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전문가 기고] 세르비아의 사업자등록 절차
  • 외부전문가 기고
  • 세르비아
  • 베오그라드무역관 기나영
  • 2018-11-23
  • 출처 : KOTRA

㈜ 케어프리 대표 조상연




세르비아 투자진출 등을 위한 사업자 등록은 행정 시스템의 비효율성으로 인하여 번거로운 과정이 있으나 비용이 저렴한 편이며, 현지에서 적절한 변호사와 회계사를 지정할 경우, 프로세스 준수를 통해 어렵지 않게 등록 가능합니다. 사업자 등록에 소요되는 직접 비용은 500유로 정도이며, 비자 발급을 포함하여 사업자 등록에 소요되는 총 소요기간은 2개월 이내이며,  거주 등록을 시작으로 법인 등록, 비자 신청 및 발급을 통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마치실 수 있습니다. 각각의 과정과 주요 유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거주 등록

 

세르비아에서의 회사등록을 결정한 경우 이곳 법에 따라 외국인 거주 등록을 인근 경찰서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이 경우 호텔이나 일반 숙박업소로의 주소 등록은 불가능하며 장기 거주할 숙소를 계약한 후 임대인과 함께 경찰서를 방문하여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임대인과 임차인의 인적 사항을 보고하고 1.2 유로 내외의 수수료를 지급하면 간단히 마칠 수 있으며 거주등록증(White Card)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르비아 거주증 샘플


자료원 :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체 수집


2. 사무실 또는 공장 임대


현지 부동산 사무소를 통해 다양한 크기의 사무실 및 공장 부지를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수수료는 일반적으로 한 달 치의 월세이며 이 비용은 임대인과 임차인이 절반씩 부담하고 있습니다. 보증금은 때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3 개월 치 월세를 받고 있습니다. 한국과 유사하게 사무실 인테리어는 임차인이 부담하며, 공사 기간에 대한 월 임차료는 최초 상담 시 조정이 가능합니다.


100명 이상의 현지 근로자의 고용이 필요한 노동 집약산업의 경우, 세르비아 투자청(RAS,https://ras.gov.rs/) 및 투자 대상 시 정부와의 협상을 통해 부지 무상 이용, 도로/수도/전기 및 시설 비용 지원, 1년 이상 고용하는 직원의 4대 보험 지원 및 일부 급여 현금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세르비아 한국투자기업 유라 공장 모습


자료원: www.bktvnews.com


3. 회사 설립


3-1. 구비 서류 : 여권 및 거주등록증


3-2. 회사 설립 변호사 선정 및 업종 선택


회사 설립 전문 변호사를 선정하고 설립하는 회사의 업종 결정을 해 주면 일정 양식에 따라 변호사가 서류를 준비합니다. 변호사 비용은 상담 시 결정하게 되며, 일반적인 변호사 수수료는 500 유로 내외입니다. 최초 등록 시 가능한 많은 업종을 포함하여 등록하면 사업 진행 중에 문구 하나가 빠져 추가로 비용을 들여 업종 변경을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세르비아 주요 변호사 사무소


기업명

주소

홈페이지

Karanović & Nikolić

Resavska 23 11 000 Belgrade

www.karanovic-nikolic.com

Gecić Law

Nikole Spasića 2, 11000 Belgrade, Serbia

www.geciclaw.com

Kinstellar


Danube Business Center

Bulevar Mihaila Pupina 10L, 9th Floor

11000 Belgrade


www.kinstellar.com

Moravčević Vojnović and Partners in cooperation with Schoenherr

Dobracina 15, 11000 Belgrade

www.schoenherr.rs

Jankovic, Popovic

& Mitic a.o.d.

Vladimira Popovića 6, NBGP Apartments, 11070 Belgrade

www.jpm.rs

자료원 : KO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체 취합


3-3. 법원 서류 제출


변호사로부터 회사 설비를 위한 서류양식을 받아서 법원에서 지정한 법무사 사무소(Agecija Privredni Registra)에서 대표자가 직접 서명을 해야 합니다. 이 법무사무소 방문 및 서명 절차는 대표자의 직접 서명을 공증하기 위한 것이며 약 50 유로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법무사에서는 대표자가 세르비아 법을 이해하고 회사설립을 하는지를 확인하는 아주 간단한 질의응답 절차가 요구됩니다. 이 경우 동행하는 변호사 또는 현지인 직원과 사전에 논의하시면 크게 어려움 없이 통과 가능합니다.


