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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아이스크림 시장동향
  • 상품DB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김현민
  • 2018-06-14
  • 출처 : KOTRA
- 열대 지방의 더운 날씨 특성상 빙과류에 대한 수요 항시 존재 - 

- 한국 빙과류 제품, 시장 점유율 아직 미미하나 증가하는 추세 -

 

 

 

□ 상품명: 아이스크림과 그 밖의 빙과류 (HS코드: 210500)

 

□ 시장규모 및 동향

 

  ○ 꾸준한 수요가 있는 열대지방의 나라  

    - 싱가포르 빙과류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이는 열대 지방의 더운 날씨 특성상 빙과류에 대한 수요가 항시 존재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2017년 기준 시장규모는 1억 2580만 싱가포르달러로 전년 대비 3.6% 성장함.

 

싱가포르 빙과류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S$백만, %)

2015

2016

2017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규모

성장률

117.9

4.6

121.4

2.9

125.8

3.6

자료원: Euromonitor

 

  ○ 한국식 빙과류 디저트에 대한 관심도 증가

    - 한국 드라마 및 영화의 인기로 인한 한류열풍으로 한국식 빙과류 디저트의 대한 관심과 함께 수요가 증가함. 이에 맞추어 한국식 빙과류 디저트 카페의 공급도 늘어남.

    - 차별화된 맛과 멋을 통해 한국식 아이스크림 및 빙과류 시장의 미래도 밝을 것으로 전망.

 

  ○ 아이스크림 트렌드

    - 싱가포르에서 가장 인기제품은 젤라토(Gelato) 베이스로 만들어진 아이스크림임. 젤라토는 우유, 달걀, 설탕과 천연 향미 재료를 넣어 만든 지방함량이 낮고 신선한 이탈리아식 아이스크림임.

    -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아이스크림을 찾아볼 수 있음. 

 

인기 아이스크림 종류

철판 아이스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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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아이스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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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 요거트 아이스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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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라토 소프트 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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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 빙과류 디저트(빙수) 트렌드

    - 한류 열풍 및 한국여행 증가로 인해 한국식 우유빙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

    - 크게 대만 스타일, 한국 스타일, 그리고 현지 스타일의 빙수가 존재함.

 

국가

제품사진

특징

대만

word_image자료원: Smoothie House

물과 연유 및 과일 첨가물과 섞어서 얼린 얼음을 특수한 빙수기 에서 갈아 만든 빙수로써, 아이스크림과 같은 폭신함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가지 과일, 아이스크림, 젤리 등등 많은 토핑을 첨가하여 먹는 것이 특징.

가격은 약 7.50 싱가포르달러임.

싱가포르

word_image자료원: Men’s Health

말레이시아에서 시작된 빙수로써, 갈은 얼음 위에 여러 가지 시럽을 뿌린 뒤 팥, 옥수수, grass jelly 등을 함께 넣어 먹음.

가격대는 1~3 싱가포르달러로, 비슷한 빙과류 디저트 중 가장 저렴한 가격대임.

한국

word_image자료원: 눈송이 코리안 디저트 카페

우유를 얼려 곱게 갈아 넣은 빙수로써, 여러 가지 토핑에 따라 빙수의 종류가 결정됨.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우유빙수에 팥, 떡, 연유 그리고 콩가루를 올려 만든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빙수임.

가격대는 12~20 싱가포르달러로 비교적 높은 가격대임.

 

□ 수입규모 및 동향

 

  ○ 조금씩 성장중인 싱가포르 아이스크림 시장 

    - 2017년 기준 싱가포르는 총 3,921만 미국달러의 수입규모를 보였으며, 전년대비 1.49%의 증가율을 보임.

    - 말레이시아 (약29%), 태국(약16%), 그리고 프랑스(약10%)가 전체 수입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3년간 태국을 제외한 2개국은 소폭의 시장점유율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

                                                            

  ○ 11위 수입국인 한국 

    - 2017년 기준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는 70만3천 달러임.

    - 매년 소폭이지만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7년 기준 약 4.6%의 증가율을 보임.

