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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미니카공화국 ATM 시장동향
- 상품DB
- 도미니카공화국
- 산토도밍고무역관 Luis Carlos
- 2019-02-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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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5년간 설치 대수 25% 증가, 시장 확대 여력
- 보안성 강화 제품으로 공략 권장
□ 상품명 및 HS CODE
○ ATM, 현금자동처리기 (HS CODE : 8472.90.20)
* 품목분류 현금자동처리기에 해당하는 한국의 HS Code는 84729010이나, 도미니카공화국의 현금자동처리기 HS Code 는 84729020으로 한국과 차이를 보임. (도미니카공화국의 HS Code 84729010 은 한국의 HSK Code 8472901050 주화계수포장기에 해당)
□ 시장규모 및 동향
○ 시장규모
- 도미니카공화국 중앙은행 통계에 따르면, 2018년 말 기준 국내에 설치된 ATM 기기는 총 3,083대로, 5년 전 2,452대 대비 약 25.7% 증가함
- 또 다른 자료원인 세계은행 통계에 따르면 2017년말 기준 도미니카공화국의 성인 10만명당 ATM 설치대수는 39.0대로, 5년간 약 18% 증가하여 ATM 기기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우리나라, OECD 국가 등 선진국과 대조를 이룸
- 도미니카공화국은 최근 5년간 금융카드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여 ATM 기기 활용 가능 고객 저변이 확대 중이고, 아직까지는 보급 수준이 선진국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시장 확대 여력이 있는 것으로 보임.
- 최근 5년간 매년 약100대 이상의 ATM 기기가 신규로 설치되고 있음(순증 기준)
주요국 성인 10만명당 ATM 기기 보급 현황
(단위: 대)
2013
2014
2015
2016
2017
17/13 증감
도미니카공화국
33.1
34.0
36.3
38.0
39.0
18.0%
브라질
117.8
117.2
114.3
111.5
106.8
-9.3%
페루
40.7
55.0
119.2
108.6
106.6
162.0%
우루과이
44.9
51.9
54.7
82.0
84.7
88.6%
파나마
55.9
61.3
67.7
69.3
70.7
26.4%
코스타리카
72.1
79.6
61.2
63.9
64.9
-10.1%
아르헨티나
56.2
58.8
60.6
60.1
59.3
5.7%
(라틴/카리브국)
40.5
40.4
41.0
41.6
42.5
4.9%
(대한민국)
288.6
281.0
276.3
271.9
n.a.
n.a.
(OECD국가)
79.6
76.7
79.4
83.2
66.9
-15.9%
자료원 : 세계은행(World Bank)
최근 5년간 도미니카공화국 유효 금융카드 현황
(단위: 매)
2014
2015
2016
2017
2018
총 유효카드
6,668,338
6,597,767
7,542,906
8,318,352
8,644,327
직불카드
3,290,107
3,295,037
3,898,940
4,563,504
4,828,451
신용카드
2,420,054
2,244,055
2,460,763
2,465,819
2,538,564
선불카드
76,797
83,276
194,758
235,218
241,755
정부보조금카드
924,648
975,399
988,445
1,053,811
1,035,557
자료원 : 중앙은행(Banco Central)
최근 5년간 도미니카공화국 ATM기 설치추이
(단위: 대)
2014
2015
2016
2017
2018
누적 설치대수
2,452
2,678
2,853
2,972
3,083
전년대비 증감
99
226
175
119
111
자료원 : 중앙은행(Banco Central)
○ 시장 확대 여력은 있지만 속도는 둔화
- 2018년 초 Banreserva와 BHD Leon은 ATM 기기 공동망 서비스인 UNARED를 도입하였으며, 11월 상호금융회사 중 가장 규모가 큰 APAP가 추가로 UNARED에 합류함. 이러한 은행 간 ATM 공동망서비스 확대는 각 금융기관 별 ATM 기기의 도입 속도를 둔화시킬 것으로 예상
○ 그러나 금융권 효율화를 위한 점포 축소, ATM 네트워크를 활용한 비 금융권 대상 부가서비스 확대 가능성 등으로 인해 일정 수준의 ATM 수요는 유지/증가할 전망
- 국책은행인 Banreservas를 제외한 주요 상업은행들은 점포를 점진적으로 축소하는 추세로, 이에 대한 대안으로서 ATM의 설치는 꾸준히 증가 중
