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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인조대리석 시장 동향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선호
  • 2018-08-28
  • 출처 : KOTRA

- LG 하우시스, 삼성 등의 인조대리석이 인기 -

- 건설경기가 회복되면서 관련 자재 수요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 -

- 중국의 저가공세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디자인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서비스를 다변화 해야 -
 



 

상품명 및 HS Code


  ㅇ HS Code 680291: 가공한 비석용 또는 건축용 석재, 대리석, 트래버틴 및 앨래바스터

 

□  선정 사유


  ㅇ 카자흐스탄 건설경기가 되살아나면서 관련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인 ‘누를리 졸’의 영향으로 수입이 커질 것으로 전망됨.
    - 카자흐스탄 정부는 주택건설 프로젝트에 47억 달러를 할당할 예정


  ㅇ 실제로 카자흐스탄 건설업은 공공 및 민간 부문 투자에 의해 추진된 일련의 프로젝트들 덕분에 2014~2017년 간 긍정적인 성장을 기록했음.
    - 카자흐스탄 정부는 인프라개발을 목적으로 ‘카자흐스탄 공화국 정부기금(NFRK)’에 재정을 할당하고, 2014년에는 해당 기금을 통해 약 27억 달러를 지원함.


 □ 천연대리석이란?


  ㅇ 천연대리석이란 일반적으로 고가이며 치밀한 가공이 곤란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으나, 인조대리석은 가공성이 양호하고 천연과 재질적으로 유사하여 실내, 실외 인테리어 등에 사용되고 있음.


  ㅇ 대리석 시장은 건설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최근 누를리 졸 프로그램의 지원 하에 약 35,000세대의 아파트는 임대용으로, 280,000세대의 아파트는 카자흐스탄 주택자금 대출회사 및 카자흐스탄 주택 건설 저축은행을 통해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밝혀짐.


< 건설시장 특이동향 >

  ㅇ 2017년 12월 기준, 카자흐스탄에는 25,886개의 건설업체가 등록되어 있음.

  ㅇ 대부분은 수도인 아스타나와 경제중심지인 알마티에 위치함.

  ㅇ 한국업체를 포함한 TOP 10개의 건설업체들이 신용도와 수익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ㅇ 총 GDP에서 건설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6%로, 총 건설규모는 108억 달러임
  ㅇ 바닥 및 보강 작업 시장규모는 약 1억 달러임.
  ㅇ 카자흐스탄에는 70개 이상의 건설업 에이전시가 존재

자료원: 카자흐스탄 통계위원회


 시장규모 및 동향


  ㅇ 정확한 인조대리석 시장 규모 파악은 어렵지만, 카자흐스탄 통계청에 따르면 바닥 및 보강작업 시장규모는 약 1억 달러임.


  ㅇ 인공 석재는 카자흐스탄 석재 시장에서 급속히 자리를 잡으며 시장을 조금씩 넓혀가고 있음. 업계 관계자는 LG 하우시스, 삼성과 같은 한국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제품을 광고함으로써 인공대리석에 대한 인식 제고에 큰 몫을 했다고 함. 건설 경기가 성장하면서, 인조대리석은 싱크대, 화장실, 창틀, 식당 등 각종 실내 인테리어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


  ㅇ 많은 수의 인조대리석이 해외에서 수입되며, 최근에는 중국제품이 많이 유통됨. 하지만, 품질이 좋지 않아 구매자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고 함.


