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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대만을 강타한 히트상품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서효진
  • 2018-12-25
  • 출처 : KOTRA

- 키워드는 에코, 미세먼지, 워라밸, 힐링 -

- 디자인·아이디어 경쟁력 발휘하면 트렌드 세터로 자리매김 유리 -

- 열기 오래가지 않는 시장 특성… 포지셔닝 차별화, 참신성 유지 전략 구사 필요 -

 

 

 

□ 히트상품으로 보는 대만 시장 트렌드

 

  ○ 일회용품 규제 속 친환경 제품 관심 확대

    - 대만 정부는 2018년 1월 1일부터 비닐봉지 무료제공 금지 조치를 확대 실시했고 2019년 7월 1일부터는 백화점·쇼핑몰, 프랜차이즈 음식점 등 일부 매장을 시작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금지 예정

    - 이에 따라 친환경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상승. 섬유 소재 컵홀더, 드링크백이 일회용 비닐봉지 대체상품으로 부상했고 재사용 가능한 소재(나무, 스테인리스, 유리 등)로 만든 친환경 빨대가 유행

 

  ○ 대기오염, 미세먼지 관련 제품 수요 상승

    - 대기오염, 미세먼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과 민감도가 상승*하면서 마스크, 공기청정기 수요가 늘었고 이에 따른 파생 효과로 침구청소기 수요도 동반 상승

     * 현지 방송국인 TVBS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82%가 대만 전역에 대기오염 문제가 심각하다고 반응

    - 온라인쇼핑몰 PChome24h의 경우 2018년 하반기 공기정화 관련 제품 판매가 전년동기대비 배증했고 일본 브랜드인 IRIS 침구청소기는 生活市集(온라인쇼핑몰)에서 24시간 만에 1,200대를 판매하기도 함

 

  ○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Work-life balance) 인식 확대

    - 한국과 마찬가지로 대만에서도 청년층을 필두로워라밸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 퇴근 후나 휴일을 활용한 스포츠/레저 활동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시도하는 소비자가 증가

    - 이에 따라 운동화, 트레이닝복, 헬스용품 등 각종 스포츠 용품 판매가 증가

    - 인기 스포츠만화 주인공 스니커즈로 화제를 모은 아식스 신발은 온라인쇼핑몰 야후치모에서 준비수량 90켤레를 판매 시작 5분 만에 전부 완판

    - 워라밸 추세에 힘입어 게임 상품 매출도 호황. 대만 최대 인터넷 서점인 보커라이(博客來)의 경우 2018년 오락·게임 상품 매출 성장률이 전년대비 40%에 육박*

     * 닌텐도 스위치 포켓몬스터 게임의 경우 준비수량 약 100세트가 20분 만에 매진

 

  ○ 힐링 캐릭터 제품 인기

    - 캐릭터 제품은 귀여운 것을 선호하는 대만 소비자들에게 유효한 힐링 상품으로 2018년에는 스밋코구라시, 타비카에루(여행개구리)가 크게 인기를 끎

    - 타비카에루(여행개구리)는 일본 모바일 게임 캐릭터로 귀여운 그림체, 여행 요소는 바쁜 현대인들의 힐링 포인트를 자극. 온·오프라인 시장에서는 여행개구리 인형 제품이 판매 호황

    - 스밋코구라시는 귀엽고 따뜻한 이미지의 동물 캐릭터로 청소년, 여성 사이에서 인기몰이

 

  ○ 기타

    - (무더위 극복 쿨링 아이템) 지구온난화, 무더위 기승으로 2018년에는 휴대용 선풍기가 인기 급등<2017년은 아이스 텀블러가 순위권>. 파스텔톤의 귀여운 한국, 일본 스타일 제품과 LED조명 탑재형, 접이식, 스프레이식 등 기능성 제품이 주목받음. 

    - (문화콘텐츠의 영향력) 중국 드라마 연희공략이 대만에서 큰 인기를 끌었는데 차분한 모노톤 색감이 돋보이는 이 작품의 영상미는 대만 소비자들의 가구, 생활용품 선호 색상에도 영향을 미침. 이는 문화·방송 콘텐츠가 소비재 시장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시사

    - (유통채널 포인트 스티커 적립 열풍) 대만 대형마트, 편의점에서는 결제금액에 따라 지급되는 포인트 스티커를 적립해 특정 제품(프라이팬 등 브랜드 조리기구가 특히 인기)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데, 온라인 C2C 시장에서 소비자들 간에 포인트 스티커를 매매하는 경우가 많아짐

