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KOTRA 해외시장뉴스

통합검색

전체

해외시장 뉴스의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시력 챙기는 中 정부, 주목 받는 중국 ‘눈(眼)’ 관련 시장
2018-11-02 이치헌 중국 톈진무역관

- 높은 근시 비율 해결 위한 정부 대책 방안 발표, 중국 눈 관련 시장 확대 될 듯 -

- 기능, 디자인, 가성비 갖추고 품목별 최적 유통채널 공략해야



 

()’ 관련 시장 전망

 

  ○ 높은 중국인 근시 비율

    - 베이징대학교중국건강발전연구센터(北京大学中国健康发展研究中心)가 발표한 국민시각건강보고(国民视觉健康报告)에 따르면 중국인의 근시 비율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20207억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20188월 중국 교육부(教育部)아동및청소년근시종합대책방안(综合防控儿童青少年近视实施方案(征求意见稿))》 발표는 관련시장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중국 국가위건위(国家卫健委) 통계에 따르면 중국 초등학생 근시 비율은 45.7%, 중학생은 74.4%, 고등학생은 83.3%에 달함.

    - 근시 비율을 국가 정부의 심사지표에 포함하여 2023년까지 근시 비율을 6세 이하 아동 3%, 초등학생 38%, 중학생 60%, 고등학생 70%까지 낮출 예정

    - 추가적으로 시진핑 주석이 중국 유아 및 청소년들의 근시 문제를 직접 언급하고 국가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生健康委员会)와 관련된 8개 부처가 해당 문제 해결을 위한 부처로 지정되는 등 시력문제 해결이 정부 주요 과제로 부상함.

 

()’ 관련 시장

 

  ○ 시력 교정기 시장

    - 중국 정부의 정책에 중국 시력 교정기 시장 성장이 예상되고 있어 중국 의료 기기 관련 기업들이 시력 교정기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함.

    - 현재 중국 시력 교정기 시장은 복수의 중국 로컬 브랜드가 병원 혹은 안경점과 판매계약을 맺고 시력 교정기를 공급하는 구조임.

    - 나이가 어릴수록 시력 교정의 효과가 좋기 때문에 유아 및 청소년 대상 시력 교정기 생산 및 판매가 주를 이룸.

    - 이비인후과 관련 의료기기를 취급하고 있지만 시력 교정기 관련 기술이 없는 베이징, 광동, 선전 등 중국 기업들이 시력교정기 수입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온라인을 중심으로 개인용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 구매도 증가하는 등 시력 교정기 시장의 성장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측됨.

 

중국 시력교정기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브랜드 소개

가격

word_image

中科卫视仪

- 1993년 설립된 上海中科衡通生物医学有限公司의 브랜드

- 6~16세의 아동 및 청소년에 맞추어 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시력 교정기 외에도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눈 패치 판매

온라인 가격

600~800 위안

word_image

易视界

- 2014년 설립된 郑州视科生物科技有限公司의 브랜드

- 시력 교정기 생산 외에 직접 시력 교정 매장을 운영하고 있고, 가맹점 형태로 중국 전역 지역에 진출 중

오프라인 가격

1,000~2,000 위안

word_image

新视觉生理康复仪

新视觉康宝宝

- 2006년 설립된 深圳市欣欣视觉医疗科技有限公司의 브랜드

- 유아 및 학생용 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고, 근시 및 약시 두종류의 제품 생산 및 판매 중

오프라인 가격

1,600~3,200 위안

word_image

新视界 视康仪

- 2006년 설립된 北京明仁视康科技有限公司의 브랜드

- 병원, 안경 매장 등에 납품 중

오프라인 가격

1,900~6,000 위안

word_image

视得宝

- 2006년 설립된 深圳市艾尔曼医疗电子仪器有限公司의 브랜드로 약시치료기 생산 중

- 시력 교정기 외에도 수술 기기 장비, 미용 기기 등 다양한 의료 기기 생산 및 판매 중

온라인 가격

2,000~6,200 위안

word_image

阿瞳

- 1993년에 설립된 路德集团의 브랜드

- 블루베리 성분이 함유된 영양제와 패키지화 하여 판매하는 마케팅 진행 중

온라인 가격

800~1,400 위안

 

word_image

眼博士

- 2000년 설립된 广州市博视医疗保健研究所의 브랜드

- 시력 검사, 증상 분석, 구체적인 치료 방법 제안, 환자 치료, 치료 후 주기적인 점검을 포함한 통합 관리 시스템 운영 중

온라인 가격

700~4,400 위안

자료원: KOTRA 톈진무역관 자료 종합


  ○ 안부(眼部) 안마기 시장


쇼핑몰에 전시된 안부 안마기 

word_image 

자료원: KOTRA 톈진무역관

 

    - 안부 안마기는 안부 근육의 운동 및 주변 혈액의 원활한 흐름을 통해 시력 저하를 예방하고 시력 회복을 돕는 효과가 있어 최근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

    - 중국 소비자들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학교 쉬는 시간에 음악에 맞춰 안부 안마를 하는 교육시간이 있어 안부 안마에 비교적 익숙함.