 

싱가포르 빙과류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HS코드 210500 기준)

(단위: US$천, %)

순위

국가

수입규모 및 성장률

점유율

2015

2016

2017

2015

2016

2017

1

말레이시아

12,344

(-4.11)

11,823

(-4.22)

11,433

(-3.29)

32.75

30.60

29.16

2

태국

6,204

(-0.60)

5,989

(-3.46)

6,106

(1.96)

16.46

15.50

15.57

3

프랑스

3,940

(-21.11)

4,170

(5.83)

4,084

(-2.06)

10.45

10.79

10.41

4

일본

2,441

(6.97)

2,968

(21.60)

3,804

(28.18)

6.48

7.68

9.70

5

미국

2,510

(-10.60)

2,854

(13.72)

3,037

(6.41)

6.66

7.39

7.74

6

인도네시아

1,822

(5.22)

2,229

(22.32)

2,371

(6.35)

4.83

5.77

6.05

7

독일

1,579

(-20.98)

1,580

(0.04)

1,542

(-2.38)

4.19

4.09

3.93

8

호주

272

(-66.91)

788

(189.64)

1,483

(88.28)

0.72

2.04

3.78

9

대만

1,381

(4.33)

1,239

(-10.25)

1,105

(-10.82)

3.66

3.21

2.82

10

뉴질랜드

1,211

(14.38)

954

(-21.21)

769

(-19.37)

3.21

2.47

1.96

11

대한민국

537

(-11.42)

672

(25.22)

703

(4.55)

1.42

1.74

1.79

전체

37,693

(-7.11)

38,640

(2.51)

39,214

(1.49)

100.0

100.0

100.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 외부의 브랜드파워가 더 강한 싱가포르 아이스크림 시장

    - 싱가포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아이스크림 제조사는 미국 General Mills와 영국 Unilever임.

    -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제품은 General Mills의 하겐다즈 이지만, 상위 10위권의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조사에서 가장 많이 포진되어 있는 업체는 영국의 Unilever임.

    - 싱가포르 브랜드 중에는 F&N Foods사의 King’s와 Magnolia 제품이 5%대의 점유율로 각각 6위와 7위, NTUC FairPrice사의 FairPrice 제품이 약 2%대로 9위를 기록.

    - 두 기업 모두 다양한 종류의 아이스크림 제품군 (바형, 콘형, 떠먹는 아이스크림, 웨이퍼 등)을 필두로 대중적인 맛인 초콜릿, 팥, 여러 가지 열대과일 등과 함께, 현지의 특성에 맞춘 두리안, 검은 찹쌀밥, 코코넛 등의 맛을 첨가시킨 제품을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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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F&N Ice Cream

 

  ○ Unilever Singapore Pte Ltd

    - 싱가포르 시장 내 아이스크림 점유율 1위 기업으로써, 2017년 기준 약 45.5%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강성한 기업임.

    - 대표적인 아이스크림 브랜드로는 Ben & Jerry’s와 Magnum이 있고, 각각 2017년 기준 12.3%, 18.7%의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 Ben & Jerry’s는 신선한 미국 버몬트 크림과 우유 및 품질이 우수하고 크기가 큰 견과류, 과일, 쿠키 등을 이용한 아이스크림 제조법으로 인기를 얻음.   

    - Magnum 은 처음으로 성인을 타깃으로 한 초콜릿 베이스의 바형 아이스크림으로써, 높은 가격대와 고급스러운 이미지 전략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내어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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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Unilever

 

 

  ○ General Mill’s Asia Pte Ltd

    - 현지 시장 점유율 2위 기업으로, 대표적인 아이스크림 제품으로는 ‘Häagen-Dazs’가 있으며, 2017년 기준 19.1%의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보임.

    - 60년의 긴 역사를 토대로, 모든 재료를 고급화 시키고 유지방 함유량을 늘림으로써, 아이스크림 마니아에게 지지를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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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General Mill’s

 

  ○ 빙그레

    - 현지에서의 가장 대중적이고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제품은 메로나, 붕어싸만코, 빵또아 등임.

    - 각 브랜드 별 여러 종류의 맛으로 다양화한 상태이며, 메로나는 약 1.40 싱가포르달러, 붕어싸만코와 빵또아는 각각 약 2.30 싱가포르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 빙그레 제품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메로나로, 부드럽고 달콤한 과일 맛으로 대중들에게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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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싱가포르 빙과류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순위

브랜드

기업명

국적

시장점유율

2015

2016

2017

1

Häagen-Dazs

General Mills

미국

18.1

19.1

19.1

2

Magnum

Unilever

영국, 네덜란드

18.6

18.6

18.7

3

Ben & Jerry's

Unilever

영국, 네덜란드

11.9

12.4

12.3

4

Cornetto

Unilever

영국, 네덜란드

7.4

7.4

7.5

5

Drumstick

Nestlé

스위스

5.8

5.8

5.8

6

King's

F&N Foods

싱가포르

5.4

5.5

5.5

7

Magnolia

F&N Foods

싱가포르

5.5

5.5

5.5

8

Wall's

Unilever

영국, 네덜란드

2.3

2.4

2.3

9

FairPrice

NTUC FairPrice

싱가포르

2.2

2.3

2.2

10

Sara Lee

Tyson Foods Inc

미국

1.7

2.0

1.9

11

Binggrae

Binggrae Co. Ltd.

