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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지하철 프로젝트시장 이해를 위한 터널청(NAT) 관계자와의 인터뷰
  • 현장·인터뷰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Pakinam Magdy Awad Hassan El Batout
  • 2018-12-26
  • 출처 : KOTRA

- 2030년까지 3개 노선 신설 계획, 총 6개 노선 운영 예정 -

- 입찰 참여자의 경쟁력 있는 장기 차관 또는 재정 지원이 있을 경우 시장 진출에 유리 -


□ 인터뷰 개요  


  ㅇ 일시 : 2018년 11월 11일(일)
  ㅇ 장소 : Fourseasons Nile Plaza (KOTRA 카이로무역관 주최 '제 5회 철도학교' 행사장)

  ㅇ 인터뷰대상자 : Mey Fawzy, 이집트 터널청(National Authority for Tunnels,  이하 NAT) 설계책임자
 
  

 □ 인터뷰 추진 배경


  ㅇ KOTRA 카이로무역관은 CSR 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이집트의 철도 시설 운영 및 정책 수립 공무원을 대상으로 철도학교를 개최해 왔으며, 2018년에는 카이로의 지하철 운영 및 기술 역량 배양을 목적으로, 터널청(NAT)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국의 지하철 계획 수립 및 안전 관리기법과 실제 운영 중인 신분당선 시스템을 소개함.

  ㅇ 이집트 터널청은 카이로 지역 지하철 운영을 담당하는 이집트 교통부 (MOT) 산하 기관으로,  카이로 시내 83km 구간의 지하철 노선을 관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누적 투자액이 230 EGP에 달함. 

  ㅇ 이에 카이로 지하철 운영을 담당하는 집트 터널청(NAT)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한국 기업들이 이집트 지하철 프로젝트에 진출하기 위한 조언을 얻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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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KOTRA 카이로무역관 (제 5회 이집트 철도학교 강연 모습)


 □  인터뷰 내용
  

Q1. 세마프(SEMAF) 아닌 다른 회사에서 제작된 철로가 있는가? 이집트 일간지 Al-Masry Al-Youm 따르면, 이집트는 철도 산업의 60% 수입에 의존한다고 한다, 이는 사실인가?

A1.  그렇다. 세마프(SEMAF) 이집트뿐만 아니라 중동지역에서 유일한 철도 차량 생산 회사입니다아랍산업화기구(AOI) 산하 회사이기도 세마프(SEMAF), 현재 한국 현대로템, 일본 미쓰비시, 미국 GE 합작하여 열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집트 정부는 세마프(SEMAF) 생산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노력 중이며, 이를 위해 미국 GE 합작하여 열차를 생산하기로 하였습니다. 해당 계약에서 이집트 자국산 부품을 40%가량 사용하기로 것도 눈여겨볼만 합니다.

 Q2. 이집트에서 생산된 철도 관련 제품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는가?

A2. 이집트 국내의 생산력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생산 업체들은 최신 기술들을 도입하 있습니다. 좀전에 말한 바와 같이, 이집트에서 열차를 생산하는 업체는세마프(SEMAF) 밖에 없기에, 이집트 정부는 세마프(SEMAF)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Q3. 철도 제품 수입과 관련하여, 이집트의 주요 수입국가는 어디인가? 해당 국가들로 부터 수입하는가

이집트 전체 수입동향 (HS Code: 86)

(단위: US$)

 

구분

2014

2015

2016

2017

수입규모

73,216,669

264,897,128

149,378,333

16,769,803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 (CAPMAS)


A3. 현재 이집트의 열차, 지하철 분야에서 눈여겨볼 만한 나라는 4 국가가 있습니다일본, 프랑스, 중국, 한국입니다. 상당 수의 일본 회사들이 현재 이집트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일본 정부는 카이로 지하철 4호선의 차관을 제공한 바 있습니다. 프랑스는 지하철 1, 2, 3호선에 차관을 제공하였으며, 현재까지 이집트 시장에서 가장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저렴한 가격으로 입찰에서 가격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중국 정부는 조만간 이집트에 차관을 제공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은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 좋은 열차를 생산하기에 경쟁력이 있으며, 카이로 지하철 5호선 입찰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집트 시장에서 활동하는 회사는 한국의 현대로템, 일본 MITSUBISHI, 프랑스 Alstom등이 있습니다.

 Q4.  2015년에 수입이 급격하게 증가하였고, 2016년에 감소 하였는가? 이후 2017년에 다시한번 급격하게 감소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집트의  對 한국 수입동향 (HS Code: 86)

(단위: US$, %)

 

구분

2014

2015

2016

2017

수입규모

14,913,948

150,795,141

63,973,202

16,360

성장률

n/a

911.10

-57.58

-99.97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 (CAPMAS)

 

A4. 2015 카이로 지하철 1호선에 현대로템으로 부터 열차 20대를 도입 하였는데, 이후 8 동안 유지 보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수입 규모는 전적으로 이집트 정부에서 시행하는 입찰과 입찰 계약의 대금 지급 방식, 물자 인도 방식에 달려있습니다.

Q5. 이집트의한국 수입 동향과 관련하여, 이집트가 전 세계로 부터 수입하는 동향과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고 생각하는가?

A5. 수입액이 감소한 것은 이집트 정부가 현재 열차 구입에 필요한 재원을 구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한국으로 부터 수입하는 동향과 전 세계로부터 수입하는 동향은 유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Q6. 철도 관련 수입규제 혹은 관련 법안이 존재 합니까?