    - 징동(京东), 타오바오(淘宝) 등 주요 온라인 유통 채널에서 미국, 독일, 로컬 제품 등 주요 제품의 판매량은 연간 2만 개~4만 개 이상임.

    - 안부 안마기 시장점유율 1위 기업 倍轻松breo’의 경우 주로 공항과 기차역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면서 고객을 유치하고 있음.

    - 톈진 주요 쇼핑몰에 입점하고 있는 안부 안마기 업체는 세련된 디자인, 음악 기능, 온도 조절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유도하고 있다.”면서 부모님들이 아이를 위해 구매하는 비율이 높다.”고 언급함.


중국 안부(眼部) 안마기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브랜드 소개

가격

word_image

倍轻松breo

- 중국기업으로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이 있는 간편 마사지 제품들로 인기를 얻고 있고, 연구개발, 생산, 판매를 모두 갖추고 해외 수출에도 성공한 기업임.

온라인 가격

300~1,700 위안

word_image

Panasonic松下

- 일본 기업으로 1918년 설립되어 생활가전, 사무용품, 항공분야 등을 취급하고 있는 종합 전자 기업

- 생활 가전 용품 라인으로 안마의자 및 안부 안마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안마의자에 구현된 안마기술은 관련 업계 선두임.

온라인 가격

700~1,500 위안

word_image

荣泰ROTAI

- 중국 상하이에 소재하고 있는 안마의자 유명 브랜드로 건강산업에 관련 제품 주요 생산 기업임.

온라인 가격

350~1,100 위안

word_image

OSIM傲胜

- 1980년에 싱가포르에서 주방가전, 가정용품 등으로 시작해 현재는 안마의자와 안부 안마기를 포함한 각종 안마기 판매하고 있음.

온라인 가격

290~1,000 위안

word_image

艾力斯特iRest

- 안마와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으로 안마의자, 안마 침대, 발 안마기 등 다양한 안마 기구를 연구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음.

온라인 가격

1,000~2,000 위안

word_image

PHILIPS飞利浦

- 1891년 전구 생산 기업으로 설립되어 글로벌 전자 브랜드로 성장하였음.

- 현재 안부 안마기(AvtivEyes 라인) 생산 및 판매 중

온라인 가격

600~700 위안

word_image

DEDAKJ

- 독일 브랜드로 의료기기 및 마사지 건강 기기 등 건강 관련 산업 상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음.

온라인 가격

290~400 위안

word_image

迪斯(Desleep)

- 미국 기업으로 마사지 건강 관련 기기를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음.

온라인 가격

200~600 위안

자료원: CNPP, KOTRA 톈진무역관 자료종합

 

○ 아이 케어(Eye Care) 시장

    - 눈 세척제, 안약, 눈 패치 등으로 이루어진 아이 케어 시장은 최근 3년간 연 5% 이상의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음.


 중국 아이 케어(Eye Care)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위안

     

   자료원: Euromonitor


    - 중국 정부 당국의 정책과 미세먼지가 눈 건강에 안 좋다는 인식이 확산됨에 따라 향후 더 높은 성장이 기대됨.

    - 중국 렌즈 시장은 연평균 10% 이상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렌즈 사용시 함께 소비되는 눈 세척제, 인공눈물 등 아이 케어 시장 지속적인 동반 성장 예상

    - 아이 케어 제품의 주요 유통 채널은 약국(93%)과 온라인(7%).

  

중국 아이 케어(Eye Care) 시장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브랜드 소개

가격

word_image

福瑞达(FREDA)

-1993년 설립되어 약품, 보건식품, 화장품, 의료기계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산하에 12개의 기업이 있음.

- 아이 케어 제품으로는 눈 세척액이 인기임.

세척액

90~170 위안

word_image

珍视明

- 안약, 눈 패치, 안대 등 눈과 관련된 제품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