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8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시장동향
  • 상품DB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박대희
  • 2018-11-08
  • 출처 : KOTRA

- 건설 경기회복과 함께 엘리베이터 시장 수요도 큰 폭으로 상승 추세 -

- 해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높고, EU 승강기 표준 사용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엘리베이터(HS code 8428)

    - 그 밖의 권양(捲揚)용·취급용·적하용·양하용 기계류(리프트, 에스컬레이터, 컨베이어 등)


□ 선정 사유


  ㅇ 우크라이나 경기회복세와 함께 건설시장 경기도 회복 조짐, 이에 따른 엘리베이터 수요도 크게 증가 

    - 2017년 우크라이나의 엘리베이터 수입액은 전년대비 57.97% 증가

    - 2018년 상반기에도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24.20% 증가, 수입 시장규모는 지속 성장 추세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수출입동향(HS Code 8428)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분기

수입액

92.822

108.597

171.553

95.820

수출액

31.471

25.644

29.217

18.178

자료원: WTA


  ㅇ 우크라이나 컨설팅 전문업체인 Pro-consulting사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역에 설치돼 있는 8만6000여 개의 엘리베이터 중 60% 이상이 교체시기가 도래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용 중

    - 오래된 건물이나 아파트 등에 매우 낙후된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있는 곳이 많으며 이들 엘리베이터의 고장도 빈번


□ 시장동향


  ㅇ 2014년 발발한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 사태로 인해 정치, 경제, 군사 불안이 심화되면서 우크라이나 주요 경제지표 하락

    - 우크라이나 흐리브냐 화폐가치가 폭락함에 따라 시장 구매력이 크게 약화


2014~2018년 우크라이나 경제성장률 및 환율 추이

(단위: %, UAH/US$)

지표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경제성장률

-6.6

-9.8

2.4

2.5

3.1

환율

11.9

21.9

25.5

26.6

26.5

자료원: IHS


  ㅇ 2016년부터 경기가 회복세로 반전되면서 건설시장도 회복세로 전환

    - 하기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2016년 1월부터 건설 산업지표가 100 이하에서 100 이상으로 플러스 전환 

    - 실제 키예프 시내에 아파트 및 쇼핑몰 등에 대한 건설이 눈에 띄게 증가, 이는 경기악화로 중단됐던 기존 건설 프로젝트가 재개됨과 동시에 신규 건설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


 

자료원: 우크라이나 통계청 


  현지 엘리베이터 디스트리뷰터들(Altis-lift, Liftomontazh-Ukraine, UVL Lift Company)은 2016~2017년 들어 체감 건설시장 경기가 2014~2015년 대비 40% 이상 회복됨과 동시에 엘리베이터 수요도 10~15% 정도 증가한 것으로 본다고 응답

    - 2020~2025년에는 신규 엘리베이터 수요가 매년 1500~2000대 정도가 될 것이라고 전망

 

수출입동향


  1) 수입동향


  주요 수입국: 독일, 이탈리아, 러시아, 미국, 벨라루스, 폴란드 등 CIS 및 EU 국가에 집중


  ㅇ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Otis, Thyssen Krupp, Kone 등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428)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

전 세계 

92.82

108.60

171.55

100

100

100

57.97

1

독일

13.02

22.64

33.13

14.03

20.85

19.31

46.32

2

이탈리아

6.47

14.24

19.62

6.97

13.11

11.44

37.86

3

러시아

1.58

3.11

12.50

1.70

2.87

7.29

301.45

4

미국

17.33

5.07

12.17

18.67

4.67

7.10

139.89

5

벨라루스

5.09

9.38

11.54

5.49

8.63

6.72

23.03

6

폴란드

7.79

7.16

11.12

8.40

6.60

6.48

55.24

7

덴마크

0.90

6.33

9.05

0.97

5.83

5.28

42.91

8

중국

8.79

6.66

8.61

9.47

6.14

5.02

29.17

9

터키

3.21

4.93

7.96

3.46

4.54

4.64

61.64

10

네덜란드

0.85

2.47

7.78

0.92

2.28

4.53

214.6

38

대한민국

0.05

0.12

0.02

0.05

0.11

0.01

-81.93

자료원: WTA


  2) 수출동향


  ㅇ 주요 수출국: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등 CIS 국가와 중국에 집중


  ㅇ 엘리베이터 품목군(HS 8428) 수출액의 절반 이상을 '기타의 기계(HS 842890)'가 차지하고 있어 우크라이나산 엘리베이터 제품 자체의 수출이 많다고는 할 수 없음.


