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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휴지 및 위생용품 시장동향
- 상품DB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18-12-12
- 출처 : KOTRA
-
- 러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시장 꾸준히 성장세 -
- 최근 한국 화장품 인기에 힘입어 티슈와 위생용품도 수출 증가 중 -
□ 상품명(HS code)
HS Code
품목
481810
화장지
481820
961900
위생용품(위생 타월·탐폰, 유아용 냅킨·냅킨라이너와 이와 유사한 물품)
□ 시장규모 및 동향ㅇ 러시아의 티슈 및 위생용품 시장규모는 2017년 기준 약 2523억2300만 루블(약 42억500만 달러)임.
- 이 중 티슈의 시장규모는 669억4200만 루블(약 11억1600만 달러)
-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기준 16~54세 여성 인구 수는 약 4500만 명, 유아(0~4세) 인구 수는 950만 명으로, 생리대와 기저귀 등의 수요 인구가 많음.
- 러시아는 요실금 증상 환자 수가 늘어나고 있어 위생용품 수요는 꾸준히 증가 중임.
ㅇ 최근 들어 페이셜 티슈, 페이퍼 타월 등 고가 제품시장 형성 중
- 러시아 티슈 시장구조는 아래와 같이 화장실 휴지가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러시아의 티슈 시장구조
자료원: Intellinews, 2018
- 페이퍼 타월은 2000년대까지만 해도 병원 등에서만 사용됐으나 2010년 이후부터는 일반 러시아인들이 매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제품이 됐음.- 또한 페이셜 티슈 또한 하나의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했으며, 러시아 국내 브랜드들도 생산하기 시작해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
□ 러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시장 경쟁동향
ㅇ 러시아는 전통적으로 외국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지역임.- 그 요인은 외국 브랜드들이 시장에 정착한 지 수십 년이 된 역사(Procter & Gamble 25년), 비즈니스 노하우, 광고 및 홍보활동에 있음.
- 위생용품을 포함한 티슈시장 판매에서 외국 브랜드들이 5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임.
2017년 러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 주요 판매기업
(단위: 백만 루블, %)
No
기업명
국가
2017년 실적
점유율
연평균성장률
1
Procter & Gamble
미국
53,554
21.2
7.5
2
Essity
스웨덴
51,253
20.3
-
3
Kimberly-Clark
미국
26,387
10.5
6.1
4
Bella Vostok
폴란드
20,306
8.0
12.5
5
NTS Gradient
러시아
9,693
3.8
29.3
6
Sayssky CBK
7,840
3.1
20.9
7
Hayat Kimya
5,719
2.3
-
8
Syktyvkar Tissue Group
5,179
2.1
12.7
9
Others
-
52,529
20.8
-3.9
10
Private Label
-
19,860
7.9
44.7
주: 연평균성장률은 2012~2017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2017ㅇ 최근 러시아산 티슈 및 위생용품 약진
- 2014년 말 루블화 가치 하락 및 서방의 경제제재로 시작된 러시아 경제 위기가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쳐 보다 싼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가 높아졌음.
- 생산라인에 있어 고도의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화장지의 경우에는 러시아산 점유율이 늘어나기 시작했음. 2017년 기준 스웨덴의 Essity가 30.6%의 점유율를 기록한 가운데 러시아 국내 제조사인 Syassky CBK(11.7%), Hayat Kimya(8.5%), Syktyvkar Tissue Group(7.7%)가 뒤를 잇고 있음.
- Hayat-kimya사는 2015년 타타르스탄 공화국에서 공장 설립 후 지속적으로 생산량 증가해 불과 몇 년 만에 러시아 티슈 시장점유율 3위를 기록함.
