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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시리얼 시장 동향
  • 트렌드
  • 페루
  • 리마무역관 정세영
  • 2018-12-20
  • 출처 : KOTRA

- 페루 내 식습관 변화에 따른 시리얼 판매 증가 –

- 건강한 식재료 및 천연 제품 선호 –



페루 시리얼 시장동향

자료원 : Unsplash

 


□ 시리얼 시장 동향


ㅇ 페루 아침식사 대용 시리얼 매출은 2018년 전년 대비 7% 증가하여 17,000톤 도달 및 3억 4000만 누에보 솔(PEN)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함.


ㅇ 최근 시리얼이 페루 내 기존 아침식사 메뉴인 빵 및 비스킷을 대체하고 있음.


ㅇ 플레이크 시리얼 판매율이 전년 대비 12% 성장하며 2018년 가장 높은 성장을 기록하였음. 동 품목의 가격은 전년 대비 3% 상승함.


ㅇ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한 기업은 Alicorp SAA 사로, 2018년 시장점유율 58%를 기록함.


ㅇ 페루 시리얼 시장은 2018년 성장률 6% 증가 및 2023년 4억 5600만 누에보 솔(PEN)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 전망


  ㅇ 매장 내 폭넓은 제품 선택권

    - 페루 시리얼 소비자들은 한 가지 브랜드 또는 품목을 소비하기보다는 매장에서 다양한 제품을 비교한 후 구매하는 경향을 보임.

    - 기존 시장에서 높은 소비를 기록하던 핫 시리얼 제품 이외에도 오트밀에 퀴노아와 키위차 등이 첨가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시리얼 품목별 판매량 (단위 : 백만 누에보 솔) >

자료원 : Euromonitor

 

ㅇ 웰빙 제품의 선호도 증가

 - 2019년 중반부터 페루 내 모든 제조업체들은 지방, 설탕 및 소금 고함량 식품 판매 시 다이아몬드형 심볼을 표기해야 함.

 - 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Alicorp SAA사는 Angel Life사와 협업해 과일 및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는 제품을 개발했으며, 재활용 종이를 연상시키는 베이지색 패키지를 사용함으로써 천연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형성함.


ㅇ 신속함이 성공의 지름길

 - 아침식사용 시리얼 매출의 증가는 페루 내 식습관의 변화에 기인함. 페루 소비자들은 영양이 풍부하며 신속하게 요리 및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하며, 다양한 맛의 제품을 시도하는 경향을 보임.

 - 2017년 페루 내 우유 성분 및 섭취의 중요성이 재고됨에 따라 우유 소비가 감소한 반면, 시리얼을 단독 섭취하거나 요거트 등 기타 음료를 곁들이는 소비자가 증가하였음.

 

□ 경쟁 구조


ㅇ 밝은 색상 및 유명 캐릭터를 사용해 구매를 촉진

 - 유아용 시리얼의 경우 초록, 노랑, 빨강 및 파랑 등 밝은 색 패키지를 사용하고 유명 만화영화 캐릭터를 새겨넣어 구매욕을 자극함.

 - Kellogg’s(Tony Tiger, Sam Tucan 및 Melvin) 및 Nestlé Perú(Trix rabbit) 등의 브랜드는 고유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음. 현지 브랜드인 Alicorp SAA의 경우 Angel Mel 및 Angel Chock 등의 제품에 벌과 우주 소년 캐릭터를 그려 넣음.

 - 기존에는 제품 패키지에 작은 장난감을 포함하는 판매 방식도 성행했으나 2018년의 경우 동 프로모션 방식은 널리 사용되지 않음.


ㅇ 소매점의 종류에 따라 상이한 제품 취급

 - 각 슈퍼마켓 및 대형마트는 타켓 고객 및 제품 판매공간에 맞추어 각각 상이한 브랜드 제품을 취급함. 다만Angel, Kellogg’s 및 Nestlé 등 유명 브랜드 제품의 경우 대부분의 소매점에서 판매되고 있음.

 

< 시리얼 기업별 경쟁 구조 (단위 : %) >

자료원 : Euromonitor

 

- 대형 마트 체인 Plaza Vea 및 Tottus는 Wong에 비해 넓은 면적의 판매 공간을 갖추고 있어 비교적 다양한 제품군을 취급함. 소형 슈퍼마켓의 경우 부피가 작고 가격이 저렴한 소형 패키지 제품 및 Alicorp SAA 및 Molitalia SA사의 제품만을 취급하는 경우가 대다수임.

- 수입 제품 및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은 소수의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음.

 

<시리얼 유통구조 (단위 : %) >

자료원 : Euromonitor

 

ㅇ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

 - 2010년 이후 PB상품 및 프리미엄 상품이 페루 시리얼 시장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함.

 - 꾸준한 판매율을 올리고 있는 브랜드는 Alicorp, Kellogg’s, Nest및 Molitalia 등 대형 기업임.

 - 2018년 유제품, 생선 및 제빵 제품을 생산하는 Grupo Gloria SA 사가 어린이 아침식사용 시리얼을 시장에 선보임. 동 기업은 뛰어난 신제품 개발 역량 및 높은 소비자 인지도를 갖추고 있으며 기존의 유통 채널을 활용해 입지를 넓힘.

 

□ 시사점


ㅇ 단순한 아침식사보다는 ‘건강한’ 식사 추구

 -  동 분야 전문가에 의하면, 페루 내 건강한 식습관에 기르고자 식품 구매 전 성분표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추세로 이에 발맞춰 플레이크 시리얼, 뮤즐리 및 그래놀라 소비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ㅇ 소매점 특성 분석을 통한 소비자 공략

 - 소매점의 형태에 따라 취급되는 시리얼 브랜드의 종류 및 용량이 상이한 바, 보다 다양한 소매점에 제품을 공급하고 각 판매점에 걸맞는 패키지의 제품을 유통할 경우 높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Euromonitor, Unsplash 등 KOTRA 리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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