대한민국

1.3

1.5

1.6

자료원: Euromonitor

 

□ 유통구조

 

  ○ 냉동 보관되어야 하는 빙과류 특성상 오프라인 유통이 강세

    - 약 98.1%의 아이스크림 유통은 오프라인을 통해 이루어짐.

    - 슈퍼마켓이 약 65%를 차지하며, 그 뒤로 대형슈퍼마켓(8%), 편의점(8%) 등임.

    - 온라인 유통망 비중은 1.9%로 미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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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

 

 

□ 관세율·수입규제·인증

 

  ○ 관세율 

    - 자유무역을 지향하는 싱가포르는 아이스크림과 그 밖의 빙과류에 대해 관세를 부과하고 있지 않음.

    - 싱가포르에서 판매되는 모든 품목에 적용되는 부가가치세 성격의 GST(Goods and Services)가 7% 부과됨.

 

  ○ 수입규제 및 인증

    - 싱가포르로 식품을 수입하고자 할 경우 싱가포르 농식품수의청(Agri-food and Veterinary Authority, AVA)의 허가를 받아야 함.

    - 구제역 발생지역에서 수출할 시에는 검증된 제조업 허가서(Certified true copy of the manufacturer’s license) 및 위생증명서(Health Certificate)가 필요함.

    - 위생증명서에는 아래의 내용 중 하나의 사항에 해당되는 내용을 기입해야 함.  

  • 낙농제품 원재료를 132°C 이상에서 1초 이상 살균소독함.

  • 미살균 우유 pH레벨이 7 이하인 경우, 고온단시간살균을 한차례 실시함.

  • pH레벨이 7 이상인 경우, 고온단시간살균 2차례 실시함.

    - 그 밖에 싱가포르 농식품수의청(AVA)에서 요구 시, HACCP, GMP, 수출증명서, 공장 라이센스 등을 제출해야 함.

 

위생증명서 명시 필수사항

 

국문

영문

1

기본제품 정보(제품명)

Description of the products including brand name and nature of product

2

제품수량

Quantity in the appropriate units

3

제품번호와 제조일

Lot identifier and date of production

4

제조공장 명칭 및 주소

Name and address of the manufacturer or the processing establishment

5

수입업자명과 주소지

Name and address of the importer or consignee

6

수출업자명과 주소지

Name and address of the exporter or consignor

7

수출국

Country of dispatch

8

수입국

Country of destination

자료원: 싱가포르 농식품수의청(AVA)

 

시사점 및 전망

 

  ○ 식당, 카페 등으로 유통망을 넓혀라 

    - 한인마트만으로는 대중에게 어필하는 것에 한계가 있음. 따라서 넓게 분포되어있는 한인식당, 한인카페 등과 같은 아이스크림과 어우러져 영업을 할 수 있는 곳을 찾아 공생 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도 할 수 있음.

    - 대표적인 예로, 한국의 메로나 아이스크림이 있음. 한인마트는 물론, 현지 슈퍼마켓을 포함, 그 밖의 한인식당에서도 유통이 되고 있는 대표적인 아이스크림으로써, 현지 대중에게도 한국 아이스크림 제품 중 가장 친숙한 제품임. 

 

  ○ 한국식 빙수의 지속적인 마케팅 필요성

    - 한국 아이스 디저트 업체 N사에 의하면, 한국식 빙수 등 디저트 메뉴는 아직도 인기가 많긴 하지만, 조금씩 다른 빙수 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메뉴개발이 필요함.

 

  ○ 트렌드를 이끌어라

    - 한국 식품업체 K사는 ‘아이스크림을 이용한 칵테일’과 같은 퓨전 전략으로 아이스크림 활용도와 홍보를 적극적으로 이끄는 방안을 제안함.

    - 현지에서도 인기가 많은 K-pop 스타들이나, 배우 등을 이용한 이미지 마케팅 등 한류를 활용하면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또한 다양한 가격대, 맛, 이미지 등 아이스크림 세분화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한 예로 한국 식품업체 L사에 의하면, 가장 잘 팔리는 한국 아이스크림은 메로나로, 기본 메론 맛을 필두로 다양한 다른 맛의 메로나도 잘 팔리고 있다고 함.



자료원: Euromonitor, Global Trade Atlas, 싱가포르 농식품수의청(AVA),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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