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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녀의 나라 베네수엘라 뷰티 시장 동향
  • 트렌드
  • 베네수엘라
  • 카라카스무역관 전상호
  • 2018-11-24
  • 출처 : KOTRA

- 미국 트렌드에 민감한 베네수엘라 뷰티 시장 -

- 시장 상황이 호전될 경우 대비 최소주문수량, 포장수량 등 현지화해야 -

 

 

 

□ 시장동향    

 

  ㅇ 베네수엘라는 전통적으로 미(美)에 대한 관심도가 상당히 높음. 미스 베네수엘라로 선정돼 미스 월드, 미스 유니버스 등의 미인대회에 출전하는 것이 가장 큰 성공으로 여겨지는 문화가 있는, 아름다움에 대한 열망이 상당히 높은 국가임.

 

  ㅇ 경제 상황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던 2012년 기준 베네수엘라 여성들은 개인 지출의 18%를 뷰티 제품에 투자하는 것으로 조사 됐음. 각종 뷰티 제품 및 트렌드에 대한 관심도 상당히 높은 편임.

 

  ㅇ 하이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력 하락, 환율 급등, 실업률 증대 등 상당히 어려운 경제 상황임. 그럼에도 불구하고 베네수엘라에서 럭셔리 브랜드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는 V사 대표는 KOTRA 카라카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2018년 월 매출액이 평균 1000~1500%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음. 이는 높은 인플레이션을 고려해도 굉장히 긍정적인 수치라고 언급함.

 

  ㅇ 베네수엘라에서 생산되는 브랜드는 Valmy, Mon Reve, Personi 등이 있음. 이들은 화장품 원자재를 수입해 현지에서 완성품을 제조하고 있음. 이 브랜드들은 저가 정책을 펼치고 있어 수입 화장품과 비교해 굉장히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로, 일반 약국 및 상점에서 판매 중임. 

 

□ 수입동향 및 정책

 

  ㅇ 베네수엘라 경제위기 장기화로 인해 화장품뿐 아니라 전체적인 수입이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음. 다만 최근 중국에서 밀수된 제품이 현지 시장에서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공식통계에 집계되지 않고 있음.

  

베네수엘라 화장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499)

(단위: US$)

국가명

2016

2017

2018(1~3)

콜롬비아

6,043,771

4,355,859

5,056,493

미국

1,720,697

962,962

555,325

터키

526,992

155,258

458,080

프랑스

1,772,428

1,781,790

233,912

브라질

43,965,995

92,446

196,056

중국

1,257,280

413,261

123,425

칠레

187,016,265

24,912,588

91,247

파나마

1,111,523

22,123,701

86,579

에스토니아

0

0

58,324

우루과이

0

0

41,165

합계

289,010,322

61,386,699

6,989,997

자료원: Global Trade Atlas(www.gits.com)

  

  ㅇ 선크림, 파운데이션, 스킨케어 제품 등은 HS code 3304.99로 수입되고 있음. 관세 18%, 부가세 16%, 통관세 1%의 세금을 납부해야 하며 베네수엘라 보건부의 인증을 취득해야 함. 일반적으로 수입업자들이 인증을 취득하며 5~6개월 이상 소요되는 경우가 많음.

    - 한국 업체들은 베네수엘라 수출 시 현지 인증을 위해 한국 화장품협회에서 발행한 자유 판매 증명서가 필요하므로, 번역 후 공증을 받는 것이 필수임.

 

  ㅇ 현재 수입 화장품들은 주로 수입전문기업이 수입절차를 진행 후 현지화로 유통업체, 소매업체에 제품을 파는 구조임. 베네수엘라 정부에서 외화거래 획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일련의 경제정책을 펼치고 있음. 그러나 아직까지도 외화 취득이 쉽지 않아 많은 유통기업들이 공급업체와의 직거래보다는 현지화로 제품을 판매하는 수입업자(에이전트)와의 거래를 선호하는 경우도 많음.

 

□ 시사점 및 진출 시 유의사항

 

  ㅇ 보통 신규 브랜드가 베네수엘라 시장에 진입하는 경우, 제품 홍보를 위해 현지 미스 베네수엘라 및 인플루언서 등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이면서 시장 진입을 추진하는 형태가 일반적임.

 

  ㅇ 최근 베네수엘라 경제 사정으로 바이어들이 한국 업체들이 요구하는 최소구매수량(MOQ)를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KOTRA 카라카스 무역관의 소비재 상담 전시회에 참여한 바이어 L사는 향후 시장 상황이 호전돼 구매력이 회복될 경우 여성들의 뷰티 제품 구매가 급증할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함. 이에 최소주문수량을 조절하거나 제품 패키징을 줄이는 방식으로 가격 조건을 맞추어 시장점유율을 점차 확보해나가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이라고 제안함.

    - 베네수엘라 내에서는 전반적으로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신뢰도가 굉장히 높은 상황임. 시장에 충분히 매력적인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 시장의 좋은 반응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임.

 

  ㅇ 베네수엘라는 과거 일반 시민들의 미국 왕래가 잦고 지리적으로 가까워 미국의 트렌드를 따라가는 경우가 많았음. 미국에서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다면 베네수엘라 진출 가능성 또한 높아질 수 있음.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Legis, El Universal, KOTRA 카라카스 무역관 인터뷰 및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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