  ㅇ 우크라이나 로컬 업체(Ukrlift, Bogdan lift 등)가 생산하는 엘레베이터 제품도 있으나, 가격이 싸고 품질이 낮아 전통적 무역 상대국인 CIS로의 수출이 많은 것으로 판단됨.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국가별 수출동향(HS Code 8428)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2015

2016

2017

점유율

증감률

2015

2016

2017

-

전 세계

31.47

25.64

29.22

100.00

100.00

100.00

13.93

1

러시아

10.27

13.99

12.54

32.62

54.56

42.92

-10.37

2

벨라루스

0.68

3.13

2.52

2.17

12.22

8.63

-19.54

3

중국

0.13

0.95

1.97

0.40

3.70

6.74

107.63

4

카자흐스탄

10.89

0.88

1.65

34.59

3.45

5.63

86.13

5

독일

0.87

0.95

1.32

2.77

3.69

4.51

39.27

6

몰도바

0.79

0.74

1.09

2.51

2.89

3.73

46.89

7

아제르바이잔

0.03

0.04

0.86

0.09

0.16

2.95

1,958.56

8

터키

0.01

0.01

0.85

0.02

0.05

2.89

6,420.74

9

루마니아

0.27

0.58

0.74

0.85

2.26

2.54

28.41

10

폴란드

0.28

0.48

0.67

0.89

1.87

2.30

40.30

37

대한민국

0.05

0.00

0.03

0.16

0.00

0.11

0.00

자료원: WTA


□ 대한 수입동향 및 현지 유통업체 반응


  ㅇ 한국의 대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HS 8428) 수출액은 아직까지 매우 미미한 수준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품목별 대한 수입동향

(단위: 백만 달러, %)

품목명(HS code)

2016년

2017년

2018년 2분기

증감률*

Other Lifting Machine (HS 8428)

0.124

0.222

0.649

3,230.73

Other Lifting Machine (HS 842890)

0.000

0.022

0.588

0.00

Con-Act Elevators (HS 842839)

0.008

0.001

0.061

215.19

Pneumatic Elevators (HS 842820)

0.040

0.000

0.000

0.00

Cont-Act Elevators (HS 842833)

0.076

0.000

0.000

0.00

주: 2017년 2분기 기준

자료원: WTA


  ㅇ 우크라이나 현지 유통업체들은 한국산 엘리베이터의 낮은 브랜드 인지도, 상이한 기술 표준으로 한국산 수요가 낮다고 응답

    - UVL Lift: 우크라이나는 유럽의 승강기 제작 및 설치에 대한 표준인 "EURO EN 81-20/50"을 적용하고 있어 해당 표준에 부합하지 않는 제품은 유통업체들이 수입 자체를 하지 않는 상황임.

    - Altis-Lift: 한국형 엘리베이터의 성능은 뛰어나지만 EU 기술 표준을 갖추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음.

    - Liftomontazh-Ukraine: 한국 제품은 유럽산에 비해 아직까지 우크라이나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유럽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지리적 물류 이점을 갖고 있기 때문


  ㅇ 아직까지 바이어들의 구매력이 낮아 장기적인 관점의 계약 체결보다 특정 건설 프로젝트 필요한 엘리베이터 수량만큼 수입, 공급하고 있어 한국 기업이 생각하는 것보다 MOQ가 낮을 수 있다고 함.

    - 물류 여건, 짧은 납품 기한, 브랜드 인지도 등을 고려했을 때 유럽산 브랜드에 대한 선호가 높을 수밖에 없음.


□ 경쟁 동향 및 주요 진출기업


  ㅇ 현지 유통업체들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시장은 외산 제조사가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

    - 주요 진출 브랜드: Otis, Tyssen Krupp, KONE, Wittur, IMEM, Kleemann, LiftKom, Schindler, Sahlift Asansor, IGV 등

    - 현지 유통업체에 따르면 해외 브랜드 중에서도 Otis(미국), Schindler(스위스), Thyssen Krupp(독일), KONE(핀란드)의 시장점유율이 높음.


  ㅇ 우크라이나 로컬 제조사로는 UKRLIFT, Bogdan Lift, Euroformat, BRAVO-Lift, Portal 등이 있으며, 해외 유명 브랜드에 비해 가격적 우위는 있으나 기술력이 떨어짐.


  한국의 현대 엘리베이터 및 시그마 엘리베이터도 알려져 있으나 아직까지 시장 내 영향력은 낮은 수준


□ 관세,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우크라이나와 FTA가 체결돼 있는 EU, 캐나다를 비롯해 기타 국가에 부과되는 관세 없음. 부가세는 20% 부과


  ㅇ 수입규제: 해당 품목에 대한 별도의 수입규제 없는 것으로 확인


  ㅇ 인증: 유럽 승강기 표준인 "EURO EN 81-20, 81-50"에 부합하는 제품


□ 관련 전시회 리스트


전시회명

기간

개최 도시

홈페이지

Inter Build Expo 

2019년 3월 19~22일

키예프

www.buildexpo.kiev.ua


□ 결론 및 시사점


  ㅇ 우크라이나 시장은 해외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한국 기업의 초기 시장 진입장벽이 높은 편
    - 유럽에 비해 물류 이점이 낮고 제품 표준이 다르다는 점이 우크라이나 시장진출을 어렵게 하는 주요 요인
    - 수도 키예프의 대형 쇼핑몰 내에 한국형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사례가 있어 시장 진입 자체가 불가한 것은 아님.


  ㅇ 우크라이나가 최근 EU로의 통합을 준비하면서 엘리베이터 표준도 EU 것을 사용, 우크라이나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EU 표준에 부합하는 제품 수출이 필수



자료원: 우크라이나 대외무역부, 우크라이나 통계청, IHS, Pro-Consulting Agency, WTA, 현지 유통업체 인터뷰,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8 우크라이나 엘리베이터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