관 서주영
- 2019-03-18
- 출처 : KOTRA
-
- 2018년 기준 1883만 달러 수입, 전년대비 27.06% 수입 증가 –
- 멕시코 생산제품 파라과이 시장의 31% 이상 점유 -
- 다양한 기능성 제품으로 시장진입 모색 필요 -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시장 규모
- 파라과이의 샴푸(HS Code 330510) 수입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1883만 2188달러로 전년대비 27.06%의 성장세를 보였음. 공식적인 통계는 없으나 파라과이 샴푸 시장은 약 80%가 수입품, 나머지는 현지 생산 제품으로 구성돼 있으며 수입 규모를 대략적인 시장규모로 볼 수 있음.
- 2016년은 달러화 가치 상승으로 인해 샴푸 수입이 전년대비 6.06% 하락세를 보였으나 2017년부터 다시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음.
파라과이 샴푸 시장 규모(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2,784,538
15.53
12,010,073
-6.06
14,820,934
23.40
18,832,188
27.0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통계
ㅇ 시장동향
- 파라과이는 세계 20여 개국으로부터 샴푸를 수입하고 있으며 북미와 주변국가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높음.
- 최근 몇 년 사이 고급 미용실과 헤어 클리닉이 늘어났으며 두피 관리 또한 건강관리의 하나로 자리 잡으면서 샴푸 수요 증가의 요인이 되고 있음.
- 개인마다 취향이 다르고 여러 성능의 제품이 출시되면서 고객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있음.
- 특히 국경무역이 활성화된 브라질 접경도시 Ciudad del Este 소재에 한국인이 운영하는 미용제품 전문 쇼핑센터인 TERRANOVA사는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탄탄한 현지 구매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한국산 샴푸를 구매하는 브라질 관광객도 늘어나는 추세임.
- 대형 마트에서 주로 판매되는 샴푸 브랜드는 Pantene, L’oreal, Wella, Johnson & Johnson, Dove 등 북미와 주변 국가 브랜드가 많음. 아르헨티나 제품은 재래시장에서 판매되고 유럽 제품은 백화점과 미용 전문샵에서 판매되고 있음.
□ 수입동향
ㅇ 주요 수입 국가
- 2018년 국가별 수입동향을 살펴보면 멕시코가 약 585만 달러(점유율 31.11%)로 1위를 차지했으며 미국 397만 달러(21.11%), 아르헨티나 329만 달러(17.51%), 브라질 207만 달러(10.99%) 순으로 수입 순위 상위권을 차지했음.
파라과이 샴푸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2016년
2017년
2018년
2018년
점유율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12,010
-6.06
14,820
23.40
18,832
27.06
100.0
1
멕시코
3,602
20.92
9,989
10.74
5,859
46.87
31.11
2
미국
1,671
-39.68
2,383
42.66
3,976
66.80
21.11
3
아르헨티나
2,979
-6.55
3,044
2.21
3,298
8.34
17.51
4
브라질
1,547
21.37
1,946
25.76
2,070
6.38
10.99
5
칠레
644
19.19
496
-22.96
604
21.76
3.21
6
스페인
507
19.66
785
54.87
595
-24.13
3.16
7
독일
64
-70.49
240
274.30
316
31.60
1.68
8
영국
4
-
111
2201.19
243
117.77
1.29
9
이탈리아
55
112.19
79
43.18
240
203.70
1.27
10
도미니카
144
-60.44
301
108.81
224
-25.59
1.19
11
프랑스
69
-45.15
173
148.53
182
5.29
0.97
12
한국
119
-68.42
138
16.07
136
-2.00
0.72
13
스페인
507
19.66
785
54.87
122
-84.38
0.65
14
콜롬비아
218
207.45
133
-38.74
117
-12.12
0.62
15
파나마
-
-
17
-
79
356.88
0.42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ㅇ 주요 수입업체
- 2018년 기준 ACONCAGUA S.A가 전년대비 81.53% 증가한 482만 달러 규모의 제품을 수입했으며 25.6%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음.
- UNILEVER PARAGUAY S.A사가 전년대비 18.63% 증가한 수입액 349만 달러로 2위를 차지했음.
- 수입 순위 3위 업체 BELLEZA COSMETICA PARAGUAY S.A사는 수입액이 전년대비 7.59% 감소한 177만 달러를 기록했음.
파라과이 샴푸 업체별 수입동향(HS Code 33051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업체
2016년
2017년
2018년
2018년
점유율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총계
12,010
-6.06
14,820
23.40
18,832
27.06
100.0
1
ACONCAGUA S.A
2,537
20.49
2,656
4.66
4,821
81.53
25.60
2
UNILEVER PARAGUAY S.A
2,409
-11.53
2,946
22.32
3,496
18.63
18.56
3
BELLEZA COSMETICA PARAGUAY S.A
1,471
12.28
1,922
30.64
1,776
-7.59
9.44
4
BEGA IMP & EXP S.A
491
-55.91
1,322
169.41
1,704
28.86
9.05
5
L.A BUSINESS S.A
19
-
527
2573.71
1,216
130.48
6.46
6
ERAS GROUP SRL
217
-67.32
474
11790
975
105.65
5.18
7
AC IMPORTACIONES S.A
909
-4.19
946
4.07
900
-4.84
4.78
8
VARGOS S.A
-
-
466
554
18.91
2.94
9
NILCOS S.R.L
468
28.24
409
-12.60
444
8.46
2.36
10
ARTICO SACI
152
-41.74
274
80.16
370
34.72
1.96
11
JOHNSON & JOHNSON S.A
402
97.58
254
-36.70
356
39.86
1.89
12
COLORCOM S.A
53
69.20
248
368.12
179
-27.75
0.95
13
R & S SRL
58
40.15
142
142.48
171
20.15
0.91
14
FLORIDA TRADING S.A
217
12.77
179
-17.40
150
-16.20
0.80
15
TERRANOVA SOCIEDAD RESPONSABILIDAD LIMITADA
103
-47.49
75
-26.58
124
63.85
0.66
자료원: Penta Transaction Online
□ 시장 특성
ㅇ 주요 수입 브랜드 샴푸 가격
- 가장 선호도가 높은 샴푸 타입은 가정에서 사용되는 대용량 샴푸이며 휴대성과 편리함을 동시에 갖추고 가격면에서 경제적인 1회용 샴푸도 선호도가 높음.
