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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휴지 및 위생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8-12-12
  • 출처 : KOTRA

- 러시아 티슈 위생용품시장 꾸준히 성장세 -

- 최근 한국 화장품 인기에 힘입어 티슈와 위생용품도 수출 증가 -

 

 

 

상품명(HS code)


HS Code

481810

화장지

481820

손수건·클렌징티슈·안면용 화장지·타월

961900

위생용품(위생 타월·탐폰, 유아용 냅킨·냅킨라이너와 이와 유사한 물품)


시장규모 동향

 

  ㅇ 러시아의 티슈 위생용품 시장규모는 2017 기준 2523억2300 루블( 42억500 달러).

    - 티슈의 시장규모는 669억4200 루블(11억1600 달러)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2016 기준 16~54 여성 인구 수는 4500만 명, 유아(0~4) 인구 수는 950만 명으로, 생리대와 기저귀 등의 수요 인구가 많음.

    - 러시아는 요실금 증상 환자 수가 늘어나고 위생용품 수요는 꾸준히 증가 중임.

 

  ㅇ 최근 들어 페이셜 티슈, 페이퍼 타월 고가 제품시장 형성  

    - 러시아 티슈 시장구조는 아래와 같이 화장실 휴지가 가장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러시아의 티슈 시장구조 

 

 자료원: Intellinews, 2018


    - 페이퍼 타월은 2000년대까지만 해도 병원 등에서만 사용됐으나 2010 이후부터는 일반 러시아인들이 매장에서 쉽게 찾을 있는 제품이.

    - 또한 페이셜 티슈 또한 하나의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했으며, 러시아 국내 브랜드들도 생산하기 시작해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

 

러시아 티슈 위생용품시장 경쟁동향


  ㅇ
러시아는 전통적으로 외국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지역임.

    - 요인은 외국 브랜드들이 시장에 정착한 지 수십 년이 역사(Procter & Gamble 25), 비즈니스 노하우, 광고 홍보활동에 있음.

    - 위생용품을 포함한 티슈시장 판매에서 외국 브랜드들이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2017 러시아 티슈 위생용품 주요 판매기업

(단위: 백만 루블, %)

No

기업명

국가

2017 실적

점유율

연평균성장률

1

Procter & Gamble

미국

53,554

21.2

7.5

2

Essity

스웨덴

51,253

20.3

-

3

Kimberly-Clark

미국

26,387

10.5

6.1

4

Bella Vostok

폴란드

20,306

8.0

12.5

5

NTS Gradient

러시아

9,693

3.8

29.3

6

Sayssky CBK

7,840

3.1

20.9

7

Hayat Kimya

5,719

2.3

-

8

Syktyvkar Tissue Group

5,179

2.1

12.7

9

Others

-

52,529

20.8

-3.9

10

Private Label

-

19,860

7.9

44.7

주: 연평균성장률은 2012~2017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2017


  ㅇ 최근 러시아산 티슈 위생용품 약진

    - 2014년 말 루블화 가치 하락 서방의 경제제재로 시작된 러시아 경제 위기가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쳐 보다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가 높아졌음.

    - 생산라인에 있어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화장지의 경우에는 러시아산 점유율이 늘어나기 시작했음. 2017 기준 스웨덴의 Essity 30.6% 점유율를 기록한 가운데 러시아 국내 제조사인 Syassky CBK(11.7%), Hayat Kimya(8.5%), Syktyvkar Tissue Group(7.7%) 뒤를 잇고 있음.

    - Hayat-kimya사는 2015 타타르스탄 공화국에서 공장 설립 지속적으로 생산량 증가해 불과 만에 러시아 티슈 시장점유율 3위를 기록함.