- 또한 도미니카공화국은 아직까지 인터넷․모바일 뱅킹의 활성화가 상대적으로 낮아 통신, 전기료 등 각종 요금 납부 시 창구 방문비율이 높고 대기시간이 매우 긴 편으로, 은행 ATM 기기를 통한 해당 업무처리 수요 증가 기대
* 현재 통신사 Claro가 주요 은행 ATM 기기를 활용한 통신요금 충전 서비스를 지원 중
* 최근 도미니카 북부지역의 배전 서비스를 담당하는 북부배전사(EDENORTE)에서는 전기요금 징수를 위한 공과금 자동납부 서비스 위탁사업자 선정을 위한 국내입찰 실시 중이며, 향후 전기요금 외에 세금 등의 ATM 활용 납부도 가능할 전망
- 아직 도미니카공화국에는 도입되지 않았으나, 인근국에서는 공연/운동경기 티켓 등의 발권도 ATM 기기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등 금융권의 ATM망을 활용한 서비스 확대 가능 영역 존재
주요 상업은행 점포수 및 ATM기 설치 추이
(단위: 대)
2014.12
2015.12
2016.12
2017.12
2018.9
점포
ATM
점포
ATM
점포
ATM
점포
ATM
점포
ATM
상업은행 총계
840
2,240
927
2,444
944
2,607
963
2,726
959
2,793
Banreservas
183
488
259
564
275
648
288
702
289
717
Popular
196
859
197
906
192
912
193
918
191
934
BHD Leon
140
522
139
574
138
629
138
667
135
692
Scotia Bank
83
95
83
95
81
103
82
113
82
121
Progreso
57
169
57
172
57
180
58
188
56
186
자료원 : 은행감독원(Superintendencia de Bancos)
○ ATM기 설치현황
- ATM 기기 중 약49%인 1,518대가 수도인 산토도밍고를 포함한 메트로폴리탄 지역에 집중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북부 898대, 동부 469대, 남부 198대의 지역적 분포를 보임
- 금융기관별로는 Banco Popular, Banreservas, BHD Leon 등 상업은행에 92%가 집중
- 일반 ATM기기 외에 2016년에 처음으로 비트코인 ATM 기기가 설치된 이후 2019년 2월 현재 산토도밍고, 산티아고, 푼타카나 등 3개 주요도시에 총11개소의 비트코인 ATM 기기가 설치됨
금융기관별 ATM기 설치현황(단위: 대)
2014.12
2015.12
2016.12
2017.12
2018.9
상업은행
2,240
2,444
2,607
2,726
2,793
상호금융
223
230
233
239
246
저축은행
-
-
8
5
5
자료원 : 은행감독원(Superintendencia de Bancos)
□ 최근 수입규모 및 주요 수입국, 대한 수입 동향
○ 최근 수입규모 및 수입 상위국 동향
- ITC Trademap에 따르면 2013년~2017년 까지 5년간 도미니카공화국의 ATM 기기 수입 누적액은 약 US$830만이며, 특히 2015년 280만 달러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함
- 원산지별로는 해당 기간 중 독일로부터의 누적 수입액이 US$283만으로, 2년간 US$283만 규모의 ATM 기기가 수입됨
- Trademap에 반영되지 않았으나, 도미니카공화국 관세청 집계 기준 2018년 ATM 수입규모는 약US$298만으로 전년 대비 38.7% 증가하였으며, 독일산 ATM 수입규모가 US$50만 수준으로 감소한 대신 중국산 제품의 수입이 US$195만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됨
2013-2017 도미니카공화국 ATM(HS코드 84729020 기준) 수입 동향
(단위: US$천, %)
수입국
2013
2014
2015
2016
2017
누적액 / 비중
Total
98
1,689
2,829
1,558
2,148
8,322 / 100.0
독일
0
0
0
1,282
1,549
2,831 / 34.0
중국
19
638
554
136
396
1,743 / 20.9
홍콩
0
0
1,324
40
8
1,372 / 16.5
헝가리
49
886
354
15
0
1,304 / 15.7
미국
31
102
581
58
54
826 / 9.9
기타
0
64
15
27
142
248 / 3.0
자료원: ICT TRADE MAP
○ 대한 수입규모
- ITC Trademap 통계 상으로는 한국으로부터의 ATM 기기 수입 이력이 나타나지 않으나, KITA(한국무역협회) 통계에 따르면 도미니카공화국에 소량의 ATM 기기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
한국의 대 도미니카공화국 ATM 기기 수출현황
(단위: US$천)
2014
2015
2016
