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브라질 바이어에게 듣는 농업 비즈니스시장
  • 현장·인터뷰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9-03-20
  • 출처 : KOTRA

- 브라질, 미국, EU에 이어 세계 3위 농산물 수출국 -

- 농약, 기계장비, 비료 등 농업 관련 제품 수입 수요 증가 -   




□ 인터뷰 개요

 

  ㅇ Aboissa 인터뷰 

    - 일시: 2019년 2월 4일

    - 장소: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 참석자:
Aboissa Brokers(Mr. Felipe Carmargo, Mr. Renan Fernandes , Mr. Caio Torres) 및 KOTRA 상파울루 무역관(Mr. Renan, Mr. Lennon, Mr. Emanoel Kim)

    - 목적:  브라질 농업 분야 비즈니스 기회 모색

    - 인터뷰 업체 Aboissa Commodity Brokers 소개(1987년 설립된 농약 등 농업 관련 제품 유통 업체)

    - 주요 제품: 농약 등

    - 사이트: https://www.aboissa.com.br/ 

 

  ㅇ Savixx 인터뷰 

    - 일시: 2019년 2월 14일

    - 장소: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 참석자: Savixx
(Mr. Eurico Silva,  Mr. Ricardo Picard)및 KOTRA 상파울루 무역관(서지민 과장, Mr. Renan, Mr.Claudio)    

    - 목적:  브라질 농업 분야 비즈니스 기회 모색 

    - 인터뷰 업체 Savixx Comercio Internacional 소개(1984년 설립된 원자재 유통 전문 트레이딩 업체)   

    - 주요제품: 식품, 석유, 화학 제품 등

    - 사이트: https://savixx.com.br/ 

 

Aboissa Brokers사의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방문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촬영


 Savixx Comércio Internacional사의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방문 

자료원: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직접 촬영

 

□ 인터뷰


  ㅇ Aboissa Brokers와 Savixx Comércio Internacional의  비즈니스 담당자  인터뷰 내용

 

Q1) 브라질의 농업 비즈니스시장 전망은 어떠한지 ?

A1) 브라질 경제상황은 수시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브라질과의 비즈니스는 항상 모험적인 부분이 많은 편이다. 그러나 농업 관련 비즈니스는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왔으며 특히 2014년 이후 경제위기로 대부분의 산업이 침체했던 상황에서도 농업은 거의 유일하게 피해를 입지 않은 분야이다. 2016년 말 브라질 경제회복을 계기로 농업 분야 매출이 본격적으로 늘고 있으며 다양한 사업 기회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농업 비즈니스는 거래업체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데 신뢰를 매우 중요시하는  브라질 바이어들은 한번 신뢰가 쌓인 업체를 쉽게 바꾸거나 하지 않는 편이다. 대선이  2018년에 끝나고 신정부가 들어선 2019년에는 브라질 정치·사회 및 경제가 보다 안정을 찾아갈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농업 비즈니스 전망도 매우 긍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Q2) 향후 수년 동안 성장 전망은 어떠한지 ?

A2) 브라질  농업 비즈니스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나  향후 수년간 꾸준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확신한다. 브라질 농업 비즈니스시장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현재 농업 비즈니스 분야는 브라질 GDP의 약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농업 생산량은 2028년까지 현재의 약 12%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같은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기술 혁신 및 기계장비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 향후 높은 성장이 기대되고 있는 농산품으로는 면화, 옥수수, 돼지 고기, 닭고기, 콩 등이 있다. 농업 비즈니스 성장으로 인력 고용, 비료 등 화학 물질 소비, 농업 연구 등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Q3) 연구 및 기술과 관련 투자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

A3) 농업 비즈니스가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브라질 경제를 지탱하는 이유는 기업 및 정부가 농업 분야 R&D 및 공공정책에 장기간 투자 한 결과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브라질 R&D에 1헤알을 투자하는 경우 27헤알의 효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파울루 주의 농업 비즈니스 규모는 2017년 기준 약 2670만 헤알이며 브라질 농업 비즈니스시장은 새로운 아이디어 개발에 매우 개방적이다

 

Q4) 브라질 농업 분야에서 외국 기업들이 주목해야 할 분야는 ?

A4) 최근 브라질 농업 비즈니스 분야에서 주목 받고 있는 아이템 중 하나가  ‘농약’이다. 다수의 업체들이 ‘병충해를 방지해 농산물 성장을 돕지만 인체에는 거의 해롭지 않은 농약’ 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인체에 유해하지 않으나 식물 성장에 효과적인 농약을 개발하는 경우 국내 농업 분야 업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생각한다.

  

□ 브라질 농업비즈니스 현황


  ㅇ 브라질은 세계 3위 농산물 수출국으로 농업 비즈니스는 브라질 GDP에서 20% 이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임.

    - 면적 850만 k㎡를 보유한 브라질은 남미 최대인 동시에 세계 5위 규모의 국토를 보유하고 있음.

    - 브라질은 이모작이나 삼모작이 기능한 기후, 비옥한 토양, 방대한 수자원 등 농작물 재배를 위한 최적의 조건을 보유하고 있음.

    - 2016~2017년 기준 브라질은 2억 3200만 톤의 곡물 생산량, 6036만 헥타르의 곡물 생산 면적을 보유하고 있음.

    - 2026~2027년에 이르면 브라질은 2억8800만 톤의 곡물 생산량, 7083만 헥타르의 곡물 생산 면적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브라질 곡물 생산량 및 생산면적 변화

자료원: 브라질 농업부


  ㅇ FAO·OECD가 발표한 연간 농업 전망보고서 따르면 브라질은 향후 10년 내에 세계 최대 규모의 농작물 생산량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 농산물 생산 증가에 따라 비료 수요가 늘면서 공급이 현저히 부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브라질에서 사용되는 비료의 75%가 수입산이며 농약의 경우 국내 소비량의 약 15%를 수입제품이 충당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브라질 대두 농업용 비료의 지역별 사용 비중

(단위: %)

자료원:  BH1

 

□ 시사점

 

  ㅇ 2027년까지 브라질은 약 2억8800만 톤의 곡물 생산량과 7083만 헥타르의 곡물 생산 면적을 보유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농기계, 농약, 비료 등의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브라질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 Bayer, Cargill 등은 많은 재원을 투자해 병충해 및 농약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Coopercitrus사의 경우는 드론을 사용해 경작지 병충해를 관리하는 등 농업 분야 기업들의 농업 기술 연구 및 첨단 장비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음. 

    - 따라서 농작물 병충해 방지에 높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나 인체에는 무해한 농약이나 비료, 병충해 관리에 탁월한 기계 장비나 소프트웨어 등은 브라질 국내 수요는 매우 높음. 그러나 공급이 부족해 외국기업들이 특히 주목해야 할 분야임.  



자료원: 농업정보 사이트 Agrolink, 정보 포털 사이트  UOL, 농업잡지 Globo Rural,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브라질 바이어에게 듣는 농업 비즈니스시장 )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