3-4. 설립 소요 예상 기일


법무사에서 공증을 받은 후 서류를 변호사에게 넘겨주면 사실상 설립과 관련된 서류는 마무리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처리 기간은 근무일 수로 10일 정도입니다.


4. 자본금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의 회사 설립 시 가장 고민이 되는 것이 자본금을 얼마로 할 것인가입니다. 세르비아 정부는 외국인 투자 유치를 촉진하기 위해 현지인들에게 적용하는 자본금 제한을 폐지하여 세르비아 회사 설립을 위한 최소 자본금은 1 Dinar (한국 원화로는 약 11원)입니다.


세르비아 인근 동유럽 국가에서 외국인에게 적용하는 최소 자본금(4천만 원 상당, 반드시 현금 출자) 조항과 외국인 근로 및 거주 비자를 받기 위해 현지 직원 최소 10명을 고용해야 한다는 독소 조항을 제거함으로써 세르비아 정부가 외국인 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여 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5. 현지인 의무 고용 관련


세르비아 정부는 외국인 투자 활성화를 위해 일정 수의 현지인을 의무고용 해야 하는 규정이 따로 없습니다. 이것은 투자 초기 소규모 사무실을 운영코자 하는 투자자에게 인건비 부담을 크게 경감시켜 줄 수 있는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6. 주거래 은행 및 회계사 선정


법원에 회사 등록이 완료되면 선호 은행을 선정하여 법인 계좌 개설을 위한 서류 작성 및 신청을 해야 합니다. 세르비아에는 경제 규모 대비 외국계 은행이 많이 진출해 있으나 은행시스템이 매우 낙후하고 서비스정신이 아직 턱없이 부족하여 한국의 빠르고 친절한 은행 서비스와 비교하지 마시고 인내심을 갖고 절차를 밟으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이후 회계사를 선정하고 세금 납부 번호 (PIB, Poreski Indetifikacioni Broj)를 받은 후 판매 등 본격적인 사업 시작이 가능합니다.


세르비아 주요 회계사 사무소


기업명

주소

홈페이지

PWC

Omladinskih brigada 88 Belgrade

www.pwc.rs

E&Y (Ernst & Young)

Blue House - Tower A, Spanskih boraca 3, Belgrade

www.ey.com/cs/en/home/ey-serbia

Deloitte

Terazije 8, Belgrade

www2.deloitte.com/rs/sr.html

KPMG

Kraljice Natalije 11, Blgrade

home.kpmg.com/rs/en/home.html

CONFIDA

Knez Mihailova 22, Belgrade

www.confida.rs

BDO

Knez Mihailova 10, Belgrade

www.bdo.co.rs

자료원 : KOTRA 베오그라드 무역관 자체 취합


7. 근로 비자 신청


1) 구비 서류 : 회사 등기부 등본 원본 및 사본, 은행 잔액 증명서 또는 대표자 소유 신용카드 번호, 거주 증명서, 대표자 보험증명서, 사진 2 매, 근로 비자 신청서, 비자신청 수수료 (150 유로) 등

2) 상해 기본 보험 : 연간 300 유로 내외이며 비자 발급 기간에 맞추어 가입 가능

3) 소요 기간 : 서류 구비 및 신청서 제출 2~3주 후 경찰서에서 대표자 대면 면접, 면접시 발급 예정일을 알려 주며 보통 30~40 일 후 본인 여권을 지참하고 재방문하면 여권 위에 비자 스티커를 부착해줌

4) 동반 가족 : 대표자의 배우자와 미성년 자녀의 경우 동시에 신청할 수 있으며 비용은 신청하는 인원 별로 발생함


8. 시사점


1인당 GDP 규모가 6,000 불 수준으로 경제발전을 위해 외국인 투자자 유입이 절실한 세르비아는 사업자등록 절차를 최소화 하여 문턱을 낮추고 있으나 행정 시스템이 낙후하여 발급 과정에서 대표자 본인이 여러 번 관련 기관에 방문하고 서류를 받아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은 감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동유럽의 대체 투자지로 급부상 중인 세르비아 시장에 주목하시어 시장을 미리 선점한다면 EU 및 러시아, 터키 등 거대 시장까지 손쉽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이 원고는 외부 전문가가 작성한 정보로 KOTRA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전문가 기고] 세르비아의 사업자등록 절차)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