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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인 소스 및 드레싱 시장동향
  • 상품DB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이성학
  • 2018-07-17
  • 출처 : KOTRA

- 경기 회복과 함께 소스 드레싱 제품 소비 증가 -

- 웰빙 이미지 한류영향 등으로 한국산 제품 수요 확대 전망 -

 

 

 

상품명 HS코드

 

  ㅇ 상품명: 소스 드레싱(HS 코드: 2103.00)

 

시장규모 동향

 

  ㅇ 스페인 소스 드레싱 시장규모는 2017 기준 82100 유로로 전년대비 1.8%, 2013 대비 6.4% 성장

    - 해당품목: 조리용소스(건식소스, 파스타소스), 테이블용소스(바비큐소스, 케첩, 마요네즈, 머스터드, 샐러드드레싱, 간장, 칠리소스, 기타 테이블소스), 토마토페이스트, 기타 소스/드레싱/향신료 합산

 

  ㅇ  토마토페이스트, 마요네즈, 파스타소스 등이 가장 많이 소비됨

    - 주요 품목별 시장점유율(2017): 토마토페이스트(40.6%), 마요네즈(21.7%), 파스타소스(14.6%), 케첩(7.6%), 샐러드드레싱(2.5%)

    - 주요 품목별 매출 증가율(2013~2017): 간장(%), 샐러드드레싱(31.3%), 파스타소스(23.6%), 바비큐소스(17.1%), 칠리소스(11.7%)

 

스페인 소스 드레싱 시장 규모 추이 

(단위: 백만 유로)


 

2013

2014

2015

2016

2017

조리용소스

건식소스

11.0

11.2

11.4

11.5

11.6


파스타소스

97.1

103.5

107.4

113.2

120.0

테이블소스

바비큐소스

3.5

3.7

3.8

4.0

4.1


케첩

62.5

63.8

64.1

63.3

62.5


마요네즈

186.6

189.6

186.0

182.2

178.1


머스터드

15.6

17.4

17.8

17.9

17.8


샐러드드레싱

16.2

17.6

18.5

19.4

20.8


간장

8.0

8.6

9.2

9.9

10.5


칠리소스

7.7

8.0

8.2

8.4

8.6


기타 테이블소스

44.1

45.1

46.0

46.9

48.0


토마토페이스트

313.3

314.7

317.5

324.1

333.2


기타 소스/드레싱/향신료

5.7

5.7

5.6

5.7

5.8


총합

771.3

788.9

795.5

806.5

821.0

자료원: 유로모니터 재구성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ㅇ 다수의 유통 제조기업이 소스시장 분할점유

    - 2017 기준, 스페인 소스시장 상위 10개사의 시장 점유율은 51.7% 시장의 절반 가량 차지

    - , 다수의 중소기업이 나머지 시장 절반을 분할점유하고 있어 특정 기업의 독과점 구조는 포착되지 않음

 

  ㅇ  PB브랜드의 높은 시장점유율 구가

    - 시장점유율 상위 10개사 Mercadona, Carrefour, Dia, El Corte Ingles 같은 소매 유통기업들은 각각 자사 PB브랜드를 취급

    - 특히, Mercadona사는 스페인 최대 슈퍼마켓 체인기업으로 소스류 시장점유율 15.4% 기록해 업계 1 수성

 

  ㅇ 다국적 제조기업 소스 드레스 시장 상위권 포진

    - 유니레버, 하인즈, 네슬레 다국적 식품그룹의 스페인 소스 드레스 시장 점유율 순위는 2017 기준 각각 2, 3, 7 기록

    - 이들은 현지법인을 통해 오랜 기간 스페인 시장서 활동 중에 있어 스페인 소비자들과의 친밀도 높음

 

스페인 소스 드레싱 제조기업 상위 10개사 시장점유율

순위

기업명

브랜드

주요 품목

비고

시장점유율(%)

1

Mercadona

Hacendado

(PB브랜드)

케첩, 마요네스, 바비큐소스 등 다양

- 스페인기업

- 스페인 최대 슈퍼마켓 체인기업

15.4

2

Unilever España

Knorr

Ligeresa

Calve

Hellmann’s

파스타용 소스, 샐러드용 소스, 케첩, 마요네스 등 다양

- 다국적기업

- 스페인 시장에 1980년 진출

7.9

3

Heinz Iberica

Orlando

Heinz

토마토 페이스트, 케첩, 머스터드, 커리소스 등 다양

- 다국적기업

- 스페인 시장에 1988년 진출

6.4

4

Carrefour

Carrefour

(PB브랜드)

케첩, 마요네스, 머스터드 등 다양

- 다국적기업

- 스페인 시장에 1973년 진출

6.0

5

Dia

Dia

(PB브랜드)

케첩, 마요네스, 머스터드 등 다양

- 스페인기업

- 연간매출 약 100억 유로

3.8

6

La Española Alimentaria Alcoyana

La Española

발사믹 소스, 올리브유 기반 샐러드 소스

- 스페인기업

- 연간매출 약 8천만 유로

3.7

7

Nestle España

Nestle

Solis

Buitoni

토마토 페이스트, 파스타용 소스, 샐러드용 소스 등 다양

- 다국적기업

- 스페인 시장에 1920년 진출

3.0

8

Gallina Blanca

Avecrem

Gallina Blanca

음식 조리용 소스류

- 스페인기업

- 연간매출 17000만 유로

2.4

9

Gallo

Gallo

파스타 및 샐러드용 소스

- 스페인기업

- 연매출 1억 유로

1.6

10

El Corte Ingles

El Corte Ingles

(PB브랜드)

케첩, 마요네스, 머스터드 등 다양

- 스페인기업

- 스페인 최대 백화점 체인기업

1.5

출처: Datacomex(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

 