2017
2018
84729010
(현금자동처리기)
17
278
62
277
174
8472901010
(현금자동지불기)
-
-
-
-
39
8472901020
(현금자동입금기)
-
-
-
4
1
8472901090
(기타 현금자동처리기)
17
278
62
273
134
자료원 : KITA 무역통계 (한국 HSK 기준)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 주요 브랜드 및 설치제품 동향
- 도미니카공화국 ATM 시장은 Diebold(Diebold Nixdorf)와 NCR 2개 브랜드 양강 체제임
- 무역관 조사담당자와 인터뷰 한 현지 NCR 협력사인 Xolutiva의 서비스테크니션 Manuel Ortiz씨는 NCR과 Diebold 사의 점유율은 약 55% 대 45% 수준일 것이라고 추산하였으나, 무역관에서 시내 3개 주요 쇼핑몰 11개 은행에 설치된 ATM 기기 36대를 대상으로 표본 조사 결과 Diebold와 NCR의 비율이 약 4대 1 정도이며, 기타브랜드 제품은 확인되지 않음
- 입출금 겸용기기 비중은 약50% 수준이며 현장 조사한 모든 기기에 보안카메라가 탑재되어 있고 대부분 음성안내 지원기능 보유. Manuel Ortiz씨에 따르면 통상 보안카메라 설치 공간이 비어있는 ATM에 자체 IP 카메라를 설치하는 것으로 확인
- 시중에 설치된 ATM 기기의 기능은 입/출금, 잔액조회, 비밀번호 변경 등 매우 단순한 수준에 머물러 있으나, 복잡한 기계사용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도미니카공화국인들 특성을 고려할 때 당분간 고성능 ATM에 대한 수요가 높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됨
도미니카공화국 주요 쇼핑몰 ATM 기기 설치 현황
쇼핑몰 (조사은행)
ATM
브랜드
카메라
입금기능
음성안내
Bella Vista (10개)
14대
Diebold 13대, NCR 1대
14대
5대
13대
Agora (8개)
11대
Diebold 7대, NCR 4대
11대
6대
10대
Blue (8개)
11대
Diebold 8대, NCR 3대
11대
6대
11대
3개 몰 (11개)
36대
Diebold 28대, NCR 8대
36대
17대
34대
자료원 : 무역관 자체 조사
도미니카공화국 ATM 주요 유통제품
NCR 현금입출금기 / DIEBOLD 현금지급기 / LAMASSU 비트코인 ATM
자료원 : 일반 ATM (직접촬영), 비트코인 ATM(coinatmradar)
○ 유통구조
- 양대 브랜드 Diebold와 NCR은 현지 법인 운영 중
* Diebold : D&G Dominicana S.A. (중남미 협력파트너인 GBM 도미니카 법인 산하)
* NCR : NCR Dominicana S.R.L.
○ 상기 2개사 외에 사무자동화 기기, 키오스크 유통 및 ATM 유지보수관리 기업 등에서 타 브랜드의 ATM 기기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나, 2대 브랜드의 강세와 카탈로그 영업의 한계로 뚜렷한 성과를 내지는 못하고 있음
□ 관세율 및 인증제도
○ ATM 기기(HS Code 84729020)의 관세율은 3%이며, 부가가치세(ITBIS)는 18%임
- 도미니카공화국과 무역협정을 체결하고 있는 미국, EU 등에서 수입된 제품의 경우 관세가 면제되며, 우리나라는 협정 미체결국으로 3%의 관세율 적용
○ 동 품목 수입과 관련한 별도의 인증제도는 필요하지 않음
□ 시사점
○ 도미니카공화국 ATM 시장은 완만하게나마 지속적으로 확대 중으로, 동 품목 국내 공급 과잉 상태인 국내 기업이 새로이 개척을 도모해 볼 수 있는 잠재 시장임
○ 그러나 2대 브랜드 과점 체제가 고착화되어 있고, 해당 브랜드들이 현지 법인을 통해 유통 및 유지관리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있어 신규 진입이 녹록치는 않으므로 현지 금융권 등을 대상으로 전산/ATM기기 유지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컬 파트너 확보가 필수적
○ 경제수준 및 이용자 성향을 고려할 때 STM 등 고부가 기능의 ATM 기기 도입까지는 많은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나, 치안상황으로 인해 보안성 강화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편이므로 현지 진출 시 타 브랜드 대비 보안성 부문에서의 경쟁력 확보 및 집중 마케팅 권장
자료원 : ITC Trade Map, KITA, KOTRA 산토도밍고 무역관 현장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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