2017년 러시아 티슈 제품 판매 상위 10대 기업
(단위: 백만 루블, %)
순위
기업명
국가
2017년 실적
점유율
연평균성장률
1
Essity
스웨덴
20,493
30.6
-
2
Syassky CBK OJSC
러시아
7,840
11.7
20.9
3
Hayat Kimya Co.,Ltd
5,719
8.5
-
4
Syktyvkar Tissue Group OJSC
5,179
7.7
12.7
5
Kimberly-Clark Co.,Ltd
미국
3,769
5.6
5.4
6
Metsa Tissue Co.,Ltd
핀란드
2,816
4.2
-1.4
7
Naberezhniye Chelni KBK CJSC
러시아
2,268
3.9
-0.8
8
Bumfa Group Co.,Ltd
1,967
2.9
29.5
9
Others
-
9,488
14.2
-15.4
10
PL (Private Labels)
-
7,398
11.1
38.3
주: 연평균성장률은 2012~2017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2017
러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 주요 기업 및 제품No
기업명
홈페이지
주요 제품
1
Procter & Gamble
https://www.procterandgamble.ru/ru-RU/
2
Essity
https://www.essity.ru/
3
Kimberly-Clark Co.,Ltd
http://www.kimberly-clark.ru/ru/
4
Bella Vostok
https://bella-tzmo.ru/ru_RU
5
Syassky CBK OJSC
http://syas.ru/
6
Hayat Kimya Co.,Ltd
http://hayat-kimya.ru/
7
Syktyvkar Tissue Group OJSC
http://www.sgbi.ru/
8
Metsa Tissue Co.,Ltd
9
Naberezhniye Chelni KBK CJSC
http://nkbk.ru/
10
Bumfa Group Co.,Ltd
http://bumfa.ru/
자료원: KOTRA 블라디보스톡 무역관 종합
□ 수입규모 및 동향
ㅇ 러시아 전체 티슈 및 위생용품 수입액은 약 6억 달러임.
최근 3년간 러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 품목별 수입 현황
(단위: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증감률
티슈
53,512,443
38,088,865
39,429,637
3.5
화장지
19,092,745
14,211,579
15,504,464
9.1
34,419,698
23,877,286
23,925,173
0.2
위생용품*
602,712,666
548,316,202
523,516,636
-4.5
TTL
656,225,109
586,405,067
562,946,273
-4.0
주*: 위생 타월·탐폰, 유아용 냅킨·냅킨라이너와 이와 유사한 물품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ㅇ 저가의 중국산과 고급 제품인 유럽산이 경쟁 중
러시아 화장지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481810)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
-
총계
19,092,745
14,211,579
15,504,464
9.1
1
우크라이나
6,568,656
4,260,807
4,723,841
10.8
2
중국
2,734,601
2,918,929
2,641,608
-9.5
3
영국
745,158
1,537,804
2,529,631
64.5
4
폴란드
421,807
311,066
1,582,478
408.7
5
독일
3,131,916
1,790,082
1,367,780
-23.5
6
스위스
764,661
867,003
778,283
-10.2
7
한국
716,694
557,213
611,642
9.7
8
벨라루스
468,321
312,840
266,227
-14.9
9
이탈리아
338,843
209,746
217,941
3.9
10
핀란드
2,043,951
997,840
153,364
-84.6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러시아 손수건·클렌징티슈·안면용 화장지·타월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481820)(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
-
총계
34,419,698
23,877,286
23,925,173
0.2
1
독일
8,859,554
6,572,729
5,182,685
-21.1
2
핀란드
7,022,568
4,331,138
4,599,618
6.2
3
프랑스
3,299,904
2,861,226
3,621,402
26.5
4
중국
2,749,441
3,141,636
3,613,700
15.0
5
폴란드
1,646,711
1,169,716
1,484,294
26.8
6
미국
807,291
633,532
974,904
53.8
7
이탈리아
2,172,148
1,104,250
832,551
-24.6
8
일본
739,024
865,343
775,680
-10.3
9
한국
173,862
270,546
422,563
56.1
10
우크라이나
1,617,668
726,460
377,878
-47.9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러시아 위생용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61900)
(단위: 달러, %)
순위
국가명
2015
2016
2017
증감률
-
총계
602,712,666
548,316,202
523,516,636
-4.5
1
헝가리
119,887,928
118,859,419
133,277,329
12.1
2
일본
135,581,918
145,564,097
111,356,809
-23.5
3
폴란드
146,744,226
122,791,292
103,827,850
-15.4
4
독일
37,485,231
35,912,246
44,382,995
23.5
5
중국
13,333,601
14,823,910
36,870,876
148.7
6
슬로바키아
19,486,956
19,171,276
17,459,193
-8.9
7
체코
43,810,827
32,352,714
15,408,289
-52.3
8
네덜란드
10,730,082
9,746,912
11,653,314
19.5
9
벨라루스
6,184,149
7,070,579
8,524,033
20.5
10
터키
11,483,745
8,070,360
8,228,518
1.9
20
한국
117,788
768,863
1,081,242
40.6
주: 위생 타월, 탐폰, 유아용 냄킨·냅킨 라이너 및 이와 유사한 물품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대한 수입규모 및 동향
ㅇ 한국산 티슈 및 위생용품은 물류비가 비교적 적게 드는 한국과 가까운 극동 러시아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음.