    - (화장지 사재기 대란) 화장지는 대만 주요 온라인 쇼핑 아이템으로 2018년에는 화장지 가격인상 소식에 온-오프라인에서 사재기 대란이 발생. 현지 온라인쇼핑몰 momo의 경우 3일 동안 무려 7만5,000박스(보통 72봉입)를 판매(평소 일일 판매량은 1천여 박스 수준)

    

 2018년 대만 인기상품



제품 이미지

제품명

제품 이미지

제품명


꿀레몬차


침구청소기


공기청정기, 마스크


화장지


운동 관련 제품


더티초코

(짱짱바오; 髒髒包)


타비카에루

(여행 개구리)


닌텐도 스위치

포켓몬 게임


실시간 방송 제품


아식스 X 슬램덩크
콜라보 운동화


화장지


휴대용 선풍기


친환경 제품


모노톤 색감의

가구 및 생활용품


닌텐도 스위치

포켓몬 게임


스밋코구라시

캐릭터 용품


포인트 스티커


꿀레몬차

자료원: 야후치모, 천하잡지 ;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재구성


□ 시사점


  ○ 친환경(에코), 미세먼지, 힐링, 워라밸은 대만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이슈가 되는 트렌드임.

    - 대만은 트렌드 팔로워 특성이 강한 편이므로 한국 제품이 디자인·아이디어 경쟁력을 발휘한다면 대만 진출 시 트렌드 세터로 자리매김하는데 유리

    - 실제로 일회용품 규제와 관련해서 대만은 주변국과 세계 각국의 아이디어 친환경 제품을 보도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임.

 

  ○ 개인방송 시장이 발달하면서 인플루언서, 온라인 방송채널을 통한 마케팅이 성행. 시장 진출 시 온-오프라인 루트를 연계해 적극 활용할 필요

    - 일례로 대만 야후치모 옥션에서는 한국 동대문 새벽시장을 방문한 대만인 판매자의 실시간 방송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

 

  ○ 한류 콘텐츠, 인터넷 발달, 관광 증가에 힘입어 대만 소비자의 한국 상품·트렌드 접근기회가 확대되고 있음. 한국에서 인기를 끈 제품이 대만에서도 마케팅에 유리

    - 2018년에는 초콜릿 페스츄리 겉면에 초콜릿 가루를 범벅한 더티초코(髒髒包)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힘. 더티초코는 SNS 인증샷 열풍이 한국에서 중국으로 확산됐다가 2018년 초 들어 대만에서 화제가 됨. 현지 식품기업(Tehmag Foods) 관계자는 대만 전역의 약 1,200개 베이커리점에서 더티초코를 앞다투어 출시하면서 일일 생산량은 무려 24만 개에 달했고 한 달 매출(추정)4억 대만달러(원화 146억 원)에 달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고 말함. 업계에서는 각종 더티초코 응용 상품(더티월병, 딸기 가루를 입힌 부끄부끄빵(羞羞包)’, 말차 가루를 덮은 멘붕빵(囧囧包)’ )을 출시하며 트렌드를 반영하기도 함.

    - 2017년에는 한국에서 먼저 인기를 끌었던 인도네시아 라면과자 ‘게메즈 에낙이 대만에서 큰 인기. 심지어 대만 시장에서는 이 제품을 한국 치킨맛 라면과자라고 소개할 정도

 

  ○ 화제나 유행이 오래 지속되기 쉽지 않은 특성은 감안할 필요

    - 대만 소비자들은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입소문 마케팅, 헝거 마케팅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 신규 브랜드, 맛집, 한정특가판매 등으로 알려지면 순식간에 장사진을 연출하는 경우가 많음.*

     * 현지 업계는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화제를 모으기 위해 팝업 스토어를 개설하는 전략을 적극 활용하기도 함.

    - 그러나 유사 브랜드·제품이 등장하거나 또 다른 화제거리가 발생하는 속도도 빨라 화제성을 오래 유지하기 어려움. 상기에 언급한 더티초코, 게메즈 에낙 역시 지금은 열기가 거의 식은 상황

    - 대만 서비스업발전협회 관계자는 “대만 시장 진출 시 이런 특성을 감안해 취급 제품·서비스별로 시장 내 발전 잠재력·유효기간을 충분히 따져봐야 하며 시장 내 생존기간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브랜드·제품 포지셔닝을 명확하게 구분 짓는 동시에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조언


 

자료원 : 야후치모, 천하잡지, 현지 언론보도, KOTRA 타이베이 무역관 자체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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