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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고속철도 인프라 구축 현황
- 투자진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19-02-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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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부터 구축 시작 -
- 국영사업으로 이루어진 고속철도사업, PPP 또는 민자 개발 본격화 전망 -
□ 러시아 고속철도 개요
ㅇ 러시아 철도청(Russian Railway)은 정부 도로 및 철도 교통 프로그램 내 고속철도 인프라 개발을 독점하고 있음.
ㅇ 러시아 고속철도는 유럽, 한국과 다르게 슈퍼패스트(Superfast) 철도로 개발돼 있음.
- 고속철도는 두 가지 세그먼트로 나뉘는데, 슈퍼패스트(Superfast : 초고속)는 기존 레일(궤)을 업그레이드하면서 속도가 91km/h 이상 나오도록 설계된 철도임.
- 유럽, 한국, 일본 등의 고속철도(High-Speed 또는 Express)는 트랙과 레일을 초고속 철도에 맞춰 신규로 구축해 최고속도 400km/h로 설계된 철도임.
□ 러시아 고속철도 개발 현황
ㅇ 러시아 고속철도(슈퍼패스트)는 현재까지 10개 구간이 구축돼 있는 상황
-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구간(Sapsan)이 2009년 12월 17일에 개통되면서 러시아 최초 고속철도가 됨.
- 현재까지 모스크바-상트 구간(Sapsan)만 250km/h 속도까지 기록되면서 러시아 슈퍼패스트 중 최고속철도로 불림.
- 러시아·유럽 국제 구간은 고속철도(High-Speed)로 운행됨.
ㅇ 러시아 고속철도는 2014년 동계올림픽과 2018년 월드컵 개최 전후로 집중적으로 개발됨.
- 동계올림픽 직전에 구축된 러시아 고속철도는 Siemens 기술 및 디자인 기반으로 독일에서 조립된 Lastochka(까치)이며 최고속도는 160km/h임.
- 월드컵 전에 구축된 러시아 고속철도는 스페인의 Talgo사 특허기술과 디자인에 기반한 Stirzh(까치의 일종, Swift bird)이며 최고속도는 200km/h임.
러시아 고속철도 개발 및 운행 현황
열차
사진
내용
Sapsan
(매, Falcon)
- Siemens Velaro 기술과 Siemens Velaro RUS 디자인 기반 열차
- 독일에서 조립(Siemens AG, Siemens Mobility)
- 2009년 12월부터 운행
- 최고속도: 250 km/hLastochka
(까치, Swallow Bird)
- Siemens Velaro기술과 Siemens Velaro RUS 디자인 기반 열차
- 최근 도시 간 열차, 통근 열차, 도시 열차로 호환 기능 확대
- 도시 간 열차 또한 Siemens 라이선스를 가진 독일에서 조립, 2013년 4월부터 운행
- 최고속도: 160 km/h
Strizh
(까치의 일종인 새, Swift Bird)
- Talgo S.L.(스페인) 특허기술과 Talgo Intercity 디자인에 기반한 객차(EP 20), 러시아 제조
- 2015년 6월부터 운행
- 최고속도: 200 km/h
Sm6 "Allegro"
- 이탈리아의 Alstom(프랑스)에서 생산된 Pendolino 제품 라인
- 2010년 12월부터 운행- 7개의 객차
- 상트페테르부르크- 헬싱키 구간은 러시아 철도청 계열사(JSC)와 핀란드 VR Group이 공동운영
- 최고속도: 220 km/hNevsky Express
- 체코에서 최초 구동, 현재는 기관차(EP 20), 객차 및 기내 식당 차량이 모두 현지 조립
- 2001년부터 운행
- 최고속도(2종류): 160 km/h, 200 km/h
자료원: http://ozd.rzd.ru/static/public/ru?STRUCTURE_ID=4830&layer_id=3290&refererLayerId=3290&id=2838, http://annrep.rzd.ru/reports/public/ru%3FSTRUCTURE_ID%3D4248
□ 러시아 주요 고속철도 구간
ㅇ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구간
- 러시아 최장(646km) 슈퍼패스트형 고속철도 Sapsan(매)와 Nevsky Express 열차가 운행 중
- 평균 속도는 161~176km/h이나 일부 구간은 250km/h까지 속도가 나오며 열차구간 운행 시간은 3시간 30분 ~ 4시간 사이
ㅇ 모스크바~니쥐 노브고로드 구간
- 러시아에서 네 번째로 긴 구간으로 Lastochka(까치)와 Strizh(Swift bird) 열차가 운행 중
- 평균속도는 92~113km/h로 운행 시간은 3시간 47분 ~ 4시간 사이
ㅇ 모스크바~스몰렌스크~크라스노예 구간
- 러시아에서 세 번째로 긴 구간으로 Lastochka(까치)와 Strizh(Swift bird) 열차가 운행 중
- 평균속도는 92km/h로 운행 시간은 4시간 이내이며, 모스크바-스몰렌스크 구간은 평균 속도보다 빠른 편
- 벨라루스(민스크)와 독일(베를린) 구간이 연결된 국제구간임.
ㅇ 모스크바~쿠르스크 구간
- 러시아에서 두 번째로 긴 구간(537km)으로 Lastochka(까치) 열차가 운행 중
- 평균속도는 89km/h로 운행 시간은 5시간 30분 정도임.