 

2017 러시아 티슈 제품 판매 상위 10 기업

(단위: 백만 루블, %)

순위

기업명

국가

2017 실적

점유율

연평균성장률

1

Essity

스웨덴

20,493

30.6

-

2

Syassky CBK OJSC

러시아

7,840

11.7

20.9

3

Hayat Kimya Co.,Ltd

5,719

8.5

-

4

Syktyvkar Tissue Group OJSC

5,179

7.7

12.7

5

Kimberly-Clark Co.,Ltd

미국

3,769

5.6

5.4

6

Metsa Tissue Co.,Ltd

핀란드

2,816

4.2

-1.4

7

Naberezhniye Chelni KBK CJSC

러시아

2,268

3.9

-0.8

8

Bumfa Group Co.,Ltd

1,967

2.9

29.5

9

Others

-

9,488

14.2

-15.4

10

PL (Private Labels)

-

7,398

11.1

38.3

주: 연평균성장률은 2012~2017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2017


러시아 티슈 위생용품 주요 기업   제품

No

기업명

홈페이지

주요 제품

1

Procter & Gamble

https://www.procterandgamble.ru/ru-RU/

  

2

Essity

https://www.essity.ru/

  

3

Kimberly-Clark Co.,Ltd

http://www.kimberly-clark.ru/ru/

4

Bella Vostok

https://bella-tzmo.ru/ru_RU

  

5

Syassky CBK OJSC

http://syas.ru/

6

Hayat Kimya Co.,Ltd

http://hayat-kimya.ru/

  

7

Syktyvkar Tissue Group OJSC

http://www.sgbi.ru/

  

8

Metsa Tissue Co.,Ltd

https://www.metsatissue.com

9

Naberezhniye Chelni KBK CJSC

http://nkbk.ru/

  

10

Bumfa Group Co.,Ltd

http://bumfa.ru/

자료원: KOTRA 블라디보스톡 무역관 종합

 

수입규모 동향

 

  ㅇ 러시아 전체 티슈 위생용품 수입액은 6 달러.

 

최근 3년간 러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 품목별 수입 현황 

(단위: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증감률

티슈

53,512,443

38,088,865

39,429,637

3.5

화장지

19,092,745

14,211,579

15,504,464

9.1

손수건·클렌징티슈·안면용 화장지·타월

34,419,698

23,877,286

23,925,173

0.2

위생용품*

602,712,666

548,316,202

523,516,636

-4.5

TTL

656,225,109

586,405,067

562,946,273

-4.0

주*: 위생 타월·탐폰, 유아용 냅킨·냅킨라이너와 이와 유사한 물품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저가의 중국산과 고급 제품인 유럽산이 경쟁

 

러시아 화장지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481810)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

-

총계

19,092,745

14,211,579

15,504,464

  9.1

1

우크라이나

6,568,656

4,260,807

4,723,841

  10.8

2

중국

2,734,601

2,918,929

2,641,608

 -9.5

3

영국

745,158

1,537,804

2,529,631

  64.5

4

폴란드

421,807

311,066

1,582,478

  408.7

5

독일

3,131,916

1,790,082

1,367,780

 -23.5

6

스위스

764,661

867,003

778,283

 -10.2

7

한국

716,694

557,213

611,642

  9.7

8

벨라루스

468,321

312,840

266,227

 -14.9

9

이탈리아

338,843

209,746

217,941

  3.9

10

핀란드

2,043,951

997,840

153,364

 -84.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러시아 손수건·클렌징티슈·안면용 화장지·타월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481820)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

-

총계

34,419,698

23,877,286

23,925,173

  0.2

1

독일

8,859,554

6,572,729

5,182,685

 -21.1

2

핀란드

7,022,568

4,331,138

4,599,618

  6.2

3

프랑스

3,299,904

2,861,226

3,621,402

  26.5

4

중국

2,749,441

3,141,636

3,613,700

  15.0

5

폴란드

1,646,711

1,169,716

1,484,294

26.8

6

미국

807,291

633,532

974,904

53.8

7

이탈리아

2,172,148

1,104,250

832,551

 -24.6

8

일본

739,024

865,343

775,680

 -10.3

9

한국

173,862

270,546

422,563

56.1

10

우크라이나

1,617,668

726,460

377,878

 -47.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러시아 위생용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61900)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