- 가장 인기가 많은 650ml 용량의 Sedal 제품은 슈퍼에서 개당 2만 8500과라니에 판매되고 있으며 도매가격이 약 4달러 9000센트로 비교적 저렴함.
파라과이 주요 샴푸 브랜드
연번
주요 수입국
브랜드명
용량(ml)
도매가격(US$)
1
멕시코
L’OREAL
750
7.7
WELLA
250
14.4
PANTENE
400
5.7
HEAD & SHOULDERS
400
5.7
2
호주
AUSSIE
400
5
SENSCIENCE
300
10
3
아르헨티나
SEDAL
650
4.9
BABELITO
200
2.8
JOHNSON & JOHNSON
400
5.5
DOVE
400
5.5
4
브라질
TRESEMME
750
7.7
CLEAR
400
5.9
5
한국
KERASYS
600
18.9
자료원: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파라과이에서 많이 사용되는 샴푸
Pantene (멕시코)
Tresemme (브라질)
L’oreal (멕시코)
Sedal (아르헨티나) 1회용
Johnson & Johnson (아르헨티나)
Kerasys (한국)
자료원: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ㅇ 샴푸 유통구조
- 샴푸 수입업체들이 소매점을 운영하며 유통을 직접 담당하고 있음. 대부분의 기업들이 전국으로 유통시킬 수 있는 자체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소매점으로는 슈퍼마켓, 편의점, 약국 등이 있으며 고가의 수입 브랜드 또는 기능성 샴푸는 미용 전문샵 혹은 피부과에서 판매되고 있음.
ㅇ 샴푸 업계 관계자 의견
- V사는 미용용품 전문 샵으로 업계에서 20년을 종사해왔으며 주요 고객은 미용업에 종사하는 전문가임. 주로 아르헨티나, 중국, 브라질, 미국, 유럽 등 여러 나라에서 샴푸를 포함한 다양한 미용 제품을 수입하는 대표적인 업체임.
- V사 관계자에 따르면 샴푸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생활 필수품으로 일정한 기간마다 끊임없이 구매해야 하는 제품이기 때문이라고 언급함.
- 아울러 수요 증가와 소비자의 두피건강 등 헤어 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샴푸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함.
- V사는 매장 한 칸에 한국 샴푸를 진열해놓고 판매하고 있음. 한국 샴푸는 품질이 좋고 경쟁 제품에 비해 포장이 매우 양호한 상태로전반적인 이미지가 좋아 매년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함.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ㅇ 조세율: 관세율, 부가세율, 소비세율 등(HS Code 330510)
- 남미공동시장(MERCOSUR)의 회원국인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등에서는 무관세로 수입됨.
- MERCOSUR의 역외공통관세에 따르면 HS Code 330510(샴푸)의 상품에 부과되는 관세는 15%로 책정돼 있으며 1.5%의 부가가치세, 0.6%의 소비세가 부과됨.
파라과이 샴푸 관세율
(단위: %)
HS Code
품목명
관세
특소세
부가세
소비세
330510
샴푸
15
0
1.5
0.6
자료원: Mercosur External Common Tariff 자료
□ 시사점
ㅇ 파라과이 샴푸 수입 시장 지속적인 성장 전망
- 파라과이는 현지 제조 샴푸의 시장점유율이 20% 내외이며 품질이 수입품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샴푸 수요의 상당 부분을 수입품에 의존하고 있음. 필수 생활소비재인 샴푸는 해마다 수입량이 증가하는 추세임.
ㅇ 제품 기능 차별화 및 중상류층 타겟 공략 필요
- 파라과이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으로 가격 요소가 시장진입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임. 이에 따라 면밀한 시장조사 등을 통해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방안을 강구해야 함.
- 한국 제품의 경우 현지 시장 수준 대비 가격이 높아 주로 중상류층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음.
- 두피, 머릿결 보호를 위해 품질과 성분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시장진입에 유리할 수 있음.
ㅇ 현지 제품 판매를 위해서는 관계당국 제품 등록 필수
- 파라과이 보건복지부(MSPyBS) 산하기관인 위생감시국 (DINAVISA)에 등록이 완료돼야 샴푸 유통이 가능.
- 파라과이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은 위생감시국 등록 절차와 소요비용 및 기간 등을 충분히 고려해 시장진출을 준비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Penta Transaction Online, 수입업체 인터넷 사이트, KOTRA 아순시온 무역관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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