최근 5년간 수입규모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HS코드 2103.00 기준, 스페인 소스 드레싱 수입규모는 2017 기준 17000 유로로 전년대비 9.7% 증가

    - 주요 수입대상국은 네덜란드, 독일, 영국, 이탈리아 인근 유럽국가로, 전체 수입 EU 역 거래 비중은 87.6% 달함

 

주요 수입대상국별 소스 드레싱 수입 추이(HS코드 2103.00)

(단위: 천 유로)

순위

국가명

2013

2014

2015

2016

2017

1

네덜란드

19,685

20,418

22,564

26,977

27,582

2

독일

39,867

25,192

25,886

26,786

26,549

3

영국

14,292

14,094

23,022

24,690

26,194

4

이탈리아

11,462

14,602

16,316

16,881

18,085

5

프랑스

12,536

13,834

14,036

14,665

16,311

6

폴란드

4,152

2,085

6,038

8,119

11,795

7

포르투갈

2,952

3,742

4,104

5,310

8,015

8

미국

5,810

4,948

6,433

6,937

7,956

9

벨기에

6,005

6,425

5,365

6,019

5,860

10

태국

789

815

1,022

1,633

2,041

 

총수입

134,268

121,159

140,253

154,821

169,910

출처 : Datacomex(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

 

대한 수입규모 동향

 

  ㅇ 최근 한국산 소스 드레싱류 스페인 유입 확대 추세

    - 스페인 한국산 소스 드레싱 제품 수입 규모는 2017 기준 1960 유로로 전년대비 4.2%, 2013 대비 292% 증가

 

  ㅇ 한국산 소스류가 널리 알려져 있지는 않으나, 웰빙 이미지와 한국문화에 대한 호감도 개선으로 수요 증가

    - 스페인 소비자들은 한식을 몸에 좋은 건강한 음식으로 여기고 있으며, 최근 한류붐을 통해 한국문화에 대해 호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한국 식재료 수요 확대 기대

    - 그러나 중식이나 일식 등에 비해 한식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낮은 편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 필요

 

스페인의 대한 소스 드레싱류 수입 추이(HS코드 2103.00)
(단위: 천 유로)

word_image

출처: Datacomex(스페인 산업무역관광부 수출입통계)

 

유통 구조

 

  ㅇ 스페인에서 판매되는 소스 품목 절반 이상이 슈퍼마켓을 통해 유통됨.

    - 유통채널별 소스 판매 비중(2017): 슈퍼마켓(55.9%), 할인매장(14.9%), 대형마트(14.2%), 전통식료품소매점(5.6%), 온라인마켓(3.9%), 편의점(1.2%), 기타(4.3%)

 

  ㅇ 주로 식품 취급 전문 수입/유통업체가 해외에서 소스 드레싱 류를 수입해 현지시장에 납품

    - 식품 수입/유통업체가 수입한 제품은 대형 소매유통업체 또는 지역별 도매업체 등을 통해 일반 소매유통업체 등에 납품됨

    - 일부 대형 소매유통업체는 직접 또는 공식 에이전트 등을 통해 해외에서 직접 수입을 하는 경우도 있음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품목별 관세율(HS코드 2103.00)

    - 일반 관세율: 품목에 따라 9.6% / 5.5%+12.10Eur(100kg) / 6.4%+13.70Eur(100kg) 상이하게 적용됨으로 확인 필요

    - 한국산 제품 관세율: 0%

    - 최대수입국 제품 관세율: 0%(네덜란드)

 

  ㅇ 수입규제 인증 여부

    - [식품 라벨링 규정] 스페인 내에서 유통되는 식품에는 상품명, 성분리스트, 유통기간, 특수 사용조건, 제조자 또는 수입자명, 중량 등이 스페인어로 기재돼 있어야 함.

    - [영양정보 표기 의무] 포장된 가공식품의 포장 앞면에 식품의 에너지, 지방, 포화지방, 탄수화물, 당분, 영양에 대한 정보 표기가 의무화돼 있음.

    - [알레르기 성분에 대한 정보 의무] EU집행위는 포장 또는 비포장 식품에 대해 알레르기 성분에 대한 정보 제공의 의무화

      * 표기가 필요한 주요 알레르기 성분: 우유, 달걀, 견과류, 생선, 갑각류, , 글루텐, 샐러리, 겨자, , 이산화황산과 아황산염(농도 10mg-1 또는 10mg1-1)

 

전망 시사점


  ㅇ 유로모니터 경제분석기관은 향후 3년간 스페인 소스 드레싱 시장 규모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 스페인 소스 드레싱 시장 성장률 전망(‘17/’20): 2017 82100 유로에서 2020 85160 유로로 3.7% 증가 예상

 

스페인 소스 드레싱 시장 전망

(단위: 백만 유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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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유로모니터 재구성

 

  ㅇ 교육적인 방식의 홍보전략 필요

    - 아직 많은 스페인 소비자들의 한식 재료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한국식 소스를 어떤 방식으료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음.

    - 따라서, 제품을 홍보하기 앞서 한식이란 무엇이며 한식 재료를 어떻게 활용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선행돼야 함.

 

  ㅇ 아시아 식품 전문 수입상 식품 대형유통업체 공략

    - 스페인에는 아시아 식품 수입을 전문으로 하는 일본계/중국계 대형 수입유통기업이 활동 중으로, 이들은 현지 주요 백화점, 대형마트 소매유통업체는 물론 전국 다수의 식자재를 납품

    - 한식당에서 음식을 먹은 후 식자재를 찾는 고객이 있으므로 한식당과 연계해 식자재를 유통시키는 방안을 검토 

 


  자료원 : 유로모니터, Datacomex, 현지 기업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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