-

602,712,666

548,316,202

523,516,636

 -4.5

1

헝가리

119,887,928

118,859,419

133,277,329

12.1

2

일본

135,581,918

145,564,097

111,356,809

 -23.5

3

폴란드

146,744,226

122,791,292

103,827,850

 -15.4

4

독일

37,485,231

35,912,246

44,382,995

 23.5

5

중국

13,333,601

14,823,910

36,870,876

148.7

6

슬로바키아

19,486,956

19,171,276

17,459,193

 -8.9

7

체코

43,810,827

32,352,714

15,408,289

 -52.3

8

네덜란드

10,730,082

9,746,912

11,653,314

19.5

9

벨라루스

6,184,149

7,070,579

8,524,033

20.5

10

터키

11,483,745

8,070,360

8,228,518

1.9

20

한국

117,788

768,863

1,081,242

40.6

주: 위생 타월, 탐폰, 유아용 냄킨·냅킨 라이너 및 이와 유사한 물품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산 티슈 위생용품은 물류비가 비교적 적게 드는 한국과 가까운 극동 러시아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음.

 

  ㅇ 최근 한국 화장품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티슈 제품도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최근 3년간 러시아 한국산 티슈 위생용품 수입 현황

(단위: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증감률

티슈

890,556

827,759

1,034,205

24.9

화장지

716,694

557,213

611,642

9.7

손수건·클렌징티슈·안면용 화장지·타월

173,862

270,546

422,563

56.1

위생용품*

117,788

768,863

1,081,242

40.6

TTL

1,008,344

1,596,622

2,115,447

32.5

주*: 위생 타월·탐폰, 유아용 냅킨·냅킨라이너와 이와 유사한 물품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7 기준 러시아의 한국산 티슈 수입액이 103만4205달러를 기록(24.94%), 그중 페이퍼 타월, 클렌징 페이셜 티슈 증가율은 전년대비 50% 었으며장지는 9.77% 증가율을 기록함.

    - 위생용품 수입증가율 또한 40.63% 기록했음.

 

 유통구조

 

  ㅇ 러시아 티슈 위생용품의 주요 판매루트는 슈퍼마켓임.

    - 러시아 티슈 위생용품 판매처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하이퍼마켓, 매점 편의점키오스크 등이 55% 넘음.
    -
건강관리 미용문점이 21.5%이며온라인 판매는 7.5% 차지하고 있음.

 

러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 판매처별 점유율

판매처

점유율(%)

슈퍼마켓

32.8

하이퍼마켓

9.9

편의점

3.6

매점 키오스크

10.8

건강관리 미용 전문점

21.5

온라인 쇼핑

7.5

기타

13.9

자료원: Euromonitor, 2017

 

관세, 인증, 유통정보


  ㅇ 관세


HS Code

품목

관세율

481810

화장지

10% 이상

481820

클렌징 티슈 등

10% 이상

961900

위생용품

1kg당 최소 EUR 0.61

자료원: http://issa.ru/


  ㅇ 인증

    - 러시아로 수출되는 모든 제품은 TR CU(Technical Regulations of the Customs Union certificate), 혹은 GOST(State Standard) 인증을득해야 .

    - TR CU 인증은 EAEU(유라시아 경제연합)에서 통용되는 인증이며, GOST 러시아에서만 사용 가능한 인증

    - 수출기업은 개별적으로 인증절차를 진행하는 것보다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율적임.


러시아 인증지원기관

기관명

전화번호

산업자원부 검사/시험기관(외국인증팀)

02-860-1306

Sercons 한국 지사

02-544-0233

GSI(법세검정)

02-2038-8188/8288

한국화학융합 시험연구원

1577-0091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시사점


  러시아 티슈시장에서는 외국산 수입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시장 내 외국 브랜드들의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음. 러시아 국내 브랜드들이 성장세를 보이는 점을 감안하면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티슈시장은 꾸준히 규모를 유지하고 음.


  ㅇ 최근 몇 년간 한국 화장품 인기가 높아져 화장품과 연관된 한국산 티슈 위생용품에 대한 러시아인들이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러시아 여성, 특히 젊은 층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높은 한국산 제품에 관심을 보임.


  ㅇ 러시아 시장 내 페이셜 티슈의 종류가 많지 않아 지속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한국에서 다양하게 개발돼 생산되는 클렌징 티슈 등은 러시아 시장진출에 경쟁력이 있을 .  

 


자료원: Euromonitor, Intellinews, 러시아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ISSA, KOTRA모스크바 무역관, KOTRA 블라디보스톡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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