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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ISPO 베이징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9-02-20
  • 출처 : KOTRA

- 중국 스포츠 활동 인구 4억 명, 주요 소비군은 젊은 층 -

- 홈트레이닝 용품, 영유아 스포츠용품 등 틈새시장 공략해야 -

 

 

 

개요

 

행사명

ISPO BEIJING 2019 (2019 运动用品時尙展)

일시

2019.1.16.~19.(4일 간)

장소

베이징 국제엑스포센터(신관)

규모

745개 브랜드 전시, 관객 수 3만 명

홈페이지

http://www.ispo.com.cn/

 

  ㅇ 세계 최대 스포츠·아웃도어 용품 전시회인 ‘2019 ISPO 베이징’, 116~19일 나흘간 베이징 국제엑스포센터(신관)에서 개최

    - ISPO 베이징은 세계 745개 브랜드가 참가, 참관객이 3만 명에 달하는 스포츠 전문 박람회임

    - 주요 전시상품은 아웃도어·스포츠 의류와 신발, 스포츠·레저용품 및 기타 장비

 

중국 스포츠용품 시장동향

 

  ㅇ 건강의식 강화와 더불어 현재 중국 스포츠 활동 인구 4억 명 이상

    - 스포츠 활동 인구란 매주 30분 이상의 스포츠 활동 3회 이상인 사람들을 의미함

    - 증가속도는 완만한 편이지만 2025년 스포츠 활동 인구는 5억 명에 이를 전망

 

중국 스포츠 활동 인구 추이

 

자료원: 국가체육총국

 

  ㅇ 스포츠 활동 인구의 완만한 증가세와 달리, 중국인이 운동에 대한 관심이 높이지면서 스포츠 소비규모는 5년 사이 3배 이상 급증

    - '15년 중국 스포츠 소비규모는 4,760억 위안, '20년엔 15천억 위안 도달 전망

    - 1인당 스포츠 소비는 '182,264위안 수준에서 '203,448위안으로 증가 예상

 

중국 스포츠 소비 규모와 1인당 스포츠 소비

 

자료원: 국가체육총국, Analysys

 

  ㅇ 스포츠 소비시장의 주요 소비군은 26~35세의 젊은이 (징둥빅데이터센터 & Analysys)

    - 징둥닷컴 스포츠 소비 중 해당 연령층의 소비 비중은 51%에 달함

    - 중국의 젊은 소비층은 체계적인 케어 시스템에 기반한 몸매 가꾸기와 친목 도모 등이 스포츠 활동의 주 목적

    - 이들은 트렌드에 민감하고 가격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장비 모으기에 관심 많음

 

현장 이모저모

 

  ㅇ 프리미엄 스포츠 관련 용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소득수준이 급상승함에 따라 등산, 골프, 캠핑, 스키, 카누 등 새로운 스포츠 종목에 대한 수요도 증가세

    - 실용성을 갖춘 운동복, 신발, 가방등 제품뿐만 아니라 전문 장비류도 대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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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ㅇ 아웃도어와 트레닝복은 패셔너블하게

    - 최근 운동 관리 모바일앱, 홈트레이닝 콘텐츠의 폭발적 성장세에 힘입어 젊은 소비자들은 트레닝복에 대한 관심 급상승

    - 아웃도어의류를 평상복처럼 착용하는 라이프스타일도 증가 추세

    - 기업들은 일상생활에서도 편함을 추구하는 젊은 고객을 위해 이들이 선호하는 트렌디한 페스티벌에 치중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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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ㅇ 한국 상품에 대한 이해와 파악 부족

    - 전시회에 참가한 우리기업은 총 13개사, 이중 11개사는 한국관을 구성하여, 2개사는 기업관으로 기능성 원단과 아웃도어 의류, 스노보드 등 스포츠 용품을 선보임

    - 중국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의 품질과 디자인 등을 높이 평가했으나 한국 스포츠 및 아웃도어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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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베이징무역관

 

현장 인터뷰(중국 바이어)

 

Q: 중국 스포츠 및 아웃도어 시장에 대한 평가는?

A: 중국인 소비 수준이 높아지고 건강 의식이 제고되면서 스포츠, 아웃도어 등이 유망 산업으로 부상했다. 시장수요가 급격히 확대하는 반면 시장 발전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만큼 성장 잠재력이 높다.

 

Q: 현재 시장 트렌드는?

A: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주요 고객군이 젊은 층이기 때문이다. 베이징과 같은 1선도시의 젊은 층은 헬스장, 모바일·SNS 홈트레이닝 콘텐츠 등에 익숙해지고 있다. 최근엔 마트 헬스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 스마트폰 대중화에 힘입어 몸에 착용해 운동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들도 출시되기 시작했다.

 

Q: 중국 시장 공략 포인트는?

A: 품질로 승부해야 한다. 유명 스타를 동원해 광고비를 쏟아 붓고 가격을 낮춰 팔더라도 품질이 나쁘면 곧 시장에서 도태된다. 중국 시장은 고급 외국 브랜드가 프리미엄 시장을, 로컬 브랜드들이 가격 경쟁력으로 중저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최근엔 로컬계도 프리미엄화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외국계든 로컬계든 원단, 품질, 기능 다양화 등 방면에서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해야 시장에서 퇴출되지 않는다.

 

전망 및 시사점

 

  ㅇ 중국 정부의 스포츠산업에 대한 투자확대 전망

    - 중국 정부는 '1410월 ‘스포츠산업 가속화와 스포츠 소비 촉진에 관한 의견*’을 발표하여 스포츠산업을 2025년까지 5조 위안규모로 확대하는 목표를 제시

     * 于加快展体育产业体育消的若干意

    - 2025년까지 중국 전체 GDP에서 스포츠산업이 차지하는 비중 2% 이상으로 확대될 전망

 

  ㅇ 중국 스포츠 용품 시장은 해외 유명기업과 중국 내 신흥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으로 이들과의 직접적인 경쟁을 피해 틈새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 예컨대 영유아 스포츠 용품, 최근 뜨고 있는 홈트레이닝 시장 등을 주목하고 젊은 층의 소비수요를 꼼꼼히 분석해야 함

 

 

감수자: 김윤희 KOTRA 베이징무역관 차장

자료원: 국가체육총국, Analysys(易觀)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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