ㅇ 최근 한국 화장품 인기가 급상승하면서 티슈 제품도 수입이 증가하고 있음.
최근 3년간 러시아 한국산 티슈 및 위생용품 수입 현황(단위: 달러, %)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증감률
티슈
890,556
827,759
1,034,205
24.9
화장지
716,694
557,213
611,642
9.7
173,862
270,546
422,563
56.1
위생용품*
117,788
768,863
1,081,242
40.6
TTL
1,008,344
1,596,622
2,115,447
32.5
주*: 위생 타월·탐폰, 유아용 냅킨·냅킨라이너와 이와 유사한 물품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7년 기준 러시아의 한국산 티슈 수입액이 103만4205달러를 기록(24.94%), 그중 페이퍼 타월, 클렌징 및 페이셜 티슈 증가율은 전년대비 50%를 넘었으며 화장지는 9.77% 증가율을 기록함.
- 위생용품 수입증가율 또한 40.63%를 기록했음.
□ 유통구조
ㅇ 러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의 주요 판매루트는 슈퍼마켓임.
- 러시아 내 티슈 및 위생용품 판매처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슈퍼 및 하이퍼마켓, 매점 및 편의점, 키오스크 등이 55%를 넘음.
- 건강관리 및 미용 전문점이 21.5%이며, 온라인 판매는 7.5%를 차지하고 있음.러시아 티슈 및 위생용품 판매처별 점유율
판매처
점유율(%)
슈퍼마켓
32.8
하이퍼마켓
9.9
편의점
3.6
매점 및 키오스크 등
10.8
건강관리 및 미용 전문점
21.5
온라인 쇼핑
7.5
기타
13.9
자료원: Euromonitor, 2017
□ 관세, 인증, 유통정보
ㅇ 관세
HS Code
품목
관세율
481810
화장지
10% 이상
481820
클렌징 티슈 등
10% 이상
961900
위생용품
1kg당 최소 EUR 0.61
자료원: http://issa.ru/
ㅇ 인증
- 러시아로 수출되는 모든 제품은 TR CU(Technical Regulations of the Customs Union certificate), 혹은 GOST(State Standard) 인증을 취득해야 함.
- TR CU 인증은 EAEU(유라시아 경제연합)에서 통용되는 인증이며, GOST은 러시아에서만 사용 가능한 인증
- 수출기업은 개별적으로 인증절차를 진행하는 것보다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효율적임.
러시아 인증지원기관
기관명
전화번호
산업자원부 검사/시험기관(외국인증팀)
02-860-1306
Sercons 한국 지사
02-544-0233
GSI(법세검정)
02-2038-8188/8288
한국화학융합 시험연구원
1577-0091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 시사점
ㅇ 러시아 티슈시장에서는 외국산 수입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시장 내 외국 브랜드들의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음. 러시아 국내 브랜드들이 성장세를 보이는 점을 감안하면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러시아 티슈시장은 꾸준히 규모를 유지하고 있음.
ㅇ 최근 몇 년간 한국 화장품 인기가 높아져 화장품과 연관된 한국산 티슈 및 위생용품에 대한 러시아인들이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러시아 여성, 특히 젊은 층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질 높은 한국산 제품에 관심을 보임.
ㅇ 러시아 시장 내 페이셜 티슈의 종류가 많지 않아 지속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 한국에서 다양하게 개발돼 생산되는 클렌징 티슈 등은 러시아 시장진출에 경쟁력이 있을 것임.
자료원: Euromonitor, Intellinews, 러시아 통계청, Global Trade Atlas, ISSA, KOTRA모스크바 무역관, KOTRA 블라디보스톡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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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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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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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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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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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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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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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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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021 러시아 광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2-01-11
-
3
러시아 화학 산업
러시아연방 2022-01-05
-
4
2021 러시아 의료기기산업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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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2021 러시아 의약품 산업
러시아연방 2021-12-27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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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연방 2021-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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