< HS Code 680291 기준 수출입 통계>

카자흐스탄 수입 통계

HS Code : 680291, 가공된 비석용 또는 건설용 석재; 대리석, 트레버틴 그리고 앨러바스터

Calendar Year: 2015 - 2017

교역국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2017/2016

전 세계

14,025,289

13,986,870

16,747,611

100.00

100.00

100.00

19.74

이탈리아

1,476,248

6,715,722

5,446,200

10.53

48.01

32.52

- 18.90

터키

7,834,325

2,369,494

3,549,371

55.86

16.94

21.19

49.79

세르비아

0

585,409

3,069,726

0.00

4.19

18.33

424.37

중국

1,956,056

2,381,926

2,183,100

13.95

17.03

13.04

- 8.35

오스트리아

0

263,482

900,137

0.00

1.88

5.37

241.63

스페인

543,544

368,815

742,030

3.88

2.64

4.43

101.19

이란

1,331,500

303,856

346,189

9.49

2.17

2.07

13.93

이집트

52,108

37,787

157,485

0.37

0.27

0.94

316.76

리투아니아

4,342

70,739

99,881

0.03

0.51

0.60

41.20

우즈베키스탄

65,709

25,587

92,426

0.47

0.18

0.55

261.22

그리스

664

0

74,257

0.00

0.00

0.44

0.00

독일

213,934

276,705

40,354

1.53

1.98

0.24

- 85.42

인도

28,049

39,710

17,463

0.20

0.28

0.10

- 56.02

영국

0

2,367

5,376

0.00

0.02

0.03

127.08

벨기에

1,938

0

5,316

0.01

0.00

0.03

0.00

대만

2,038

1,639

5,081

0.01

0.01

0.03

209.98

UAE

155,935

83

4,596

1.11

0.00

0.03

5,460.91

폴란드

4,560

30,547

2,724

0.03

0.22

0.02

- 91.08

모나코

0

0

2,066

0.00

0.00

0.01

0.00

네덜란드

3,091

185

1,909

0.02

0.00

0.01

929.77

프랑스

12,970

328,273

1,639

0.09

2.35

0.01

- 99.50

슬로바키아

998

2,280

157

0.01

0.02

0.00

- 93.11

태국

48

0

128

0.00

0.00

0.00

0.00

우크라이나

601

0

0

0.00

0.00

0.00

0.00

슬로베니아

37,913

0

0

0.27

0.00

0.00

0.00

스위스

19

0

0

0.00

0.00

0.00

0.00

오만

11,488

0

0

0.08

0.00

0.00

0.00

포루투갈

0

78

0

0.00

0.00

0.00

- 100.00

싱가폴

27,242

0

0

0.19

0.00

0.00

0.00

아프가니스탄

28,000

0

0

0.20

0.00

0.00

0.00

불가리아

10,697

0

0

0.08

0.00

0.00

0.00

크로아티아

7,883

0

0

0.06

0.00

0.00

0.00

홍콩

3,136

0

0

0.02

0.00

0.00

0.00

일본

0

70

0

0.00

0.00

0.00

- 100.00

한국

14,760

129,217

0

0.11

0.92

0.00

- 100.00

키르기스스탄

194,043

0

0

1.38

0.00

0.00

0.00

라트비아

0

52,899

0

0.00

0.38

0.00

- 100.00

미국

1,450

0

0

0.01

0.00

0.00

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ㅇ (인조대리석) 주요 경쟁사는 중국기업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카자흐스탄 시장을 공세 중임.  한국 인공석재 업체로는 하이맥스와 비에테라(LG 하우시스)가 시장에서 활약 중임.


  ㅇ (화강암) 하이맥스와 비아테라라는 브랜드로 판매되고 있으며, 유통사인 Elite JP Plus사가 한국으로부터 상품을 수입하고 있음. 화강암을 취급하는 회사가 많지 않기에 상대적으로 시장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생각되나, 중국 수입제품과의  가격경쟁에서 우위가 있어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됨.


< 주요 제품> 

국가

브랜드/공급업체

사진

소매가

한국

Hi-Macs /

LG Hausys

 

word_image

ㅇ USD 160 - 357

ㅇ KZT 54,000~120,000

ㅇ Per 1ML (meter linear)

http://www.intexgroup.kz/ru/catalog/583-iskusstvennyj_kamen/584-iskusstvennyj_kamen_hi_macs/

http://hi-macs.kz/ru/catalog/310-hi_macs/

한국

Grandex /

Lion Chemtech

word_image

ㅇ USD 178 - 297

ㅇ KZT 60,000~100,000

ㅇ Per 1ML (meter linear)

http://interstone.kz/gallery/Grandex

한국

Staron / Samsung Cheil Industries Inc.

word_image

ㅇ USD 149 - 297

ㅇ KZT 50,000~100,000

ㅇ Per 1ML (meter linear)

https://karaganda.flagma.kz/stoleshnicy-iskusstvennogo-kamnya-vannoy-o1789415.html

한국

Staron / Staron Kazakhstan (LOTTE)

word_image

ㅇ USD 149 - 357

ㅇ KZT 50,000~120,000

ㅇ Per 1ML (meter linear)

http://staron.kz/staron/vse/

말레이시아

Esterion

word_image

ㅇ USD 229 - 333

ㅇ KZT 77,000~112,000

ㅇ Per 1ML (meter linear)

https://too-ark-stone-group.satu.kz/g394287-iskusstvennyj-kamen-esterion

자료원: KOTRA 무역관자료 종합


□ 수입관세 및 인증정보

 

  ㅇ 수입관세: 10%

H.S Code

Tax rate

Units

Remarks

680291

10%

CIF Almaty

Importer has to pay 12% VAT 


  ㅇ 수입시 필요서류

    - 1) 선하증권

    - 2) 국제계약서(상품계약서)

    - 3) 인보이스 송장

    - 4) 패킹 리스트

    - 5) 카자흐스탄 시장 유통에 필요한 의무 인증서: EAC 표준부합신고서(EAC 인증서)


□ 무역관 및 바이어 의견


  ㅇ 대부분이 유통업자들을 납품이 되는 바,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 등에 참여하고 있는 현지 파트너 발굴이 절실함. 아울러, 중국, 러시아제 저가 유사품과의 가격경쟁도 중요함.

    - 주요 유통업자들은 전시회를 통해서 만날 수 있으므로, 카자흐스탄 국제건축전시회 등의 참관/참가 등을 활용하기를 추천함.

    - 카자흐스탄 국제건축전시회(Kaz Build): 2018. 9. 4(화) ~6(목), 알마티

    - 카자흐스탄 아스타나 건축전시회(Astana Build): 2019. 5월 중, 아스타나

 

  ㅇ 인조대리석 유통업자인 Gray Stone사 티무르씨에 의하면, 한국기업이 현지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단순 제품 뿐만 아니라 제품 A/S 및 디자인 컨설팅 등 복합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최근 중국에서 한국과 유사한 제품의 인조대리석을 저가로 공급하고 있기에 단순 가격경쟁으로만은 진출이 어렵기 때문임.

 

  ㅇ 아울러, Gray Stone사의 티무르씨는 "최근 한국제 인공석재 구매량이 줄어드는 추세다. 이러한 현상은 중국제 인공 석재가 수입되고 난 이후부터 발생하고 있는데, 중국제는 품질적으로 한국제품과 큰 차이는 없으나 가격으로는 30~40% 저렴하기 때문이다. 한국 기업들이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단순 물품공급 뿐만 아니라, 디자인회사와 연계한 컨설팅 제공 등 복합서비스를 제공해야될 것이다. 한국기업들은 이러한 서비스 개발에 강점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조언함.

 

자료원: KOTRA 알마티무역관 자료 종합, 카자흐스탄 통계청 자료, 바이어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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