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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관리 붐으로 인도 피트니스 산업 '전력질주!'
- 트렌드
- 인도
- 벵갈루루무역관 최효식
- 2018-08-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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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환경 변화, 경제성장, 정부정책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
- 프리미엄과 가성비의 양극화 구조, 균형점 찾아 현지 시장진출 준비해야 -
□ 시장동향: 2020년 Wellness India는 200억 달러 시장
ㅇ 인도 피트니스산업은 2020년까지 연평균 18% 성장
- 인도 건강산업(Wellness Industry)은 피트니스산업, 뷰티케어산업 등 관련 산업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2015년 약 113억 달러(약 8500만 루피) 규모까지 성장
- 인도상공회의소(FICCI)와 시장조사 전문기관 EY는 인도 건강산업이 2020년까지 연평균 12% 성장세를 보여 약 226억 달러(약 1조5000억 루피)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이 중 피트니스산업은 연평균 18% 성장을 통해 전체 건강시장의 16%까지 파이를 확장할 것으로 예측
인도 건강산업(Wellness Industry) 시장 전망
자료원: 인도상공회의소(FICCI), EY
□ 인도 피트니스산업 성장을 이끄는 3가지 요인
ㅇ (생활환경 변화) 비만, 당뇨병 등 심혈관계 질환 증가
- 경제성장으로 서구식 생활환경이 점차 도입되면서 이에 따른 질병도 가파르게 상승
- Global Health Ac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 인도는 심혈관계 질환의 비율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되며 암 질환 비율도 가파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
- 생활습관 변화로 인한 질병이 증가하면서 건강관리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증가
인도 질병 비율 추이(2005년, 2030년 비교)
자료원: Global Health Action
ㅇ (경제성장) 빠른 도시화, 소득수준 향상으로 건강관리에 대한 인식 제고
- 경제성장으로 인도 국민들의 소비수준이 점차 높아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소비경향이 확산
- 중산층과 고소득층이 밀집한 Tier 1 도시 중심으로 프랜차이즈 피트니스 서비스업체가 속속 등장하고 고급아파트 단지 내 클럽하우스(입주민 전용 다목적시설)에 피트니스 시설이 설치되면서 이에 대한 수요와 시장이 확산하는 추세
- Tire 2, Tier 3 도시에서도 중규모급 이상 피트니스 센터가 확장 추세
ㅇ (정부정책) ‘건강한 인도’ 만들려는 정부의 정책적 노력
- 인도 정부는 시민들의 보건증진과 함께 불필요한 의료비용 지출 감소 등을 목적으로 National Health Policy 2015 정책 추진
- 아유르베다, 전통의학, 요가 등을 집중 육성하는 Ministry of AYUSH를 설립하고 매년 국제요가의 날(International day of Yoga)을 개최하면서 국민들에게 건강의식을 고취
2016년 국제요가의 날(International day of Yoga)에 참석한 인도 모디총리
자료원: Prime Minister of India
□ 경쟁동향 및 유통구조: 프리미엄 vs 가성비
ㅇ 인도 피트니스산업 제품은 최신 기술을 도입한 하이엔드 제품과 일반 중소규모 제품으로 구분
- 하이엔드 제품은 전량 수입되며 Star Trac, Technogym, Cybex 등의 브랜드가 고급아파트, 호텔 등에 유통
- 현지 업체로는 Jerai Fitness, Rishi Fitness equipments 등이 있으며 가성비를 무기로 현지 Tier-2, Tier-3 도시 내 피트니스 클럽 등에 판매
인도 피트니스 장비 주요기업 및 제품군 정보
업체명
사진
제품
Star Trac
런닝머신, 사이클,머신 벤치프레스 등
Technogym
홈 짐, 프리웨이트 머신, 벤치 프레스, 덤벨 등
Cybex
런닝머신, 사이클, 덤벨 등 운동장비
Jerai Fitness
런닝머신, 사이클, 홈짐, 선반 등
Rishi Fitness equipments
런닝머신, 사이클, 홈짐, 선반 등
자료원: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 수입동향
ㅇ 2017년 기준 대인도 피트니스 제품 수입은 총 4886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 증가
- 대부분 중저가 제품 위주의 중국산 제품의 수입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미국, 유럽에서의 수입이 대다수를 차지
인도 피트니스 제품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506.91)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
총계
42,106
42,426
48,866
100.00
100.00
100.00
1
중국
25,812
27,278
34,323
61.30
64.29
70.24
2
미국
6,759
5,708
4,483
16.05
13.45
9.17
3
대만
5,263
3,720
3,945
12.50
8.77
8.07
4
이탈리아
1,945
2,919
2,879
4.62
6.88
5.89
5
헝가리
276
435
755
0.65
1.03
1.55
6
영국
303
288
340
0.72
0.68
0.69
7
네덜란드
37
71
317
0.09
0.17
0.65
8
홍콩
27
249
182
0.07
0.59
0.37
9
멕시코
181
107
179
0.43
0.25
0.37
26
대한민국
106
33
13
0.25
0.08
0.03
주: 해당 통계는 2017년 수입액 총계 기준임.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관세율
ㅇ 피트니스 장비는 CEPA(한-인도FTA) 제외 품목으로 기본관세는 0%로 적용되나 GST 18%가 부과
HS Code 9506.91 관련 관세율 정보
HS Code
기본관세
사회복지세
IGST
총계
비고
9506.91
0%
0%
18%
18%
한-인도CEPA 협정 제외품목
자료원: 인도 관세무역포탈(https://www.icegate.gov.in)
□ 필수 인증정보 및 절차
ㅇ 피트니스 장비 제품과 관련해 별도의 인증은 필요치 않으나 수입업자에 따라 제품 신뢰도평가 등을 위해 ISO, CE 등 국제통용 인증정보나 인도 BIS 인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ㅇ 웰니스 인디아, 시장은 더 커질 전망
- 소득수준 향상으로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정부정책과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통해 건강한 몸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가 늘어나는 추세
- 주요 도시 급성장으로 피트니스 프랜차이즈 서비스, 고급 피트니스 센터가 늘어남에 따라 향후 피트니스 회원 및 관련 장비시장의 성장세는 앞으로도 상당 기간 지속될 예정
ㅇ 프리미엄과 가격경쟁력, 알맞은 시장전략 선택 필요
- 가격이 저렴한 인도 현지 피트니스 장비와 품질과 기술력을 갖춘 다수 해외브랜드의 양립으로 인도 피트니스산업 내 경쟁은 심화되는 상황
- 피트니스산업 발전으로 한국 업체들의 현지 시장진출도 밝은 편이지만 기술력과 가격경쟁력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잡고 현지 벤더들과 협상에 임하는 것이 필요
방갈로르 소재 Welcare Fitness equipment의 Manjunatha 매니저 2018.7.30. 인터뷰
- 개인 고객이나 중소형 피트니스센터에서는 기본 기능이 있는 저렴한 중국산 제품을 선호
- 그 외 호텔, 고급아파트, 맨션 등에서는 대부분 해외 브랜드를 선호하는 상황
- 한국제품을 실제 취급한 일은 없으나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어중간하다면 시장에서 선택 받기 쉽지 않을 것
자료원: World Trade Atlas, Delloette, FICCI, EY, Economic Times, Yes Bank, Government of India, Global Health Action,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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