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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MAMA 연계 수출상담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이경남
  • 2019-01-04
  • 출처 : KOTRA

- 5회차 MAMA 연계 수출상담회 홍콩에서 개최 -

- 아시아월드엑스포 내 홍보관, 타오바오 온라인 판촉도 함께 진행돼 -




□ 2018 MAMA 연계 수출상담회 개요


행사명

 2018 MAMA 연계 수출상담회

주최/주관

 주최 :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 KOTRA, CJ ENM,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중소기업진흥공단

개최일시/장소

 일시 : 12월 14일(금) 9:30-17:00

 장소 : 르네상스호텔, 아시아월드엑스포(AWE)

부대행사

 타오바오 온라인 판촉전, 아시아월드엑스포 내 홍보관

참가품목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


  ㅇ 12월 14일, 홍콩 르네상스 호텔에서 2018 MAMA 연계 수출상담회가 개최됐음. 한국 기업 31개사, 해외 바이어 66개사가 참석한 가운데 기업 간 1:1 수출상담이 진행됨.

    - 한국 기업의 참가 품목은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로 구성되었으며, 특히 화장품 기업이 24개사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음.


  ㅇ MAMA(Asian Mnet Music Awards) 행사는 CJ ENM에서 개최하는 대중음악 시상식으로서, 현재는 아시아 최고의 문화 행사로 자리 잡음. CJ ENM은 2014년부터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MAMA 연계 컨벤션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음.

    - 올해 MAMA 연계 지원사업은 CJ ENM, KOTRA, 대중소농어업협력재단, 중소기업진흥공단이 협력하여 공동주관하였으며, 이중 KOTRA는 수출상담회 바이어 초청과 상담 주선을 담당했음.


□ 행사 내용


 MAMA 연계 수출상담회장

   


1:1 수출상담

  

자료원: KOTRA 홍콩무역관 직접 촬영


  ㅇ (참가사 간담회)  12월 13일, MAMA 시상식 및 수출상담회 개최일 하루 전 날에 공동 주관 기관 및 중소기업들이 참석한 간담회가 개최됨. 

    - MAMA 연계 사업 현황, 수출상담회 및 기타 부대행사의 진행 방식, 홍콩 화장품 및 식품 수출 동황, 기타 홍콩 비즈니스시 유의할 점 등에 대한 안내 및 질의응답이 진행됐음.


  ㅇ (수출상담회) 수출상담회는 사전에 준비된 상담 시간표에 따라 한국 기업과 해외 바이어들의 개별 상담이 진행됐음. 한 회사당 45분의 상담 시간이 배정되었으며, 참가기업과 바이어의 희망에 따라 다수의 현장 상담도 이루어졌음.


  ㅇ (부대행사)  대중소농어업협력재단, 중소기업진흥공단은 타오바오 온라인 판촉전, 아시아월드엑스포 내 전시홍보관 운영, K-Collection 홍보대사 에릭남 광고 촬영 등을 실시했음. 한류 유망 소비재를 선정하여 홍보한다는 의미의 'K-Collection' 사업은 MAMA 시상식을 관람하는 중화권 소비자들에게 중소기업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기획됨.


타오바오 온라인 판촉전 예시

  


□ 바이어 반응


  ㅇ 수출상담회에 초청된 해외 바이어는 홍콩 30개 사, 중국 36개 사로, 수입 및 중간대리상, 소매유통상, 이커머스 소싱담당자, 온라인몰 판매상, 대형 유통망의 구매담당자 등으로 구성됨.


주요 한국기업-바이어 상담 내역

P사

(생활용품)

바이어는 충칭 소재의 무역회사로 P사의 제품에 큰 관심을 보임. 특히 모기 퇴치기 및 손난로 제품에 관심이 많았고 제습 기능을 탑재할 수 있는지 추가 문의함. 품목별 공급가, 판매가, 최소주문수량 등 계약조건을 상세히 이야기하고, 2019년 초 한국 본사를 방문하기로 협의함.

J사

(화장품)

바이어는 충칭 소재의 영유아 제품 전문 유통업체로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동시 판매함. 현재 소싱하고 있지 않은 어린이 화장품에 큰 관심을 표현하였고, 계약조건 및 중국 마케팅 계획에 대해 상세히 협의했음.

V사

(화장품)

바이어는 베이징 소재의 홈쇼핑 판매 회사로, V사 만의 독특한 제품 모양에 큰 관심을 보임. 시험적으로 홈쇼핑 방송을 진행할 경우의 물량과 판매가에 대해 상세히 협의함. 향후 사항은 해당 품목 MD가 협의할 예정임.

F사

(식품)

바이어는 홍콩에서 코슈메디컬 화장품을 유통하는 회사로, 현재 매닝스 등에 납품하고 있음. 섭취하기 편리한 다이어트 식품이기에 홍콩 여성들이 선호할 것이라는 반응으로, 방한 시에 공장 방문 예정임.


□ 참고사항 및 시사점


  ㅇ 홍콩은 중국에 이어 제2의 한국 화장품 수출 대상지역으로, 2017년 한국 화장품의 대 홍콩 수출금액은 9억 달러를 상회함. 홍콩은 중국 본토와 달리 별도의 위생허가 없이 바로 현지 시장에 진출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음.

    - 홍콩에서 수입되는 한국 화장품은 홍콩 현지 소비자에게 판매, 홍콩 유통매장을 통해 중국인 관광객에게 판매, 홍콩을 경유한 대 중국 및 제3국 수출, 홍콩을 경유한 중국으로의 비공식 판매 등 다양한 경로로 유통되는 것으로 파악됨.

    - 홍콩 소비자들의 한국 화장품 선호는 아직까지도 뚜렷하나, 홍콩 진출을 타진하는 한국 화장품이 많아짐에 따라 한국 화장품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현상도 불가피한 상황임.


  ㅇ 홍콩의 주요 식품 수입국은 중국, 미국, 브라질, 네덜란드, 일본 등으로, 한국의 수입점유율 자체는 아직 높지 않음. 그러나 한국산 식품 수입금액와 품목의 종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ㅇ MAMA 연계 수출상담회 바이어 초청 시, 한국 화장품 및 식품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었음. 특히 시장에 이미 많이 유통되고 있는 제품이 아닌 새로운 제품군, 예를 들어 남성용 화장품, 영유아 화장품, 자연주의 화장품 및 식품 등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자료원 : 국내기업 및 바이어 인터뷰, KOTRA 홍콩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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