A6. 모든 입찰은 기술 가격과 같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선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특별한 규제 혹은 관련 법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Q7. 외국 정부에서 제공하는 장기 차관과 재정 지원은 입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까?

A7. 그렇습니다. 특히, 프랑스에서 이와 같은 방식을 활용합니다. 프랑스는 차관을공하는 대신에 프랑스 회사들로 부터 구입하는 것으로 계약을 한정하고 있습니다.


Q8. 이집트 철도 산업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가요? 이와 관련하여 한국 회사들에게 필요한 조언은 무엇이 있을까요?

A8. 현재 이집트 정부는 오는 2030년까지 지하철을 3 노선을 신설하여, 6 노선을 운영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앞으로 12 동안 3개의 대형 프로젝트가 있을 예정입니다한편, 이집트는 현재 대형 프로젝트를 시행하는데 있어 외국 정부의 차관과 자금 지원에 상당부분 의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국 업체들이 한국 정부와 협력하여 이러한 부분 (차관 자금 지원) 제공한다면, 프로젝트 참여에 매우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Q9. 앞으로 있을 입찰 프로젝트 계획은 어떠한가요?

A9. 카이로 지하철 5호선 건설 계획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노선은 24km로서, 17 역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현재 자체적인 계산에 따르면, 프로젝트 연구 비용은 1,000 달러 규모며, 건설시 건축 비용은 300 달러에 이를 것입니다.

아울러, 카이로 지하철 6호선 건설 계획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해당 노선은 30 km로서, 10km 지상, 20km 지하구간으로 건설될 예정입니다. 노선은 24 역으로 구성될 예정이며, 건설시 비용이 35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Q10. 이집트 정부는 현재 자체 자본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합니까? 아니면 외국 정부의 자금 지원과 차관을 수용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까?

A10. 만약 외국 정부에서 제공하는 차관 혹은 재정 지원이 합리적이고 타당하다면, 이를 수용할 것입니다. 특히, 상대적으로 규모가 프로젝트의 경우 외국 차관에 많은 부분 의존하고 있었기 때문에 앞으로도 이집트 자체 재정보다는 차관에 의존하는 비중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Q11. 이집트 철도 시장에서 가장 경쟁 업체들은 어디입니까? 한국 업체들에게 있어 가장 경쟁사는 어디이며, 이유는 무엇입니까?

A11. 주요 경쟁 업체들은 분야별로 다를 있습니다. 신호 중앙통재 시스탬의 경우 프랑스Alstom 주요 업체이며, 지하철 토목공사의 경우 프랑스Vinci , 전지전자 장비의 경우 프랑스 AMEC Aspe 독일Siemens, 열차의 경우 일본 미쓰비시와 미국 GE 주요 경쟁자 입니다. 한국 업체들은 이런 글로벌 회사들과의 경쟁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해야 입찰에 성공할 있을 것입니다.


Q12. 과거 외국 업체들이 어떻게 이집트 철도 시장에 진출하였습니까? 기업들은 어떤 전략을 취했습니까?

A12.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많은 프로젝트들이 외국 정부와의 협력하에 진행되었습니다. 예컨데, 기술이전 차관 제공 등이 이러한 방식이었습니다.


Q13. 한국 업체가 성공적으로 이집트 시장에 진출한 사례를 말씀해 주실 있나요?

A13. 카이로 지하철 3호선 열차 공급 프로젝트에서 한국 현대로템이 입찰에 성공한 사례가 있었습니다. 당시 프랑스 Alstom 입찰에 참여하였습니다.


□  시사점


 ㅇ 프로젝트 관련 동향 등 이집트 정부의 추진계획 및 진행상황 수시 확인 필요

    - 프로젝트 특성상 장기 계획이 대부분이고 프로젝트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가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련 당국의 추진동향 등 물밑 움직임에 대해 수시로 파악해 대응전략을 세워야 함.

    - 일부 프로젝트의 경우 재정상 등의 이유로 무기한 연기되거나 제대로 진척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 한 프로젝트에만 매달릴 경우 낭패를 겪을 수도 있어 유의해야 하며 에이전트 등 긴밀한 관계가 가능한 현지 네트워크를 확보해야 함. 

 ㅇ  프로젝트 파이낸싱 등 자금조달 계획을 갖고 프로젝트에 참여해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음.  

    -  한국 기업들이 진출하기에 특별히 장애를 겪을 만한 환경은 아니나 발주처에서 입찰 참여자에게 자금조달 계획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이에 대비한 계획을 갖고 참여해야 함.

    - 한국 정부나 수출입은행의 EDCF 자금 등 공공기관의 재원을 활용해 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현지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수출금융 형태보다는 이집트 정부나 관련기관과의 차관 계약 등 직접적으로 재정지원을 제공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임.

  ㅇ 인지도 확대 및 유지보수 시장 참여를 위한 기업간 긴밀한 정보공유 및 소통 필요

    -  현대로템 등 대기업과 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관련 공공기관이 주축이 돼 현지 프로젝트에 참여할 경우 중소기업 등 우리 관련기업도  시장 진출이 가능하도록  민관합동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인지도를 확산하는 전략도 필요하며 공관, KOTRA무역관 등 정부기관과  애로사항 등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효과적임.  


자료원 : 이집트 터널청 관계자 인터뷰, 이집트 통계청(CAPMAS), KOTRA 카이로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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