ㅇ 상트페테르부르크~브이보르그 구간
- Sapsan 구간(모스크바~상트)를 연결하는 구간으로 Lastochka(까치)와 Allegro 열차가 운행 중
- 평균 속도는 104km/h로 운행 시간은 1시간 이내이며 핀란드(헬싱키)로 연결된 국제 구간임.
ㅇ 상트페테르부르크~페트로자봇스크 구간
- 향후 북극 항로 지역으로 연결될 구간으로 Lastochka(까치) 열차가 운행 중
- 평균속도는 80km/h로 운행 시간은 5시간 이내
ㅇ 상트페테르부르크~노브고로드 구간
- 상트-페트로자봇스크에서 연결되는 구간으로 Lastochka(까치) 열차가 운행 중
- 평균속도는 68km/h로 운행 시간은 3시간
ㅇ 크라스토다르~로스토프(나 도누) 구간
- 러시아에서 유일하게 흑해 연안 고속철도로 향후 모스크바~쿠르스크 구간과 연결될 가능성 높은 구간
- Lastochka(까치) 열차가 운행 중이며 평균속도는 79km/h이고 운행 시간은 3시간 30분 이내
러시아 주요 고속철도 노선
철도 길이(설립시기)
경로 사진
속도 (Km/h)
운행열차
소요 시간
모스크바-상트페테르부르크
646km
(2009년 12월 17일)
평균 161.2 ~176.5
부분적으로 250
Sapsan
3:30~4:00
Nevsky Express
4:00
모스크바-니즈니노브고로드
417km
(2010년 7월 20일)
평균 92.7~113.0
Lastochka
3:47~4:03
Strizh
3:35~3:43
모스크바-스몰렌스크-크라스노예(-민스크-베를린)
418km
(2014년 7월 1일)
스몰렌스크
평균 92.9
(모스크바-스몰렌스크)
Lastochka
3:56~4:25
(모스크바~스몰렌스크)
487km
(2016년 12월)
크라스노예
Strizh
3:47
(모스크바~스몰렌스크)
모스크바-쿠르스크 (Oryel역 정차)
537km
(2014년 7월 1일)
평균 89.5
Lastochka
5:30~5:38
상트페테르부르크-브이보르크 (-헬싱키)
131km
(2010년 12월 12일)
평균 104.8
Lastochka
1:02
Allegro
0:55
상트페테르부르크-페트로자봇스크
402km
(2014년 5월 1일)
평균 80.4
Lastochka
4:57~5:18
상트페테르부르크- 노브고로드
192km
(2013년 1월 23일)
평균 68.6
Lastochka
2:52~3:36
크라스노다르-로스토프 나 도누
278km
(2014년 12월 25일)
평균 79.4
Lastochka
3:20~3:25
자료원: (지도) https://yandex.ru, (프로젝트) http://lastochka-poezd.ru/, https://bigpicture.ru/?p=499472, http://ar2014.rzd.ru/ru/performance-overview/passenger-transportation/high-speed/
□ 러시아 고속철도 개발 관련 인사 인터뷰
ㅇ 러시아 승객 기준으로 현재까지는 철도 속도보다는 운임에 더 예민함.
- 러시아 교통 승객 유니온 협회장 Kirill Yankov에 따르면 니즈니 노브고로드 행 열차는 Strizh와 Lastochka이나 운행 시간이 더 길지만 운임이 저렴한 Strizh 이용 고객이 더 많은 편임.
ㅇ 운임에 따를 승객수는 점차 편의를 추구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고 함.
- 승객들의 제안함 분석 결과 모스크바~카잔 노선 신설에 대한 제안 수가 운임 불만 건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전망
ㅇ 러시아 고속철도 개통 10주년을 맞이한 2019년은 2014년 대비 승객 수가 300%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 러시아 고속철도 승객은 2015~2017년간 217%가 증가
2009~2017년 고속철도 승객 수 증가 추세
ㅇ 고속 열차별로 Sapsan이 승객 수 기준 선두이며 Lastochka는 승객 수 증가추이가 가장빠름. 러시아 고속철도 인프라 구축에서 독일 Siemens사의 입지가 더욱 강해질 것
- 2017년 기준 Sapsan 승객 수는 500만 명이 넘어 전체 승객 수의 40%를 차지했으며 Lastochka 승객 수는 480만 명으로 전년대비 47.5%가 증가했음.
- Strizh(스페인 Talgo사 기술 기반 열차)는 120만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대비 4.9%가 감소한 수치임.
ㅇ 러시아 철도청(RDZ)은 고속철도 개발에 있어서 독점적 지위를 당분간 유지할 것이나 민간기업 컨소시엄 및 주정부 이니셔티브 등 PPP 및 민자 개발도 확대될 전망
- RDZ는 러시아 연방정부 100% 지분 운영 회사로 최근 Superfast Rail Traffic Directorate라는 계열사를 설립하면서 차세대 교통관리 운영을 전담할 예정
- Federal Passenger Company JSC는 2006년에 RDZ 계열사로 설립됐고 장거리 구간 서비스 및 화물 관리를 전담하고 있음.
- 첼랴빈스크 주정부가 이니셔티브(2015년)한 우랄 고속철도 프로젝트(Urals HSR: 예카테리부르크시- 첼랴빈스크시 구간)는 최근 한국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 해당 프로젝트는 민간투자가 추진될 전형적인 PPP 사업으로 알려짐.
자료원: 러시아 철도청 통계(http://ozd.rzd.ru/static/public), 고속철도 개발사 사이트(http://lastochka-poezd.ru/, https://bigpicture.ru) 등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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